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제모 및 탈취제 시장 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2-09-13
  • 출처 : KOTRA

천연 성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빠른 배송 플랫폼을 활용한 시장 진출에도 적기

상품명

 

제모 및 세면용 제품은 HS 코드 제품 카테고리 330790에 해당하며, 면도용 제품류, 인체용 탈취제, 목욕용 조제품, 탈모제와 그 밖의 조제향, 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이나 화장용품, 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살균성이 있는 것인지에 상관없다)를 의미한다.

 

시장 동향

 

제품군 내에서 제모제 미백제는 매출 측면에서 2021년 가장 많이 성장한 품목이었다. 2020~2021년 팬데믹 기간 동안 미용실이나 피부 관리 센터의 폐쇄로 인해 가정에서 직접 사용 가능한 제모제나 피부 미백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제모 제품 중, 특히 여성용 면도날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으며 2021년에는 총 매출액이 2,610만 유로에 달했다.

 

<2016-2021년 제모제 판매액(백만 유로)>

[자료 : euromonitor.com]

 

여성용 제모기 및 면도기 카테고리에서 특히 질레트(Gillette), 비트(Veet), 윌킨슨(Wilkinson) 브랜드는 네덜란드 제모제 시장에서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잘 알려진 브랜드이다. 크루이드밧(Kruidvat), 에토스(Etos)와 같은 현지 드럭 스토어의 자체 상표 제품도 판매 상위 10위 안에 들며 소비자들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네덜란드 시장에서 유행하는 제모 제품>

[자료 : etos.nl, bol.com]

 

데오도란트로 알려진 탈취제의 경우, 소매 판매액이 2021년 전년대비 4% 증가한 1억 8,800만 유로였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스프레이 형태의 탈취제가 1억 4,330만 유로로 실적이 가장 좋은 품목이었고, 매출 성장 측면에서는 스프레이 형태와 크림 제형의 제품의 2016년 이후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락다운이 오랫동안 이어졌던 2020년을 지나 2021년 매출이 보다 증가했다. 대면 근무와 수업이 다시 재개됨에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

 

<2016-2021년 탈취제 판매액(백만 유로)>

[자료 : euromonitor.com]

 

<2016-2021년 탈취제 판매 성장률(%)>

[자료 : euromonitor.com]

 

탈취제 시장에서는 유니레버(Unilever Nederland BV)가 가장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크림과 스틱형 제품의 선두를 달리고 있다. 잘 알려진 니베아(Nivea)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가 유니레버를 이은 2위 기업이다.

 

 

2021년에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니베아 블랙앤화이트 맥스 프로텍션(Nivea Black&White Max Protection)이라는 새로운 탈취제 제품군을 롤온 및 스프레이 형식으로 출시했다. 이 제품은 48시간 동안 효과를 발휘하며, 검은 옷에 흰 자국을 남기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옷의 변색을 줄인다고 한다.

 

< 블랙&화이트 탈취제 제품 예시>

[자료 : plein.nl]

 

또한, 네덜란드에서는 건강에 좋지 않은 화학 성분이 적은 천연 탈취제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2021년에는 탄소나 마그네슘과 같은 새로운 성분을 함유한 탈취제가 추가되면서 이러한 경향이 커지고 있다. 에틸 알코올과 알루미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소비자들에게 탄소와 마그네슘은 피부 친화적인 대안이다. 더 나아가, Beiersdorf는 천연 재료를 활용해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으며 완전 비건 제품인 Nivea Naturally Good 제품군을 출시했다. 


제품의 크기도 다양해지고 있다. Unilever는 렉소나(Rexona) 브랜드 탈취제를 더 작은 형태로 바꿨는데, CO2 배출량이 적고 포장재도 덜 들어 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레커 컴퍼니(Lekker Company)는 천연 제품으로 포지셔닝 해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이다. 탈취제 크림인 레커인은폿즈(Lekkerineenpotje)는 2017년부터 네덜란드 대표 슈퍼마켓인 알버트 하인(Albert Heijn)을 통해 유통되며 인기를 얻었다. 이 제품은 베이킹 소다 등의 천연 성분만 사용해 제조된다고 한다.

 

구매 동향

 

네덜란드의 제모제, 탈취제 및 세면도구의 수입은 2021년 약 1억 3,860만 달러였다. 주요 수입 역시 인근의 벨기에(3,310만 달러), 독일(2,470만 달러), 스페인(1,620만 달러)을 통해 이뤄졌다. 한국에서 수입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1% 증가한 62만 달러로 수입국 순위 15위를 차지했다.

 

<2019-2021년 네덜란드 수입액(단위: 천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시장 점유율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021/2020

전체

110,122

154,725

138,663

100

100

100

-10.4

1

벨기에

21,423

57,107

33,103

19.45

36.91

23.87

-42.0

2

독일

26,050

20,404

24,700

23.66

13.19

17.81

21.1

3

스페인

12,025

13,109

16,231

10.92

8.47

11.71

23.8

4

미국

11,481

14,199

14,727

10.43

9.18

10.62

3.7

5

프랑스

7,449

6,491

11,087

6.76

4.20

8.00

70.8

6

폴란드

3,768

5,548

9,087

3.42

3.59

6.55

63.8

7

이탈리아

8,356

15,331

7,328

7.59

9.91

5.28

-52.2

8

영국

6,470

4,819

4,285

5.88

3.11

3.09

-11.1

9

태국

773

4,152

3,267

0.70

2.68

2.36

-21.3

10

중국

3,266

4,194

3,130

2.97

2.71

2.26

-25.4

15

한국

36

475

628

0.03

0.31

0.45

32.1

[자료 : ihsmarkit.com]

 

네덜란드는 201년 HS 코드 330790에 속하는 제품을 총 17,643톤 수입했다. 수량 측면에서 주요 수입은 벨기에(6,740톤), 독일(4,709톤), 스페인(1,997톤)이었고,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총 46톤으로 2021년 17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33.2% 증가한 수치였다.

 

<2019-2021년 네덜란드 수입량(단위: 톤, %)>

순위

수입국

수입량

시장 점유율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021/2020

전체

15,777

17,356

17,643

100

100

100

1.7

1

벨기에

4,541

7,795

6,740

28.78

44.91

38.20

-13.5

2

독일

4,805

3,776

4,709

30.45

21.75

26.69

24.7

3

스페인

1,781

1,508

1,997

11.29

8.69

11.32

32.5

4

프랑스

435

429

702

2.76

2.47

3.98

63.6

5

중국

698

1,020

603

4.43

5.87

3.42

-40.9

6

미국

514

607

598

3.26

3.49

3.39

-1.4

7

폴란드

171

241

327

1.09

1.39

1.86

36.0

8

이탈리아

562

445

325

3.56

2.56

1.84

-26.8

9

영국

1,280

456

316

8.11

2.63

1.79

-30.7

10

튀르키예

200

222

296

1.27

1.28

1.68

33.4

17

한국

2

35

46

0.01

0.20

0.26

33.2

[자료 : ihsmarkit.com]

 

네덜란드의 평균 수입 단가는 톤당 7,859달러였다. 주요 수입 국가별로는 벨기에 4,911달러, 독일 5,245달러, 스페인 8,127달러였다. 한국산 수입 단가는 13,610달러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경쟁 동향

 

여성 면도기와 면도날 브랜드로 유명한 질레트(Gillette)를 갖고 있는 Procter&Gamble Nederland BV가 2021년 네덜란드 시장에서도 점유율 18.8%로 지배적인 위치를 갖고 있다. 다만, 점차 소비자들의 제모 형태가 면도기 사용에서 다른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점유율을 조금씩 잃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점유율 2위 기업인 Reckitt Benckiser Healthcare BV도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16.2%의 점유율을 갖고 있지만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렇게 시장 1,2 위 업체가 점유율을 잃어가는 가운데 점유율을 조금씩 늘려가는 기업이 있는데, 왁싱 제품과 크림을 포함해서 다양한 제모 제품을 선보이는 다국적 기업 Bolton Nederland BV이다. Bolton Nederland는 소비자들이 더 경제적이면서도 색다른 제품으로 눈을 돌리면서 긍정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한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였다.

 

<현지 브랜드 순위 및 시장 점유율 탈모, 2018-2021>

 

[자료 : euromonitor.com]

 

<현지 브랜드 순위 및 시장 점유율 탈취제, 2018-2021>

[ 자료 : euromonitor.com]

 

프리미엄 탈취제 부문에서는 Lekker Company와 벨레다(Weleda)가 각각 2021년 시장 점유율 31.5%, 30.1%로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캘빈클라인(Calvin Klein)과 리츄얼(Rituals)의 제품이 각각 약 10% 가량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

 

<2018-2021년 프리미엄 탈취제 브랜드의 현지 시장 점유율(%)>

[자료 : euromonitor.com]

 

<레커인은폿즈와 벨레다의 탈취제 예시>

[자료 : greenjump.nl, awkwardduckling.nl]

 

유통 구조

 

제모제 및 탈취제는 주로 슈퍼마켓(Albert Heijn , Jumbo, Plus, Lidl 등)과 드러그스토어(Kruidvat, Etos, Holland&Barrett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다만, 2020년에는 비필수 상점의 영업 제한 조치로 인해 다른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카테고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자 상거래 채널의 매출 점유율이 급격히 증가했다.

 

관세율 인증

 

-EU FTA로 HS코드 330790에 해당하는 제품의 관세는 없다. 네덜란드의 VAT 세율은 21%이다.

 

제모제 및 탈취제에 대해 특별히 요구되는 인증은 없지만, 비건, 천연 또는 유기농 화장품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비건 품질 마크는 제품이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분야에는 10여 개의 품질 마크가 있는데, 각 품질 마크에는 제품에 포함될 수 있는 원료 및 성분, 천연 및 유기농 비율을 나타내는 자체 지침이 있지만 제품이 만들어지는 방식에 대해서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마크로는 BDIH, Cosmebio, EcoCert, ICEA, Soil Association, Cosmos-standard, NaTrue, Natural Cosmetic Standard, Icada, Ecocontrol 및 Ecolabel 등이 있다.

 

시사점

 

제모 제품은 2026년까지 꾸준한 성장이 전망된다. 특히, 면도 이전 피부를 보호해 주는 프리쉐이브(Pre-shave) 제품이 2021년 이후 2026년까지 연평균 12.4% 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여 가장 유망하다.

 

<2021~2026년 제모제품 유형별 판매 예상 금액(백만 유로)>

[자료 : euromonitor.com]

 

탈취제 역시 같은 기간 동안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크림과 스프레이 형태의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2026년 탈취제 유형별 판매 예상 금액(백만 유로)>

[자료 : euromonitor.com]

 

<2021-2026년 탈취제 유형별 판매 예상 증가율(%)>

[자료 : euromonitor.com]

 

전자 상거래를 통한 쇼핑이 늘고 있어 주요 드러그 스토어와 슈퍼마켓은 온라인을 통한 판매에 더 비중을 둬 나갈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Gorllas, Flink 및 Getir와 같은 플래시 배달 서비스의 등장으로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유통 채널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외출 직전 많이 사용되는 특성의 상품인 만큼 이러한 빠른 배송 서비스 형태와 수요가 잘 맞을 수 있다. 우리 기업 제품도 전통적은 유통 채널 입점이 어려울 경우 빠른 배송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작성 지원: 암스테르담 무역관 베툴 불룻

자료: euromonitor.com, ihsmarkit.com, kruidvatdata.nl, ah.nl, trade.ec, europa.eu, etos.nl, bol.com, greenjump.nl, studdumpling.nl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제모 및 탈취제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