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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풋웨어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Clara Tan
  • 2022-09-20
  • 출처 : KOTRA

풋웨어 시장 규모 지속적인 성장 예상

소비 패턴 변화로 현지 소비자 니즈 파악 중요

상품명 및 HS코드


상품명: 풋웨어 (HS코드: 640399 신발류 – 기타)


시장 규모 및 동향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싱가포르는 재택근무 및 비대면 수업 활성화, 집합인원제한 등의 방역지침을 실시하였다.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신발류, 의류 등 외출복에 대한 수요와 구매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2021년 싱가포르 정부는 부분적으로 사무실근무를 허용하고 모임가능 인원수를 확대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완화했고, 외출이 허용되면서 외출복에 대한 소비심리를 유발해 싱가포르의 풋웨어 시장도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풋웨어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8억 3,000만 싱가포르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6% 성장하였다.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2020년에 전년대비 29.8%의 감소를 보인 것에 비해 크게 반등한 셈이다. 2021년 큰 폭의 성장을 보인 싱가포르 풋웨어 시장은 향후에도 성장세가 전망되나 그 성장세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해석된다. 2022년 싱가포르 풋웨어 시장은 전년대비 12% 가량 성장하며 9억 3,000만 싱가포르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었고, 이후에도 상승세를 이어가며 향후 2026년경 시장 규모는 연 평균 성장률 8.8%로 예상된다. 참고로, 싱가포르 통계청 Singstat에 따르면 2022년 4월 기준 착용 의류와 신발류의 매출은 2021년 같은 시기에 비해 46.6% 증가했다.

 

<향후 싱가포르 풋웨어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SGD, %)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소매 가치 (Retail Value)

10.1

7.1

8.3

9.3

10.5

11.2

성장률

0.7

-29.8

17.6

12.4

12.7

6.3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 규모 및 동향


GTA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싱가포르 풋웨어(HS 코드 640399)의 총 수입액은 약 1억 4,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5% 증가하였다. 2021년에 싱가포르가 신발류를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이탈리아로, 수입 규모는 6,753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수입 국가 중 48.3%의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22.3%), 베트남(12.1%)과 인도네시아(3.8%)가 뒤를 이었다. 반면,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9만8,000 달러로 전체 순위 중 28위에 머물렀다.

 

<싱가포르 풋웨어 10대 수입국가 및 규모>


(단위: 백만 USD, %)

연번

수입국

2019

2020

2021

2020년대비 2021년 증가율

1

이탈리아

76.7

54.9

67.5

23.10

2

중국

37.2

20.0

31.2

56.31

3

베트남

26.0

15.6

16.9

8.38

4

인도네시아

12.5

5.6

5.3

-5.45

5

미국

2.8

2.3

2.8

25.68

6

인도

2.5

1.5

2.0

33.58

7

스페인

3.6

1.8

1.7

-5.91

8

캄보디아

3.2

1.9

1.4

-23.65

9

필리핀

1.0

1.0

1.4

40.30

10

홍콩

1.8

0.7

1.2

71.33

 

총계

181.2

115.0

139.8

 

주: HS Code 640399(신발류-기타)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싱가포르 풋웨어 시장은 주요 글로벌 스포츠 의류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그 중에서도 특히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뉴발런스(New Balance), 구찌(Gucci) 등이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음을 참고할 수 있다. 이 기업들의 제품들은 주로 각 브랜드 매장뿐 아니라 여러 브랜드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편집숍에도 입점하여 경쟁을 이루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풋웨어 시장의 유통구조는 “풋웨어 전문 리테일 샵”이 전체 유통구조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인터넷 쇼핑의 비중은 이에 비해 낮은 편으로 평가됐다. 다만 전반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많아지면서 싱가포르 풋웨어 유통구조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2021년 기준 풋웨어 전문 리테일 샵은 전체 유통구조의 30%를 차지하며 1위로 기록됐지만, 실제로 2020년과 비교했을 때 비중이 7.8% 하락했다. 반면 온라인 쇼핑의 비중은 2020년(7%)에 비해서 2배로 증가했다.

 

<싱가포르 풋웨어 유통구조 (2021년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물가상승으로 인해 싱가포르의 소매 유통구조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현지 언론사 Business Times에서 보도한 바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높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매장의 임차료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오프라인 소매업자들은 전자 상거래로도 사업을 병행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당시 외출 제한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이 영향을 받았을 뿐 아니라, 계속되는 가게 임대료 상승으로 대부분의 오프라인 리테일러들은 대체 수입원을 찾기 위해 전자 상거래로도 사업을 전환하게 되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이와 같이 소비 패턴뿐 아니라 소매업이 맞이하게 된 외적환경 변화로 인해 향후 온라인 유통채널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싱가포르 주요 풋웨어 편집샵 매장>

브랜드/매장명

사진

특징

Foot Locker

       편집샵

       매장 7개

       여러 브랜드 판매

       스포츠 어패럴

JD Sports

       편집샵

       매장 4개

       여러 브랜드 판매

       스포츠 어패럴

Royal Sporting House

       편집샵

       매장 11개

       여러 브랜드 판매

       스포츠 어패럴

Limited Edt

       편집샵

       매장 18개

       여러 브랜드 판매

       매점마다 컨셉트 다름

       브랜드별 프리미엄 렌인지*도 있음

* 하이엔드에 있는 각 브랜드의 스니커즈 범위(스페셜 콜라보, 익스클루시브 디자인 등)

자료: 각 업체별 홈페이지

 

관세율


신발류 제품(HS Code: 640399)에 싱가포르 정부는 별도의 관세를 적용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 부과된다.

 

시사점


풋웨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을 수 밖에 없지만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타격을 받아 한차례 소비가 위축되었다가 2021년부터 회복세로 전환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진 것도 풋웨어 시장 성장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다국적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업인 Ipsos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싱가포르인 중 41%가 2022년에 운동량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운동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풋웨어 중에서도 운동을 하기 위한 “스포츠 퍼포먼스 풋웨어(운동화)”의 시장도 역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Statista 통계에 따르면 Athletic 신발류의 매출액은 2020년에 38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9년 대비 24.5%가량 하락했으나, 2021년에 5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큰 폭으로 성장했다. 풋웨어 시장에서 애슬레져 풋웨어에 대한 인기가 많아지면서, 신발류 브랜드뿐만 아니라 럭셔리 브랜드도 이 트렌드를 따라하기 위해 기존 풋웨어 브랜드와 콜라보하여 다용도의 편안한 신발을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2년 1월에 럭셔리 브랜드 프라다(Prada)가 아디다스(Adidas)와 콜라보레이션 스니커즈 론칭하고 싱가포르에서 판매한 바 있다.


KPMG가 2021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자신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경험”의 측면을 중요하게 본다. 이 분석에 따르면 “퍼서널라이제이션(Personalization)”이 3년 연속으로 고객 충성도에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예를 들면 유로모니터에서도 제품의 디자인 과정에서 작은 역할이라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실제로, 싱가포르의 한 아디다스 매장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자기 취향대로 신발의 디자인을 맞춤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싱가포르 진출을 준비하는 브랜드에서는 이런 점을 참고하여 진출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Ipsos, KPMG, Straits Times, Business Times, Statista,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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