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바르샤바 국제 재활물리치료 전시회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윤서준
  • 2022-12-23
  • 출처 : KOTRA

폴란드 의료기기 시장, 2025년까지 연평균 약 4.5%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향후 로봇 등 신기술이 집약된 재활 및 의료장비가 유망

바르샤바 국제 재활·물리치료 전시회는 금년도에 29회차 개최를 맞이한 폴란드 및 해외 제조·유통업체가 참여하는 의료·재활장비 전시회이다. 재활 전시회에 참가하는 업체들은 3일간 재활 및 의료 분야의 각종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다. 또한 관람객은 동 전시회에서 폴란드의 재활 및 의료 산업 기업 및 전문가와 의견 및 경험을 교환할 수 있으며 시장동향 및 신제품에 대해 배우고 산업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행사개요 >

행사명

International Rehabilitation and Physiotherapy Fair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44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0pixel, 세로 220pixel

기간

2022.12.7.-12.9. (3일간)

장소

폴란드 바르샤바

참가규모

98개사 참가, 방문자 4,236

홈페이지

https://targirehabilitacja.pl/en/

전시품목

의료장비, 재활장비, 보충제 등


 

폴란드 의료기기 시장은 19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2004EU가입 이후에는 의료 장비 현대화를 위해 신규 장비 구매를 지원하는 기금이 투입되었다. POLMED(Polish Chamber of Medical Devices Commerce)에 따르면 폴란드 의료 시설로 직접 판매되는 의료기기의 90% 이상은 EU기금, 정부 예산, 혹은 지방 정부의 지원을 받은 것이다. 이러한 EU 기금 지원에 힘입어 폴란드 의료기기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약 4.5%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시장에는 대부분 폴란드 업체가 출품하고 있었으나 삼성, 스페인, 이탈리아, 등 다국적 회사들도 참여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여러 나라에서 폴란드의 의료기기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폴란드는 X-Ray 장비, 초음파 장비 등이 주요 생산품목이다. 하지만 로컬 기업은 주로 단순장비를 제조하며 최신 의료장비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 이에 따라 폴란드는 주변 EU 국가들로부터 의료장비를 수입하여 유통을 하거나 글로벌 의료기기 제조사들이 폴란드에 투자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현장스케치

 

< 주요 전시 품목 >


초음파, 제세동기 등 의료장비

휠체어, 보행기, 러닝머신 등 재활장비

비타민, 아연, 마그네슘 등 각종 의약품 및 보충제

산소실, 고주파 또는 수압 마사지기 등 테라피 장비 및 용품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현장에서 살펴본 바, 현재 폴란드 재활·의료장비 시장의 키워드는 경량화, 신기술이었다. 휠체어, 초음파 기기, 제세동기 등이 눈에 많이 띄었는데 휠체어 출품업체와의 대화를 통해 현재 휠체어 시장의 트렌드는 경량화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아동 휠체어의 경우 무게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동 사 아동용 제품 무게 3.2kg). 전동 휠체어의 경우도 약 8kg으로 경량화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폴란드에 휠체어를 수출·유통 시 독점판매권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초음파 기기 역시 기존 제품보다 작고 간소화된 제품이 많이 보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44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0pixel, 세로 961pixel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눈에 띄는 부스는 ‘Has-Med’사와 ‘Omnioxy’사였다. 이 두 업체는 기존에 보던 장비가 아니라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었다. Has-Med사의 경우 로봇 팔을 출품하였는데, 이는 의료진의 움직임을 학습하여 의료진을 대신하여 물리치료, 재활치료에 필요한 반복 동작을 환자에게 수행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Has-Med사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로봇공학은 현재 재활치료의 추세일 뿐아니라 미래에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치료형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Omnioxy사는 캡슐 형태의 고압 산소실을 출품하고 있었는데, 이는 가벼운 고압상태의 캡슐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더 많은 양의 산소를 호흡하며 신체의 생물학적 재생을 더욱 촉진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제품이다. 테라피용 제품으로 복잡한 의료기기 도입 절차가 필요하지 않아 개인용 또는 비즈니스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보행기나 휠체어 등 전통적인 재활장비가 전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방문한 이번 전시회에는 이 외에도 독특한 건강보조제품이 눈에 띄었다. 설립된지 약 5년이 된 폴란드 스타트업인 ‘Nuion’사의 경우 수용성 영양제를 출품하고 있었다. 아직 한국에는 출시되지 않은 제품으로 액상형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비타민 등을 물에 녹여 먹는 형태의 영양제를 전시하고 있었다. 고형제품에 비해 먹기가 수월하고 소화·흡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장을 둘러보며 현재 폴란드 의료기기, 재활용품 시장에서는 품질이나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형태의 신제품에 많은 관심이 쏠린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448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0pixel, 세로 961pixel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현장 인터뷰

 

KOTRA 바르샤바무역관에서는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의료·재활장비 업체 부스를 방문하여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참가기업들로부터 폴란드 의료·재활 시장의 트렌드 및 현지 시장진출 조언에 대해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기업명

품목

인터뷰

Meden Inmed

재활테이블

Q. 자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A. Meden은 전문 의료 장비의 선도적인 제조업체이자 유통업체로 설립한지 33년이 된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입니다. 우리는 환자의 니즈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최고 품질의 기술적으로 진보된 의료 장비를 전 세계 7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재활, 심장학, 신경생리학에 필요한 다양한 의료 SPA 및 웰빙 장비를 판매합니다.

 

Q. 현재 시장동향 및 트렌드는?

A. 마사지 및 재활 테이블이 특히 수요가 많아 이번 전시회에 많은 테이블을 출품하였습니다. 특히 당사의 최신 모델인 7분할 안마 및 재활 테이블인 테라퓨타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또한 고주파 치료기 및 진동치료 장비도 인기가 있습니다.

 

Q.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A. 우리는 한국기업과의 협업에 매우 열려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 유럽 인증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대화를 시작하지도 않습니다. 폴란드의 재활 및 물리치료 시장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폴란드 소비자들은 물리치료 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전시회에서 보시다시피 인기 있는 제품을 기꺼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이번 전시회 방문객 수로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인기가 높지만 경쟁도 치열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더 우수하고 혁신적이며 많은 연구에 의해 뒷받침된 제품이 성공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공급 시 사용법 등 교육에 신경을 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제품 자체를 판매하는 것 외에도 제품 사용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주어야 구매자가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품의 잠재력을 최대한 느끼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INDIBA

고주파 피부미용기기,

초음파 장비

Q. 자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Indiba는 스페인에 본사를 둔 의료장비 분야의 선구자이자 4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에 뻗어나가 있는 브랜드입니다. 물리치료, 미용 의료 장비를 유통하고 있으며 특허받은 Proiconic System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우리는 FC 바르셀로나를 포함, 200개 이상의 주요 스포츠 연맹 및 클럽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 품질과 과학적 연구에 중점을 둡니다. 그 결과 마드리드의 Ramona Cajal 병원, 바르셀로나의 CIMA QUIRON 병원, 바르셀로나의 Santa Cruz Sant Pau 병원, 발렌시아 대학 클리닉, 의학, 과학 및 스포츠 연구소 CONI와 같은 많은 권위 있는 의료 센터와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Q.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A. 우리는 항상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에 열려 있습니다. 폴란드 시장에 진출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마케팅에 대한 관심입니다. 유럽에서는 마케팅에 제대로 투자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폴란드 시장에 진출할 때 현지에 적응하고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기 위하여 마케팅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없습니다. 맞춤형 마케팅 전략은 비용이 들지만 유럽에서는 이러한 투자가 실제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는 고객이 연락하기 전에 물어볼 수 있는 질문과 답변 리스트를 준비하는 것이 관행입니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잠재 고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는 고객에게 매우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BardoMed

림프마사지기, 체외충격파치료기

Q. 자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A. BardoMed는 재활 및 의료 장비 제조업체이자 유통업체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영업 채널과 온라인 재활 및 의료 상점을 통해 폴란드 전역에 우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전기 요법, 레이저 요법, 초음파, 자기 요법, 단파 투열 요법, 림프 마사지기 및 로제타 ESWT 충격파 치료기를 제공합니다.

 

Q. 현재 시장동향 및 트렌드는?

A. 우리의 제품 중 림프 마사지기가 특히 이 전시회에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현재 미용기기 시장의 한 트렌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그리고 아시아의 림프 마사지기가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아시아의 림프 마사지기가 매우 인기 있고 오랫동안 개발되어 아시아 마사지 기기가 좋은 평판을 얻고 수요가 많다고 믿습니다.

 

Q.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A. 주의해야 할 것은 배송을 확실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폴란드와 한국 사이의 먼 거리는 유통업체가 불안해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우리는 신뢰성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배송지연, 긴 대기 시간 등을 감수할 수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증명서입니다. 유럽 의료 증명서가 없으면 우리는 대화를 시작조차 하지 않을 것입니다.

보통 바이어가 주목하는 것은 장치의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하나의 기구로 더 많은 치료를 할 수 있다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의 장치가 10가지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하나의 기기로 두 가지 치료를 할 수 있다면 비용은 물론 사무실 공간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혁신입니다. 폴란드의 물리치료 시장은 인기가 높으며 이는 참신함,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입니다.



시사점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많은 업체가 폴란드의 재활·의료장비 시장이 향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특히 단순 장비 외에 의료용 로봇이 군데군데 출품되어 있었고, 전시회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현재 폴란드 의료기기 시장은 로봇공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당장 인력을 대체할만한 로봇이 출품된 것은 아니나, 현재의 추세를 보았을 때 향후 의료로봇이 더욱 많은 부스에서 출품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현재 폴란드 재활·의료기기 시장은 의료시스템 현대화, 숙련된 고급 인력, 높은 국민 보건비, 고령층 확대, 스타트업을 위한 정부자금 지원 등에 힘입어 성장 중이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에게 폴란드 시장은 진출하기에 매력적일 수 있으나, 현재 폴란드 시장은 서유럽 제품이 장악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우리 제품의 강점을 부각할 필요가 있다. 향후 추세를 고려해볼 때, 단순 의료장비 외에 로봇 등 신기술이 집약된 제품을 고려하는 것이 폴란드 시장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전시회에서 여러업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의료기기 기술력에 대해 많은 업체들이 인지하고 있었으며, 품질과 기술력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많은 폴란드 업체들이 우려하는 바는 물류·배송이었으며 폴란드 바이어를 안심시킬 수 있도록 물류 리드타임과 비용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안정적인 파트너를 찾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자료원 :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바르샤바 국제 재활물리치료 전시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