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액상 소스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3-06-16
  • 출처 : KOTRA

간장, 식초를 중심으로 본 중국 소스 시장 동향

제품 기본정보 시장현황


상품명

HS코드

한중FTA

기본세율

간장

2103.10

8%

8%

식초

2209.00

0%

8%

[자료: tradenavi]


조미료는 제품의 성분에 따라 기본 조미료와 복합 조미료로 나눌 수 있으며, 맛에 따라 분류하자면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매운맛, 감칠맛 조미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완제품의 형태에 따라 액상 조미료, 분말 조미료, 고체 조미료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그 중 액상 형태인 기본 조미료와 복합 조미료를 총칭하여 "액상 소스"라고 하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액상 소스 중에 시장 비중이 가장 큰 간장과 식초를 중심으로 중국 액상 조미료의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액상소스 시장 분석

 

액상 소스에는 간장류, 식초류, 요리용 와인, 생선소스, 기타 소스 등이 존재한다. iiMedia 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조미료 시장 규모는 2022년 5133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2025년에는 788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식 소비가 줄고, 가정에서 직접 요리하는 ‘집밥’ 비중이 커지며 가정의 조미료 수요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팬데믹 기간 조미료 기업들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중국의 조미료 산업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줬다.

 

<2014-2027년 중국 조미료 산업 시장 규모(2022년부터는 예측치)>

[자료: iiMedia Research]

 

1) 간장류

 

간장류는 중국의 조미료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자랑하며 생산량과 판매량, 생산기업의 규모 또한 조미료 중 으뜸이다. 중국 식생활의 필수품인 만큼 수요가 무한하고 산업 발전 잠재력이 큰 대중 소비 제품이다. 국가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간장 생산량은 약 780만 톤으로 추산된다. 중국 조미료 공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간장 연간 수요량은 500만 톤 이상이며, 1인당 평균 소비량은 3.7㎏이다.


2018년 중국 당국은 새로운 표준을 마련하여 기업이 혼합조제 기술을 활용하여 간장(산분해간장과 발효간장을 혼합하여 만든 ‘혼합간장’을 지칭)을 생산, 가공할 수 없도록 하고 간장 및 식초 생산 기업은 “조제(配制) 간장” 및 “조제(配制) 식초”로 표시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해선 안 된다고 규정했다. 이 영향으로 2018년 간장 생산량은 급격히 감소했으나, 곧 반등을 시작하여 2021년 생산량은 2020년 대비 12% 증가했고, 2022년에는 800만 톤을 넘어섰다.

 

<2016-2022년까지 중국 간장 생산량 및 시장 증가율>

[자료: 즈후]

 

2) 식초류

 

중국 식초 시장 규모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시장 규모는 약 169억 위안으로 2016년 135억 위안에 비해 25% 정도 증가했으며, 2022년 시장 규모는 179억2000만 위안으로 최고치를 달성했다.


<식초 시장 규모>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경쟁동향

 

중국의 조미료 시장에는 뚜렷한 강자가 없으며, 여러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중국 조미료 시장의 top5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18.8%로 나타났다. 1~5위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海天味(하이톈) 7.1%, 锦记(리진지)3.3%, 老干(라오간마)3.1%, 太太(타이타이러)2.8%, 海底(하이디라오)2.5%로 나타났다. 간장류의 경우 海天味业(하이톈), 锦记(리진지) 등과 같은 전국구 대기업과 지역 기반의 브랜드, 외국 기업 브랜드,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한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다.

  

<중국 간장 시장의 선도 기업 개요>

브랜드LOGO

브랜드명

주요 내용

海天

(하이톈)

중국 최대의 전문 조미료 생산 기업, 지금까지 이미 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의 생산 기법을 고수하며 시큼하면서도 진한 맛이 특징임.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

锦记

(LeeKumKee)

1888, 리금기 창립자 리금상 (李裳)선생은 광동성 주해에서 굴소스를 발명, 리금기를 창립하였다. 리금기 그룹은 굴소스, 간장, 고추장, 간편장 XO 200종이 넘는 제품을 생산함.

(추방)

연간 조미료 생산량은 50 톤에 달하며, 제품은 간장, 장류, 굴소스, 식초류, 맛술, 조미료, 식용유 11개가 있음.

味事

(Master)

포달은 글로벌 식품 회사 HEINZ그룹의 자회사인 싱가포르 포달식품그룹유한회사 (Foodstar HoldingsPteLtd) 중국에 설립한 투자 회사로서 산하에 미사달, 광합 브랜드가 있음

欣和

(Shinho)

유기농 간장, 맛간장, 수출용 간장, 굴소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함

加加

(JIA JIA)

1996년에 창립되어 4개의 완전 자본 자회사를 보유하고 . "가가" 계열의 간장이 대표 상품으로 다양한 조미료 개발에 힘쓰고 있음

万字(KIKKOMAN)

1917 일본에서 식품 조미료 제조업체로 시작되어 간장 관련 조미료 일본식 즉석 식품, 소스 생산/판매하는 기업임.

(둥구)

간장, 식초, 조미료, , 7 60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자료:중국 브랜드 네트워크]

 

식초의 경우 지역별 특산품이 존재한다. 산시(山西)의 라오천(老醋) 식초, 진장(江) 지역의 찹쌀 식초(香醋), 쓰촨의 바오닝(保宁醋) 식초, 푸젠(福建)지역의 융춘(永春) 식초는 중국의 4대 유명 식초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지역별로 식초 맛이 다르기 때문에 산업 집중도가 낮고, 각 지역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다.

 

<중국 4대 식초 브랜드 소개>

사대명초

사진

특징

대표기업

판매지역

山西

(산시진초)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당류, 비타민, 소금 영양성분 함유

紫林醋业

(쯔린초업)

베이징

허베이성

하남성 산시(山西)산동성 동북3성 내몽골

후베이성

후남성

江香醋

(진강향초)

떫지 않고, 향기가 좋으며 달달한 맛이 있음. 색깔이 짙고 맛이 신선함

恒顺醋

(헝순초업)

상하이

장쑤성 절강성 안휘성 산둥성

四川保宁醋

(사천보닝초)

4 명초 유일한 약초(약재가 들어간 식초)로, 부드러운 신맛과 향기를 특징으로 함.

四川保宁醋

(사천보닝초)

사천성

운남성

구이저우성충칭

福建永春醋

(푸젠영춘초)

시큼하고 떫은 맛이 나며, 참깨를 넣어 조리하면 풍미를 높일 수 있음

永春老醋醋业

(영춘초업)

푸젠성 동남연해지역

[자료:중국 브랜드 네트워크]

 

수입동향

 

중국의 조미료 수입 규모는 수출 규모의 1/10 수준으로, 수출량이 수입량보다 훨씬 많다. 2022년 중국의 조미료 수출량은 81만100톤을 기록, 전년 대비 3.36% 증가했지만 2022년 중국의 조미료 수입량은 8만7900톤으로 전년 대비 1.12% 감소했다.


<2018-2022 중국 조미료 수출입>

[자료: 지얀컨설팅]

 

액상 소스 중 간장(hs 210310)의 주요 수입국은 싱가포르, 일본, 한국이다. 2022년 기준 중국의 대 싱가포르 수입액은 총 919만 달러, 대 일본 수입액은 646만 달러를 기록했다. 식초 (hs 220900)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 이탈리아, 일본이다. 2022년 중국의 대 미국, 이탈리아, 일본 수입액은 각각 443만 달러, 209만 달러, 183만 달러로 나타났다.


<참고>

전체 조미료 시장을 살펴보면, 중국의 주요 조미료 수입 국가는 한국, 태국, 일본이다.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은 한국에서 1만7900톤의 조미료를 수입하여 한국이 전체 수입량의 25.14%를 차지했고, 태국은 1만2100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17.34%, 일본은 8300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11.83%를 차지했다.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는 고추장, 떡볶이 양념, 불고기 양념, 카레 소스, 부대찌개 양념 등 다양한 한국산 양념 소스를 판매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서 유통하는 한국산 소스>



[
자료: 징동]


유통구조 인증제도

 

중국 조미료 시장의 구매 주체는 요식업(식당), 가정, 공업용의 3가지로 나뉘며 각각 40%, 30%, 30%의 비율을 차지했다. 이 중 가정의 일반 소비자들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구매를 하는데 슈퍼마켓·대형 마트(KA 채널)을 통한 판매량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가정 소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4년 39%에서 2018년 67%로 증가했다. 조미료 슈퍼마켓·대형 마트의 특성상 초기 비용이 높아 신규 진입자에게는 문턱이 높으며, 높은 비용 때문에 슈퍼마켓 채널을 공략하더라도 그 물량과 규모를 늘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중국 조미료 산업 채널 구조 분포도>

[자료: 소후뉴스]

 

액상 조미료를 중국으로 수출 시, 수입상은 해관에 수출입 권한 신청, 등록 완료해야 하며 중국국가수출입검사국에서 비안()을 해야 된다.

 

수출자는 통관을 위해 아래의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1. 원산지증명서

2. 위생허가증 또는 자유판매증명서 또는 식물검사증

3. 공장 품질 검사 보고서 또는 제3자 검사 보고서

4. 영양성분 분석 보고서

5. 생산일자 & 유통기한 증명

6. 라벨 컬러 사진 및 번역

7. Invoice

8. Packing List

 

조미료(제품)의 일반적인 수출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공급업체의 조미료(제품) 해외 발송 → 조미료(상품) 수하인과 위탁자 기록 → 제품 도착 후 수입 검사 신청 → 통관 수입 세관 신고 → 관세 납부 → 상품 검사 및 라벨링 → 샘플링 검사 → 반출 → 지정 목적지로 배송

 

 

자료: tradenavi, iiMedia Research, 즈후, 쳰잔산업연구원, 중국 브랜드 네트워크, 지얀컨설팅, 중국세관,징동, 소후뉴스 등 KOTRA 시안무역관 통합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액상 소스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