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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동차 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다낭무역관 TRAN VU KHANH THY
  • 2023-05-18
  • 출처 : KOTRA

- 베트남 자동차 제조산업의 고속 성장으로 자동차부품 수입수요 급증

- 한국 브랜드 완성차 판매 확대에 따라 한국 자동차부품의 베트남 수출 확대 기대

상품명 HS Code

HS코드

품목명

8708

부분품과 부속품

(8701호부터 8705호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한다)

870899

기타



시장규모 동향

팬데믹 첫 해인 2022 주요 동남아 국가의 자동차 생산량을 보면, 태국 160만 대, 인도네시아 120만 대, 말레이시아 57만 대순이며, 베트남은 44만 대로 4이다. 

 

< 2022 주요 동남아 국가 자동차 생산량>

(단위 )

                                                                                                                                                                                                                                           

[자료: AAF, 베트남 통계청]

 

2022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판매량 기준 최초로 500,000대를 돌파하였으며, 베트남 현지에서 조립한 자동차 생산량도 439,600대로 전년대비 14.9% 증가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의 363,900만 대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로, 2018-2022 5개년  연평균 성장률은 8.96% 달한다.

 

<베트남 현지 생산 조립 자동차 시장 규모>

 (단위: 천, %)

                                                                                                                                                                                                                                        

 [자료: VIETNAM REGISTER]


승용차 부문에서는 도요타, 혼다, 포드, 현대, 기아, 마즈다, 메르세데스 벤츠 글로벌 기업과  빈페스트(Vinfast) 베트남 브랜드 완성차 회사가  현지에서 자체 생산 공장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하 시장 수요에 맞추어,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베트남 진출 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베트남의 자동차 부품 수입은 한동안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들 완성차 기업의 베트남 내 생산 방식은 주로 CKD(Completely Knocked Down) 방식이. 연료 파이프, 워터탱크 커퍼, 타이어 등 일부 부품만 베트남에서 조달하고, 엔진, 변속기, 기어박스, 안전 시스템 전자제어 시스템 등은 대부분 해외 브랜드사 제품을 수입하여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제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베트남 자동차 산업은 단순 조립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입동향 대한 수입규모

<베트남 차량용 부분품과 부속품(HS 8708.99) 수입동향>

(단위US$, %)

                         

[자료: ITC Trade Map]

 

2021 차량용 부분품과 부속품(HS 8708.99) 전체 수입액은 43,157 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3%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주요 수입 대상국은 한국(24.4%), 중국(23.4%), 태국(18.5%), 일본(16.8%) 등으로, 이들 4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2021 전체 수입액의 83% 차지하였다. 중국의 경우, 2020 5,200 달러에서 2021 1 달러로 수입량이 급증하였으며, 인도는 2017 610 달러에서 2021 3,200 달러로 전체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2%에서 7.4% 크게 확대되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1 기준 1540 달러로 2017 이래 연평균 13%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입액 기준2017년부터 2021년까지 5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베트남 차량용 부품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은 입지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경쟁동향 주요 기업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THACO, TOYOTA, HYUNDAI THANH CONG 등 3사가  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3사의 시장점유율은 50%를 상회한다.  THACO 개의 주력 브랜드인 Kia Mazda 각각 13.7% 7%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Peugeot 및 BMW 브랜드를 포함하여 시장 점유율이 25.3%에 달한다. 

TOYOTA 최근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여 평균 7,500대, 연간 91,000여대를 판매하여 베트남 시장의 17.9% 점유하고 있다. HYUNDAI THANH CONG 베트남 자동차 합작법인도 연간 81,500 이상을 판매하며 16%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자료: VAMA, HTC, Vinfast, 다낭무역관 종합]


현재 베트남의 주요 자동차 제조 기업 브랜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베트남의 주요 자동차 경쟁사>

기업

내용

VINFAST

 

-  본사소재지 : Hai Phong City, Vietnam

-  설립년도: 2017

-  홈페이지: https://vinfast.vn/

-  베트남 최초 로컬 완성차 회사로 Vinfast Lux SA2.0, Vinfast Lux A2.0,  Vinfast Fadil, Vinfast President, 

   Vinfast VF e34(전기 자동차) 5가지 자동차 모델 출시

THACO

 

-  본사소재지:  Bien Hoa City, Dong Nai Province

-  설립년도: 1997

-  홈페이지: https://www.thacogroup.vn/

-  기아, 마즈다, 푸, BMW, 미쯔비시, 포톤(Foton) 같은 해외 브랜드의 생산, 유통업체로, 베트남 전국에

    392 이상의 자동차 쇼룸/서비스 매장 보유한 베트남 최대 자동차기업

HYUNDAI THANH CONG

(TC GROUP)

 

-  본사소재지 :  Hanoi City

-  설립년도: 1999

-  홈페이지: https://thanhcong.vn/

-  현대자동차 베트남 지역 파트너로서 베트남에서 현대차를 제조, 조립 유통하는 합작 투자 회사임.

  합작 공장은 Ninh Binh 있으며, 산타페, 엘란트라, i10, 투싼 등을 제조, 생산

TOYOTA

 

 

 

-  본사소재지 : Phuc Yen City, Vinh Phuc Province

-  설립년도: 1995

-  연간 생산 능력 : 70,000

-  홈페이지 : https://www.toyota.com.vn/

-  Toyota, Vietnam Engine and Agriculture Corporation(VEAM) KUO Company(아시아) 간의 합작 투자 회사

  베트남 공장에서는 Innova, Corolla Altis, Vios Fortuner 같은 CKD 모델을 조립생산하고, Camry, 

   Hilux, Yaris, Avanza, Wigo, Rush 등 여타 모델은 수입판하고 있음 

MITSUBISHI

 

-  본사소재지: An Binh Ward, Di An City, Binh Duong Province, Vietnam

-  설립년도: 1994

-   홈페이지: https://www.mitsubishi-motors.com.vn/

-   베트남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는 최초의 합작 투자업체로, Pajero, Grandis, Outlander Sport, Triton 등 출시

HONDA

 

 

-  본사소재지: Phuc Yen Town, Vinh Phuc Province

-  설립년도: 1996

-  연간 생산 능력: 23,000

-  홈페이지: https://www.honda.com.vn/

-  Honda Motor (일본), Asian Honda Motor(태국), Vietnam Engine and Agricultural Machinery Corporation 

  합작 투자 회사

SUZUKI

 

-  본사소재지:  Bien Hoa City, Dong Nai Province

-  설립년도: 1996

-  홈페이지: https://suzuki.com.vn/

- 동나이(Dong Nai) 빈다(Binh Da)공단 소재 공장에서 자동차 및 오토바이 제조 

[자료: VAMA,   홈페이지다낭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자동차 부품은 주로 자동차 제조 조립 회사에서 생산 목적으로 수입하고 있으며, 교체 수리를 위한 예비 부품 수입/유통 전문 기업도 있다.

 

<베트남 주요 차량 부품 수입 유통기업>

기업

내용

 

TTC AUTO., JSC

 

 

TTC 2013년에 설립되어 여행용 자동차 부품 거래 유통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의 100% 일본, 미국, 독일, 한국의 브랜드 파트너로부터 직접 수입함


홈페이지: https://phutungotottc.com/

 

DUY TAN EXPORT AND IMPORT CO., LTD

 

 

2013년에 설립되어 일본과 한국에서 수입되는 자동차 순정부품 도소매 수입유통 전문업체임


홈페이지: http://chophutungoto.vn/

 

CHU MINH AUTO PARTS IMPORT EXPORT CO.,LTD

 

 

Chu Minh Auto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다년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Chu Minh 한국, 일본, 태국, 중국, 미국 여러 국가에서 직접 자동차 부품 수입. Chevrolet, Hyundai, KIA, Ford, Mazda, Toyota, Honda, Mercedes, BMW, Audi 같은 모든 자동차 모델에 대한 예비 부품의 일체를 보유


홈페이지: https://chuminhauto.com/

 

LIENVIET CICS ., JSC

 

 

Lien Viet Auto 고품질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북부 지역의 선도적인 유통 공급업체임


홈페이지: http://lienvietauto.com/

[자료: 인터넷, 홈페이지, 다낭무역관 종합]



관세율

자동차 부품 수입 관세의 경우, - -아세안 FTA 인해 5% 적용되며, 베트남 현지 부가세는 통상 10%이나, 베트남 재무부가 2023 하반기  한시적으로 8% 인하할 것을 제안하였고, 지난 2023.05.06 최종 정부 승인을 받은 있다.

현지 관세 정보는 베트남 관세청(https://tongcuc.customs.gov.vn)에서 HS코드별로 확인 가능하다.

<차량용 부분품의 관(2022)>

(단위: %)

수입관세

Normal tax

22.5

* 870899.30 - 가속기(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브레이크 페달) 또는 클러치(클러치 페달): 30

* 870899.63 - 샤시 프레임 또는 부분품 8704 차량용: 15

AKFTA

5

부가세 (VAT)

8-10

 [자료: 베트남 관세청]


인증제도

차량용부분품과 부속품은 베트남 교통부의 국가 관리 책임에 따라 안전을 유발하는 제품 상품 목록에 대한 조항 시행규칙 Circular 41/2018/TT-BGTVT (2018.07.30 발행)”의 적용을 받는다.

따라서 HS 코드 870899의 일부 제품(자동차 연료 탱크: HS코드 870899, 자동차 내장재: HS코드 870899.80)은 인증 또는 적합성 발표 대상 제품 및 제품 목록에 속하므로 수출시 해당 내용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2013년 11월 20일자 상법 시행령(Decree 187/2013/ND-CP)에 따라 중고 자동차부품은 수입 금지 품목에 속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시사점

베트남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구매력 향상으로, 자동차수요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잠재적 거대 내수시장이자 글로벌 공급망 체인 거점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량은 이미 코로나19 이전 고점을 넘어선 상황이며, 주요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베트남 진출 수요도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베트남 중부지역에는 THACO에 이어 Kim Long Motors가 최근 KG모빌리티와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 다낭 인근 후에 산업단지에 KG 모빌리티 전용공장을 건설중에 있다. 현지 조립생산이 시작되면 2024년 연간 1만5천대를 시작으로 2029년까지 6만대 총 21만대까지 생산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현지 자동차 생산시설이 확충됨에 따라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수출도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 인도 등 타 국가로부터 수입비중 확대는 우려된다. 한편, 현지 로컬 생산기업 일부는 자체적으로 부품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는 일부 품목의 로컬생산에 따른 수입 대체 리스크도 주목된다.

베트남은 한국 외에도, ASEAN, 미국, 유럽 등과 FTA를 통한 교역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있으며, 양허대상 품목, 관세양허율도 매년 변화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에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은 FTA를 최대한 활용하고 베트남 정부의 자동차산업 육성정책과 현지 시장 현황을 지속 모니터링 해야한다.

자료 : 베트남 진출 완성차, 자동차 부품 유통기업 홈페이지, 베트남 자동차협회(VAMA), ITC 통계자료, 베트남 통계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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