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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면직물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3-06-16
  • 출처 : KOTRA

면직물 제품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안전’

상품명 HS 코드


상품명

HS Code

면직물

520852


시장규모


중국은 세계 최대의 면화 생산지이자 소비국이다면직업은 중국 방직공업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업종의 기반이 견실하고 경쟁력이 강하여 시장성장 및 경제발전, 수출 확대 등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 세계 면제품 시장규모는 14억6879만 달러이며, 2027년에는 41억1354만 달러에 달하여 연간 복합성장률(CAGR)14.5%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 면직물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 恒州诚思]



지역 차원에서 중국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빠른 발전을 통해 지난 2020년 시장규모는 619백만 달러로 전세계 약 41.94%를 차지하며 오는 2027년에는 15억9424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면화시대브랜드를 필두로 면직제품의 홍보, 이미지 등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의 시장 성장률은 세계 평균 성장률을 넘어섰다글로벌 홈케어 대기업과 생활화학제품 대기업도 면직제품의 성장 추세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제품 측면에서는 퍼스널 케어용품이 세계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지난 2020년 시장 규모는 6억8911만 달러에 달하고 연간 복합 성장률은 13.01%로 오는 2027년에 18억190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달성할 것이다. 소비자의 건강 의식이 강화되고 환경보호를 중시함에 따라, 면직물로 제작 된 개인용품에 대한 수요도 끊임없이 증가될 것이다.


수입동향


중국의 면화 소비량은 매년 750만 톤에서 850만 톤이며, 전세계 소비량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면화는 중국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주요 전략물자 및 면직산업의 공업 원료이다. 중국 신장지역(新疆) 국내 최대 목화 생산기지로서 최근 몇 년 기계화 생산효율 끊임없이 개선되어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추세이고, 안정적인 공급 채널을 보장하기 위해 중국은 해외 수입 경로 적극적으로 확대 중에 있다. 2022년 중국 해관시스템 데이터를 참고하면 HS CODE (520852) 면직물 연간 수입액이 841만309 달러에 달했다.


<2022년 중국 면직물 월별 수입현황>

(단위: 달러)

기간

HS CODE

수입액

2022.1월

520852

874,870

2022.2월

520852

547,829

2022.3월

520852

554,849

2022.4월

520852

878,649

2022.5월

520852

450,142

2022.6월

520852

857,343

2022.7월

520852

383,719

2022.8월

520852

325,296

2022.9월

520852

1,043,392

2022.10월

520852

588,867

2022.11월

520852

1,107,355

2022.12월

520852

801,998

총 수입액

8,414,309

[자료: 중국 해관]


경쟁동향


중국방직공업연합회 산업경제연구원에서 중국 52개 중점 방직산업 클러스터를 추적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산업의 발전이 전반적으로 완화되었지만 중소기업의 생존 부담이 크다고 나와있다. 52개 핵심 산업 클러스터에 4만2000개의 방직기업이 있으며 그 중 8%가 일정 규모이상 기업이고 중소기업이 다수를 차지한다. 코로나 반복, 국내외 시장 경쟁 등 요인으로 2022년 생산 및 판매율은 72.6%에 불과하여 2021년 대비 22.4% 감소됐다. 중저가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중소기업이 많으며 제품의 부가가치가 낮다. 첨단 시장은 제품의 부가가치가 높지만 소수의 기업만 이 부분 시장에 진출하여 국내외 영업에 참여할 수 있다.


현재 중국 면직업 분야는 일정 수준 이상으로 발전했으나 기타 선진국 대비 차이점과 단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노동력 측면에서 중국은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다른 국가와 비교 시 인구 기반이 크고 노동력이 높아 전체적으로 우세하다. 인재 및 전문인력 육성은 특수한 경쟁 자원으로서 기술 연구개발 등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현재 중국은 기타 선진국인 미국, 독일 등 국가 대비 기술력 차이가 크며, 이는 전문인력의 경쟁력이 약세이기 때문이다.


기술 연구개발을 살펴보면 중국기업은 연구 및 혁신 등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아 제품구조에 있어 불합리한 현상이 나타났다. 유럽 등 국가는 신제품 개발 및 연구에 투입한 금액이 약 판매총액의 3~5%, 일부 기업은 10%에 달하며 중국은 단 0.7~2%에 불과하다. 인도, 베트남 등 국가 대비 개발 및 연구비용 투입은 높았으나 미국, 독일 등 선진국에 비하면 투입 규모가 미미하다.


전체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열풍으로 면직물에 대한 소비자는 보, 내구화에 대한 니즈 뿐만 아니라 개성화, 다양성, 친환경 등 요소가 포함된 다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 국내외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생산기업은 기술혁신, 마케팅 채널, 연구 개발 및 관리 측면에서 소비자의 바램을 충족시키는 한편 품질을 향상시켜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기업에 대해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여야 한다.


유통 소비구조 분석

       

면직물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수 있는 직물로써 100% 순면 텍스쳐로 만들어지며 유연성이 우수하고 인체 피부를 보호하며,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또한 흡습성 및 통기성이 우수해 특히 여름에 시원하며 위의 특성을 이용한 의류, 침구류, 홈 액세서리, 가방, 아동복 등 형태로 많이 생산된다.


'면화시대' 상기 여러 품목을 함유한 면직물 로컬 브랜드 대표주자이다. 티몰징둥 등 플랫폼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11' (双十一) 행사에서 면화 소프트타올이 연속 13년 판매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유아용 면물티슈, 목욕타올은 티몰, 징둥 등 멀티 플랫폼 카테고리에서 늘 'TOP1'에 올랐다.


<판매 1위 제품>

 

[자료: 中国消费者报]


타오바오  징동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온라인 쇼핑몰에 의하면, 면직류 원단 제품에 대한 거래는 기타 소비재 (화장품, 식품), 소형가전, 생활용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한편, 면직물을 원료로 한 공예기술을 이용한 완제품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량이 높으며, 오프라인 체험을 제공하고 온라인 재구매 모델에 대해선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온라인 유통 채널에 있어 티몰(天猫), 경동(京东), 유품회(唯品会), 틱톡 (抖音), 샤오홍슈(小红书) 등이 있으며 오프라인 경우 1,2선 도시에  주요 매장 및 직영점 혹은 가맹점 형식으로 유통규모를 확대되고 있고 브랜드를 홍보소비자 체험하는 방식이 있다


<징둥티몰 면직물 원단 거래내역>


                       

[자료: 징둥티몰]



소비구조로 보면 18세에서 35특히 여성이 주요 소비 주력군이다그 중 1, 2선 도시 소비인력이 3,4 선 도시보다 많으며 여성 비율도 약 80%에 달한다.  그중 생활 품질에 일정한 요구가 있으며 개인 건강과 친환경 의식이 강한 오피스 여성출산모대학생이 주력이다.


<면직물 소비구조>

[자료 징둥티몰, 바이두]


면직물 관세율


HS CODE (520852) 품목의 최혜국 세율은 8%이고, 일반 관세율은 70%이다.


<최혜국 관세율 및 일반 관세율>

 

[자료: 중국 해관]


전망과 시사점


중국 면직물 산업의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발전추세도 뚜렷하다. 향후 발전에서 면직물 산업은 정부의 지원을 받을 것이고 기술 수준 및 제품 품질도 대폭 향상될 것이며 지속가능한 산업발전이 될 전망이다. Z세대가 주요 소비자들로 이들은 온라인 소비능력 및 소비의향이 강력하다. 중국상업경제학회 부회장인 야오리밍(姚力鸣) 기업이 지속적인 신력을 유지하고 Z세대의 본질적인 수요 특성을 파악하여 맞춤형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자료恒州诚思, 중국 해관, 전잔산업연구원(瞻产业研究院), 중국방직공업연합회산업경제연구원(中国纺织工业联合会产业经济研究院), 중국의류협회(中国服装协会网), 중화망(中华网)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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