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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LED 라이트 시장 동향
  • 상품DB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오윤식
  • 2021-10-14
  • 출처 : KOTRA

- 한국, 2020년부터 중국을 제치고 제1수출국 등극 -

전기차 활용이 높아짐에 따라, 효율성 좋은 LED제품 수요 증가 예상 -

 

 


인도 자동차 라이트 HS Code

 

자동차 라이트의 HS Code851220(차량용 라이트, 전기조명 또는 시각장비 포함)이며, 자전거용 제품은 포함되지 않는다.

 

인도 자동차 부품 시장

 

자동차부품산업은 인도 전체 GDP2.3%를 차지하는 주요산업으로 손꼽히며, 관련 산업 종사인원도 150만 명을 넘어선다. 현지 언론 The Economic Times의 자동차 관련 보도자료(’21. 7.)에 따르면, 인도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19/20 회계연도(FY20) 기준 1,040억 달러(7.7조 루피)에 이른다. 이 중 자동차 부품 산업은 전체 자동차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570억 달러(4.2조 루피) 규모이다. IBEF(인도 브랜드 자산 재단)에서는 인도의 자동차 부품 산업은 FY16부터 FY20까지 연평균 6%의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으며, 차량뿐만 아니라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기에, 향후 자동차부품 산업이 FY262,000억 달러(14.8조 루피)까지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산업 내 부품별 비율(부품별 기업수 기준)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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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he Economic Times, 뉴델리무역관 자체 편집

 

자동차 LED시장

 

시장조사업체 Alliedmarketresearch은 인도 자동차 라이트 시장이 2016년부터 연평균 5.6%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2년까지 31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자동차 라이트는 기본적으로 차량 내·외부 조명역할만 담당했었으나, 일부 프리미엄 제품 소비자를 겨냥한 프리미엄 LED 헤드램프 및 내부조명도 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인도 자동차 소식지 Motorbeam에 따르면, 최근 인도 차량 산업에도 튜닝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한다. 공장에서 양산된 차량만을 탑승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차량 바퀴 휠, LED조명 등을 바꾸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2018년 기준, 인도의 개인 차량 보유 비중은 2.2% 수준(인구 1,000여 명당 22)이나, 국제에너지기구(IEA)2040년까지 17.5%(인구 1,000여 명당 175)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높아지는 자차 보유비율과 함께 개인 차량을 튜닝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 라이트의 구성도 변화하는 추세이다. The Economic Times에 따르면 2008년 차량 라이트의 주 생산제품은 할로겐램프 조명이었다. 비용 면에서 저렴하면서, 외관이나 밝기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하지만 10년 후 추세는 변하였다. 2019년 기준, 인도 전체 차량 중 80% 이상이 LED램프를 사용하고 있다. LED 제품의 단점이었던 가격도 LED 생산이 많아지며 할로겐램프 가격수준까지 인하되었다. 이에 긴 수명과 낮은 전력소비, 그리고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진 LED가 주목받게 된 것이다.

 

중국을 넘어 수출 제 1국가로 부상한 한국

 

2020년 기준 HS Code 851220의 연간 총 수입액은 15,179만 달러에 이르며, 이 중 한국은 42.2%6,407만 달러를 차지한다. 2019년부터 우리나라의 대인도 수출액이 급상승하기 시작하며, 2020년 전년도 1수출국인 중국을 제치고 수출 1위를 기록했다.

 

주 수입품목으로는 2020년 기준, 전조등, 후미등, 방향지시등 등에 사용되는 램프계열이 55.2%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수입품목으로 기록되었으며, 이어 도어라이트 등 기타 제품용 램프(28.7%), 차량내부등(16.1%)이 차지했다.

 

HS Code-8512.20 국가별 수입액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20/21 변동률

2018

2019

2020

2021.1~4

1

한국

18,269

37,114

64,074

32,656

78.1

2

중국

30,451

38,726

25,278

14,281

97.8

3

싱가포르

16,019

17,056

10,964

9,534

108.4

4

독일

40,304

30,330

13,790

7,339

31.9

5

베트남

10

3

3,485

5,539

11,078.0

6

태국

16,855

9,525

6,521

3,878

57.0

7

말레이시아

1,403

143

3,778

2,640

588.4

8

일본

12,867

7,387

2,773

2,164

108.6

9

미국

8,478

4,716

4,481

1,994

27.3

10

체코

2,122

745

4,961

1,576

56.7

자료 : Global trade atlas

: 노란색은 각 연도별 가장 높은 수입액을 표시한 금액

 

주요 경쟁 현황

 

인도 자동차 라이트 주요 제조업체로는 Autolite(인도), Hella Lighting(독일), Lumax(인도), Osram(독일), UNO Minda(인도) 가 있으며, 이 중 Lumax는 인도 자동차라이트 시장점유율 중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국외 기업들은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쉽(OEM) 체결 및 수출을 통해 현지 제조 및 판매를 진행한다.

 

인도 시장 내 주요 기업 및 주요 제품

기업명

국가

제품

세부내역

Autolite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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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Autolite

- 설립연도 : 1971

- 주요제품 : 자동차 헤드램프, 작업등, LED 램프, 안개등, 할로겐 전구

- 세계 56국가로 수출

- 2륜 및 3륜 전기 자동차 배터리 팩, 태양광 발전 제품개발 진행

Hella

Lighting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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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Hella Lighting

- 설립연도 : 1899

- 주요제품 : 자동차 헤드램프, LED 램프, 안개등

- 1959년 인도 JMA IndustryJV형식으로 인도 시장 진출

- 인도 내 5개의 거점에 제조시설 설립

- 2016년 이륜차 조명 제조 시작

Lumax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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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Lumax

- 설립연도 : 1971

- 주요제품 : 자동차 헤드램프, 작업등, LED 램프, 안개등, 할로겐 전구

- 인도 자동차시장 Maruti Suzuki의 최대 납품 업체

- 주로 OEM을 통해 제품 생산을 진행하며, 한국, 일본, 독일, 스페인 등 다양한 국가 기업들과 OEM체결

- 제품의 주 소비기업은 TATA, 현대, 기아, 혼다 등

Osram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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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Osram

- 설립연도 : 1919

- 주요제품 : 자동차 LED 램프, 할로겐 램프

- 차량용 램프뿐만 아니라 상업용 LED램프시장에도 진출

UNO

Minda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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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UNO Minda

- 설립연도 : 1958

- 주요제품 : 자동차 LED 램프, 할로겐 램프, 안개등, 차량용 에어백, 브레이크 호스, 차량용 스피커 등 차량용 제품

- 이륜차 램프 시장 3(1Lumax, 2Fiem)

- 세계적으로 71개의 제조공장, 23,000명 이상의 직원 보유)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소개, 뉴델리무역관 종합

 

자동차 라이트 수입의 유통 구조, 관세 및 수입 규정

 

유통구조

 

일반적인 라이트 제품(할로겐 제품 등)은 인도 내에서도 생산이 가능하나, LED 제품은 자체 제조가 불가능해 해외로부터 수입 및 판매된다. 일부 LED 부품이 수입되어 OEM형태로 인도에서 조립되는 경우도 다대하며, 그렇게 제조된 제품은 각 유통업자를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자동차 라이트 유통구조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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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KOTRA 뉴델리무역관 재편집

 

관세

 

HS Code-8512.20은 한-인도 CEPA 적용 항목이다.


HS Code-8512.20 관세율

순서

구분

CEPA 적용

적용

미적용

기본관세

5%

15%

사회보장세

10%

10%

합산관세

+x= 5.5%

+x= 16.5%

IGST

18%

18%

총관부가세(+)

24.49%

37.47%

자료 : Indiantradeportal

 

인증

 

전자정보기술부(MeitY)의 전자정보기술제품 시행령(Electron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Goods Order, 2012)에 따라 LED제품은 필수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LED제품별 인증 목록

인증

대상

IS 16102(Part 1)

일반 조명용 LED 램프

(Self-Ballasted LED Lamps for General Lighting Services)

10322 (Part 5/Sec 1)

고정용 LED 기기

(Fixed General Purpose LED Luminaries)

IS 10322 (Part 5/Section 3): 2012

도로 및 거리용 LED 기기

(LED Luminaires for Road and Street lighting)

IS 10322 (Part 5/Section 5): 2013

투광조명용 기기

(LED Flood Lights)

IS 10322 (Part 5/Section 6): 2013

손전등용 램프

(LED Hand lamps)

IS 10322 (Part 5/Section 7): 2013

조명등 체인

(LED Lighting Chains)

IS 10322 (Part 5/Section 8): 2013

비상용 LED 조명기기

(LED Luminaires for Emergency Lighting)

IS 10322 (Part 5/Section 2): 2012

매입형 LED 기기

(Recessed LED Luminaries)

IS 16103 (Part 1): 2012

일반 독립형 LED 모듈

(Standalone LED Modules for General Lighting)

IS 10322 (Part 5)Section 9: 2017

조명등 체인-로프형

(Lighting Chain - Rope Lights))

자료 : BIS

 

BIS 공인 연구소에서 제품 테스트를 거친 후 BIS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먼저 제품 샘플과 비용을 BIS 공인 연구소에 제출하면, 적합여부에 대한 결과지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BIS 신청사이트 내에 업로드 한다. 테스트결과 수령 후 홈페이지 업로드까지 90일을 넘겨서는 안되며, 제품 적합성이 인정되면 BIS 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

* BIS 신청 사이트(클릭)

 

시사점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문제는 인도의 자동차 부품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런 문제는 차량 생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차량제조업체 Nissan Motor India의 관계자 Mr. Rakesh Srivastava씨는 이런 상황에 대해 인도 내 차량에 대한 수요는 높으나, 반도체 부족상황에 차량 제조 및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그는 반도체 부족상황이 아니었다면 실제 차량생산은 20~40% 증가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토로하며 “10~12월 분기에는 상황이 나아지길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차량 생산 감소로 자동차 라이트와 같은 일반 부품의 수요도 비슷하게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되나, 향후 부족 문제가 해결되면 차량 생산은 다시 정상화에 오를 것이며, 이에 따른 기타 부품의 수요도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동차 산업 트렌드가 내연기관차량에서 전기차로 변화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채택은 향후 더 강조될 것이다.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램프는 주행거리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재, 전력효율을 고려하여 내연기관차, 전기차 등 모든 차량에서 LED의 활용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인도 정부는 20214LED 제품부품에 대한 생산연계인센티브(PLI)를 발표했다. 623.8억 루피(한화 약 9,870억 원)의 예산이 배정되었으며, LED제품부품과 차량용 에어컨부품을 현지 내 생산 및 수출할 경우, 5년간 수출액의 4~6%를 인센티브로 지급할 계획이다. ’21.4.~’28.3. 기간 중 시행되며, 생산부품, 생산규모에 따라 인센티브 비율이 상이하니, 현지 내에서 생산을 희망하거나 이미 생산을 진행하는 우리기업이라면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생산 전략을 재수립할 필요가 있다.

* LED제품 PLI 비율표 (11페이지 참조)

 


자료: IBEF, GTA(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The Economic Times), Alliedmarketresearch, Motorbeam, 인도 상공부, 인도 중공업부, 인도 관세청 등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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