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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칠레 에스테틱 시장
  • 현장·인터뷰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이동희
  • 2022-10-06
  • 출처 : KOTRA

칠레 에스테틱 유통기업 '트레이드 메디컬' 대표와의 인터뷰

칠레 ‘에스테틱(aesthetic, esthetic)’ 시장은 우리 기업이 눈여겨볼 만한 시장이다. 그 이유는 소비시장 변화 때문이다. 에스테틱이란 ‘피부미용’을 의미하는데, 에스테틱 제품에는 일반 스킨케어 화장품뿐만 아니라 필러, 보톡스와 같은 제품도 포함된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칠레 에스테틱 소비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칠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약 6억 달러(5,732억 칠레 페소)를 기록했으며,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5.5%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함께, 칠레 에스테틱 소비 트렌드 또한 변화하고 있다. 칠레 화장품 상공회의소(Cámara Cosmética de Chile) 등이 발표한 칠레 화장품 시장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칠레에는 피부 관리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그 결과, 에스테틱 제품을 구매 또는 사용하기 전 온라인으로 피부 타입을 테스트하거나 해당 제품이 어떤 인증을 받았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소비자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기능성 제품이라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도 발견된다.

이러한 특징을 종합할 때,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우리 기업에게 칠레 시장은 주목할 만하다. KOTRA 산티아고 무역관은 칠레 에스테틱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우리 기업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국산 에스테틱 제품을 칠레로 수입 및 유통하는 업체인 트레이드 메디컬(Trade Medical,
www.trademedical.cl) 후안 빠블로 비야로엘(Juan Pablo Villaroel)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에스테틱 클리닉 체인에서 장기간 근무했던 후안 빠블로씨는 한국계 에스테틱 분야 의사의 추천으로 한국 제품을 취급하기 시작했다.

 

<후안 빠블로 비야로엘 트레이드 메디컬 대표>

[자료: 트레이드 메디컬 제공]


칠레 에스테틱 유통업체 '트레이드 메디컬' 대표와의 인터뷰

Q1.
귀 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트레이드 메디컬은 에스테틱 제품에 중점을 둔 미용 및 의료기기 수입, 마케팅, 유통업체입니다. 저희는 클리닉, 대학, 개인 병원을 대상으로 리프팅 실, 히알루로니다제, 지방 분해제, 히알루론산 등을 기업 간(Business-to-Business, B2B)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판매 에스테틱 제품>

[자료: 트레이드 메디컬 제공]

 

Q2. 한국 에스테틱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다른 국가 제품과 비교했을 때 한국 제품이 어떤 점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A2.
한국 제품의 강점은 가격 대비 좋은 품질입니다. 그리고 에스테틱 시장 특성을 반영한 제품 패키징 또한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는 5년 전부터 한국 제품을 수입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제품은 기술과 성능이 뛰어납니다. 칠레에서도 이러한 한국 제품의 특성을 인지하고 있어 한국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저희 고객은 계속해서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유통업체인 저희 입장에서는 한국 제품을 칠레로 수입하기 위해서 현지 공공보건청(Instituto de Salud Pública, ISP)에 제품을 등록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한국 제품은 우수한 기술로 제품에 대한 연구를 거쳐 판매되고 있어 공공보건청 등록이 상대적으로 훨씬 수월합니다. 한편, 한국 제품은 한-칠레 FTA로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3.
최근 에스테틱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칠레 에스테틱 시장에 대해 알려주세요.


A3.
칠레 에스테틱 시장은 한국 제품처럼 고품질 뷰티 제품을 매우 호의적으로 보는 ‘수용적인(receptive)’ 시장입니다.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에스테틱을 두려워하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다른 한편으로는 더 큰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칠레에서 에스테틱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Q4.
칠레 에스테틱 시장 진출 시 한국 업체가 어떤 점을 알아두면 좋을까요?

A4.
먼저 앞서 말씀드린 공공보건청 제품 등록입니다. 현재 등록 절차는 간단합니다. 칠레에 약사 면허증을 가진 사람이 제품을 보관할 창고를 허가받은 상태에서 등록을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제품별로 요구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2023년 공공보건청 제품 등록 절차가 지금보다 다소 까다로워진다는 얘기가 있어 진행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또한, 에스테틱 제품을 사용하는 칠레 클리닉 등에서는 사전에 의사와 함께 제품을 테스트하거나 제품 고장 시 AS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진출 시 고객에게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제품 사용법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Q5.
칠레 에스테틱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5.
향후 칠레에서는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에스테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칠레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 연구 개발과 제품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한 브랜드 개발을 진행할 것을 제언합니다.

시사점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칠레 에스테틱 시장은 소비 트렌드 변화로 최신 기술이 반영된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한편, 트레이드 메디컬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듯이 에스테틱 제품을 사용하는 칠레 고객군에서 제품 사용에 대한 교육이나 AS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이런 점을 고려하여 칠레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면 칠레 시장은 우리 기업에게 매력적인 시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

 

작성자: 산티아고 무역관 이동희 과장, 서지혜 Specialist

자료: Euromonitor, Cámara de Cosmética Chile, BioBio Chile, Trade Medical 대표 인터뷰 내용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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