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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윤활유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2-09-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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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윤활유
한국은 일본의 제1위 수입국
2022년 일본 자동차용 윤활유 수요는 전년대비 0.1% 증가 전망
제품 기본정보
HS code 2710는 석유와 역청유(瀝靑油)(원유는 제외한다),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품[석유나 역청유(瀝靑油)의 함유량이 전 중량의 7/10 이상인 것으로서 조제품의 기초 성분이 석유나 역청유(瀝靑油)인 것으로 한정한다], 웨이스트 오일(waste oil)로 분류되며 액상 윤활제(자동차 엔진용 윤활유 포함)는 HS code 2710.19.293(일본 코드)로 지정됨.
HS Code
범주
2710.19.293
액상 윤활제
[자료: 일본 재무성, 한국 관세청]
<윤활유 이미지>
[자료: SONIX 홈페이지]
일본 윤활유 시장동향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윤활유 종류에는 해외로부터 완제품으로 수입된 것과 해외 브랜드의 위탁생산 방식으로 생산 및 판매된 것이 있다. 일반 소비자가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자동차 용품점이나 양판점 등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윤활유이다. 공업용 윤활유는 주로 금속 가공유나 수입 공작 기계 등에서 사용되는 유압 작동유 등이 수입되고 있다. 특히, 식물성유를 사용한 절삭유나 생분해성이 높은 유제 등 환경 규제가 엄격한 EU 브랜드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윤활유 일본 전체 시장수요에 대해 석유연맹은 2022년도에 202만7,000kl(전년대비 -0.4%)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용도별로 보면 자동차용 수요는 2021년도부터 이어지는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과 부품 조달국의 도시 봉쇄 영향 등으로 77만2,000kl(전년도 대비 +0.1%), 선박용은 신조선 준공량 반등세가 나타나지만 원자재 급등 등에 따른 화물 수송량 감소로 9만9,000kl(전년도 대비 -2.0%), 공업용은 코로나19 사태 지속, 원자재 부족, 가격 급등 등의 영향으로 생산 활동 회복 속도가 둔화되어 115만5,000kl(전년도 대비 -0.9%)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일본 윤활유 수요 전망>
(단위: 천 kl)
2021년도 실적
2022년도 전망
자동차용
771(-3.5%)
772(+0.1%)
선박용
100(-9.8%)
99(-2.0%)
공업용
1,165(+5.3%)
1,155(-0.9%)
윤활유 전체
2,036(+0.9%)
2,027(-0.4%)
주: 괄호 안은 전년대비
[자료: 석유연맹]
최근 3년 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2710.19.293의 2021년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19.4% 증가한 약 4589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30%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하였다. 그 외에 싱가포르, 미국, 베트남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한국에서는 전년대비 10.6% 증가한 1385만 달러가 수입되었으며 3년 연속으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3년 간 일본의 열교환기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2710.19.293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1/’20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세계
45,724,913
38,419,855
45,885,448
100.00
100.00
100.00
19.43
1
한국
13,899,299
12,523,013
13,855,720
30.40
32.60
30.20
10.64
2
싱가포르
8,612,587
7,794,083
8,480,106
18.84
20.29
18.48
8.80
3
미국
5,544,510
5,223,685
4,957,740
12.13
13.60
10.80
-5.09
4
베트남
4,459,174
3,558,392
3,698,719
9.75
9.26
8.06
3.94
5
독일
3,131,021
2,510,471
2,633,492
6.85
6.53
5.74
4.90
6
중국
143,280
154,246
2,284,221
0.31
0.40
4.98
1380.89
7
이탈리아
1,423,327
982,196
1,330,816
3.11
2.56
2.90
35.49
8
프랑스
1,450,903
1,205,474
1,271,378
3.17
3.14
2.77
5.47
9
인도네시아
80,793
352,514
1,267,779
0.18
0.92
2.76
259.64
10
벨기에
3,238,018
433,537
1,184,334
7.08
1.13
2.58
173.18
[자료: Global Trade Atlas(2022.9.26)]
HS Code 2710.19.293의 2021년 일본 전체 수입량은 전년대비 약 7.9% 증가한 약 21,653kl였으며, 이 중 약 47%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하였다. 그 외에 싱가포르, 중국, 베트남 순으로 수입량이 많다. 한국에서는 전년대비 5.5% 감소한 10,284kl이 수입되었다.
<최근 3년 간 일본의 열교환기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2710.19.293 기준)>
(단위: kl, %)
순위
수입국
수입량
점유율
증감률
’21/’20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세계
22,723
20,071
21,653
100.00
100.00
100.00
7.88
1
한국
10,737
10,881
10,284
47.25
54.21
47.49
-5.49
2
싱가포르
5,162
4,532
4,208
22.72
22.58
19.43
-7.15
3
중국
45
70
1,707
0.20
0.35
7.88
2338.57
4
베트남
1,538
1,210
1,293
6.77
6.03
5.97
6.86
5
미국
1,280
1,199
1,032
5.63
5.97
4.77
-13.93
6
인도네시아
49
204
570
0.22
1.02
2.63
179.41
7
독일
651
397
457
2.86
1.98
2.11
15.11
8
대만
20
62
333
0.09
0.31
1.54
437.10
9
프랑스
446
332
297
1.96
1.65
1.37
-10.54
10
벨기에
1,399
137
288
6.16
0.68
1.33
110.22
[자료: Global Trade Atlas(2022.9.26)]
경쟁 기업 (제조 및 수입기업 예)
<기업 예>
ヤナセ精油㈱/YANASE SEIYU CO.,LTD.
Website
창립 년도
1935년
종업원수
146명
자본금
9,000만 엔
매출액
N/A
확인사항
자동차용 윤활유 자사 생산 및 독일에서 수입
公洋商事㈱/KOYO SHOJI CO.,LTD.
Website
설립 년도
1972년
종업원수
50명
자본금
2,400만 엔
매출액
N/A
확인사항
미국에서 자동차용/공업용 윤활유 수입
日本サン石油㈱/JAPAN SUN OIL COMPANY, LTD.
Website
설립 년도
1966년
종업원수
100명
자본금
N/A
매출액
N/A
확인사항
자동차용/선박용/공업용 윤활유를 자사 생산 및 미국에서 수입
兼松ケミカル㈱/KANEMATSU CHEMICALS CORPORATION.
Website
설립 년도
1974년
종업원수
70명
자본금
3억 엔
매출액
N/A
확인사항
자동차용/선박용 윤활유를 미국에서 수입
㈱安斎交易/ANZAI COMMERCE COMPANY.
Website
설립 년도
1972년
종업원수
N/A
자본금
3,000만 엔
매출액
N/A
확인사항
자동차용/공업용 윤활유를 미국에서 수입
万和商事㈱/MANWA SHOJI CO.,LTD.
Website
설립 년도
N/A
종업원수
N/A
자본금
N/A
매출액
N/A
확인사항
미국, 프랑스 제품 수입
[자료: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윤활유를 제조하는 기업은 대규모 석유정제 설비를 보유하고 휘발유 등의 연료유와 함께 윤활유를 생산하는 정제회사(이하 석유회사), 윤활유에 특화하여 제조·판매하는 제조사(이하 윤활유 전문업체)로 나뉜다.
석유회사와 윤활유 전문업체는 경쟁관계에 있는 동시에 상호 의존관계에 있다. 석유회사는 최종 제품의 혼합·조정 과정에서 전문업체에 의존하며, 윤활유 전문업체는 석유회사로부터 베이스오일을 공급받기 때문이다. 윤활유 전문업체는 제품 판매 시에도 석유회사의 판매 경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유통 경로는 수요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직판'형식과 대리점을 통한 '루트 판매'형식이 있다. 기본적으로 주문량이 많은 경우는 직접 판매된다. 수입제품(완제품)의 경우 수입사가 총대리점이 되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해외 메이커가 일본 법인을 통해 수입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협정 관세율은 3.3%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일본 독자 규격인 ‘GLV-1’이 있다. 그 외에 일본 국내에는 글로벌 자동차용 가솔린 엔진오일의 규격인 ILSAC 규격 및 API 규격에 적합한 엔진오일이 널리 보급돼 있다.
<관세율>
HS Code
기본
WTO협정
2710.19.293
3.9%
3.3%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석유제품은 한국, 일본 간 무역에서 활발하게 교역되는 품목 중 하나이다. 자동차용 윤활유를 포함한 윤활유는 2021년에 한국에서 연간 1385만달러, 10,284kl가 수입되었다. 한국에서 윤활유를 수입하는 L사는 '한국 제품은 품질도 좋고 가격도 일본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일본 유통업체들은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것을 기피하거나, 직접 수입한 경험이 없어 매력적인 제품이라도 직수입을 시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보관 용기와 관련해서도 한국업체는 고객이 이용하기 쉽게 자주 개선하려고 하지만, 일본 바이어는 옛날부터 사용하고 있는 사양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거래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공업용 윤활유에 관해서는 친환경 제품 개발이 향후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재무성, 관세청, 석유연맹, 업종별 심사사전, Global Trade Atlas,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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