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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필성
- 2023-06-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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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2022년 중국산 자동차부품 수입 크게 늘어
자동차 A/S 부품 수출 길이 좁아져 틈새 찾아야
품목 및 HS코드
자동차 부분품과 부속품 (HS코드 8708호)
시장동향
라오스는 2022년도 고환율, 고유가, 고물가 등 3중고에 시달렸다. 2022년 한해 환율이 54.5% 상승했다. (현지화 가치 54.5% 하락) 유가는 현행 한국과 대등한 수준이다. 물가는 연평균 23.0% 올랐다.
유가 상승 등 모빌리티 시장에 악재가 크나, 라오스 자동차 수입규모는 2021년도에 전년 대비 54.3% 증가했다. 2022년에는 전년 비 1.7% 감소했으나, 소폭 감소에 그쳐 코로나 영향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시장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라오스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자산으로 인식하는 특성과 함께 폐차 제도가 없는데, 2021년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 77만대로 전년 대비 34.2% 증가했다. 라오스 품목별 수입 통계를 보면 자동차는 유류에 이어 2위다.
<라오스 자동차 수입통계>
(단위: USD 천, %)
제품군
(HS코드)
2020
2021
2022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10인 이상 수송용
자동차(8702)
6,014,190
-46.0
5,602,279
-6.8
3,694,541
-34.1
승용차량(8703)
152,276,729
-43.5
257,166,924
68.9
227,330,689
-11.6
화물자동차(8704)
84,520,094
-17.1
111,963,004
32.5
137,179,313
22.5
합계
242811013
-36.5
374,732,207
54.3
368,204,543
-1.7
[자료: Global Trade Atlas]
<라오스 자동차 등록대수>
(단위: 대)
[자료: 라오스 통계연감 2021, 2022년 발간, 무역관 자체 정리]
라오스 자동차 시장은 인구 규모 대비 규모가 있다보니 자동차 부품시장도 유망하다. 단, 코라오 그룹(LVMC Holdings)의 현대/기아자동차 CDK(Complete Knock Down), SKD(Semi Knock Down), 자체 브랜드(대한) 외에는 생산공장이 없기 때문에 A/S 부품 위주로 수요가 존재한다.
라오스 내 한국산 A/S 부품 수요가 높았으나, 최근 중국산 저가 부품이 흘러들어오면서 한국산 A/S 부품에 대한 수요가 차츰 감소세다.
수입동향
자동차부품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자동차 판매량과 유사한 추이다. 2020년은 4,679.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4% 감소, 2021년은 3379.8만 달러로 27.8% 감소했으나, 2022년은 4,500.2만 달러로 전년 대비해서 33.2% 증가해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2023년은 라오스-중국 간 고속철도의 인적교류가 본격화됨에 따라(2023.4월 개통) 관광업이 더 살아날 조짐이 있어 A/S 부품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자동차부품(HS코드 8708호) 국별 수입규모(상위 10개국)>
(단위: USD, %)
국가명
2020
2021
2022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태국
28,998,740
2.7
25,652,173
-11.5
28,385,598
10.7
한국
12,705,396
-40.1
3,360,502
-73.6
3,749,308
11.6
중국
3,293,405
-6.8
2,971,476
-9.8
10,109,337
240.2
독일
194,229
39.8
79,952
-58.8
258,173
222.9
베트남
176,123
-38.6
144,756
-17.8
128,164
-11.5
영국
155,017
-51.4
184,686
19.1
326,793
76.9
싱가포르
144,974
-77.7
294,079
102.8
196,118
-33.3
오스트레일리아
111,908
-9.9
189,409
69.3
55,459
-70.7
일본
100,274
-23.4
115,520
15.2
110,994
-3.9
말레이시아
60,742
203.4
83,235
37.0
128,681
54.6
전체 국가 합계
46,791,242
-16.4
33,797,608
-27.8
45,001,624
33.2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및 수요동향
국별 수입규모를 보면 한국, 태국, 중국 간 경쟁 시장으로 분석된다. 태국은 꾸준히 62%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한국은 2021년부터 급격히 시장점유율이 떨어졌다. 중국의 점유율 증가가 눈에 띈다.
태국 점유율이 높은 것은 라오스 내 토요타 자동차 시장점유율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토요타는 태국 내 제조공장이 있다. 현행 토요타 자동차의 라오스 내 시장점유율은 51.5%다. 라오스는 현대/기아차 판매가 성공한 유일한 동남아 시장인데, 아세안경제공동체(2015.12월 출범) 이후 상황이 뒤바뀌었다. 일본산 자동차는 태국 제조공장을 기반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
중국산 자동차부품은 2022년 들어 수입이 크게 늘어 비중이 22.5%에 달한다. 지리자동차, BYD 전기자동차 등 주요 중국 자동차들이 현지에 소개되면서 판매량이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A/S 부품 시장도 저렴한 부품 수요를 타깃팅해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다.
<자동차부품(HS코드 8708호) 수입 상위 3개국 비중>
(단위: USD, %)
국가명
2020
2021
2022
금액
국별비중
금액
국별비중
금액
국별비중
태국
28,998,740
62.0
25,652,173
75.9
28,385,598
63.1
한국
12,705,396
27.2
3,360,502
9.9
3,749,308
8.3
중국
3,293,405
7.0
2,971,476
8.8
10,109,337
22.5
전체 국가 합계
46,791,242
100.0
33,797,608
100.0
45,001,624
100.0
[자료: Global Trade Atlas]
시장 내 주요 A/S 부품현황
<주요 자동차배터리>
브랜드
제품명
제품 사진
대당가격
공급업체
원산지
ATLAS
ATLAS BX Dynamic power
LAK1,800,000 (USD101.71)
KOLAO Group
한국
ROCKET
Rocket Battery
LAK1,600,000 (USD90.41)
KOLAO Group
한국
DTR Battery
DTR 40 AH
LAK1,450,000
(USD81.93)
DVK Lao Sole Co., Ltd
한국
FB Battery
FB Battery S-1500
LAK1,250,000
(USD70.62)
FB Battery Laos Co., Ltd
일본
HITACHI
Hitachi Battery
LAK1,700,000 (USD96.05)
BATTERY EXPRESS
일본
3K Battery
3K Battery
LAK1,300,000
(USD73.45)
BATTERY EXPRESS
태국
GS Battery
GS Tough
LAK1,450,000
(USD81.93)
GS Battery Laos Co., Ltd
태국
Yuasa Battery
LAK1,500,000
(USD84.76)
Sitthisok chaleun Trading Co., Ltd
일본
[자료원: 무역관 직접 조사]
<주요 엔진오일류>
브랜드
제품명
제품 사진
대당가격
공급업체
원산지
GS Caltex
Kixx
Kixx Hd1 Ci 4
(Diesel Engine) 6L
LAK420,000
(USD23.73)
Paul Trading
Sole Co., Ltd
한국
Total
Total QUARTZ
(Diesel Engine) 4L
LAK590,000
(USD33.33)
TK Group
프랑스
PTT Lubricants
PTT Lubricant Dynamic
Turbo 6L (Diesel Engine)
LAK425,000
(USD24.01)
PTT Laos Co., Ltd
태국
Caltex
Delo 400 MGX
(Diesel Engine) 5L
LAK480,000
(USD27.35)
Flac Intertrade
Sole Co., Ltd
미국
[자료원: 무역관 직접 조사]
<주요 타이어 부품 >
브랜드
제품명
제품사진
대당가격
공급업체
원산지
Nexen
Nexen N Fera RU1
LAK2,290,000
(USD129.39)
Kolao Group
한국
MICHELIN
Michelin Premier LTX All-Season Radial Car Tire for SUVs and Crossovers
LAK2,496,000
(USD141.03)
Muanson Group
독일
LINGLONG
Green-Max HP010
LAK2,236,000
(USD126.34)
Yang Yan Trading Sole Co., Ltd
중국
Continental
Continental Conti Comfort Contact 175/65 R15 84H Tubeless
LAK2,450,000
(USD138.43)
Sitthisok Chaleun Trading Sole Co., Ltd
독일
Goodyear
Goodyear DP-V1 185/60 R15 84T Tubeless
LAK2,238,000
(USD126.45)
Sitthisok Chaleun Trading Sole Co., Ltd
미국
[자료원: 무역관 직접 조사]
<기타 주요 자동차 A/S 부품 내역>
브랜드
제품명
제품사진
대당가격
공급업체
원산지
KYB
KYB Shock Absorber
2,654,000 LAK
(USD150.00)
DVK Lao Sole Co.,Ltd
일본
NIKOYO
Nikoyo Disc brake pad
442,000 LAK
(USD25.96)
Daovi Auto Services Co., Ltd
일본
PRIMA
Disc Brake pad
238,000 LAK
(USD13.44)
Daovi Auto Services Co., Ltd
태국
BMC
X-ADV '21
755,000 LAK
(42.66 USD)
Asia Motor Laos Co., Ltd
태국
[자료원: 무역관 직접 조사]유통구조
자동차 A/S 부품은 현지 유통바이어를 통해 소규모 부품 판매상들에게 유통된다. 순정부품의 경우 자동차 제조사의 딜러가 운영하는 서비스센터에서 취급한다. 제한적이지만 도소매 유통망 및 자동차 정비소에서도 순정부품을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트렌드는 완성차 딜러들이 타 자동차 부품들도 순정으로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제대로 장비를 갖춘 A/S 센터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관세율, 인증, 수입규제
라오스 자동차 A/S 부품 수출 시 통상 바이어가 현지에서 제품등록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수출기업이 신경을 써야 할 것은 없다. 또 자동차 부품은 자국 내 생산이 미약하기 때문에 특기할만한 수입규제도 없다. 다만 자동차 사업자 관리 시행령(Vehicle Business Management No. 470)에 따르면 라오스로의 자동차 부품 수입을 위해서는 제조시설 및 원산국이 명시된 증명서류 제출이 필요하다. 라오스 수입자는 라오스 산업통상부(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에 연간 영업계획을 제출하여야 하며, 영업계획에 명시된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수입은 허용되지 않는다.
자동차부품에 대한 기본 관세율은 10%다. 자동차 부품은 한-아세안 FTA에 관세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은 자동차 일부 부품에 대해 관세율 혜택이 있어 면밀히 살피는 것이 좋다. 라오스는 2022년 초 RCEP를 발효했는데, HS코드 8708.30(Brakes and servo-brakes)부터 8708.99(Fuel tanks)까지는 RCEP 적용 시 1년 차 9%, 2년 차 8%에서 15년 차가 되면 관세가 철폐된다. 자동차 부품 특별소비세(Excise Tax) 세율은 10%에서 15% 수준이다. 수입자가 수입 통관 시 특별소비세를 납부하게 된다.
현지 바이어 인터뷰
DVK Lao Sole (자동차부품 무역)
라오스는 코로나 락다운 시기(2021년, 2022년) 자동차 수요가 오히려 늘었다. 이에 부품 수요도 코로나 상황과 관계없이 안정적이었다. 다만 라오스 경제 상황이 안 좋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예전보다 품질보다는 가격을 더 신경 쓰고 있다. 과거에는 순정부품 수요 위주였는데 최근 들어 저가 중국제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
한국 A/S 부품은 라오스 내 가격이 높은 편이다. 그럼에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품질이나 혁신성에는 모두 동의하고 있기에 대다수 자동차 서비스센터는 30가지에서 40여가지의 한국 자동차부품을 보유하고 있다. 통상 배터리, 브레이크패드, 에어필터 등이다.
Hana Motor Co., Ltd. (한국산 중심 자동차부품 수입 및 유통, 서비스센터 운영)
지난 해 기준 한국산 자동차 부품 수요가 약 50% 줄었다. 중국산 A/S 부품들의 유통이 크게 늘은 것이 원인이다. 최근 라오스 물가상승률이 가파르면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중국산을 찾는 추세다.
한국산 자동차 A/S 부품은 고르게 수요가 있으며, 서스펜션 부품의 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또 코로나 이후 국경이 개방되면서 관광객이 계속 늘고 있고, 관련된 한국 버스 수요가 증가세다. 이에 향후 버스 관련된 부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점
라오스 내 중국산 자동차 A/S 부품 증가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요가 일정 부분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때일수록 틈새시장을 주목해야겠다.
라오스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차량의 30%를 전장화할 계획이다. 전기자동차 수입이 2021년도 57대에 불과했으나, 2022년 한해 1,136대로 크게 늘었다. 코라오그룹도 지난 해 아이오닉 전기차 소량 수입 후 기아 EV6 등 전기자동차 판매를 시작했다.
아시아개발은행은 비엔티안 지속성장을 위한 교통 현대화 프로젝트를 착수했다. 전기버스 기반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로 지난 해 10월부터 입찰이 진행 중이다. 발주처인 공공사업교통부 내부 이슈로 인해 수행기업 선정이 지연되고 있으나, 멀지 않아 라오스 내에서 전기버스 기반 대중교통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시아개발은행 비엔티안 교통 현대화 프로젝트 주요 발주내역>
[자료: ADB 홈페이지 및 비엔티안타임즈 종합]
자동차 전장화가 정책 목표인 만큼 향후 전기자동차 관련 부품시장이 니치 마켓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 모빌리티 윤활유(전기차 부품 마모방지, 배터리 온도유지 등) 등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배터리, 타이어 등 품질이 중요한 부품에 대해서는 한국산 부품 수요는 지속될 것이다. 라오스 바이어들은 단순 수입보다는 딜러십 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부품을 수입하려는 성향이 있으니 참고하여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원: 비엔티안타임즈, ADB 홈페이지, Global Trade Atlas, 라오스 수입 통관정보, 라오스 통계연감, 바이어 자체 인터뷰, 현지 마켓 자체 조사, 기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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