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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자동차용 램프 시장동향
  • 상품DB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22-09-14
  • 출처 : KOTRA

긴 수명, 고효율, 조명효과 등으로 차량용 LED 램프 주목

한국, 2015년~2021년 체코 자동차용 램프 최대 수입국

상품명 및 HS 코드

 

- 상품명: 자동차용 램프

- HS코드: 851220

 


시장동향

 

체코는 유럽의 4대 자동차 생산국으로, 자동차용 램프를 포함한 900여개 이상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유럽 각국의 완성차 업체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체코의 자동차용 램프 시장의 정확한 규모는 파악이 어려우나 체코 자동차 생산량, 자동차용 램프 수출규모를 통해 가늠해 볼 수 있다. 체코 투자청 공급업체 자료에 따르면, 체코 내 주요 Tier 1 자동차 램프 생산업체는 제품의 70%~100%를 수출하고 있으며, 체코의 자동차 램프 수출 금액은 2021년 기준 약 16억 달러(전년대비 5.1% 증가)를 기록했다. 체코는 전세계 주요 자동차 램프 수출국 중 하나이며, 주로 독일, 슬로바키아, 영국, 프랑스 등 유럽국가로 자동차용 램프를 수출하고 있다.

 

체코 승용차 생산량은 트럭, 버스를 포함한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99%를 차지하며 스코다, 현대, 도요타 자동차 3사의 완성차 업체가 연간 110만~140만대 승용차를 생산한다. 2013년~2018년 기간 체코의 자동차 생산량은 매년 증가해 2018년에는 최대 규모인 약 144만대를 생산했으나, 코로나 및 공급망 위기 영향으로 2021년에는 약 111만대 생산에 그쳤다. 2022년에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생산량이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반도체칩 공급 개선 등으로 5월부터 전년 생산량을 초과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체코 승용차 생산량 현황>


[자료: 체코자동차산업협회(Auto SAP)]

 

체코 내수 시장도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 신차 등록대수가 전년대비 큰 폭(-18.8%)으로 감소한 후 2021년에 소폭(2%) 증가했으나, 2022년에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7% 감소한 약 13만대(1월~8월)를 기록했다. 한편 수입차량을 포함한 연간 체코 신차 등록대수는 약 21만대(21년 기준) 수준으로, 체코에서 생산된 승용차의 대부분(90%)은 수출된다.

 

반면, 체코의 승용차는 연식이 높은 편이고, 자동차 램프 특성상 부품 교체가 잦아 자동차용 램프의 A/S 마켓도 활성화되어 있다. 유럽 자동차제조사협회(ACEA)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EU 국가의 평균 승용차 연식은 11.8년인 반면 체코의 승용차 평균 연식은 15.3년 높은 수준이며, EU국가 중 5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노후화된 차량의 램프 교체로 A/S 마켓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LED 자동차 램프 성장

 

자동차 램프는 광원에 따라 크게 할로겐, 제논, LED로 구분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수명이 길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LED로 이동하는 추세이다. LED 헤드램프는 에너지 효율성뿐만 아니라 여러 조명 효과와 함께 디자인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 표현에 적합하도록 설계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모델에 도입되기 시작한 LED 램프가 최근에는 시장 전체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LED 램프는 연료소비 및 배기가스를 줄이고 차량 경량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체코에서도 2021년부터 스코다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생산이 본격화되어 2022년 6월 기준 전체 자동차 생산의 10.5%인 6만 3952대의 전기차(BEV, PHEV)가 생산되었으며, 향후 전기차 생산 확대에 따라 LED 도입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 산업리서치 매체 Just Auto의 보고서에서도 중부유럽지역의 차량용 램프의 광원종류별 비중이 할로겐 램프는 2020년 59%에서 2036년 10%로 감소하고, LED 램프는 2020년 38%에서 2036년 90%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함께 개별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LED를 활용한 지능형 헤드램프(ADB, Adaptive Driving Beam) 개발 및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지능형 헤드램프는 카메라 센서, 레이더 등 정보를 활용해 전방이나 반대편 차선의 차량 주행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헤드램프를 제어하고 부분적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등 운전자의 보다 정밀한 주행시야 확보를 돕는다. 시장조사기관 Mordor Intelligence는 글로벌 지능형(스마트) 자동차 램프 시장규모를 2021년 기준 약 41억 달러로 추산했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9.09%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입동향

 

체코의 차량용 램프(HS코드 851220 기준) 수입금액은 2020년 이후 증가추세로, 2021년 기준 수입금액은 전년대비 19.6% 증가한 3억948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2년 상반기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2억184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5년~2021년 기간 한국은 체코의 최대 자동차 램프 수입 대상국으로, 2021년 기준 대한국 차량용 램프 수입금액은 9,919만 달러로 전체의 수입의 25.1%를 차지했다. 2022년 상반기에는 폴란드로부터 자동차 램프 수입금액이 큰 폭(35.4%)으로 증가하면서 폴란드가 최대 수입대상국이 되었으나, 대한국 수입도 증가세(7.6% 증가)를 유지했다.

 

한국 외 터키, 대만, 베트남, 중국 등 유럽국가 외의 지역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아시아 국가로부터 수입은 전체의 약 32%(2021년 기준)를 차지한다.

 

<체코 차량용 램프(HS코드 851220)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22/’21

증감률

2020

2021

2022 1-6

2020

2021

2022 1-6월

1

폴란드

53,985

71,321

55,146

16.4

18.1

25.2

35.4

2

한국

67,710

99,190

50,321

20.5

25.1

23.0

7.6

3

슬로바키아

45,220

47,832

26,150

13.7

12.1

12.0

-14.0

4

독일

61,095

68,434

25,413

18.5

17.3

11.6

-35.5

5

루마니아

44,129

34,518

17,574

13.4

8.7

8.0

-14.3

6

터키

3,484

4,860

6,274

1.1

1.2

2.9

123.1

7

대만

6,904

9,701

4,693

2.1

2.5

2.1

2.1

8

베트남

282

5,407

4,165

0.1

1.4

1.9

95.7

9

영국

1,217

2,051

3,922

0.4

0.5

1.8

549.1

10

중국

5,512

6,073

3,532

1.7

1.5

1.6

0.3

수입 합계

330,129

394,801

218,401

100

100

100.0

0.8

[자료: Global Trade Altas]

 

경쟁동향 및 유통동향

 

체코 투자청의 공급업체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체코에 운영 중인 자동차 램프관련 공급업체(Tier 1,2,3)는 31개사로 파악된다. 주요 자동차 램프 제조사는 체코에 유럽시장의 생산거점으로 활용하는 글로벌 제조사로, Varroc, Hella, Marelli Automotive, Koito, 모비스 등이 있다.

 

<체코의 주요 자동차 램프 제조사 현황>

기업명

현황

Varroc Lighting Systems, s.r.o

 

- 인도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2012년부터 체코에 Novy Jicin, Ostrava, Rychvald에서 생산공장 및 기술센터 운영

- 2021년 매출액 약 10억 달러, 직원 약 3,000명

-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할로겐, 제논, LED 등), 안개등, 주간 주행등, 프로젝터 유닛, 조명 부품 등을 체코에서 생산 및 개발

- VW, Skoda, Renault 등에 공급 (Tier 1)

- 2022년 4월 프랑스 Plastic Omnium이 유럽 및 남미지역의 Varroc Lighting 생산시설 및 개발센터 인수 발표

Hella Autotechnik Nova, s.r.o.

 

- 독일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 1992년에 체코에 진출, Mohelnice, Lostice, Ostrava에 생산시설 및 기술센터 운영

- 2020년 매출액 약 6억5000만 달러, 직원 약 3,200명

-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할로겐, 제논, LED 등), 지능형 헤드램프, 프리미엄 LED 헤드라이트 등 생산 및 개발

- Audi, BMW, Škoda, VW 등에 공급 (Tier 1)

Marelli Automotive Lighting Jihlava s.r.o.

 

- 독일-이탈리아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 1997년부터 체코에서 운영

(1997년 Robert Basch로 운영, 1999년부터 Magneti Marelli와 합작)

- 헤드램프 (DLP, DMD, LED 메트릭스, ADB 등) 생산 및 개발

- 2020년 매출액 약 5억 달러, 직원 약 1,700명

- Audi, BMW, Mercedes, Škoda, VW 등에 공급 (Tier 1)

KOITO CZECH s.r.o.

 

- 일본 자동차 램프 제조사로 2001년에 체코 진출

- 헤드램프 (HAL, LED, HID) 생산

- 2021년 매출액 약 2억 달러, 직원 약 1,300명

- Toyota, Nissan, Suzuki, Renault, Daimler, Bentley, Volvo, Land Rover, Porsche, Audi 등에 공급 (Tier 1)

Mobis Automotive System Czech s.r.o.

 

-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 2015년에 체코 Mosnov(램프 공장) 진출, 2017년부터 양산

* 체코에 Nosovice(모듈 생산공장, 2006년)와 Mosnov에 공장 운영

- 헤드램프 (메트릭스 빔 헤드램프), 리어램프, LED 램프 등

- 연간 약 78만대의 램프 생산 가능, 2020년 매출액 약 2억 달러, 직원 약 1,000명

- 현대(체코), 기아(슬로바키아) 등에 공급 (Tier 1)

[자료: 체코 투자청, HBI, 각 업체 홈페이지]

 

차량 램프의 유통구조는 기업간 공급계약을 통해 OEM에 최종 납품되는 경로가 일반적으로, 완성차 업체에서 요구하는 품질, 가격, 수량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A/S 마켓의 경우 딜러, 자동차 서비스센터 및 대리점, 자동차 부품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이 공급된다. A/S 마켓의 경우 온라인 판매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자동차부품 전문 온라인몰 뿐만 아니라 Alza, Mall 등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자동차 램프를 판매하고 있으며, OEM 및 교체용 램프 제조사인 대만 TYC사의 제품도 체코 시장에서 활발히 판매되고 있다.

 

관세율 · 인증

 

한국산 차량용 램프(HS코드 851220기준)의 관세율은 한-EU FTA 적용을 받아 (원산지 인증수출자 취득 및 원산지 규정 충족 시) 0% 이며, 체코 내 판매 시 부가세는 21%이다.

 

자동차, 차량용 램프를 포함한 자동차 부품은 관련 EU 규정((EU) 2018/858) 또는 UNECE(UN유럽경제공동체)의 규정(UN R0, UN R48 등)을 준수한 경우에만 유럽(EEA)지역 시장에 출시가 가능하다. 자동차 또는 자동차 부품이 해당 지침 및 규정의 기술 요구사항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인 형식승인(Type approval)을 거쳐 형식 승인 마크(E-mark 또는 e-mark)를 부착할 수 있다.

                        

체코법에서는 자동차 기술 요구사항에 관한 법률 No. 341/2014 및 차량운행 조건에 대한 법률 No. 56/2001에서 관련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체코의 관련 승인 기관은 체코 교통부로, 체코 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후에 체코 시장에 제품이 출시될 수 있다. 또는, EU 회원국에서 형식 승인을 한번 받으면 모든 EU 회원국에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EU 회원국에서 승인을 진행할 수 있다. 승인을 위해서는 체코 또는 해외의 공인 인증기관에서 테스트를 진행 후 발행된 승인 증명서를 신청서와 함께 승인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체코 승인기관 및 공인시험기관>

체코 승인기관

ㅇ 체코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

- 홈페이지: www.mdcr.cz

- 전화: +420-225-131-380

체코 내

공인 시험기관

ㅇ DEKRA CZ

- 홈페이지: www.dekra.cz

- 전화: +420-267-288-111

ㅇ EZÚ (Electrotechnical Testing Institute)

- 홈페이지: www.ezu.cz

- 전화: +420-266-104-305

ㅇ TÜV SÜD Czech

- 홈페이지: www.tuvsud.com/cs-cz

- 전화: +420-545-242-111

ㅇ TZV CZ (Technická zkušebna vozidel)

- 홈페이지: www.technicka-zkusebna.cz

- 전화: +420-601-166-966

[자료: 체코교통부, EU집행위, 각 업체 홈페이지]

 

시사점

 

체코의 자동차 생산량은 공급망 위기,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감소했으나 최근 조금씩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전기차 전환 및 자율주행 차량 개발 등 기술변화 흐름으로 LED 램프로 전환이 확대되면서 차량 LED 램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LED는 헤드램프뿐만 아니라 대시보드, 차량 내부 조정 스위치 조명, 트렁크 조명 등 여러 장치에 적용이 가능하고, 코로나로 공급망 위기를 겪은 후 공급업체 다변화 경향도 증가하고 있어 시장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존 LED 업체의 시장진출로 시장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 자동차 산업 특성 상 밸류체인 진입장벽이 높은 점, 권역내 소싱을 선호하는 경향 등은 시장진출 전략 수립 시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GTA, AutoSAP, SDA, ACEA, 체코 교통부, EU집행위 및 KOTRA 프라하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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