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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루마니아 관광산업 동향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서명환
- 2021-12-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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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 특성
루마니아 관광산업 수입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2019년 42억 4천만달러 수준까지 증가하였으나 20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68%나 감소한 13억 5천만 달러 수준으로 대폭 감소하였다.
그리고 루마니아 해외 입국자도 그동안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 13백만명 수준에 육박하였으나 작년 코로나로 인해 5백만명 수준으로 급감하였다. 2021년도 루마니아로 입국자는 작년 동기대비 34% 증가한 6백 7십만여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이 증가하여 2025년도에는 2019년 수준인 12.8백만명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루마니아 관광 산업 통계>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외국인 루마니아 방문자수
(단위: 천명)
9,330
10,220
10,930
11,720
12,815
관광산업수입 (단위:US$ 억)
22.3
24.7
35.5
38.8
42.4
관광산업 GNP 비중(단위: %)
1.3
1.3
1.7
1.6
1.7
1인당 평균지출비용
(단위:US$ )
239
242
325
331
331
( [자료 : World Tourism Organization]
루마니아 호텔 규모는 총 1599개로 197,598개 침실로 그중 지차제 소유 호텔이 50개 정도가 있다. 총 호텔 중 5스타 34개(7912개 침실), 4스타가 379개(56156개 침실), 3스타 860개 (90164개 침실) 정도이며 그중 관광지인 해변가에 위치한 호텔이 295개, 스파지역에 위치한 호텔 134개, 산악 리조트에 위치한 호텔이 194개 정도가 되며 나머지는 대도시내에 위치하고 있다.
루마니아내 13개 정도 유명 호텔 체인이 진출해 100개 정도의 호텔을 소유하고 있는데 유명한 호텔 체인은 Wyndham Worldwide Corp으로 11개 호텔을 보유하고 있으며 Continental Hotels이 12개, Turism Felix가 스파지역에 7개, Hilton Worldwide Holdings Inc 가 10개, Accor Hotels이 9개 호텔을 보유하고 있다.
□ 최근 이슈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루마니아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83%나 감소한 452,000명이며 이는 EU 국가중 두번째로 가장 큰 감소폭이다. 이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이 지출한 관광수입이 2019년 16억 달러 규모에서 2.7억달러로 대폭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루마니아 호텔 산업이 매출액이 약 6.7억 달러 감소되는 등 가장 큰 타격을 받았으며 요식산업도 2.3억 달러 매출액이 감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루마니아인 대상 국내 관광산업규모도 호텔 이용객도 45%이상 감소되었고 코로나 제한 조치로 식당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아 50% 이상 감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루마니아 정부는 관광산업 보호를 위해 약 5억 유로에 달하는 정부 지원책을 발표하였고 약 73,000개 업체정도가 (숙박업이 15,000개, 음식점이 52,000개, 여행사가 5500개사 내외) 지원을 받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부쿠레슈티시도 세금 감면, 새로운 컨퍼런스센터 건설추진, 박물관 등 관광장소 입장에 관광바우처 제도 도입 등 관광산업 육성책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정부지원책에도 불구하고 루마니아 관광산업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기에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 시장진입전략
□ SWOT 분석
장점
약점
ㅇ 루마니아는 스키, 문화 유적지, 해변 등 다양한 관광자원과 뚜렷한 4계절 보유
ㅇ 임금과 지대 등 낮은 비지니스 비용으로 외국인들의 관광산업에 대한 매력적인 관광산업 투자 기회
ㅇ 저가 항공사 취항 등으로 주요 국가로 연결이 가능해져 경쟁적인 항공비용
ㅇ 대부분 도시들의 유명 공공 장소 개선을 위한 대대적인 투자 증가 필요
ㅇ인근국에서 루마니아로 관광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의 경우 낮은 소득으로 관광 소비액이 낮음
ㅇ 교통 인프라가 개발이 미흡하고 특히 글로벌 항공 연결의 부족으로 유럽외 다른 국가에서 오는 관광객들의 접근이 불편
ㅇ 체코, 헝가리, 크로아티아 등 인근국의 우수한 관광인프라로 인한 루마니아 외국인 관광 성장에 제한
기회
위기
ㅇ 관광자원이 풍부한 흑해 주변 지역이 미개발되어 있는 등 인근국가 대비 관광산업 성장 잠재력이 높음
ㅇ다른 국가와 비교, 메이저 호텔 체인의 시장 지배력이 낮은편이여서 신규 진출이 상대적 용이
ㅇ 생태관광, 의료 및 스파 관광 분야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ㅇ 코로나 19로 지속으로 인해 관광 산업이 계속적으로 침체
ㅇ 러시와와 EU 국가간에 갈등 심화로 러시아 관광객들의 방문이 줄어들고 있음
ㅇ루마니아가 아직 쉥겐조약에서 제외를 받고 있어 EU 역내 방문이 자유롭지 않음
□ 유망 분야
루마니아 관광산업은 아직은 개발이 덜 되어 있고 특히 코로나로 인해 많이 침체되어 있지만 인근 동유럽 국가의 비교하여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등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루마니아 정부도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교통망 개선 및 공항 확장 등 관광산업 인프라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어 이 분야에 투자도 증가될 전망이다. 코로나 이전에도 루마니아는 한국에게는 생소하여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루마니아내 한류 확산과 루마니아 관광업체들의 한국 관광객 유치에 관심이 높아져 한국 관광객을 위한 상품개발을 위해 한국업체와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공항, 도로 등 관광산업 인프라 구축에도 우리 기업들의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루마니아 시장의 생소함으로 인해 우리기업들의 직접 진출보다는 유능한 루마니아 파트너를 발굴하여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 진출하는 방안이 현 단계에서는 리스크를 줄이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자료원: World Tourism Organization, 루마니아정부 통계청, 부쿠레슈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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