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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스마트워치(웨어러블) 시장동향
  • 상품DB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22-09-29
  • 출처 : KOTRA

스마트워치, 2021년 연2,500만 달러 상회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 성장세 지속 예상

상품명 및 HS code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HS CODE 9031.80) 

·         파라과이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HS CODE 9031.80)의 경우, 품목 분류체계를 달리하여 HS CODE 9102.12에 포함하여 수입되고 있어서 동 보고서는 HS CODE 9102.12를 기준으로 조사하였다.

 

 

웨어러블 장비(Wearable Device)는 무엇인가?

입을 수 있는 전자기기라는 뜻으로, 신체에 착용하는 형태로 센서 또는 다양한 기능 등을 통해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수집 및 전달해 주는 장치를 말한다. 컴퓨터가 장착된 옷, 컴퓨터나 핸드폰 기능을 할 수 있는 손목 시계, 피부에 이식시킬 수 있는 전자 장치 등이 있으며 스마트 및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로 구분되는데,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과 연동을 통해 운동 및 건강 상태 측정이 가능하며,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는 운동 기록 데이터화, 기본적인 건강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 제품으로 비교적 저가형 모델이 많다.

 

스마트워치(웨어러블)은 손목 위에 항상 밀착된 상태로 휴대하는 웨어러블이므로 인체의 바이오메트릭 정보(심장박동, 체온, 혈압 등)를 항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진동 등의 촉각을 통한 햅틱 출력으로 사용자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파라과이 스마트워치(웨어러블) 시장 규모 및 동향

 

코로나 19 이후 건강관리 및 웰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관리 기능을 갖춘 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알람, 메시지, 음악감상 등의 기본적 기능에서 피트니스 기능을 더한 스마트워치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순시온 거리, 스포츠 센터에서 스마트워치 사용자>

[자료: 아순시온 무역관 자체 촬영]

 

파라과이는 스마트워치(웨어러블)(HS Code 9102.12) 관련하여 자국 생산이 전혀 없기 때문에 수입 규모를 시장규모로 볼 수 있다. 수입 금액은 2019년도에 약 2,831만 달러, 2020년도에는 약 1,752만 달러와 2021년도에는 전년 대비 46.3% 증가한 약 2,564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파라과이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

HS Code

2019

2020

2021

2022년 7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9102.12

28,318,202

317.6

17,525,506

-38.1

25,649,381

46.3

11,132,629

90.1

*주: HS CODE 9031.80 웨어러블의 경우, 파라과이는 품목 분류체계를 달리하여 HS CODE 9102.12로 수입되고 있음. HS CODE 9102.12 기준의 통계자료임.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국가별 수입 동향

 

2021년 국가별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중국이 약  2,443만 5천 달러 (95.2%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대만이 약  81만 5천 달러(3.1%), 한국이 7위로 529달러로 집계되었다.

 

<파라과이 스마트워치(HS Code 9031.80) 주요 수입국가>

(단위 : US$ , %)

순위

국가

2020

2021

2021 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7,525,506

-38.1

25,649,381

46.3

100

1

중국

17,055,568

-38.3

24,435,373

43.2

95.2

2

대만

76,719

631.2

815,282

692.6

3.1

3

아랍 에미리트

-

-

187,888

-

0.7

4

태국

75,358

-64.2

128,779

78.8

0.5

5

미국

50,567

-88.1

44,486

-12.0

0.1

6

스위스

-

-

37,042

-

0.1

7

한국

-

-

529

-

0.0

기타

267,257

809.9

2

-

0.0

*주: 각 브랜드의 최종 조립지가 수출국으로 집계됨.

*주: HS CODE 9031.80 웨어러블의 경우, 파라과이는 품목 분류체계를 달리하여 HS CODE 9102.12로 수입되고 있음. HS CODE 9102.12 기준의 통계자료임.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2021년 기준 1위 수입업체는 EMAP S.A.사(점유율 28.85%)로 전년 대비 588% 증가한 약 740만 달러 규모로 수입하였다. 이어서 IMPORTADORA AUDI S.A사가 2위를 차지하였으며, 3위는 RIGSTAR S.A.사가 기록하고 있다.

 

 <파라과이 스마트워치(HS Code 9031.80) 주요 수입업체>

(단위: US$, %)

순위

업체명

2020

2021

2021 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7,525,506

-38.1

25,649,381

46.3

100

1

EMAP S.A.

1,075,041

-30.3

7,400,986

588.4

28.8

2

IMPORTADORA AUDI S.A.

1,855,122

-76.3

4,201,754

126.4

16.3

3

RIGSTAR S.A.

688,656

-3.7

2,212,743

221.3

8.6

4

COMPANY GROUP S. A.

114,208

135.1

1,614,407

1,313.5

6.2

5

CARBO IMPEX S.A.

11,127

-

1,174,178

10,452.5

4.5

기타

13,781,352

-24.2

9,045,313

-34.3

35.2

*주: HS CODE 9031.80 웨어러블의 경우, 파라과이는 품목 분류체계를 달리하여 HS CODE 9102.12로 수입되고 있음. HS CODE 9102.12 기준의 통계자료임.

[자료: PENTA TRANSACTION]

 

스마트워치 시장 특성

 

파라과이 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워치 제품은 SAMSUNG, GAMIN, HUAWEI, XIAOMI, APPLE등이 있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는 휴대폰과의 연동기능 여부와 세련된 외형과 디자인이 젊은 층에 여전히 중요한 구매 결정 요인으로 보인다.

 

<파라과이 웨어러블 브랜드 및 시중가격>

(단위 : US$)

*주: 1달러= 6,873과라니 2022년 7월 기준 환율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체 조사]

 

업계 관계자 의견

 

아순시온 무역관 인터뷰에 따르면 소형 전자제품, 휴대폰, 스마트워치를 취급하고 있는 CASA NISSEI 의 매니저 DANIELLE DO AMARAL 씨는 최근 Covid19  이후 규제가 풀리면서 관련 기기 판매율이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특히나 혼자서도 간편하게 운동량을 측정하거나 건강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의 판매량이 증가해 앞으로 몇 년간은 그 판매량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CASA NISSEI의 고객의 경우, 한국산 제품과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이 많으며, 대부분은 기능이 많은 제품이나 이미 사용해 본 경험자의 추천으로 구매를 결정한다고 언급했다.

 

<아순시온 중심가에 있는 CASA NISSEI매장>


[자료: 아순시온 무역관 자체 촬영]

 

유통구조

 

파라과이 웨어러블 수입업체는 일반적으로 수도권에서 소매점을 운영하며 직접 유통 및 판매까지 하고 있다. 대부분 기업들이 전국적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소매점으로는 휴대폰 판매점, 온라인 쇼핑몰, 소형전자제품 판매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파라과이에서는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역외 공통관세에 따르면 HS Code 9102.12 스마트워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6%이며, 1%의 부가세가 부과된다.

 

<파라과이 스마트워치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

부가세



9102.12

스마트워치

6%

1%


*주: HS CODE 9031.80 웨어러블의 경우, 파라과이는 품목 분류체계를 달리하여 HS CODE 9102.12로 수입되고 있음. HS CODE 9102.12 기준의 관세율 자료임.

[자료: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규제

 

파라과이에서는 스마트워치에 관한 특별한 법령이나 다른 규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시사점


파라과이 현지인들도 건강관리와 운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서 파라과이 정부와 언론사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 및 홍보하고 있다. 코로나 19 이후 많은 사람이 모여 함께 하는 운동은 감소했지만, 스마트워치 기기의 도움에 힘입어 집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운동을 선호한다.

파라과이 스마트워치의 주요 사용자는 젊은 층이다. 또한 파라과이는 전체 인구의 70%가 35세 이하이며, 이러한 젊은 인구층은 다양한 첨단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고,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기기 역시 적극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에서도 많이 보급 되고 있는데, 이는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고 생활 보조기기로서 대중화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이미 인터넷 사용이 능숙하며, 온라인을 통해서 제품별 기능, 가격, 디자인 등의 상품 비교 분석이 용이해짐에 따라, 온라인에서 많은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TUPI, CASA NISSEI, TIENDA NARANJA, LA NACION 일간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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