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3-07-11
  • 출처 : KOTRA

코로나19 및 출산율 하락에도 꾸준한 성장세

친환경 유기농 재료 선호도 증가

시장 규모


중국 내 영유아 이유식(분유 제외) 시장은 출산율 하락 및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2015년 이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Research에 따르면 2015년 218억 위안에 달했던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규모는 2022년에 527억 위안으로 확대되었으며, 오는 2025년에는 70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WECHAT 공식계정, 샤오훙수(小红书) 등을 비롯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육아팁이나 자녀의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성화되고 영유아의 이유식  영양보충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강화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15-2025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Research]


중국 내 이유식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이유식 종류도 단일 곡류 위주의 주식류에서 다양한 형태와 영양가치가 높은 제품들로 발전되고 있다. 중국 내 영유아 이유식에 대한 통일된 분류 규정은 없으나 판매, 생산방식, 용도 등에 따라 크게 주식류, 간식류, 조미류, 영양보충제  4가지로 분류된다.

 

<중국 내 영유아 이유식 분류>

구분

상세설명

종류

대표 제품 이미지

주식류

곡물을 주 원료로한 포만감을 주는 주식

면, 죽, 쌀국수 등

간식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재가공이 필요없는 음식, 음료 또는 비정식 간식

퓌레, 즙, 과자 등

조미류

영유아 주식과 함께 섭취하는 조미 제품

비빔소스, 김자반 등

영양보충제

영양소 보충

복합영양제, 비타민, 

[자료: iResearch, KOTRA 창사무역관 정리]

 

iResearch에서 발표한 ‘중국 영유아 이유식 업계 추세 동찰보고(中国婴幼儿辅食行业趋势洞察报告) 따르면, 이유식 분류 중 주식류가 가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2022년에 주식류 이유식은 전체 이유식 규모의 45%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양보충제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오는 2025년에는 주식류 이유식과 비슷한 점유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9-2025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분류별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Research]

 

경쟁 동향

 

코로나19 기간 중 해외 브랜드 제품은 물류대란에 따른 공급 중단 또는 납품 지연으로 중국 내 유통 및 판매에 어려움을 겪은 반면, 중국 내 고품질 로컬 브랜드는 빠르게 성장하게 되었다. 중국 내 영유아 이유식 생산자격을 가진 기업수로 보면 2020년 127개사에서 2021년에는 160개사로 증가하였다.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내 주요 브랜드>

[자료: KOTRA 창사무역관 정리]

 

중국 내 영유아 이유식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에 대한 조사자료는 없지만, 2022년 11월 11일 솽스이(双十一) 기간 내 TAOBAO/TMALL 영유아 이유식 판매액에 따른 브랜드 순위를 보면 英氏(Enoulite)가 1위이고 그 다음으로 little freddie(小皮), 秋田满满 순으로 집계됐다.

 

<2022년 TAOBAO/TMALL 솽스이(双十一)기간 영유아 이유식 판매액에 따른 브랜드 순위>

순위

브랜드

국가

1

英氏(Enoulite)

중국

2

little freddie(小皮)

영국

3

秋田满满

중국

4

Gerber(嘉宝)

미국

5

GRANDPA'S FARM(爷爷农场)

네델란드

6

HEINZ(亨氏)

미국

7

宝宝馋了

중국

8

禾泱泱(Rivsea)

중국

9

EARTH’S BEST(爱思贝)

미국

10

小鹿蓝蓝(Deer Blue)

중국

[자료: 무잉연구원(母婴研究院), iResearch]

 

英氏(Enoulite)를 비롯한 중국 내 로컬 브랜드는 이유식 가공기술 업그레이드 및 제품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면, 철분의 흡수를 제고하는 2가철(二价铁) 기술을 이용한 쌀국수, 재료의 신선도와 영양을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 동결건조 방식으로 가공한 간식, 안정적인 영양성분 흡수에 유리한 효소분해기술을 이용한 쌀가루 등이 있다.

 

<브랜드별 대표 제품>

英氏(Enoulite) 2가철 기술 제품

小鹿蓝蓝(Deer Blue) 동결건조 제품

[자료: 바이두]

 

제품 판매에 있어 기업들은 제품의 영양성분에 대한 단순 소개가 아닌 영유아의 성장단계별 특징에 따라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이유식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주력한다. 중국 로컬 브랜드인 英氏(Enoulite) 2019년에 중국부녀와아동보건협회(中国妇幼保健医院) 연합하여 중국  최초로 개인 성장 단계와 차별화에 따른 5단계 이유식 복용체계를 제시하였고, little freddie(小皮)와 秋田满满, 禾泱泱(Rivsea) 소비자들에게 과학적인 이유식 복용에 대한 중요성을 홍보하고 성장 단계별 특성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 little freddie(小皮) 단계별 추천 제품 이미지>

[자료: 바이두]

 

유통구조


중국 내 이유식 소비자는 대부분 오프라인 유아용품 전문점이나 슈퍼마켓을 통해 새로운 이유식을 접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재구매 습관이 형성  후에는 온라인 채널로 전환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채널  TMALL과 JD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슈퍼마켓과 브랜드 전문점들이 가장 많은 신뢰도를 받고 있다.

 

<2022년 중국 영유아 이유식 구매 경로 분포 비율 TOP 10>

[자료: iResearch]

 

온라인 채널 중 TMALL과 JD의 영유아 이유식 판매액은 최근 몇 년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IResearch의 통계에 의하면 2019-2022년 TMALL과 JD의 영유아 이유식의 연 평균 복합 증가율은 각각 26%와 33.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2년 TMALL, JD 영유아 이유식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 iResearch]

 

한편, 소비자가 영유아 이유식 선정 시 주로 고려하는 요소로는 유기농 원료 사용여부, 품질에 대한 보장, 영양성분의 적정성, 할인행사 진행 여부, 영양요소 다양화, 휴대 편의성, 영양 흡수율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자녀 부모가 다자녀 부모에 비해 이유식 구매 시 더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사점

 

영유아 이유식에 대한 교육과 소비자의 과학적 양육 의식 제고에 따라 중국 내 이유식 보급률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ChinaIRN에 의하면, 1주일 식사 중 이유식 보급률이 2022년 중국의 경우 약 35.1%에 달한 반면, 미국은 2020년에 이미 75.5%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중국 내 이유식 시장은 아직도 많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 아동 식품업계 연구보고(2022中国婴童食品行业研告)’에 따르면, “천연재료”, “무첨가”는 부모들이 어린이 간식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63.5%)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사시 유아제품 전문 매장 운영중인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이유식 구매시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제품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고 밝혀, 친환경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이유식 제품이 중국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모들의 ‘시간절약’도 이유식 선정의 중요한 고려 요인인 바, 조리가 간편한 제품이나 아이의 연령에 맞는 맞춤형 식단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한 제품개발과 이에 따른 진출전략도 필요하다.

 

이유식 분류  주식류의 경우, 중국산 농산물과 비교 시 가격 경쟁력이 낮은 관계로 시장공략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간식류와 영양보충제는 제품의 기능과 입맛에 따라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 관련 제품 생산기업들은 중국 시장진출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자료: iResearch, ChinaIRN, 무잉연구원(母婴研究院), 바이두, 중국위생건강위원회, 브랜드사 홈페이지, KOTRA 창사무역관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