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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3-04-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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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케어 시장 확대 및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에 대한 관심 증가
프리미엄 K-미용기기 진출 적기, UAE 시장진출에 관심 가져야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ㅇ HS 코드 : 901910(기계요법용 기기, 마사지용 기기, 심리학적 적성검사용 기기)
시장동향
스킨케어 시장 확대 및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관광객의 귀환과 석유·비석유부문의 고른 성장등에 힘입어 UAE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스킨케어 제품 시장 또한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따르면, UAE 스킨케어 제품 판매액은 2021년 기준 3억1560만 달러 수준으로 집계되었다.
<2017-2021년 스킨케어 관련 제품 판매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2017
2018
2019
2020
2021
페이스케어
226.8
232.1
237.3
222.3
234.4
- 보습 용품
181.4
186.3
191.3
177.7
188.7
- 클렌징 용품
26.6
26.3
26.2
25.3
25.9
보디케어
65.6
68.4
69.8
61.7
67.1
스킨케어 총계
306.3
314.6
321.4
297.1
315.6
주: 입수가능한 최신정보
[자료: Euromonitor]
UAE에서 피부미용은 주로 클리닉이나 스파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로 인식되며 고가의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보유는 보편적 소비 패턴이 아니기 때문에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단독 판매액이나 시장규모는 별도로 집계된 바가 없다.
그렇지만 2020년 대비 6.2% 성장한 스킨케어 제품 판매액의 증가추세나 현지에서 체감하는 다양한 시장의 변화들은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을 대변한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ㅇ 對 세계 수입
2022년 UAE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수입액은 3423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에는 중국, 네덜란드, 미국 등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중국은 전체 수입액의 67.1%를 차지, 독보적인 수출국에 위치했다. 아울러 2022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7.2%, 2020년 대비 44.2% 증가하였는데,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는 현지 시장 특성 상 수입액의 증가는 시장 내 해당 품목의 수요 증가를 의미한다.
<UAE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세계
23,743
31,930
34,226
-
-
-
1
중국
15,072
22,908
22,960
63.5
71.7
67.1
2
네덜란드
2,039
2,139
2,357
8.6
6.7
6.9
3
미국
900
866
1,842
3.8
2.7
5.4
4
이탈리아
669
956
1,288
2.8
3.0
3.8
5
대한민국
798
807
976
3.4
2.5
2.9
6
홍콩
153
452
663
0.6
1.4
1.9
7
스위스
217
34
628
0.9
0.1
1.8
8
독일
789
763
613
3.3
2.4
1.8
9
스페인
181
223
414
0.8
0.7
1.2
10
벨기에
241
199
319
1.0
0.6
0.9
주 : HS Code 901910 기준, 입수가능 최신 통계
주2 : UAE 차원에서 최신 통계를 발표하지 않는 바 UAE로 수출한 국가의 수출액을 통한 수입 현황 산정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對 한국 수입
2022년 UAE 對한 수입액은 97만6000달러로 전체 수입액 대비 비중은 2.9%에 불과하였다.
<한국의 對UAE 수출>
(단위: US$ 천, %)
구분
2020
2021
2022
2023(~2월)
수출액
798
807
976
97
증감률
-5.7
1.1
20.9
-
주 : HS Code 901910 기준
[자료 : KITA]
경쟁 동향
UAE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는 누페이스(NuFACE)와 포레오(Foreo)라고 할수 있다.
집에서 사용하는 미용기기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미국 브랜드, 누페이스는 미세전류를 이용해 항노화 피부 관리를 할수 있는 얼굴 마사지기, 보디 마사지기, 눈가 및 입가 전용 부속품 등을 UAE 대표 뷰티제품 전문 유통망인 페이스(FACES)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페이스에서 판매중인 누페이스 및 기타 브랜드 예시>
[자료 : 페이스]
스웨덴식 뷰티 루틴, 집에서 하는 스파를 모토로 하는 포레오는 얼굴 클렌징기기, 리프팅 기기, 보습 기기, 구강관리 기기, 보디케어 기기 및 여드름전문 기기, 아이케어 기기 등의 다양한 상품을 보유, 세계적 뷰티제품 유통망인 세포라(Sephora) UAE를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현지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세포라에서 판매 중인 포레오>
[자료 : 세포라]
이 두 브랜드를 제외하고도 페이스나 까르푸(Carrefour)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등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얼굴 마사지기가 유통되고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는 거의 없는 편이다.
<까르푸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마사지기기 예시>
[자료 : 까르푸]
<현지 유통 대표 제품>
브랜드명
사진
특징
가격
Nuface
-글로벌 대표 브랜드
-현지 주요 뷰티제품 유통망인 페이스 입점
-토닝기기, 부속품, 젤프라이머와 크림 등 다양한 구성
트리니티 프로 토닝기기와 부속품, 젤프라이머 세트 2600AED
Foreo
-글로벌 대표 브랜드
-글로벌 대표 뷰티제품 유통망인 세포라 입점
-스마트폰 앱과 연동, 손쉽게 마사지 가능
UFO2 파워플 스킨케어 인퓨저 1290AED
주: 1AED=약 360KRW(4.19기준환율)
[자료 : 각회사 웹사이트]
유통구조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제품 또한 UAE의 전형적인 유통구조에 따라 판매 된다. 즉 외국의 제조 혹은 수출 업체들은 UAE 사업자등록을 보유한 현지 디스트리뷰터와의 수출 계약이나 에이전트 계약을 통해 이들이 보유한 유통망을 통해 현지에 진출하며, 기존에 운영 중이거나 밴더로 등록된 온·오프라인 매장, e-커머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판매가 가능하다.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직접 유통망 진출도 가능하나 초기 진출시 비용과 시간 소요가 많은 점이 제약으로 작용하는 바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현지 유통이 일반적이다.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UAE 유통구조 도식화>
[자료: 두바이 무역관]
관세 및 인증
ㅇ 관세
UAE 연방관세청이 HS 코드 901910에 부과하는 관세는 5%이다.
ㅇ 인증
현지 대표 인증기관인 RACS에 따르면 현시점에서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에 강제되는 인증은 없다.
UAE 산업기술부인 MoIAT (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는 강제인증제도인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제도를 운용, 규제대상 품목인 경우 해당품목의 수입업체나 디스트리뷰터는 UAE 수입과 유통 이전에 반드시 ECAS를 획득해야 한다. 2014년 초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규제를 시작으로 가전, 조명기기에 대한 EESL 프로그램, 저 전압전선, 레이저 제품, 화장품, 향수 등 신규 품목에 대한 규제가 연이어 발표되었으나 아직까지 얼굴마사지기에 대한 규제는 발표된 바 없다. 단, ECAS제도를 통해 연방차원의 국가 산업표준화가 정착되는 추세인 바 해당규제의 수년 내 발표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시사점
UAE는 탄력이나 모공축소를 위한 피부관리 및 각종시술이 활성화 된 시장임에도 관련 시술은 클리닉이나 스파에서 받는다는 인식이 일반화 된 탓에 그간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 상용화에 큰 제약으로 작용해왔다. 반면 팬데믹을 기점으로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이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에 대한 관심을 유인하고 있는데 틱톡, DIY루틴과 셀프 펨퍼링의 확산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틱톡(Tiktok)을 통해 스타일리시한 인플루언서들이 집에서 하는 자기관리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데, 엽록소가 함유된 물을 마심으로써 여드름을 없앤다거나, 본인만의 시크릿 제품을 통해 집에서도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소개함으로써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 팔로워 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2021년부터 시작된 DIY 뷰티 루틴과 셀프 팸퍼링 바람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팬데믹으로 이동이 제한되었던 시절 다양한 제품을 보유함으로써 집에서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자 했던 시도를 계속하고 있는것이다. 소비자들은 나만의 루틴, 팸퍼링 방법을 찾기 위해 제품구매 이전에 철저한 사전조사를 하고, 여러 브랜드의 대표 상품을 다양하게 시도함으로써 자신만의 루틴에 맞게 활용하는것을 선호하고 있다.
UAE 소비자들의 니즈는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화 되고 있다. 아울러 K-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산 뷰티제품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때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그동안 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를 집에서 사용하는것은 불필요하고, 비 유명브랜드 구입을 망설이는 것이 일반적인 현지 소비자의 인식이 었다면 이제는 내가 정한 루틴대로 손쉽게 셀프 팸퍼링을 할수 있는 프리미엄 K-얼굴 마사지기(미용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관련 우리 기업들이 UAE 진출을 타진, 주요 전시회에 참가하여 현지의 목소리를 들어볼 적기임이 분명하다.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아랍헬스(Arab Health)
전시주제
의료장비 및 기구, 의료소비재, 의료관련 설류션 외
개최장소
Dubai World Trade Centre (DWTC), UAE
주최
Informa Markets
웹사이트
개최일자
2024.1.29-2.1(예정)
전시회명
두바이더마(Dubai Derma)
전시주제
피부과 및 레이저 전문, 화장품 및 의료장비, 소모품 외
개최장소
Dubai World Trade Centre (DWTC), UAE
주최
INDEX Conferences & Exhibitions
웹사이트
개최일자
2024.3.5-3.7(예정)
자료 : 유로모니터, 현지언론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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