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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조지훈
- 2023-06-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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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수요가 높은 유망 시장으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
대부분 일본차 점유, 한국차도 꾸준히 성장세보여 관련 기업에 진출 가능 전망
품목 및 HS Code
상품명은 자동차부품이며 HS Code는 870899이다.
시장 개요
카타르는 300만 명의 인구, 국토면적 11만km²로 한반도 경기도 정도의 면적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하지만 세계 최대 산유국 14위로 저렴한 휘발유 가격이 유지되고 있고 대중교통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않아 자동차를 사용하는 인구가 대부분이다. 카타르의 전체 운행 차량대수는 약 170만 대로 추정된다. 2022년 기준 카타르 1인당 GDP는 8만4000달러로 구매력이 강한 나라이다. 그로인해,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 해당 관련 산업도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다. 카타르의 자동차 판매율도 최근 몇년간 감소세를 보였지만 또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1021만 달러를 보였지만 2022년에는 772만, 2023년에는 936만 달러 규모를 기록할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 연간 자동차 신규 등록 현황>
2020
2021
2022
2021~2022 증감률
개인차
16,376
20,049
28,108
40.2%
오토바이
1,517
1,843
6,395
247.0%
공공교통 (버스)
5,369
6,922
8,491
22.7%
트레일러
135
191
282
47.6%
중장비
617
1,254
1,125
-10.6%
기타
531
353
1,083
206.8%
합계
24,545
30,612
45,484
48.6%
[자료: 미국 국제 무역청]
수입 동향
Connect 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카타르 자동차부품을 2021년에는 2292만 달러, 2022년 2246만 달러, 2023년 5월기준 2147만 달러를 수입하였으며 주요 수입대상국은 일본(31.44%), 중국(18.5%), 미국(11.7%), 독일(9.3%)로 집계하였다. 한편 한국에서의 對카타르 자동차부품 수출을 살펴보면 2021년 597만 달러를 수출을 기록 점점 증가하여 2022년 741만 달러 2023 상반기 까지 843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자동차부품(HS8708)의 연도별 對카타르 수입동향>
(단위: US$ 만)
연도
금액
증감률
2023
2147
-4.4%
2022
2246
-2%
2021
2292
-4.38%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동차부품(HS8708) 카타르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달러)]
국가
2021
2022
2023
1. 일본
7659
7595
6751
2. 중국
2979
3768
3972
3. 미국
2444
2406
2517
4. 독일
2483
1741
2009
5. 태국
1171
1081
943
6. 영국
1303
715
894
7. 한국
597
741
843
9. 멕시코
461
576
483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및 수요동향
<카타르내 주요 자동차 브랜드>
[자료: Q Motors]
2022년 기준 카타르 현지내 자동차 브랜드 점유율은 일본의 도요타 31.6%, 닛산11% 점유율로 일본 브랜드들이 압도적으로 점유 하고있다. 자동차 데이터 분석 기업 Focus2move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누적 데이터 기준, 1위 도요타가 4419대(-24.5%)의 판매량과 34.7%의 시장 점유율로 1357대(+22.6%)를 판매한 닛산을 크게 앞섰다. 3위는 5계단 상승한 렉서스로 843대(+101.7%)를 판매하며 695대(+59.8%)의 신규 등록을 기록한 MG를 앞질렀다.
<카타르 주요 자동차 부품 브랜드>
브랜드명
로고
BOSCH
Denso
NGK
Valeo
Brembo
[자료: 도하무역관 종합]
<카타르 주요 자동차 부품 수입기업>
기업명
로고
비고
Ali International Trad. Est.
1990년 설립, 현지 12개 브랜치를 운영 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사업부, 트럭 부품 사업부, 유압 서비스 및 판매 사업부, 유압 씰 제조 사업부를 통해 주로 경차 및 대형 차량용 순정 부품 제조업체의 비순정 스페어부품을 취급 (https://aite.com.qa/index.html)
Global Auto Parts W.L.L.
2002년 설립, 36개 주요 자동차 브랜드, 2500만 개 이상의 부품을 카타르의 모든 주요 정비소와 회사에 부품 납품중 (https://www.globaldoha.com/)
Popular Auto Parts
2004년 설립, DEPO, TYG, FPI, DLAA, AUTOCOOL 및 FENIX 취급, 토요타, 닛산, 혼다, 이수즈, 미쓰비시 등 다양한 브랜드의 50,000개 이상의 스페어 파트 취급 (https://popularautoqa.com/)
Khalifa Al Kuwari & Sons Trading Co.
1993년 설립, 토요타, 미쓰비시, 닛산, 마쓰다, 혼다, 현대 등 일본, 한국 및 기타 아시아 브랜드의 순정 부품과 OEM 부품을 모두 취급 (https://ktc.com.qa/)
[자료: 도하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자동차 부품은 주로 관련 기업들에 의해 수입 유통되며 자동차 제조 시설이 없는 카타르는 대부분 A/S용 부품들은 현지 카센터나 소매로 소비자들에게 유통되는 B2B와 B2C 형태로 유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관세율
관세율은 5%이다. 또한 아랍FTA(Grater Arab Free Trade Area), 걸프 FTA (GCC Agreement)의 회원국이며 해당 국가에서 수입하는 경우 관세는 면제 된다. 현지 관세 정보는 카타르 관세청(https://ecustoms.gov.qa/qccsw/jsf/common/custExternalHome_usefulLinks.jsf)에서 HS코드별로 확인 가능하다. 카타르는 가짜 제품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일환으로 모든 상품에 제거 불가한 "제조지" 스티커를 부착하여야 한다. 송장이나 기타 배송 서류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제품 세부 정보는 통관되지 않는다. 또한 차량 타이어, 예비 부품 및 전기 가전 제품의 수입은 관련 기관에서 발급한 '적합성 인증서(CoC)'를 송부 하여야 하며 CoC는 카타르에서 수입 규제 품목을 통관하기 위한 필수 통관 서류이다. 규제 품목에는 차량 타이어, 안전 벨트, 자동차 휠, 브레이크 패드, 배기 팬등이 포함된다. 이는 가품 또는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이 현지 시장에 범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카타르 세관에 제출하는 사업자 등록증 (CR)에 수입 라이선스에 관련 HS코드가 입력되어 있지 않으면 해상 화물을 통관할 수 없으며, 수입자 CR에 표시된 제품만 수입이 허용된다.
시사점
카타르의 자동차 부품 시장은 차량 소유율 증가, 인프라 개발, 소비자 선호도 변화 등의 요인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기회를 활용하려면 기업은 변화하는 역학 관계에 적응하고, 위조 부품 및 수입 의존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고품질 제품과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카타르는 전세계 거의 모든 자동차 브랜드를 볼수있다. 이러한 시장특성을 이용하여 카타르 진출에 도전해 볼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자료: 카타르 통계청 자료, 무역협회 통계, 각사 웹사이트, 각종 현지언론 등 도하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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