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례로 알아보는 UAE 비즈니스 이모저모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3-01-04
  • 출처 : KOTRA

중동지역의 교두보인 UAE 진출을 재개·희망하는 우리 기업 2022년 문의 종합

UAE 비즈니스 초보자를 위한 사례별 무역관의 조언

중동·아프리카 및 남아시아 사람과 자원의 물류 허브, GCC 최초로 이스라엘과 수교 및 CEPA 협정 체결 국가, MENA에서 가장 외국인 투자에 친화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보유한 국가, UAE의 비즈니스를 묘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다. 수년간의 팬데믹으로 단절됐던 국경 간 이동이 자유화되고 역내 코비드 관련 제재가 전면 철폐되면서 중동지역의 교두보인 UAE 진출을 재개·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2022년 한 해 동안 KOTRA 두바이 무역관에 가장 빈번하게 접수된 사례를 중심으로 UAE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이모저모를 공유하고자 한다.

 

사례 1: 회사 존재여부와 신용도 확인

 

KOTRA 웹사이트, 무역관 대표메일, 유선전화 문의를 막론하고 무역관으로 접수되는 고객문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항은 UAE에 주재하는 현지 기업의 존재 여부와 기업의 신용도에 관해 묻는 내용이다. UAE에서는 기업의 재정상태에 대한 정보 공개가 의무사항이 아닌 바 무역관 차원에서 신용도 확인이 불가능하며 사업자등록 보유여부 확인으로 갈음한다.

 

<국내기업 문의> 

 

문의 1: 우리 기업은 A 아이템을 5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알리바바를 통해서 두바이 소재 회사와 샘플 관련 이야기 중에 있습니다. 웹사이트도 있지 않고 걱정되는 부분이 있어 두바이 내에 바이어의 회사가 실존하는지 확인 요청드리려고 이렇게 메일 발송드립니다. 혹시 이와 관련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받을 수 있을지요? 회사명은 Khalifa Beverage(가명) 사우디아라비아를 베이스로 한다고 합니다.

 

문의 2: 고양이용 사료를 수출하는 B사입니다. UAE 기업과 거래를 하고자 하는데 거래 전 해당 기업 정보를 조사하고자 합니다. 혹시 일반 정보(기업 실제 유무, 주소, 대표자명, 직원수 등), 재무 정보(매출액 등)을 알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회사명은 Cat Food Trading(가명)입니다.

 

문의 3: C 품목 제조사며, 이번 아랍에미레이트 업체와 거래를 검토 중인데 관련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거래하고자 하는 업체의 규모(총자산, 총매출)와 수출입 경험 등 업체 신용에 대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업체명은 Global Industrial FZE(가명)이며 더불어 업체 관련 기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문의 4: 아랍에미리트 Sharjah 지역에 Tammam Trade LLC(가명) 업체의 존재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만약 존재하는 기업이 맞다면, 기업의 연차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을까요?

 

<무역관 조언>

 

UAE의 경우 사업자등록을 관할하는 관청이 매우 다양합니다. 일곱개 토후국(두바이, 아부다비 외)의 연방국가로 토후국 경제 개발부(Department of Economic Development)가 해당 토후국 내 사업자를 관할하고 있으며 자유무역지대(Free Zone)의 경우 해당 자유무역지대 관할 관청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즉 회사의 소재지에 따라 별도의 관청이 자체 사업자등록을 발급·관할하며 관청에 따라 사업자 등록정보를 제한적으로 제공하거나 전혀 제공하지 않는 등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공개해왔습니다.

 

다만, 최근에 연방정부 수준의 UAE 경제부 웹사이트를 통해 사업자등록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직접조회를 원하시면 하기 링크 활용하십시오. 조회하시려는 1. 기업명과 2. 보안문자를 입력하시면 하단에 3. 동일 기업명을 보유한 회사가 조회됩니다. 사업자등록의 유효기간(Expiry date)과 상태(Statues), 관할 관청(Registration ED Branch) 확인이 가능하며 Details을 누르시면 주소나 전화번호, 수행하는 사업의 종류 등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소지나 전화번호를 대조해 조회하시려는 회사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다시 한 번 확인하십시오.

  - UAE경제부 사업자등록 조회: https://ner.economy.ae/Search_By_BN.aspx

 

<UAE 경제부 사업자등록 조회 화면>

[자료: 경제부, KOTRA 두바이 무역관]

 

단, UAE의 경우 사업자를 개설하고 폐쇄하는 것이 비교적 용이하며 재무제표를 비롯한 기업의 재정상태에 대한 정보 공개가 의무사항이 아닌 바 사업자등록 여부가 회사의 건실함이나 신용도를 대변해 주는것은 아닙니다. 사업자등록을 보유했다는 것은 합법적으로 사업자를 운영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임을 참고해주십시오.

 

사례 2: UAE 내 회사 설립

 

UAE 내 회사 설립을 희망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진출을 통해 수행하려는 비즈니스 모델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UAE에서 회사 설립이 가능한 구역은 크게 본토(Mainland)와 자유무역지대(프리존, Free Zone)가 있는데 수행하려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입지의 선택을 달리 해야 하며 입지에 따라 자본금, 설립과 운영비용, 관할 관청, 조세 면제 혜택, 수행할 수 있는 사업의 영역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국내기업 문의> 

 

안녕하십니까? 현재 한국에서 D무역회사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UAE로 회사 설립을 고려하고 있어 KOTRA에 문의를 하고자 이렇게 연락을 드립니다. 프리존이 무엇인지, 어떤 프리존이 제일 적합한지, 막막한 바 이렇게 연락드리게 습니다.

 

<무역관 조언>

 

회사 설립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절차는 사업자등록(Trade License) 취득입니다. 회사 설립이 가능한 구역은 크게 본토와 프리존이 있는데, UAE에서 수행하려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입지의 선택을 달리 하셔야 합니다. 무역의 경우 일반적인 수출입과 역내 유통업무를 희망하신다면 본토에, 인근지역 재수출을 위한 연락사무소가 필요하신 경우라면 프리존에 입주하실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본토 회사 설립 시 비용이나 절차상 시간 소요가 더 많습니다.) 입지를 선정하셨다면 해당 구역을 관할하는 관청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UAE는 일곱개의 토후국 연방국가이다 보니 본토의 경우 각 토후국별 경제 개발부(DED; Department of Economic Development)가 관할 관청이며, 프리존의 경우 각 프리존 관리청(예: Jebel Ali Free Zone → Jebel Ali Free Zone Authority)이 상위 기관입니다.

 

프리존은 일종의 경제·무역·산업 육성을 위한 특별구역으로 더욱 편리한 사업 환경과 다양한 혜택 제공을 통해 외국인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으며 입주기업에 대해 간소화된 사업개설 절차와 외국인 지분소유 100% 허용, 세금 면제 등의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1985년 오픈한 두바이 제벨알리 프리존(JAFZA)를 시작으로 UAE 전역에 40여 개의 프리존이 포진하고 있으며 두바이를 중심으로 형성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리존 내 입주기업이 취득가능한 라이선스(업무 내용)는 1. Trading Licence(특정 상품 무역, 수입, 수출, 재수출 업무), 2. General Trading Licence(대부분 상품에 대한 무역, 수입, 수출, 재수출 업무), 3. E-commerce Licence(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업무), 4. Service licence(서비스나 컨설팅 업무), 5. Industrial licence:(제조나 산업 관련 업무) 등이 있으며, 프리존마다 허가하는 라이선스는 조금씩 상이합니다. 이에 프리존 입주를 희망하실 경우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3-4개의 후보군을 선정하신 후, 해당 프리존 세일즈 담당자와 상세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한국 기업이 많이 입주한 대표 프리존은 JAFZA, Silicon Oasis, Dubai Airport Freezone이 대표적입니다. 각 프리존의 위치나 주요 입주 목적이 상이합니다. 예를들어 두바이 제벨알리 항만근처에서 물류활동을 하거나 큰 창고가 필요하신 경우 JAFZA, 제조업이나 IT기업의 경우 Silicon oasis, 그리고 공항 근처 화물을 다루실 경우 Dubai Airport Freezone 등을 선택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 JAFZA : https://www.jafza.ae/

  - Silicon Oasis : https://www.dsoa.ae/

  - Dubai Airport Freezone : https://www.dafz.ae/en/ 


DMCC 프리존의 경우에도 다양한 형태의 라이선스와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니 하기 링크 참고해 주십시오. 스타트업과 소규모사업자를 위한 비교적 저렴한 비용의 패키지도 운영 중입니다.

  - DMCChttps://www.dmcc.ae/

 

상기 내용을 통해 UAE에서 수행하시려는 비즈니스 모델을 조금 더 구체화 하시어 내용을 공유해 주신다면 본토를 선택하셔야 하실지, 프리존이라면 관련 업무가 수행가능한 후보군들을 다시 추천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UAE 대표 프리존 수행가능한 비즈니스 영역>

[자료: uae-consultants.com]

 

사례 3: 에이전트 제도

 

UAE는 자국민과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상업 에이전트법(Commercial Agency Law)을 운영, 자국민인 상업대리인(에이전트)이 경제적 이익을 받고 외국기업(제조업체)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역내 유통을 지원하도록 돼 있다. 상업 에이전트법 대한 이해는 현지 진출 이전에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국내기업 문의> 

 

문의 1: 플랜트 기자재 제조업체 E사입니다. 코비드 이전 아부다비에 있는 바이어사를 독점 에이전트로 선임습니다. 3년간 일정액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유효기간 이후의 계약은 자동으로 해지된다는 조건이었는데 경기가 안좋은 탓인지 약속한 매출액에 턱없이 모자라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다음 달이 계약서 만료일인데 다른 에이전트를 선임해볼까 합니다.

 

문의 2: 화장품 제조기업입니다. UAE 판매 에이전시 등록하는 용도라며 거래처에서 받은 링크가 있습니다. 거래처 관계자는 해당사이트에 업체 등록 후 아마존.AE에 제출을 하면 미인증 판매자들을 정리해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데 해당 사이트 보면 독점 디스트리뷰터로 등록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해당사이트에 업체 등록을 하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 링크: https://services.economy.ae/m/Pages/ServiceCard.aspx?WFID=28&lang=en-US

 

<무역관 조언>

 

UAE에는 상업 에이전트법(Commercial Agency Law)을 기반으로 한 에이전트 제도가 존재합니다. 산업 구조가 취약하고 제조업 기반이 약해 자국민과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특히 무역 거래에 있어서 수입 및 유통 권한을 원칙적으로 UAE 자국민 또는 자국민이 100% 소유한 기업에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상기 법에 따르면 지정된 상업대리인(에이전트)은 수수료를 대가로, 외국기업(제조업체)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역내 유통과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있습니다.

 

외국기업이 현지 에이전트를 선임하면(발굴과 미팅, 조건협의 등 무수한 과정을 거친 후), 해당 에이전트와의 상업대리인 지정 계약서를 UAE 경제부(Ministry of Economy)에 등록 하도록 돼 있습니다. 경제부 등록을 마치고 나면 공식적으로 현지 에이전트 A사가 외국기업 B의 UAE 대리인이 되는 셈입니다. 등록된 대리인은 법적으로 매출에 대한 수수료, 부적법 해지 시 손해배상 요구, 독점수입보장 등의 권리를 가지며 대리인으로 지정된 지역(예: 두바이 혹은 UAE 전역)에서 해당 제품이 대리인을 통해 수입 되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판매에 따른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1981년 제정된 상기 법은 계약의 해지는 쌍방의 동의에 의해서만, 혹은 중대한 사유가 있을 경우 가능한 것으로 설명하나 중대한 사유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 실질적으로 외국기업에 의한 일방적 해지는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2020년 1월 개정된 법은 유효기간의 만료가 중대한 사유가 아님을 명시한 바 매출액 조건이나 계약의 유효기간을 명기하신다 하더라도 에이전트의 동의 없는 해지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내주신 링크는 상기 UAE에이전트법에 따라 상업대리인 지정 계약서(에이전트)를 등록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마존 셀러를 정리한다기 보다는 독점 에이전트로 등록함으로써 아마존에 있는 무허가 딜러들의 제품을 판매 금지시키도록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하려고 한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으로 보입니다. 에이전트 선임은 일부 품목(중장비, 플랜트기자재)의 벤더 등록과 정부 프로젝트 납품 등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절차이나 화장품이나 FMCG의 경우 독점권 부여나 상업대리인 지정 계약 없이도 수출입계약(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현지 진출이 가능하신 바 참고 주시기를 바랍니다.

 

<UAE 경제부 에이전트 등록화면>

[자료: UAE경제부, 두바이 무역관 가공]

 

사례 4: 강제인증제도

 

UAE에는 ECAS라는 강제인증(산업표준화)제도가 운영 중이다. 2014년에 확립된 연방정부 차원의 강제인증인 ECAS획득은 UAE 수출과 유통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해당 인증은 일반적으로 UAE의 수입업체(디스트리뷰터)가 수입계약을 마친 후 통관 전에 진행하며, 판매와 사후관리의 책임을 진다. ECAS 관할기관은 UAE 산업첨단기술부(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나 실질적인 절차는 관할기관이 지정한 주요 인증 기관을 통해 진행된다. UAE 수출을 위해서는 수출 희망품목이 ECAS 대상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국내기업 문의> 

 

두바이에 에너지음료 수출을 위한 계약을 마치고 관련 실무를 진행 중인 업체입니다. 계약서상 현지 수입허가에 관한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기로 돼있는데 허가 비용의 50%라며 18,000달러를 요구해 왔습니다. 다른 국가 수출을 많이 해보았지만 인증 비용치고 너무 큰 금액이다 보니 실제로 해당 허가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어 무역관에 연락드리게 습니다.

 

<무역관 조언>

 

2022년 12월 현재 UAE 내 수입과 유통을 위해서는 산업첨단기술부(MOIAT)가 관장하는 강제 인증인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획득이 필수입니다. 해당 인증은 식품·소비재 등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말씀하신 에너지음료 또한 규제 대상이 맞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하기 링크 활용해 주십시오.

  주*: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향수, 페인트, 생분해 플라스틱 백, 전자담배, 세제, 식품접촉물질, 조명기구, 냉장고, 세탁기, 주스와 음료수, 우유와 유제품, 에너지 드링크, 엘리베이터, 윤활유 외식품·소비재에서 산업재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 MOIAT ECAS 안내: https://moiat.gov.ae/en/services/issue-conformity-certificate-for-unregulated-products  

 

조금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정책운영과 ECAS인증의 최종 수여는 산업첨단기술부에서 하지만 일련의 과정(실질적 인증서 발급)은 정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위임받아 진행합니다.  현지 대표 인증기관으로는 SGS, RACS, IMQ Gulf, Intertek, BSI 등이 있으며 기관별로 수여하는 인증 품목이 상이합니다.

 

산업첨단기술부가 규정하는 수수료와 인증기관 이윤을 포함한 금액이 최종 지불비용임을 감안했을 때 저희가 정확한 안내를 드리기 어렵지만, 그간의 관례로 보아 50% 치고 과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기 인증기관 등을 통해 정확한 비용을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ECAS 로고 예시>

[자료: 산업첨단기술부]

 

사례 5: 비즈니스 시 고려사항

 

UAE 자국민은 절대다수가 이슬람교도이며 종교적·문화적 관습이 비즈니스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슬람에 대한 비하나 여성들에 대한 성적인 접근을 삼가야 하며 이슬람 관련 국경일·기념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인구의 80%는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유럽 각지에서 온 외국인으로 다국적·다문화 사회인 바 종교적·문화적 다양성을 존중야 한다.   

 

<국내기업 문의> 

 

안녕하십니까? 의료기기 생산업체의 홍길동 대리입니다. 현재 UAE 파트너사와 거래 중인데 현지에는 일반적으로 신년 선물 관련 비스니스 문화가 있는지, 있으면 주로 어떤 선물을 주고 받는지 문의드립니다. 아울러 연중 특별한 기념일이 있다면 안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무역관 조언>

 

UAE는 한국처럼 신년에 선물세트를 선물하는 문화는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라마단이나 이드라고 불리는 종교기념일 기간에 초콜릿이나 대추야자 등을 선물하는 경우는 일반적이나 신년의 경우 이메일을 통한 신년인사 정도면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신년에 다이어리나 달력 등 사무용품을 선물하는 경우는 종종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UAE 라마단 기간 선물 예시>

[자료: giftbag.ae]

 

사례 6: 관심 바이어 발굴 방법

 

UAE 시장 유통을 위한 관심바이어를 발굴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의 문의 또한 이어지고 있다. 쉽고 빠른 길은 없으며 끈기있는 바이어 관리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국내기업 문의> 

 

문의 1: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플랫폼 개발자입니다. 한국에서는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마땅한 거래처를 찾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무료로 플랫폼을 개설했고 60개의 우수 기업이 가입, 해외 바이어를 찾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해외 진출을 강하게 원하시지만 바이어 발굴을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UAE 바이어를 찾고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조언을 해주신다면 60개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공유해드리고 싶습니다.

 

문의 2: 중동 쪽의 약국 체인이나 의약품 취급업체와 미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해당 바이어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혹시 관심 있을 만한 UAE 바이어가 있을까 해서 무역관에 연락드리게 습니다. 혹시 도움을 얻을 수 있을까요?

 

<무역관 조언>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KOTRA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인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사업이나 지사화 사업에 참가하는 것이겠습니다만, 직접 발굴을 희망하실 경우 참고해 주십시오. 해외 바이어를 찾을 수 있는 경로는 여러 가지이겠지만 KOTRA 두바이 무역관에서 활용하는 대표적인 방법 두 가지 안내드리겠습니다. 빠른 길은 없고 많은 노력이 필요한 일이지만 현지에서 개최하는 전시회나 네트워킹 행사에 직접 오시는 방법 말고는 해당 방법들이 유일한 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1) 전시회 디렉토리 통한 바이어 발굴

 

한국으로 치면 코엑스나 킨텍스에 해당하는 곳이 두바이의 월드트레이드센터(DWTC)입니다. UAE 대표 전시 컨벤션 센터로 연중 다양한 전시회가 개최됩니다. 웹사이트를 보시면 다양한 산업 관련 수많은 전시회들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산업 분야의 전시회를 선택해 해당 전시회 참가자(Exhibitor) 리스트를 확인해보십시오. 예를 들어 수출하려는 품목이 CCTV일 경우 해당 산업을 취급하는 전시회(Intersec, 보안전시회) 웹사이트로 이동한 후, 해당 전시회 주요 스폰서이거나 참가자인데 주소지나 국적이 UAE로 분류될 경우, 역내 주요 디스트리뷰터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명을 입수하신 이후에는, 해당 기업의 웹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대표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구매담당자(Purchasing 담당)와 연결, 카탈로그 등의 마케팅자료를 보내시면 됩니다.

    - DWTC(https://www.dwtc.com)

 

<DWTC 개최예정 전시회 안내>

[자료: DWTC]

 

2) 구글링을 통한 바이어 발굴

 

구글에서 UAE AUTO PARTS 혹은 UAE BEAUTY, DISTRIBUTORS 등의 검색어를 이용해 결과로 나오는 기업의 웹사이트를 확인해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기업이 역내 유통사나 수입사가 맞고 해당 품목을 취급함을 확인했다면 이 방법과 동일하게 다시 대표메일과 전화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구글링을 통한 바이어 발굴 예시>

[자료: 구글]

 

마지막으로 드릴 제언은 기존에 중동지역이나 UAE에 납품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홍보 자료에 해당 내용을 포함하시는 것을 조언해 드립니다. 현지 바이어들은 역내 레퍼런스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며 실제로 현지 비즈니스 면담 시에도 자주 논의되는 사항입니다. 상기 두 가지 방법은 무역관 직원들 또한 활용하는 관심바이어 발굴을 위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끈기 있는 바이어 관리만이 수출계약의 지름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례 7: 비즈니스 면담 시 아랍어 구사 필수 여부

 

다른 중동 국가들과는 다르게 실생활에서 영어가 상용어로 통용되며, 특히 전시회의 경우 아랍어 구사자가 없이도 원활한 비즈니스 면담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기업 문의> 

 

당사는 스킨케어 브랜드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P입니다. 두바이에서 개최될 뷰티월드 전시회에 참가하게 됐는데 아랍어/영어 능통 통역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용어가 아랍어이다 보니 아랍어 구사가 필수일 것으로 보이는데 관련해 도움을 주실 수 있을지 두바이 무역관에 문의드립니다.

 

<무역관 조언>

 

무역관에서는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지원을 위해 현지 통역원 섭외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만 모든 인력이 한-영 통역원이고 현직 승무원으로 비행이 없는 날 통역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UAE의 공용어가 아랍어이나 법정 소송과 같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상용어인 영어를 통해 대부분의 면담을 진행하실 수 있음 있습니다. 특히 전시회의 경우 다국적의 사업가들이 참가하는 행사이다 보니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사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다. UAE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라면 UAE 비즈니스의 이모저모를 대비한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시작하기를 조언한다. UAE 비즈니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들은 KOTRA 두바이 무역관이 작성한 국가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

- UAE 국가정보: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ation/actionNatIemList.do?pageNo=&pagePerCnt=10&SITE_NO=3&MENU_ID=220&CONTENTS_NO=1&pRegnCd=02&pNatCd=784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례로 알아보는 UAE 비즈니스 이모저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