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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터치센서패널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3-04-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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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터치센서패널 #자동차 산업의 전동화·자동화·스마트화로의 전환
자동차 산업의 전동화·자동화·스마트화로의 전환으로 터치센서패널 수요 증가
2021년 중국 터치센서패널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3%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터치센서패널(Touch Screen Panel)
8538.90
시장규모 및 동향
터치센서패널은 주로 노트북 및 태블릿 PC, 스마트폰, 셀프서비스 기기, 결제 단말기, 게임기, ATM, 자동차 네비게이션, 의료설비 등 다양한 산업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전동화·자동화·스마트화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터치센서패널의 자동차 시장에서의 활용률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중국 국내 기업들의 꾸준한 터치센서패널 시장으로의 진입으로 중국 터치센서패널 생산량은 2014년의 12억8,600만 편에서 2021년 23억 9,700만 편으로 증가했다.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오던 생산량은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나 2021년 다시 플러스로 전환되기 시작하였다.
2020년 중국 터치센서패널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여파로 684억4,2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2.2% 감소했으며, 2021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3% 증가한 714억4,200만 위안으로 회복되었다.
<중국 터치센서패널 생산량(좌) 및 시장규모 현황>
[자료: 궁옌망(共研网)]
수출입동향
2022년 중국 터치센서패널 수입액은 전년 대비 10.49% 감소한 42억 5,122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원은 독일과 일본으로 전체 수입액의 40% 이상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 비중은 전체 수입액의 7% 내외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 對한국 수입액은 13.92% 감소한 3억 359만 달러를 기록했다.
<터치센서패널 (HS 8538.90) 수입 동향>
순위
수입대상지역
수입액(천 달러)
수입시장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3,923,690
4,749,659
4,251,221
100.00
100.00
100.00
-10.49
1
독일
889,107
1,090,794
1,148,167
22.66
22.97
27.01
5.26
2
일본
737,930
930,830
862,515
18.81
19.60
20.29
-7.34
3
한국
283,371
352,698
303,588
7.22
7.43
7.14
-13.92
4
중국
364,262
389,088
245,408
9.28
8.19
5.77
-36.93
5
대만
204,958
292,948
237,833
5.22
6.17
5.59
-18.81
6
미국
211,211
249,928
215,184
5.38
5.26
5.06
-13.90
7
프랑스
119,318
152,504
156,450
3.04
3.21
3.68
2.59
8
멕시코
125,621
167,768
139,063
3.20
3.53
3.27
-17.11
9
체코
92,628
100,260
86,196
2.36
2.11
2.03
-14.03
10
헝가리
83,238
95,476
85,722
2.12
2.01
2.02
-10.22
[자료: GTA]
주: 중국에서 생산한 후 해외로 출하한 상품이 원산지규정에 따라 변형가공에 그쳐 중국으로 수입하면 ‘대중국 수입’으로 집계됨.
최근 중국 터치센서패널 수출액은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2년 수출액은 전년 대비 10.16% 증가한 53억1,088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대상지역은 미국, 홍콩, 독일, 일본, 베트남 등이며, 2022년 對한국 수출액은 전년 대비 0.74% 감소한 1억7,194억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24% 비중을 차지했다.
<터치센서패널 (HS 8538.90) 수출 동향>
순위
수출대상지역
수출액(천 달러)
수출시장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3,558,779
4,821,161
5,310,878
100.00
100.00
100.00
10.16
1
미국
537,143
738,205
885,626
15.09
15.31
16.68
19.97
2
홍콩
441,294
566,373
582,919
12.40
11.75
10.98
2.92
3
독일
247,376
313,480
345,787
6.95
6.50
6.51
10.31
4
일본
266,777
320,567
316,272
7.50
6.65
5.96
-1.34
5
베트남
205,985
261,552
251,235
5.79
5.43
4.73
-3.94
6
멕시코
92,766
157,787
231,118
2.61
3.27
4.35
46.47
7
인도
113,946
184,538
214,925
3.20
3.83
4.05
16.47
8
한국
141,086
173,227
171,944
3.96
3.59
3.24
-0.74
9
대만
142,055
193,074
160,500
3.99
4.00
3.02
-16.87
10
싱가포르
85,164
110,685
131,276
2.39
2.30
2.47
18.60
[자료: GTA]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중국 터치센서패널 제조업은 한국, 일본, 대만 지역에 비해 늦게 시작되었으며, 초기 제조업체는 주로 주강 삼각주 지역에 분포되었고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았으며 공급제품도 대부분 중·저급 분야에 집중되었다. 뿐만 아니라 초기 중국내 제조업체들은 외국기업에 비해 기술력, 품질, 생산 환경 등 방면에서 모두 뒤처져 있어 국제 표준과 비교적 차이가 큰 편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은 국산화 추진을 가속화하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터치센서패널 업계는 생산능력 증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중국의 대형 터치센서패널 투자는 LCD를 위주로 이뤄지고 있고, 소형 패널은 OLED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 터치센서패널 산업에서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혁신적인 기술 장악과 독립적인 연구개발능력, 조립공정 능력, 지적재산권 장악이다. 중국 터치센서패널 생산 주요 선도기업은 BOE(京东方), 선전 LAIBAO HI-TECH(莱宝高科技), TPV-TECH(冠捷电子科技), GD GOWORLD(广东汕头超声电子) 등이다.
터치센서패널은 중간재로 TV,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자동차, 셀프서비스 기기 등 완성품 제조업체에 납품되고 있으며, 직접 또는 대리업체를 통해 유통한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2023년 한국산 터치센서패널을 對중 수출 시 한중 FTA, RCEP 관세율은 0%로 동일하며, 최혜국세율은 7% 이다. 제품의 주요 특성, 재질, 형태 등 상세한 정보에 따라 HS CODE 세부분류기준이 상이하므로 제품 수출 시 관련 전문가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23년 기준 중국 터치센서패널 관세율 비교>
HS CODE
일반
MFN
한중 FTA
RCEP
증치세율
8538.90
50%
7%
0%
0%
13%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중국에 터치센서패널(HS CODE 8538.90)을 수출 시 ‘민용상품입국검증(民用商品入境验证)이 필요하다. 민용상품입국검증의 검역증명서 코드는 ’L’로 표시된다.
전망 및 시사점
터치센서패널은 전 산업을 아울러 활용도가 넓으며, 미래 산업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중국에서는 주로 전신국, 세무국, 은행 등 공공서비스 부문의 업무 조회와 백화점, 음식점, 게임방, 부동산, 군사지휘, 산업 통제 등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중국 터치센서패널 생산업계 관계자는 현재 중국내 터치센서패널 기업은 생산능력 과잉, 경제 하방 등 여러 가지 압력에 직면해 있으므로 새로운 성장점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개인 소비전자 분야의 수요 증가와 자동차 산업에서의 활용도가 확대되면서 터치센서패널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궁옌망,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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