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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시장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2-09-21
  • 출처 : KOTRA

다변화되고 있는 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시장

시장동향

2021 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시장규모는 26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2020년에 연간 7% 감소했던 것에 비해, 현재는 코로나 이전이었던 2019년과 비교했을 때도 8% 성장한 수준이다.

 

<2016-2021 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판매>

(단위: US$ 백만)

 

[자료: 멕시코 국립통계지리청 (INEGI, Instituto Nacional Estadístico)]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멕시코 페인트 광택제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4.4% 꾸준한 연평균 성장률을 유지하여, 329500백만 달러의 가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2026 멕시코 페인트 광택제 산업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Euromonitor (2022)]

 

멕시코 페인트 광택제 주요 품목은 에나멜 페인트, 미네랄이 함유된 수성페인트, 그리고 코팅 베이스 제품으로 각각21%, 15%, 14%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2 멕시코 내 주요 페인트/광택제 품목>

(단위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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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멕시코 국립통계지리청 (INEGI) 자료 기반 KOTRA 제작]

 

 

멕시코의 페인트 광택제 시장은 다변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일부 품목들은 코로나19 이전보다 활발한 거래가 보여진다멕시코 전국 페인트 및 잉크 제조업 협회(Anafapyt, Asociación Nacional de Fabricantes de Pinturas y Tintas)의 마리아 곤잘레즈 총괄이사에 따르면 코로나 19 기간 동안 특히 가정용 페인트 소비가 1인당 8리터에서 9리터로 증가하였다고 한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민적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항균도료나 나노기술 활용페인트 등 기능성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도 돋보인다.

포춘 500대 기업 중 하나인 페인트회사PPG Comex에 따르면, 항균도료 사용 시 가장 흔한 4가지 박테리아인 대장균, 살모네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및 녹농균(폐렴)에 효과가 있다고한다. 이러한 4대 박테리아는 연령대에 무관하게 멕시코에서 9번째로 많은 사망원인이기에 특히 전국적 인기를 끌고 있다.

페인트 회사 PASA 총괄이사 리카르도 레콤테는 나노기술이나 티타늄 등 특수재료를 활용한 페인트들도 각광받고 있다고 밝혔다. 나노기술을 활용한 페인트는 물, , 산소 등에 대해 더 강한 내구성, 티타늄(TiO2)이 포함된 페인트는 높은 전기전도성, 지르코늄 페인트는 높은 열 차단 코팅을 통한 부식방지, 실리카 페인트는 화재확산 지연 등의 특장점이 있다.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제고도 페인트 시장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이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및 납 함량이 낮고 탄소배출이 적은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친환경 페인트 및 코팅제가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별 수요에 따른 니치 제품도 흥미로운 요인이다. 일례로 타바스코(Tabasco)州에서 PPG 주요 제품은 곤충 퇴치에 도움이 되는 페인트이다. 

 

주요기업

 

멕시코 페인트 시장의 주요기업은 미국의 PPG 인더스트리즈(PPG Industries)와 발스파(Valspar) 그리고 멕시코 자국기업 중에서는 산체스 그룹(Grupo Sánchez)이다.

PPG 인더스트리즈는 2014년 멕시코 주요브랜드인 코멕스(Comex)를 인수하며, 멕시코 페인트 시장의 11%를 점유하는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발스파는 모기업인 셔윈 윌리엄즈(Sherwin-Williams) 인지도 덕에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산체스 그룹은 인쇄 잉크 분야에서는 멕시코 1기업이라는 점이 주목할 하다그러나 현재 멕시코 페인트 시장은 특정 기업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보기엔 각 기업의 점유율이 현저하게 낮은 상태이다. 2022년 기준 기업별 점유율을 보았을 때 3/4이상이 기타에 속한다신규 기업이 진출하기에 좋은 환경이나, 이미 멕시코 페인트 시장이 포화상태이다보니 아직까지 진출유인은 적은 편이다.

 

<2021 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시장 주요기업>

(단위: %)

 

[자료: Euromonitor (2022)]

 

수입동향 및 對韓 수입규모

2021 멕시코의 페인트 분야 수입은 연간 4 6300 달러로, 전년대비 14%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는 2020 수입이 14% 감소한 것으로 인한 기저효과로, 코로나 이전 수준인 2019년에 비하면 2021 수입량은 2% 하락한 상태다.

 

<2017-2021 페인트 및 광택제 수입>

 (단위US$ 백만)

[자료 : Trademap (2022)]

 

멕시코에 가장 많이 페인트를 수출하는 나라는 미국(75%), 독일(8.3%), 이탈리아(3.5%) 순이다2021년 기준 한국의 멕시코 페인트 시장 점유율은 2.2%6위에 해당한다한국은 멕시코의 6대 페인트 수출국으로 최근 3년간 수출규모가 약 870만 달러에서 1000만 달러로 성장했다.

 

<2019-2021 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주요 수입국가>

(단위US$ 천)

Ranking

Country

2019

% Change

2020

% Change

2021

% Share

World

472,798

-14%

406,041

14%

463,404

100.0%

1

USA

375,187

-15%

318,394

10%

348,786

75.3%

2

Germany

28,554

-3%

27,790

39%

38,649

8.3%

3

Italy

10,099

-5%

9,604

68%

16,159

3.5%

4

China

9,340

-6%

8,790

39%

12,213

2.6%

5

Japan

12,862

-37%

8,077

44%

11,653

2.5%

6

South Korea

8,731

-11%

7,812

28%

10,034

2.2%

7

Spain

5,612

-1%

5,548

1%

5,577

1.2%

8

Canada

4,458

-25%

3,353

34%

4,481

1.0%

9

France

3,102

-3%

3,002

35%

4,040

0.9%

10

Brazil

3,037

-9%

2,759

29%

3,566

0.8%

[자료 : Trademap (2022)]

 

유통구조

 

멕시코의 페인트 및 광택제 주요 유통 채널은 홈디포(Home Depot), 슈퍼마켓, 코멕스(Comex)와 같은 브랜드 매장 및 틀라팔레리아(Tlapaleria)와 같은 전문 페인트 매장이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제품 판매도 시작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디지털 공간을 통해 컬러 시뮬레이션 및 색상배합 선택지들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려는 시도도 이뤄지고 있다.

 

관세율 및 인증

 

멕시코 정부에서는 폴리에스터 및 아크릴 또는 비닐폴리머 수지를 활용한 광택제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페인트 및 광택제 HS코드별 관세율>

HS code

제품명

관세

3208.10

폴리에스터 기반

폴리에스터 수지 페인트 광택제(Pinturas y barnices A base de poliésteres)

10

3208.20

아크릴 또는 비닐폴리머

아크릴 또는 비닐폴리머 수지 페인트 광택제(Pinturas y barnices A base de polímeros acrílicos o vinílicos)

10

[자료: 멕시코 경제부(Secretaría de Economía)]

 

또한 멕시코 표준규격(NOM, Norma Oficial Mexicana) 003-SSA1-2006 ’환경 건강, 페인트, 잉크, 바니시, 래커 및 에나멜의 라벨이 충족해야하는 위생 요건을 충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규제는 건강 및 정보표기에 대한 기준으로 납 합량 및 솔벤트 제품에 대한 경고문구, 제품라벨에 표기되어야하는 정보, 경고 픽토그램 등이 주요 내용이다.

NOM 003-SSA1-2006 원문링크 DOF - Diario Oficial de la Federación

 

 

시사점

2021 멕시코 페인트 및 광택제 시장규모는 266000만 달러로 코로나19 이전 시점(2019)과 비교했을 때도 8% 성장한 수준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소비자수요 건설 자동차 산업 위축에 따라 일시적으로는 부정적 영향을 받았으나, 최근에는 회복되었다고 보여진다.

한국은 멕시코의 6 페인트 수출국으로 최근 3년간 수출규모가 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특히 멕시코 페인트 시장은 아직 특정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구조가 아니므로, 우리 기업의 신규 진출도 기대해 봄직하다. 또한 멕시코의 경우에는 USMCA 원산지 규정 강화로 역내 차량 생산율이 증가하면, 페인트 및 코팅 산업의 공급 또한 증가할 것이라 예상된다.

멕시코 페인트 시장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제품의 다변화이다. 친환경페인트부터 항균페인트, 벌레퇴치, 나노기술 활용 페인트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멕시코 페인트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은 이런 동향을 고려해 제품군을 다양화하는 것이 권장된다. 멕시코 전국 페인트 및 잉크 제조업 협회(Anafapyt)도 제품의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자료 : 멕시코 정부자료(INEGI, Secretaría de economía), Trademap, Euromonitor, 현지언론 (El Economista, El Universal, Alto Nivel, Product Finishing Mexico, Mundo Ferretero), 페인트 기업 웹사이트(Somos Indutri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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