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KOTRA 일본 잡페어 참가 일본 기업 인사담당자 및 취업자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모리타카즈히데
  • 2022-09-13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일본 내 IT인재 부족 심화

일본의 입국제한 완화로 일본 취업 기회 활짝

일본, 외국인 입국 완화로 외국인 채용 회복 기대


KOTRA는 지난 8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에 걸쳐 한국 인재의 일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일본 온라인 잡페어 여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본 기업 74개사가 참여해 121개 직종에서 채용 면접을 진행했다. 올해 3월부터 일본 내 외국인의 신규 입국 제한이 완화되면서 지난해 여름 개최된 취업 상담회에 비해 채용 인원이 1.5배 증가했다. 일본 정부의 입국 제한 완화에 따라 일본 기업의 외국인 채용 수요는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KOTRA 2022 일본 온라인 잡페어 여름 개최 사진>

[자료: KOTRA 해외취업팀]

 

KOTRA 도쿄 무역관은 일본 취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한국 인재를 적극 채용 중인 일본의 상장 기업 나브테스코(nabtesco) 인사 담당자와 인터뷰를 실시했다. 또한 지난해 KOTRA 온라인 잡페어 통해 나브테스코에 입사한 한국인 취업자에게 생생한 취업후기를 들어보았다. 나브테스코는 정밀기기 제조기업으로 전 세계 정밀 감속기 시장의 약 60% 점유율을 자랑하는 세계 유수 기업이다.

 

<나브테스코(Nabtesco) 기업 개요>

[자료: 나브테스코(Nabtesco) 제공]

<기업 개요>

기업명

 나브테스코 주식회사(Nabtesco Corporation

홈페이지

 www.nabtesco.com

설립연도

 2003년 9월 29일

본사 소재지

 도쿄도 치요다구 오사키

종업원 수

 7,844명 (2021년 12월말 기준)

매출 규모

 2,998억 엔(2021년 12월결산, 연결 제무재표 기준)

주요사업

 정밀 감속기, 항공기기, 건설기계용 유압기기 등 제조

[자료: 기업 홈페이지 등 참조해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글로벌 정밀기기 제조기업 '나브테스코' 인사 담당자 인터뷰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인사부에서 근무 중인 야마다 쇼지라고 합니다.  


Q2. 귀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2. 나브테스코는 항공기의 비행 자세를 제어하는 플라이트 컨트롤 액추에이터(Flight Control Actuator)를 비롯해 정밀 감속기, 건설기계용 유압기기 등 다양한 정밀기기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우리 회사는 해외 매출 비율이 40% 이상인 글로벌 기업이기도 합니다산업용 로봇의 관절에 주로 사용되는 정밀 감속기의 경우 세계 시장에서 약 6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신칸센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장치나 도어개폐장치, 건물용 자동문개폐장치 등을 만들고 있으며 모두 일본 국내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Q3. 한국인 인재를 채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귀사가 생각하고 있는 한국 인재의 장점에 대해서 가르쳐 주십시오.

A3. 일본이라는 해외에서 일하고자 하는 도전 정신을 높이 사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을 중시하므로 한국 인재에게 큰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Q4. 귀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채용 시에 가장 중점을 두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A4. 주체성과 협조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저 업무 지시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서 주체적으로 업무를 추진  있고팀원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 분을 찾고 있습니다.


Q5. 한국인 (외국인) 직원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이나 지원 제도 등 있다면 알려주세요.

A5. 부서를 배 , 같은 한국인 선배가 가까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한국인 선배로부터 업무뿐만 아니라, 일본 사회 생활 전반적인 측면에서도 여러가지 조언이나 도움을 받을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나스테스코의 해외 사업 전개 현황>

[자료나브테스코(Nabtesco) 제공]


 

한국인 취업자 인터뷰 ① 나브테스코 정보시스템부 소속 J씨

 

Q1. 나브테스코에 취업하신 계기동기경위 등을 알려 주세요.

A1. KOTRA에서 제공하는 해외취업 채용공고를 통해 나브테스코를 처음 접했습니다. 기업 홈페이지와 채용공고를 검토해보니 장래성이 있는 회사라고 판단해 지원했습니다. 해외에도 많은 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OJT 계획에 해외연수제도도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경험을 원했던 저로서는 그것이 가장 큰 계기였습니다.

 

Q2. 일본 취업 준비 과정을 알려주세요. 

A2. 우선 일본 취업을 결정하고부터는 일본어 공부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습니다단순히 일본어 자격시험 준비에 치중하기 보다는, 단기간에 일본어 회화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발음 및 억양 연습에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매일 일본 뉴스나 미디어를 접하면서 일상 언어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연습을 거듭했습니다. 이외에는 직무 관련 공부나 자격증, 프로젝트 등을 준비했습니다. 일본 취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던 것은 일본어 구사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3.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3. 아직 연수 기간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제가 일하게 될 정보시스템부는 크게 기획, 사내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서버/네트워크 관리로 나누어져 있으며, 저는 아마 사내 시스템 개발/유지보수를 하게 같습니다. 사내 시스템에는 SAP, MES 등이 있습니다.

 

Q4. 마지막으로 일본에서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한국인 후배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4. 우선 일본에 가고자 하는 이유와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명확한 이유와 목표가 없으면 취업을 준비하는 도중에 쉽게 포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 곁을 떠나 일본에 오게 되면 처음에는 외롭고 힘든 점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왜 일본을 선택했는지, 일본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자기만의 뚜렷한 근거가 있다면 잘 이겨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저 돈과 취업이 목표라면, 일본 취업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한국인 취업자 인터뷰  나브테스코 정보시스템부 소속 K씨

 

Q1. 나브테스코에 취업하신 계기동기경위 등을 알려 주세요.

A1. 나브테스코를 알게 된 계기는 일본 유학시절 어느 제조회사의 공장을 견학차 방문했던 때였습니다 공장 내부에는 산업용 로봇이 마치 사람의 손처럼 정교한 움직임으로 물건을 만들었는데 그 모습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그래서 산업용 로봇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던  움직임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관절(정밀 감속기)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며 그 정밀 감속기를 만드는 기업이 바로 나브테스코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나브테스코는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자사의 기술력을 과신하지 않고 기존의 방식이 시대의 변화에 맞지 않다면 과감하게 개선을 추구하는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큰 감명을 받아 나브테스코와 함께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2. 일본 취업 준비 과정을 알려주세요. 

A2. 가장 먼저 일본 기업에서 지원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는 제가 일본에서 일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프로그램 기간 동안 일본인들과 일본어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미숙한 일본어가 발목을 잡았습니다하지만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음에도 제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끝까지 믿어준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언어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일본어 실력 향상을 위해 꾸준히 비즈니스 일본어를 공부했습니다. 일본 기업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일본어 실력이 부족한 직원에게는 업무 외에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게 되기 때문에 엄청난 전문능력을 보유한 사람이 아닌 이상 채용할 메리트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 기업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며 최대한 많은 질문을 준비했습니다질문을 최대한 많이 준비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하나는 지원 기업에 대한 저의 관심도를 어필하기 위해서입니다또 하나는 질문을 통해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설령 떨어진다고 해도 훗날 저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지원 기업에 대해 조사할 때는 기업 홈페이지뿐만 아니라기업과 관련된 기사까지 모조리 찾아보며 광범위하게 접근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기업 면접관에게 질문을 할 때는 제 견해에 대한 상대방의 피드백을 구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단순히 묻고 답하는 것이 아니라 저의 의견에 대한 피드백을 구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제 관심이 상대에게 충분히 전달되도록 신경 썼습니다.

 

Q3.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3. 우선 컴퓨터 사용 환경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컴퓨터의 기계적 결함부터 소프트웨어의 일시적 오류까지 넓은 범위에서 문제 해결에 임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회사의 직원분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제품 생산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도 담당하고 있습니다고객으로부터 의뢰를 받을 때 사용되는 수주 시스템부터 납기일에 맞춰 전체적으로 생산을 관리하는 공정 관리 시스템 등 물건 하나를 생산하기까지 다양한 시스템에서 수많은 데이터들이 생산되고 있습니다이러한 데이터들을 분석해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사업 기획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4. 마지막으로 일본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한국인 후배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4. 일본 취업을 위해서는 많은 각오가 필요합니다당장 눈 앞에 있는 서류 전형과 면접 전형만 보더라도 다른 나라의 언어로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 생각을 온전히 알기 쉽게 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과정을 극복하고 일본 취업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그때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일본인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받는 심리적 압박감이 상당합니다. 회사에서는 일본인 팀원들과 소통하며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일본어 의사소통이 안된다면 아무리 개발 실력이 좋아도 능력을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저처럼 일본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이 일본어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일본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과 비교하면 어설플 수밖에 없습니다. , 일본어가 모국어인 일본인들과는 처음부터 스타트 라인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일본 회사에서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일본인들에 비해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므로 그만큼의 각오가 필요합니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일본 구인시장은 IT인재를 비롯한 이공계 인재 부족이 한층 더 심화되어 내국인만으로는 수요에 대응하기에 역부족인 상황이다. 관광·서비스 업계에서도 채용 수요 변화가 눈에 띈다. 일본 정부가 6월부터 2년 2개월 만에 외국인 관광객을 받아들이면서 일본 기업의 외국인재 채용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일본 무역관은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국내 구직자를 위해 온라인 잡페어와 기업 채용 설명회, 핀포인트 상담회 등 다양한 취업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KOTRA 일본취업카페와 해외취업정보 포털 '월드잡 플러스'를 통해 일본 현지 유력기업의 채용공고와 다양한 취업 행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KOTRA일본취업카페와 월드잡 플러스를 참조해주길 바란다.  

▪ KOTRA 일본취업카페: KOTRA와 함께 일본취업!(https://cafe.naver.com/kotratokyo)

▪ 해외취업정보 종합포털: 월드잡 플러스(https://www.worldjob.or.kr/)



자료: 나브테스코 홈페이지, KOTRA 일본취업카페, 월드잡 플러스 및 KOTRA 도쿄 무역관 인터뷰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KOTRA 일본 잡페어 참가 일본 기업 인사담당자 및 취업자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