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의 온라인 피트니스 붐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채정훈
  • 2022-09-19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신체와 정신건강에 인도인들의 관심 증대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지속 성장세 전망

     작성자 : 한석희 대리
     연락처 : +91-11-4230-6300 (335)

     E-mail : seokhee.han@kotra.or.kr


인도 피트니스 시장 전망

 

시장 리서치기관 EMIS의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피트니스 시장은 2021년 기준 6억 달러를 넘어섰고 전년 대비 시장 규모는 약 7.8% 성장한 것으로 집계된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약 5.5%로 같은 기간 한국의 연평균 성장률인 2.2%와 비교하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인도 피트니스 시장은 2026년에는 2021년 규모보다 50%가량 성장해 약 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의 피트니스 시장은 아태지역의 피트니스 시장의 약 3.7%를 차지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는 성장률이 8.7%가량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며 2021년도부터 2026년도까지는 역으로 반등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한민국과 인도 피트니스 클럽 시장 규모 비교>

구분

대한민국

인도

시장 규모(2021)

10억 달러

6억 달러

'17~’21 연평균성장률(CAGR)

2.2%

5.5%

피트니스 센터수(2020)

9,574개

24,000개

[자료: EMIS, Statista 자료를 종합하여 KOTRA 뉴델리 무역관 가공]

인도는 전 세계에서 코로나19의 타격을 가장 심하게 받은 국가 중 하나이다. 2년간의 팬데믹은 인도 사람들을 많은 부분에서 바꾸어 놓았는데,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은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에 대한 갈망이다. 컨설팅 기업 EY의 보고서에 따르면, 장기간 봉쇄조치(Lockdown)를 겪으며 인도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을 늘려왔고 이에 대응해 사회적으로 사람들과 거리를 두며 안전하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디지털화된 신 피트니스 시장(New Fitness Market)이 구성되기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 건강한 식단에 관한 관심도 급속히 늘어났다. EY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도 국민의 약 94%가 가족들의 건강이 우려된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52%는 인도 사람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접근 방식의 변화는 팬데믹 종식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인도 피트니스 시장의 새로운 변화

 

포스트 코로나로 피트니스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생겨났다. 새로워진 피트니스 시장의 두드러진 변화로는 코로나 이전에는 근력 운동 위주의 피트니스 트렌드가 있었다면, 팬데믹 이후에는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정적 운동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점이다. Nanavati Max Superspeciality 병원의 물리치료 및 스포츠의학 책임자인 알리 이라니(Ali Irani) 의사는 매체와의 한 인터뷰에서 “15개월의 팬데믹은 우리가 집에서도 운동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게 했고 활동적인 유산소 위주의 기존 트렌드에서 벗어나 몸과 정신건강 모두 챙길 수 있는 요가 그리고 필라테스와 같은 정적인 운동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피트니스가 스마트 기술과 접목돼 더욱 전문화되고 개인화된 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나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 이전에는 피트니스 센터를 물리적으로 방문해 이용해야 했던 서비스들이 이제는 개인적인 공간에서 이용이 가능해졌으며, 운동 세션뿐만 아니라 식단 관리(Diet) 서비스도 비대면으로 해결이 가능해지게 됐다. 이를 위한 각종 온라인 영상물, 애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점이 특기할 점이라고 볼 수 있다.


독일의 시장 및 소비자 데이터 분석 업체인 Statista에 의하면, 코로나가 시작되기 전인 2018년에는 35000만 달러에 그쳤던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의 결제 수익은 팬데믹을 거친 2020년에는 13억 달러까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2022년에는 약 2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연도별 피트니스 앱 결제 수익 추이>
(
단위: 10억 달러)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익

0.35

1.42 (+308%)

2.76 (+94%)

4.34 (+57%)

5.78 (+33%)

 [자료: Statista, Fitness Apps India]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트래킹 플랫폼인 App Annie에 따르면, 2020년에만 전 세계에서 약 7만1000개 이상(애플 앱스토어에서 약 2만4000건, 그리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4만7000건)의 피트니스 및 건강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다고 한다. 세계경제포럼(WEF)에 게시된 기사에서는 20201분기보다 2분기에 피트니스 및 건강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횟수가 46% 상승했고, 이런 상승세는 인도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고 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도에서는 약 5800만 명 이상의 신규 이용자가 등장했다. 일례로, 인도의 피트니스 및 건강 애플리케이션인 HealthifyMe는 팬데믹 기간 500만 명의 가입자가 늘어났다.

<인도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유∙무료 이용자 수의 변화>
(
단위: 백만 명)

연도

2018

2019

2020

2021

유료 이용자

8.48

14.09

23.46

32.25

무료 이용자

14.66

24.14

40.81

56.00

 [자료: Statista, Fitness Apps India]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및 온라인 영상물을 통한 온라인 트레이닝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건강 관리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집약적으로 제공이 된다는 것인데, 이는 소비자 개인의 니즈에 더욱 세분된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연결된다. 사람마다 다른 건강 상태에 맞추어 가장 필요하고 알맞은 운동법과 식이요법이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인도 온라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인도의 대표적인 온라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플랫폼명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Cult.live, HealthifyMe, FITTR 등을 꼽을 수 있다.

<인도의 대표적인 온라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제공 서비스

회원수(명)

홈페이지

 EMB00000a682023

Cult.live(Cult.Fit)

랩 테스트, 피트니스, 마인드 테라피 등

10

https://www.cult.fit/fitness/cultpass-live

 EMB00000a682021

HealthifyMe

기초대사검사패널, 개인운동 루틴 디자인, 식단관리 등

3000

https://www.healthifyme.com/in/

 

EMB00000a682020

FITTR

맞춤형 식단, 운동 루틴 디자인, 기초대사검사, 커뮤니티 활동 등

250

https://www.fittr.com/

[자료: 각 홈페이지 참조]

1) Cult.fit


컬트핏(플랫폼명 Cult.live)의 서비스는 크게 피트니스(Fitness), 케어(Care), 마인드(Mind)의 카테고리로 나뉜다. 피트니스는 피트니스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인드는 다양한 심리 테라피를 제공한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랩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건강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한데에 모아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컬트핏은 Elite, Pro, Live 세 가지의 이용권을 통해 피트니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권마다 장·단점이 있고 노리는 타깃층이 다르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범위가 다르다. 센터에서 진행되는 Cult.fit은 요가, 웨이트 트레이닝, 춤과 운동을 접목시킨 댄스 피트니스 등의 서비스가 제공이 되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At-Home 서비스에서는 운동 입문자를 위한 Burn to Beats, 유산소, 그리고 인도어(indoor) 요가 등의 선택지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운동 능력과 상황을 모두 고려해 이용권을 고르는 것이 좋다.


컬트핏은 특히 춤과 피트니스를 접목시킨 Dance Fitness 프로그램으로 유명한데, 이는 쉽게 운동에 지루함을 느끼거나 흥미가 없는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남녀노소 모든 연령대가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신나는 운동 방식이라는 것이다. 인도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춤’이라는 요소가 들어가 있다는 점에 있다. 컬트핏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별다른 장비가 없이 진행되는 30분가량의 프로그램은 몸의 균형감각과 스태미나를 기르는 데에 탁월한 운동이라고 한다.

<Cult.fit피트니스 가이드 및 댄스 피트니스 세션>

EMB00000a682022

EMB00000a68201f

[자료: 컬트핏(cult.fit) 홈페이지]


마인드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서비스는 코로나 스트레스(COVID Stress), 건강한 인간관계(Healthy Relationships), 수면 테라피(Better Sleep), 그리고 더 나아가 커플 테라피(Couple Therapy) 등 우리의 정신과 관련된 부분들을 상담사의 상담을 통해 케어하는 Therapy 서비스와 더욱 건강한 정신건강을 위해 마음을 달래기에 유용한 명상(meditation) 보이스 가이드를 제공하는 Mindfulness 서비스가 있다.


<Mindfulness 오디오 라이브러리>

 

EMB00000a68201e

[자료: Cult.fit 홈페이지]

 

케어(Care) 카테고리의 경우에는 전신 건강검진, 여성 건강, 비만도 검사, 면역력 검사 등의 랩테스트(Lab Test)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신체정신 건강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실제 자신의 몸 상태를 자세히 점검해 볼 수 있는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한 곳에 전부 모아두었다고 할 수 있다.

 

<케어 카테고리의 랩테스트 종류>
EMB00000a68201d

[자료: Cult.fit 홈페이지]

 

2) HealthifyMe


HealthifyMe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기기와 접목해 더욱 발전된 피트니스 테크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개인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각각의 몸에 맞는 운동 루틴과 식단을 짜는 등 피트니스 관련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HealthifyMe사에서 사용하는 CGM(Continuous Glucose Monitoring)기기는 체내의 포도당 수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며, 언제 운동을 하여 포도당을 태워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주어 개개인에 특화된 건강한 다이어트 루틴을 짜는데 도움을 준다. 이 기기는 팔에 직접적으로 붙여서 사용가능한 데 HealthifyMe의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하면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에 혈당 수치의 변화를 보여주어 개인의 몸에 맞는 식자재나 음식을 알 수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게 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에 대한 모니터링이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단순히 혈당 수치의 변화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변화된 혈당 수치를 다시 낮추기 위해 진행해야 할 쉬운 운동(15분 걷기 등)을 틈틈이 전달하여 생활 속 운동을 할 수 있게끔 한다.

<HealthyfyMe의 CGM 장치>

EMB00000a68201c

[자료: HealthifyME 홈페이지]

 

3) FITTR


2015년 머슬마니아 대회 우승자인 Jitendra Chouksey에 의해 설립된 피트니스 기업으로, 온라인 피트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맞춤형 식단 및 운동 루틴을 고객의 몸 상태에 맞추어 제공하며, 고객들 간의 피트니스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해 개인적인 운동과 커뮤니티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한다. FITTR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기초 대사량을 측정할 수 있는 BMR 계산기와 체지방률 계산기 등을 활용해 고객의 정확한 몸 상태를 수치화해 보여주고 꾸준히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끔 한다는 것이며, INFS(The Institute of Nutrition and Fitness Sciences), Bayesian Bodybuilding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INFS 수료증을 받은 코치들을 채용함으로써 더욱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하며, 요가, 무술, 줌바 댄스, 그리고 덤벨 등을 사용하는 스트렝스 요가까지 다양한 종류의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 참고: INFS는 Institute of Nutrition and Fitness Science의 약자로 포괄적이고 가장 실용적인 건강 및 피트니스 지식이 누구에게나 제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또한, 건강 및 피트니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된 전문학교이다. 유료 학습 과정은 건강과 피트니스에 관련된 전문가들이 모여 디자인한 수업으로 제공된다.

<FITTR 주최 CONNECT 2022 행사>

[자료: FITTR 홈페이지]

Connect Fest는 인도에서 가장 큰 피트니스 페스티벌로 2022년에는 인도의 서남부에 위치한 유명 휴양지 고아(Goa)에서 열릴 예정이다. 운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볼만한 행사이다. 다양한 게임 및 상금을 건 운동 프로그램 등이 준비돼 있으며 새로운 운동을 배우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교류 프로그램이다. 신체적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 이외에도 “마음을 다스리는 법”에 대한 강연을 하는 등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또한 준비가 돼 있다.

 

유튜브 피트니스 비디오 스트리밍

팬데믹 기간 인도의 피트니스 관련 애플리케이션 이외에 함께 엄청난 성장세를 보인 것은 피트니스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유튜브이다. 유튜브는 남녀노소에게 열려 있는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다양한 분야의 영상들이 매일같이 업로드되고 있다. 2022년에 유튜브에 업로드된 누적 피트니스 관련 영상은 3000만 개를 넘어선다.

 

<인도 유형별 피트니스 유튜버 채널>

채널

구독자 수

제공 콘텐츠



Yogasini

7만 명

(요가, 정적 운동, 홈 트레이닝)주로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맨몸 운동 루틴, 요가



Guru Mann Fitness

234만 명

(피트니스, 헬스, 운동 루틴) 피트니스 모델·트레이너·작가를 겸업하는 Guru Mann이라는 인플루언서의 채널. 비건들을 위한 벌크업 루틴, 여성들을 위한 루틴 등

Fit Tuber

655만 명

(영양관리, 건강한 삶) 보기 좋은 몸매를 만들기 위한 피트니스 팁과 건강한 삶을 위한 지식 등

[자료: 각 채널 참조]

 

관련 전시회/행사 정보


현재 올해 하반기 내년도 상반기에 예정된 피트니스 관련 전시회 행사 정보는 아래와 같다.


전시회

6th International Health, Sports and Fitness Festival (IHFF)

 

홈페이지

http://www.ihff.asia/

개최 기간

2022.10.28.~10.30.

개최 장소

Bombay Exhibition Center, Mumbai(뭄바이)

전시회 개요

피트니스 클럽: 헬스장, 피트니스 관련 장비 유통업자 및 제조업자, 트레이너

학교: 교육기관

영양: 보충제 유통업자 및 제조업자, 건광 관련 식품

기술: 피트니스 관련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등

의류: 피트니스 의류용품

전시회 규모

약 400개사, 약 13만 명, 약 25,000Sqm
· (참고) 2022년 델리 지역 행사에서는 170개사 참석

참여 국가

미국, 중국

 

전시회

4th edition of Ride Asia 2023 (SPOFIT)

 

홈페이지

https://rideasia.in/about

개최 기간

2023.4.14.~16.

개최 장소

Pragati Maidan, New Delhi(뉴델리)

전시회 개요

전기자전거(E-Bike), 자전거, 자전거 부품, 피트니스 장비, 아웃도어 장비 등

전시회 규모

약 200개사, 약 5만 명, 약 15,000Sqm

참여 국가

중국

 

전시회

13th edition of CFOSE 2023

 

홈페이지

https://www.cfoseindia.com

개최 기간

2023. 2.3. ~ 2.5.

개최 장소

Punjab Agriculture University, Ludhiana(펀잡)

전시회 개요

전기 사이클, 피트니스 장비, 아웃도어 스포츠, 사이클

전시회 규모

약 300개사, 약 1만 명(B2B), 약 12,000Sqm

참여 국가

중국

 

관계자 인터뷰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는 식이 보충제 개발 및 판매를 하는 기업의 담당자와 유선 인터뷰를 진행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관계자는 향후 인도에서는 건강한 식이요법과 관련해 '스마트 푸드'와 온라인 피트니스 시장에서의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밴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의 높은 전망성을 언급했다.


세부 사항

작성 내용

단체명

식이 보충제 개발 및 판매 글로벌 기업 H사

관계자

15년 경력 중간 관리자 N(익명 요구)

의견

∙ 코로나 이후 인도 내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드라마틱하게 변화한 것을 목격했고, 단순히 신체적 건강을 넘어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컸음.

∙ 특히 건강과 영양과 관련해서 도시 지역 소비자만 관심을 가졌다면, 이제는 2/3군 도시를 넘어 시골지역에도 그러한 인식을 가진 분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식단에 보충제를 첨가하는 등 영양관리에 대한 인식이 매우 증대돼 이제는 ‘스마트 푸드’의 개념으로 미래를 전망

∙ 피트니스 앱은 현재 인도에서 성장 전망이 매우 큼. 고객에게 물을 얼마나 마시고 칼로리 섭취량을 계산하고 심장박동을 모니터링하고 수면 패턴을 체크하는 등 바이오 리듬을 알려주고 가이드해주는 앱과 이와 연동되는 스마트 밴드 등이 인도에서 유행함.

∙ 대부분의 피트니스 관련 디지털 제품 및 장비는 미국과 중국에서 수입함. 미국 제품은 고품질 고가격, 중국 제품은 저품질 저가격 시장을 형성

 

시사점 및 전망


코로나19 이후 인도인들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 대한 갈망 또한 과거 대비 매우 높아졌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인도 정부는 여성과 아동을 위한 통합적 복지방안을 실시하고 23개의 원격 정신건강센터를 만드는 등 보건의료 부문에 대한 2022/23년 큰 규모의 예산을 배정(약 13조8000억 원)했다. 배정된 예산의 총액은 코로나19로 인한 동 부문 예산이 크게 증가했던 전년 대비해서는 극소한 변화(+0.2%)를 보여 관련 업계는 실망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일부 전문가는 ‘정신건강 위기’에 초점을 맞춘 것이 정부의 가장 진보적인 조치였다며 정부의 판단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를 반영하듯 인도의 피트니스 시장과 그와 수반된 시장(피트니스 관련 웨어러블 기기, 피트니스 교육 서비스 등)은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나 온라인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이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집 안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가볍고 작은 운동매트나 운동복, 그리고 건강식품 등의 시장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경각심과 중요성을 동시에 느끼고 있는 인도 소비자들은 건강과 관련된 제품은 가격대가 나가더라도 품질이 좋은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트렌드에 우리 기업이 올라타 좋은 품질과 예쁜 디자인을 부각하여 마케팅을 이어 나간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것으로 보인다.

 


자료: Economic Times, Statista, Youtube, HealthifyMe, Cult.fit, FITTR, Livemint, 2022/23 인도 연방예산안 등 참조,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의 온라인 피트니스 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