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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관광 산업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장경
  • 2020-07-29
  • 출처 : KOTRA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Green Country’로의 이미지 구축 노력
  - 외부에서의 천연자원의 보고로 여겨지는 점을 이용하여 자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도록 타겟 설정


 ㅇ 북부에 편중된 관광산업 분산 추진
  - 그간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이 주요 관광지였으나 아타푸, 참파삭, 사바나켓 주 지역의 관광자원 개발을 장려하고 있음.


 ㅇ 외자유치를 위한 관광 특화 경제특구 조성
  - 보텐, Golden Triangle 등 외국인 투자유치를 이용하여 숙박시설 확충, 천연 관광지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 매진


□ 주요 이슈


 ㅇ 글로벌 팬데믹 속 관광지 인프라 정비에 주력
  - 코로나19 확산 방지 이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하여 기존 관광자원 개선 및 신규 발굴, 내국인 대상 관광업 활성화를 목표로 설정


 ㅇ 한국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이미지 변화
  - 최근 5년 간 한국인 관광객이 증가하였으며, 한국 투자기업 증가 및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한국 이미지 상승에 기여


한국인 라오스 관광객 성장 추이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관광객()

165,328

173,260

170,571

174,405

203,191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나. 산업의 수급 현황


구분

여행객 수()

증감률(%)

평균 체류일

관광 수입(USD)

2015

4,684,429

13.0

4.8

725,365,681

2016

4,239,047

-10.0

4.8

724,191,957

2017

3,868,838

-8.7

5.2

648,067,008

2018

4,186,432

8.2

5.0

811,010,661

2019

4,791,065

14.4

5.0

934,710,409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ㅇ (관광수입) 인근 5개국 관광객으로부터의 관광수입이 55.1% 차지
  - 태국, 중국,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관광객이 많으며 중국 관광객의 지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라오스 주변 5개국의 관광 수입 규모
(단위 : U$)

external_image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비엔티안무역관 재가공)


 ㅇ (대륙별) 중국, 한국 등 아시아대양주 국가 관광객 비중 확대
  - ASEAN 국가 관광객 66.8%, 아시아대양주 27.5%, 유럽 3.8% 순


지역별 관광객 수
(단위 : 명)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아세안

3,588,538

3,083,383

2,747,096

2,886,844

3,198,829

아시아대양주

778,942

836,282

884,875

1,055,415

1,317,478

유럽

217,307

221,908

161,194

165,808

182,465

미주

88,987

86,211

64,227

69,101

82,652

중동아프리카

10,655

11,263

11,446

9,264

9,641

합계

4,684,429

4,239,047

3,868,838

4,186,432

4,791,065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ㅇ (월별) 동남아 지역 휴가철에 따라 관광객 증감 추이를 보임.
  - 삐마이(라오스), 송크란(태국), 쫄츠란(캄보디아)으로 불리는 동남아 지역 4월 신년휴가철에 관광객이 대폭 증가


2019년 지역별, 월별 관광객 추이
(단위 : 천명)

external_image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관광산업에 대한 정부의 강한 육성 정책

- Green Country 국가 이미지

- 타 국가에 비해 낮은 관광 지출 비용

- 분쟁, 테러, 상해 등이 없어, 주변국에 비해 안전한 여행지라는 이미지

- 고속도로 등 현대적 도로 부족

- 대중교통 수단 부재

- 4성급, 5성급 호텔 부족

- 현대적 개발된 관광지 부족

- 영어가 가능한 우수 관광 안내원 부족

Opportunities

Threats

- 빠른 관광레저 산업 개발 속도

- 인터넷을 통한 관광 상품의 빠른 확산

- 관광산업 앱 개발이 확대

- 코로나19 청정국 지위

- 코로나19로 인한 장기적 관광산업 침체

- 최빈국 지위 지속 가능성으로 Green Country로서의 이미지 퇴색 가능성

- 의료 시설 등 부족으로 위험국가 인식 확산


 ㅇ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 선언 이후 라오스 관광산업 붕괴위기
  - 금년 2월 이후 항공편 운휴 등 영향으로 관광객 수 급락


연도별 관광객 증감 추이

external_image

자료 : 세계은행


주요 공항 항공편 이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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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세계은행


□ 유망분야


 ㅇ (인프라) 4ㆍ5성급 호텔 부족 등 고급 호텔 수요에 대응한 투자 고려
  - Holiday Inn 등 일부 호텔 건축 중이나 수요에 비하면 아직 부족함.


 ㅇ (관광 앱) 한국인 관광객 취향 및 트렌드에 맞는 관광정보 소개 앱 개발이 유망, 소자본 진출 또한 용이
  - 한국인의 선호에 맞는 라오스 식당정보, 관광지, 숙박정보 안내 필요


 ㅇ (교통) 대중교통 부족 해결 및 Green Country 이미지에 걸맞는 전기툭툭, 전기택시 등 친환경 교통수단 필요
  - 유럽개발은행 자금으로 전기버스 도입 진행 중


 ㅇ (한류)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소비재ㆍ컨텐츠 진출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세계은행, KOTRA 비엔티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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