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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전기 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정보영
  • 2023-07-18
  • 출처 : KOTRA

루마니아 내 전기 부품 수요 증가

국내 부품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수입 의존

시장동향


루마니아의 전기 부품 시장은 다양한 산업과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는 분야로, 루마니아의 경제의 건설, 제조, 에너지, 통신, 가전제품과 같은 부문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루마니아 내 전기 부품 수요 증가는 인프라 개발, 산업 확정 및 기술 발전과 같은 요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데, 국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시장에는 케이블, 전선, 스위치, 커넥터, 회로 차단기, 변압기 등 다양한 전기 부품을 제공하는 국내외 공급 업체들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도매 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 온라인 플랫폼 등의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전기 부품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EU와 루마니아의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정책 도입, 재생 에너지 제품 채택, 전기 시스템 스마트 기술 통합 등이 있다. 특히, 루마니아 정부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 설치를 위한 제어 시스템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주재국 수입동향


루마니아 전기 부품 수입액(HS 코드 8538.90)은 2022년 7억6352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0.39% 소폭 감소한 수치이다. 수입액의 절반 이상이 독일로부터 발생하고 있으며, 뒤이어 오스트리아가 17%, 이탈리아가 7%의 점유율을 보였다. 중국을 제외하고 상위 10개 수입국은 모두 유럽 국가들이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2년 수입액 규모 기준 35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대만(19위), 일본(29위), 홍콩(34위)보다 작은 규모이다.


<주요 수입국별 연간 수입액 변화(HS코드 8538.90)>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가

2020

2021

2022

증감률

(2022/2021)


전 세계

656,714

766,503

763,524

-0.4

1

독일

368,921

416,302

396,474

-4.8

2

오스트리아

112,614

134,316

134,119

-0.2

3

이탈리아

47,034

58,355

58,441

0.2

4

체코

25,625

35,371

42,125

19.1

5

중국

23,582

27,049

38,786

43.4

6

헝가리

19,300

23,335

22,225

-4.8

7

스위스

8,217

12,039

12,267

1.9

8

슬로바키아

5,942

6,583

9,463

43.7

9

프랑스

10,117

13,285

9,154

-31.1

10

폴란드

7,201

6,919

7,512

8.6


35

대한민국

132

896

160

-82.1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

 

관세율 및 인증


한국산 부분품(HS코드 8538.90)의 관세율은 FTA의 적용을 받아 0%이다.


HS코드 8538.90은 광범위한 범주의 부품(전기 제어 패널, 보드 및 유사 장치)에 해당해 유럽연합 내에서 합법적으로 수입 및 판매되기 위해 CE마크가 필요할 수 있다. CE마크는 제품의 생산 과정이 EU의 요구 기준에 맞춰 생산됐다는 것을 증명하는 마크로 인증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증하지는 않으며, 원산지를 명시하지 않는다. HS 코드 9538,90에 속하는 특정 제품에 CE마크가 필요한지 확인하려면 해당 제품 범주에 적용되는 EU 지침을 고려해야 하는데, 관련될 수 있는 일반적인 지침으로는 저전압지침(LVD) 및 전자파적합성지침(EMC) 등이 있다.


또한, RoHS(전기∙전자제품 유해 물질 사용 제한 지침) 역시 HS 코드 853890에 해당하는 특정 제품에 적용될 수 있다. RoHS 지침은 유럽 연합 내에서 시판되는 전기 및 전자 장비에 특정 유해 물질의 사용을 제한하는 지침으로 제한 물질에는 납, 수은, 카드뮴, 6가 크롬, 폴리브롬화 비페닐, 플리브롬화 디페닐 에테르 등이 포함된다.


경쟁 동향 및 유통 채널


루마니아의 전기 부품 시장은 루마니아에 생산 시설을 설립한 다국적 대기업들과 루마니아 국내 기업들로 구성돼 있다.

  1) Electrogrup(https://electrogrup.ro/): 배전, 조명 시스템, 자동화 및 통신을 포함한 전기 설비를 위한 통합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2) Technoelectric(https://technoelectric.ro/): 전기 패널, 스위치 기어, 변압기 및 배전 장비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3) Eldon Romania(https://www.eldon.com/ro-RO/Detalii-de-contact/Romania/Eldon-Romania/): 산업용 전기 인클로저, 캐비닛 및 액세서리 제조 및 공급 회사

  4) Electro magnetica(https://www.electromagnetica.ro/): 저전압 스위치 기어, 변압기, 전력 커패시터, 계량 장치 등 전기 장비를 제조하는 루마니아 제조업체

  5) Schneider Electric Romania(https://www.se.com/ro/ro/): 배전, 자동화, 제어 시스템 및 에너지 관리를 포함한 광범위한 전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6) Electroglobal group(https://www.electroglobal.ro/): 케이블, 전선, 조명, 자동화 등 다양한 전기 제품 및 솔루션 제공 기업

  7) ABB Romania(www.new.abb.com/ro): ABB 그룹의 자회사로 배전, 자동화 및 로봇과 같은 산업을 위한 광범위한 전자 부품 제조 업체

  8) Leoni Wiring System(www.leoni.ro/en/): 케이블 및 케이블 시스템 글로벌 공급업체 Leoni AG의 자회사로 자동차 산업을 위한 와이어링 하네스 및 전기 시스템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공인 유통업체는 루마니아 전기 부품 유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제품을 취급해 고객에게 편리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들은 기술 지원, 설계 지원, 재고 관리 같은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종합적인 솔루션을 원하는 제조업체들이 선호하는 선택지이다.

  * 주요 업체: Electronic Light Tech(www.electroniclight.ro), AD Electrocom(www.adelectrocom.ro), Vector Electronic(www.vector-electronic.ro)

 

브로커 또는 리셀러라고도 하는 개별 유통업체는 과잉 재고, 단종된 제품, 독립 제조업체 등 다양한 출처에서 전기∙전자 제품 부품을 조달한다. 이들은 특정 틈새시장이나 단종된 제품들과 같이 찾기 어려운 부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 제품선택의 폭이 다양할 수 있지만, 부품의 진위와 품질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 주요 업체: MD Import(www.mdimport.ro) SOS Electronic(www.soselectronic.com/ro), UNICAS(www.unicas.ro)


부가가치 재판업자(Value-Added Resellers) 및 시스템 통합 업체는 단순 전기∙전자 부품을 유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스템 솔루션, 맞춤형 서비스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다양한 전기∙전자 부품을 대규모 시스템에 통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주요 업체 : COMPEC(www.compec.ro), ELKO Romania(www.elko.ro), Niden(www.niden.ro)


시사점


EU 내 정책에 따른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위한 프로젝트와 러-우 사태로 촉발된 에너지 자립 및 에너지 믹스 정책의 적극적인 도입은 루마니아 전기 부품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루마니아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 전기 부품이 루마니아 및 유럽연합(EU)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저전압지침(LVD), 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RoHS), CE마크 요건 등 해당 지침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그다음으로는 루마니아 시장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크를 갖춘 현지 유통업체, 또는 도매업체와 파트너십을 맺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루마니아 고객은 경제성과 품질 간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 이에 따른 제품 포지셔닝 전략을 취하는 것이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 Global Atlas trade, 유로스타트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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