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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베트남 자동차 판매동향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김지은
  • 2023-07-04
  • 출처 : KOTRA

수입차 고관세, 특소세와 부가세, 차량등록세 및 검사비 등 제반 비용 수반

2035년 153만 대 생산 목표, 중산층 성장과 함께 해당 시장도 성장 기대

베트남은 1억 명의 많은 인구를 바탕으로 화장품, 의류, 생활 소비재뿐만 아니라 자동차, TV, 노트북 등 비필수재 측면에서도 큰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최근 반년간 베트남 내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였고, 베트남 내에서 아직 다소 높다고 인식된 판매 가격이 해당 시장으로의 유입을 저촉하는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가격은 동일한 차종에 대해서도 인근 태국, 인도네시아 등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인식 있다. 특히나 부품을 수입 조립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수입완성차 외에도 부품에 붙는 높은 세율 및 그 외에 등록세, 부가세, 번호판비, 의무가입 보험비, 특별소비세 등으로 소비자의 부담이 가중된다. 이에 일례로 1.4cc의 현대 엑센트 신차의 경우 가격이 4억2,000만~5억 5,000만 동(2,310만~3,020만 원) 사이로 형성 있어 한국에서의 동종모델 2018년 판매가인 2000만 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이에 2023년 1~5월 동안 베트남 시장 내 자동차 판매량은 11만3527대를 기록음에도 전년 동기 대비 35%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작년 베트남 고급차 시장에서의 벤츠 판매량은 7925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판매량이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차 시장에서의 2022년 판매량은 렉서스 1568대, 볼보 1508대 등으로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2020년 코로나 발생 이후 2022년 3월까지의 봉쇄 및 경기 위축으로 인한 비필수재 소비 감소로 대체로 불안정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고급차에 대한 인기는 줄어들지 않는 것으로 평가된다.


관련 최근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고,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인기 모델과 브랜드 및 생산 구조 등을 살펴본다. 또한 친환경 정책을 지향하는 현 베트남 정부의 자동차 시장 전략을 살펴보고, 베트남이 지향하는 미래 하이브리드카 및 전기차 시장 방향 등을 살펴본다.


2023년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


<20231~5월/20221~5월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

(단위: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6c0e3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438pixel

*: 파랑은 20221~5, 주황은 20231~5월로 VAMA(베트남자동차협회), 탄콩그룹(현대탄콩), 빈패스트 각 홈페이지 통계

[자료: VAMA, TC motor, Vinfast 홈페이지]

 

<연도별 베트남 자동차 판매량>

(단위: 대, %)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년(1~5)

자동차 판매량

244,914

304,427

272,750

288,683

321,811

296,634

304,149

404,635

144,913

증감률

+55

+24

-10

+6

+12

-8

+2.5

+33

-18

- 수입차(CBU)

71,874

75,463

77,790

72,979

132,361

109,530

135,792

178,148

 

 

- 현지차

173,040

228,964

194,960

215,704

189,450

187,104

168,357

226,487

*현지 생산 자동차(CKD : Complete Knock Down)는 현지기업의 현지생산 외에도 베트남 현지에서 조립 한 경우도 포함한 것으로 추정

* Marklines에 따라 2015~2022년은 VAMA, 비VAMA 총합, 2022년 1~5월 VAMA, 비VAMA 총합 176,681 

2023 1~5월은 VAMA  113,527대, 여기에   포함  총합 144,913대로 2022년과 비교시 -18.0% 감소


[자료: Marklines]

 

<브랜드별 2023.1~5. 자동차 판매량>


브랜드명

총판매량(대)

2023년 주요 모델 판매량(대)

1

Hyundai Thành Công

22,903

Hyundai Accent 5,913

2

Toyota

21,547

Corolla Cross 5,741

3

Ford

14,302

Ranger CKD 5,865

4

THACO KIA

13,951

Sonet 3,476

5

Mazda

11,339

CX-5 4,177

6

Mitsubishi

10,583

Xpander(CBU) 6,036

7

VinFast(베트남 현지기업)

8,483

VF e34 4,065

8

Honda

8,069

City 4,623

9

Suzuki

6,716

Super Carry Pro 3,304

10

Thaco Truck

6,569

Thaco truck 2,692

[자료: VAMA]

 

2022년 자동차 판매량

 

베트남 자동차제조업협회(VAMA)의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회원사 전체 판매량은 40만4635대로 2021년 대비 33% 증가했다. 이밖에 한국 현대자동차의 베트남 현지 협력사 탄꽁그룹(Thanh Cong Group, TC Group)의 판매량이 8만1582, 베트남 현지 기업 빈패스트(VinFast)2만2924대를 판매했다. 9, 10월 빈패스트 차량 판매량은 공개되지 않아 해당 2개월은 제외된 수치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베트남 시장에서 일부 제조업체를 제외한 VAMA 회원사, TC그룹 및 빈패스트의 자동차 총판매량은 51만 대를 돌파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040만7487, 202141만390대에 비해 약 10만 대가 증가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와의 차량 신규 판매량 격차를 좁혔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VAMA 회원사 이외에도 아우디, 재규어 랜드로버, 메르세데스-벤츠, 닛산, 스바루, 폴크스바겐, 볼보 등 많은 외국계 자동차 회사가 진출해 있다. 그러나 이들 업체는 사업 실적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집계 대상에서 제외. 다만 현지 언론사에 따르면, 베트남 내 고급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22ASEAN 국가별 자동차 판매량>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사진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38pixel, 세로 828pixel

: 베트남 통계는 베트남자 동차제조업협회(VAMA) 회원사만 집계

[자료: ASEAN Automotive Federation]

 

SSI Securities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차량 판매는 2022년 대비 5% 증가할 것으로 전망. 차량용 반도체 칩 부족, 공급망 붕괴는 2023년 하반기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올해 1~5월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18.0% 감소한 수치를 보이며 위축다. 이에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 온 글로벌 시장 침체에 따른 비필수재 소비감소가 원인으로 손꼽혔다.

 

판매량 상위 10개 모델, 외국계 회사들이 차지

 

빈패스트 파딜(Fadil) 모델의 생산이 중단되면서 2022년 자동차 판매량 상위 10개 순위는 2021년에 비해 큰 변화가 있었다. 주로 소형 세단이 강세를 보였으며, 소형 세단 중 1위는 도요타 바이오스(Toyota Vios), 2위는 현대 엑센트(Hyundai Accent), 3위는 혼다 씨티(Honda City)가 차지했다. 각각 전체 순위에서는 1, 2, 6위를 차지했다. 도요타 벨로즈(Toyota Veloz) 및 현대 크레타(Hyundai Creta)는 시장 진출 첫해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순위 상위 10개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순위는 아우디재규어 랜드로버메르세데스-벤츠닛산스바루, 폴크스바겐볼보 등이 제외된 것이다. 그러나 베트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종이 도요타, 현대인 것을 감안한다면 인기모델을 체감하는데 참고할만하다. 

 

<베트남 자동차 국내 판매 상위 10개 모델>

(단위: , 백만 동)


모델명

2022년 판매량

년 대비 증감량

판매 가격

1

Toyota Vios

23,529

3,598

483~630

2

Hyundai Accent

22,645

2,689

426~542

3

Mitsubishi Xpander

21,983

8,367

555~670

4

Toyota Corolla Cross

21,473

3,062

720~910

5

Ford Ranger

16,477

827

656~965

6

Honda City

14,696

4,951

529~599

7

Toyota Veloz

14,104

-

658~698

8

Mazda CX-5

12,700

2,470

829~1,049

9

Kia Seltos

12,398

-3,724

649~769

10

Hyundai Creta

12,096

-

620~730

: 도요타 벨로즈 및 현대 크레타는 2022년 판매 시작

[자료: VAMA, TC Motor]

 

수입 완성차(CBU) 비중 확대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 완성차(Completely Built-Up, CBU, 이하 CBU)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CBU 차량은 현재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 2022년 금리 인상 등으로 차량 판매가 둔화한 시기에도 CBU 차량 판매는 크게 줄지 않았고, 일부 브랜드 차량은 소폭 증가하기도 했다. 베트남 관세총국(GDC)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에 수입된 모든 종류의 CBU 차량은 17만3740대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베트남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수입차 비중이 확대되는 것을 긍정적인 신호로 여기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되며, 베트남 정부가 설정한 국내 자동차 산업 육성 및 발전 전략과도 어긋난다. 베트남 정부는 “2025년 베트남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에 관한 결정 제1168/QD-TTg”*에서 국내 생산 및 조립 차량 비율에 대해 2020년까지 67%, 2025년까지 70%, 2035년까지 78%를 달성한다는 목표 설정했다 

*해당 결정문 번호 : Decision No. 1168/QD-TTg on APPROVAL FOR STRATEGY TO DEVELOP AUTOMOTIVE INDUSTRY IN VIETNAM BY 2025, ORIENTATION TOWARDS 2035


베트남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비중이 높은 큰 이유는 아세안(ASEAN) 국가에서 수입한 CBU 차량에 대한 우대 세율 정책때문으로 보인다. 베트남에 자동차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은 아세안상품무역협정(ATIGA, 이하 ATIGA) 등에 따라 수입 관세를 면제받고, 베트남 시장 내에서 가격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2022년 베트남 국가별 수입완성차(CBU) 시장점유율>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통계확인최종.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25pixel, 세로 783pixel

[자료: 베트남 관세총국(GDC)]

 

베트남에서 수입 완성차 시장이 확대되는 또다른 이유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수입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베트남 내 차량 구매자들은 수입차가 국내 조립 자동차보다 안정성과 내구성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또한 베트남에서 조립된 많은 자동차 모델들은 태국이나 인도네시아의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차량 옵션이 다수 생략된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시도이지만 고객 선호도 측면에서는 선택지가 줄어든다는 큰 결점으로 여겨진다.


<베트남 완성차 수입동향>

(단위: US$)


국명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1~5월

1

태국

1,072,884,902

1,509,143,546

1,429,274,716

614,471,444

2

인도네시아

438,776,203

559,541,791

1,053,370,413

296,426,930

3

중국

275,623,841

865,666,823

714,645,356

172,676,102

4

일본

110,094,737

150,296,656

131,295,355

84,688,659

5

미국

72,821,816*

92,777,800*

112,730,223

81,562,850

6

한국

74,993,319

106,493,971

27,422,164*

5,097,994*

*주 : 1~5순위 밖에 해당하며 USD 기재, 관세총국에서 해당 제품명을 "complicated car"로 표시(HS code 미발표)

[자료: 관세총국]

 

자동차 관련 세금 현황


- 관세율 

일부 특수 차량, 화물 차량을 제외하고 승객 운송용의 차량은 대부분 70%WTO 회원국에 대한 MFN 세율이 적용된다. WTO 회원국이 아닐 경우에는 MFN 세율의 1.5배의 세율이 적용된다 (70% * 1.5=105%). 일반적인 승객용 차량의 경우 한-아세안 FTA 및 한-베트남 FTA에 따른 양허세율 미적용 대상이거나, FTA 양허 세율이 MFN 세율보다 높아 적용의 실익이 없어 한국 차량 수입에 대해서는 고율의 관세율이 부과되고 있다.


<관세율표>

HS Code

설명

관세율 (MFN세율)

관세율 (FTA 세율)

8701

트랙터

 0~30%

0~24%

8702

승객용의 10인승 이상 차량

 공항용 5%, 일반 70%

공항용만 0% 적용, 그 외 세율 혜택 없음

8703

승객용의 9인승 이하 차량

앰뷸런스, 장례용, 죄인 호송용 차 15~20%, 일70%

특수용도 차량 일부 0% 적용,

그 외 FTA 세율 혜택 없음

8704

화물차량

45톤 초과  0%, 24톤 초과 45톤 이하 10%~25%, 24톤 이하 50~70%

일부 화물차량 ㏄에 따라 혜택 있는 경우 있음(세부 세율표 확인 필요)

8705

특수용도 차량(구난차, 기중기차, 소방차 등)

0~15%

FTA 세율 0%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부가세율: 10% 적용

- 등록세율: 2% 적용(단, 전기 차량의 경우 일부 등록세 인하 혜택 제공 중) 

- 특별소비세율


일반적인 승객용 차량의 경우 실린더 용량()와 크기에 따라 세율 차이가 있다. 9인승 이하 차량의 경우 실린더 용량별로 35~150%, 10~15인승 차량은 15%, 16~23인승 차량은 10% 적용. 승객 및 화물 운송 겸용 차량의 경우 15~25%가 적용된다. 전기, 바이오 에너지 하이브리드 차량 및 바이오에너지, 전기 구동 차량에 대해서는 특별 소비세율 감면 혜택을 부여 중이다.


베트남 정부, 세제 혜택을 통한 국내 기업 지원

 

베트남 정부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법령 제70/2020/ND-CP(Decree No. 70/2020/ND-CP) 및 법령 제103/2021/ND-CP(Decree No. 103/2021/ND-CP)호를 통해 국내에서 제조 및 조립된 자동차의 등록비 인하를 두 차례 승인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차량 가격에 따라 1500~3억 동에 해당하는 등록 수수료 50%를 감면받을 수 있었다.

 

1차 감면 기간(2020628~20201231) 동안 국내에서 제작·조립된 자동차 판매량은 1만5874대에서 2만9382대로 꾸준히 증가했다. Decree No. 70/2020/ND-CP가 만료된 후 20211월 판매량은 50% 이상 감소한 1만4512대를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2차 등록금 인하(2021121일부터 2022531일까지) 기간에도 자동차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이에 따라 지난 518일에도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에서 자동차 등록비를 50%까지 계속 인하해줄 것을 제안했고, 이달 초 정부에서는 국내에서 조립 및 생산된 차량에 대한 등록비를 71일부터 6개월간 50% 감면하는 내용을 승인해주었다.

 

정부가 해당 안건을 승인하기 전에도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 및 딜러사들이 자체적으로 일부 모델 또는 전체 제품군에 대해 등록비의 50~100%를 지원하고 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이어졌다. 2022년 하반기부터 자동차 시장 판매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기 때문에 각 업체에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시도로 등록비를 지원해준 것이다. 이외에도 차량 구매자에 대한 현금 할인, 1년간 운전자 보험 지원, 차량용 정품 액세서리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 판매가 이루어졌다.

 

업계의 여러 노력 외에도,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여전히 정부 정책을 통한 지원이 필요한 시장으로 여긴다. 등록비 감면 정책이 승인되면, 각 대리점은 사업 성과와 무관하게 고객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게된다.

 

하이브리드, 순수 전기차를 향한 필수단계

 

2020년 이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2010년 즈음 베트남에는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수입는데, 주로 렉서스,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 볼보, 랜드로버 등의 고가의 외제차들로 한정 있어 일반 차량 구매자들은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2020년 중반에 도요타가 최초의 보급형 하이브리드 모델 코롤라 크로스 HV(Corolla Cross HV)를 선보이면서 베트남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확산. 그 이후로 스즈키 에르티가 하이브리드(Suzuki Ertiga Hybrid), 닛산 킥스(Nissan Kicks) 등과 같은 중저가 모델이나 렉서스, 볼보, 벤틀리(Bentley) 등과 같은 고가 브랜드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시장에 출시.

 

베트남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순수 전기자동차 전환 이전까지 향후 5~10년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적절한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정책 메커니즘, 충전소, 대다수 운전자들의 사용 패턴 등 아직 넘어야 할 장벽이 많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점점 다양해지는 전기차 모델

 

최근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는 전기차 모델이 점차 늘고 있다. 현재 베트남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는 빈그룹(VinGroup)의 빈패스트이다. 빈패스트는 현재 VFe34, VF5, VF5 Plus, VF8, VF9 등과 같이 중저가에서 고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출시했다. 이 밖에 메르세데스-벤츠 EQS, 포르쉐 타이칸(Porsche Taycan), 현대 아이오닉 5(Ioniq 5), 홍치 E-HS9 등 타 브랜드에서도 전기차를 출시했다.

 

베트남 기업 TMT모터스와 합작법인 GM-SAIC-WULING20232월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합작법인은 해외에서 부품을 조달 현지 TMT모터스가 베트남에서 Wulinh 브랜드 전기차를 독점적으로 생산, 조립 및 유통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다.

 

중국산 Wuling Hongguqng Mini EV 모델은 2023년 연말부터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며,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작은 미니 전기차가 될 예정이다. 해당 모델은 훙옌성(Hung Yen)에 위치한 TMT모터스 공장에서 조립하게 된다. 중국 시장에서 해당 모델의 가격대는 4,800~1만4700달러에 형성 있다.

 

<202354TMT Motors “Wuling HongGuang Mini EV” 최초 인도 시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7pixel, 세로 784pixel

[자료: TMT Motors]

 

전기차, 2050년까지 완전 전환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은 최근과 같이 석유 공급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 석유 공급 문제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베트남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 2022722일 자 결정문 제876/QD-TTg(Decision No. 876/QD-TTg) ”녹색 에너지 전환 및 교통수단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메테인 배출 감소를 위한 행동 전략"도 이와 동일한 지향점을 보여준다.

 

결정문에 따르면 베트남은 지금부터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 생산, 조립, 수입 및 사용을 위한 전환을 촉진할 예정이다. 2031~2040년에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생산, 조립, 수입을 점진적으로 제한하고 중단할 것이며, 2050년까지 국내에서 주행하는 차량은 100% 전기 및 녹색 에너지 차량으로 전환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전기차 관련 KOTRA 기사 링크: 트렌드 - KOTRA 해외시장뉴스 상품·산업 | 전체 (베트남 전기차 시장 전망 및 진출전략/`22.12.20)

 

베트남 국내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베트남은 로컬기업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 생산이 증가하고 있다. 일부 국제 자동차 제조기업들은 베트남에서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조립공장을 건설하거나 현지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러한 모델은 베트남에서 판매 가능 차종 범위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고 각 지방성의 제조업 육성을 촉진했다.

 

베트남 등록국(Vietnam Register)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베트남 내에서 조립 및 생산된 자동차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828만7586, 201933만9151, 202032만3892, 202134만6876, 202243만9600대를 기록,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소폭 감소했던 것을 제외하면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베트남 국내 주요 차량 제조사>

1. 쯔엉하이그룹(Truong Hai Group, THACO, 타코)

홈페이지: https://thacoauto.v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6pixel, 세로 59pixel

타코는 1997년에 설립 자동차, 농업, 기계 공학, 건설, 물류 및 무역 등에서 운영 중인 대기업이다. 자동차 사업은 타코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쭈라이(Chu Lai) 산업단지에는 기아, 타코로얄(THACORoyal), 마쯔다, 푸조(Peugeot), 오토바이, 버스, 트럭 등 7개의 자동차 제조 및 조립 공장이 있다.

타코는 현재 기아(한국), 마쯔다(일본), 푸조(프랑스), BMW(독일) MINI(영국) 브랜드의 베트남 현지 조립·유통·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타코는 최근 스코다(Sukoda)와 전략적 협약 체결, 2023년 스코다의 최초 베트남 수출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후 꽝닌성(Quang Ninh)에서 스코다 조립을 위한 현지 법인으로 나설 예정이다.

2. TC모터스(TC Motors)

- 홈페이지: https://www.tstc.vn/ https://hyundai.thanhcong.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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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탄꽁(현대TC)2017년 설립된 탄꽁그룹 TC모터스(TC Motors)와 현대자동차의 합작회사이다. 탄꽁에서 현대자동차 조립 및 유통을 담당하기 시작한 것은 2009년으로, 이후 탄꽁이 베트남 내 현대차 조립·제조·유통을 담당하게 . 베트남 시장에서 현대차의 존재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다양한 승용차 및 상용차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3. 빈패스트(VinFast)

- 홈페이지: https://vinfas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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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패스트는 베트남 최대 대기업 중 하나인 빈그룹의 자회사이다. 2017년 자동차 제조업에 진출해 빠르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승용차, SUV, 전기자동차 등 다양한 차량을 생산했다2022년 중순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 중단과 전기자동차 및 전기버스 생산을 선언했다.

4. TMT 모터스(TMT Motors)

- 홈페이지: https://tmt-vietn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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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에 설립된 TMT모터스는 Tata, Howo, DFSK, TMT 트럭 등의 조립 및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 우링(Wuling)사의 전기차 생산을 위해 합작 회사 GM-SAIC-WULING을 설립하고, 전기차 부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5. SAMCO

홈페이지: http://www.samco.com.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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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에 설립된 SAMCO는 베트남의 국영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는 시내버스, 시외버스, 특수차량 등 다양한 버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 베트남과 이스즈 베트남(Isuzu Vietnam) 합작회사를 설립 1995년부터 승용차 및 트럭을 생산하고 있다.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대출 금리 인상 등 자동차 구입에 영향


하노이의 일부 자동차 전시장 대표들에 따르면, 자동차 판매는 202212월부터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했다. 대출금 지출이 어려워 재고량이 늘었고, 대출금리도 상당히 높은 편(9~15%)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중앙은행이 2023년 신용 증가 한도를 낮추어, 각 개별 은행이 자금 지불에 대해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게 다. 이에 2022년 4분기 이후 자동차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20221월 이후 월별 차량 판매량>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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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VAMA]

 

이러한 시장의 구매력 저하로 국내 자동차 생산이 크게 둔화.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4월의 베트남에서 완성차량은 109500대가 팔리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3% 감소했다. 이러한 둔화 추세는 베트남의 올해 자동차 시장의 위축세를 보여준다.


시사점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은 최근 세계경기 둔화에 따라 비필수재 소비가 감소하면서 다소 둔화다. 그러나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관련 정책 발표 및 등록세 감면 및 자국기업(빈페스트) 지원 등 적극적인 자동차 시장 성장을 지원하는 만큼 추후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특히나 친환경을 키워드로 전기차, 전기버스, 전기오토바이 등 신규 이동수단에 소비자들이 주목하는 만큼 향후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고급외제차 혹은 7인승 이상의 대형 차량 외에도 어떤 모델들이 인기를 끌지 주목된다. 또한 한국기업이 현태탄콩, 타코기아로 베트남 북부에 조립공장 형태로 진출 현지 수입 완성차들 및 고급외제차들과 경쟁하므로 추후 자동차 부품 관련 세금정책 변화 및 제조업 인센티브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공동작성: Tang Thanh Lam, 이언정

자료: VAMA, Marklines, Vnexpress, TC motor 홈페이지 등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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