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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칠레 화장품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이동희
  • 2022-01-19

칠레 화장품 시장규모는 2024년 약 3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한류열풍과 함께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 상승세

산업 특성

 

칠레 화장품 시장은 중산층 증가와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2019년 4분기 발생한 대규모 소요사태와 2020년 시작된 팬데믹으로 잠시 주춤하였다.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칠레 화장품 시장규모는 2021년 34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1년 이후 매년 약 5%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칠레 화장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시장규모

3,389

3,486

3,229

2,870

3,403

3,565

3,744

성장률

8.9

2.8

-7.3

-11.1

18.5

4.7

5.03%


주: 2021년은 추정치, 2022~2024년은 예상치

[자료: 유로모니터, 2021년 12월 기준]

 

한편, 최근 칠레 내에 한국 아이돌 그룹, 한국 드라마, 영화 등 한국 문화에 대한 확산과 함께 칠레 젊은 층에서 한류열풍이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가 자리잡고 있다. 한국산 화장품 역시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인식과 함께 칠레에서 한국산 제품이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칠레 대형쇼핑몰의 여러 미용용품 전문점에서도 한국산 화장품이 널리 판매되고 있다. 한국은 칠레의 10위 수입대상국으로 HS Code 3304 기준 최근 3년간 칠레의 대한국 수입액의 연평균 증가율은 약 19.5%를 기록했다. 참고로 2020년 칠레의 화장품 수입액은 약 1.75억 달러로 칠레의 화장품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 프랑스, 중국 순이다. 같은 해 칠레의 화장품 수출액은 수입액의 약 17.1%인 0.3억 달러를 기록했다.

 

<칠레 화장품 수출 현황>

(단위: US$ 백만, %)


국가

수출액

비중

증감률
2020/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총계

35

31

30

100.00

100.00

100.00

-4.40

1

브라질

7

9

11

19.80

28.25

36.93

24.97

2

아르헨티나

10

7

7

28.38

21.79

22.82

0.13

3

페루

5

4

3

14.39

11.76

10.86

-11.68

4

볼리비아

3

3

2

8.69

9.42

8.34

-15.37

5

콜롬비아

3

3

1

7.83

8.66

3.79

-58.20

6

파라과이

2

1

1

4.60

4.09

3.60

-15.92

7

멕시코

1

0.9

0.8

3.97

2.99

2.89

-7.65

8

에콰도르

1

1

0.8

3.75

4.17

2.68

-38.62

9

과테말라

0.8

0.8

0.7

2.34

2.60

2.48

-8.71

10

우루과이

0.4

0.6

0.7

1.36

1.89

2.44

23.63

주: HS Code 3304 미용, 메이크업, 기초 화장품류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칠레 화장품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


국가

수출액

비중

증감률
2020/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총계

191

195

174

100.00

100.00

100.00

-10.63

1

미국

31

32

27

16.46

16.38

15.88

-13.37

2

프랑스

29

28

26

15.31

14.77

15.21

-7.99

3

중국

20

24

21

10.46

12.50

12.53

-10.42

4

콜롬비아

22

24

17

11.95

12.29

10.26

-25.34

5

아르헨티나

11

13

13

6.26

6.78

7.71

1.54

6

브라질

14

12

12

7.69

6.62

7.16

-3.33

7

스페인

13

14

11

6.92

7.46

6.71

-19.56

8

멕시코

9

8

9

4.93

4.52

5.39

6.64

9

독일

5

7

7

2.98

3.67

4.52

10.05

10

한국

2

3

4

1.47

1.94

2.76

29.22

주: HS Code 3304 미용, 메이크업, 기초 화장품류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유통구조

 

칠레 화장품 시장은 대부분 매장판매를 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점차 그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판매 증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칠레의 경우, 대부분의 상업시설이 수도 산티아고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방에 거주하는 경우, 제품 구매에 많은 제약이 있었으나 최근 이러한 온라인 판매의 증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있다.

 

<칠레 화장품 시장 유통구조>

(단위: %)

유통구조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매장판매

62.1

64.6

65.4

64.1

64.0

53.8

식료품점

4.3

4.4

4.2

3.9

3.7

5.0

-- 현대식 식료품점

4.0

4.1

4.0

3.8

3.6

4.9

하이퍼마켓

1.5

1.6

1.5

1.5

1.3

1.8

슈퍼마켓

2.5

2.6

2.5

2.3

2.3

3.1

-- 전통방식 식료품점

0.3

0.2

0.2

0.1

0.1

0.1

슈퍼마켓 외 유통망

37.9

39.6

41.2

40.5

40.7

33.5

-- 건강, 미용용품 판매점

37.0

38.7

40.2

39.5

39.6

32.7

미용용품 전문점

21.9

22.5

23.6

22.9

22.9

17.8

약국

4.1

4.3

4.6

4.6

4.6

4.3

대형약국(드러그스토어)

11.1

11.9

12.0

12.1

12.1

10.5

-- 기타(아웃도어 마켓)

0.9

0.9

1.0

1.0

1.1

0.8

혼합형 판매점(백화점)

19.9

20.7

20.0

19.7

19.6

15.3

온라인 판매

37.9

35.4

34.6

35.9

36.0

46.2

직접 판매

34.6

31.9

31.2

31.6

31.0

34.5

이커머스

3.3

3.5

3.4

4.3

4.9

11.7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 유로모니터]

 

주요 기업 현황

 

칠레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조기반이 비교적 약한 나라로, 화장품 시장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현재 칠레 화장품 시장에 진출해 있는 주요 브랜드 및 기업은 아래와 같다.

 

<칠레 화장품 시장 주요 브랜드 및 기업>

브랜드

기업

Maybelline NewYork

L’Oreal

Natura

Natura&Co

MAC

Estee Lauder

Esika

Corporacion Belcorp

Lancome

L’Oreal

[자료: 유로모니터]

 

진출 전략

 

Strength

Weakness

중산층 확대에 따른 신수요 발생

ㅇ 미용에 대한 관심증가

ㅇ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

Opportunity

Threat

ㅇ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ㅇ 높은 화장품 수입 의존도

ㅇ 복잡한 인증절차

 

칠레 화장품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 4분기의 대규모 소요사태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으나, 높은 백신 접종률과 빠른 경제 회복세를 바탕으로 증가세가 이어져 2023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37억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입 의존도가 높은 칠레 화장품 시장 특성 및 한류열풍에 힘입은 한국산 화장품의 강세로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칠레의 경우 화장품의 유통을 위해서는 각 제품에 대한 보건조달청 ISP의 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그 과정이 다소 까다로워 초기 시장 진입 단계에서는 단독 진출보다는 현지에서 파트너를 발굴하는 방법이 안정적일 수 있다. 원활한 칠레 시장 진출을 위해 KOTRA의 지사화 사업 혹은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 유로모니터 및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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