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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내 한식 프랜차이즈 동향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김성영
  • 2023-04-06
  • 출처 : KOTRA

일본 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한식 프랜차이즈의 최근 수요 동향

한식 프랜차이즈 개업을 위한 절차와 유의점

프랜차이즈는 본사에 로열티를 지불하고 그 대가로 본사 브랜드, 매장 이름을 사용할 권리, 매뉴얼 및 경영 노하우 등을 받아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브랜드 파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제품 개발, 홍보 등의 측면에서 본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경험이 없어도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프랜차이즈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최근 후쿠오카의 유명 몰 등에는 한식 프랜차이즈 식당이 하나씩은 꼭 들어가 있으며, 여전한 한류의 인기에 힘 입어 2025년 완공 예정인 후쿠오카 국제 공항 확장 계획에 포함된 신복합시설에도 한식 프랜차이즈가 입점 될 예정이다. 일본 프랜차이즈 시장을 개관한 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한식 프랜차이즈에 대해 알아본다.

 

일본 내 프랜차이즈 시장 개요

 

일본 프랜차이즈체인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2021년 4월~ 2022년 3월 까지의 통계 결과상 일본 내 프랜차이즈 시장 체인수는 1,286개, 점포수 약 25만 개이며, 매출액은 약 25조9,000억 엔에 달한다. 2020년 조사 결과(2020년 4월~ 2021년 3월)와 비교했을 때는 체인수는 22개 감소, 점포수는 3,729개 감소했으나 오히려 매출액은 2020년 조사 대비 약 1.8% 증가했다. 

 

특히 외식업에 한정해서 보면, 체인수는 11개 감소, 점포수는 900개 감소했으나 매출액은 약 414억 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 9월까지 정부의 긴급사태 선포와 주류 제공 자제 요청, 영업시간 단축 요청이 이어지며 큰 타격을 입은 많은 점포들이 문을 닫았지만, 살아남은 업체들은 오히려 매출이 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출이 두드러지게 증가한 쪽은 테이크아웃 수요에 부응한 체인이었다. 

 

<일본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단위: 개, %, 백만 엔)

체인수

점포수

매출액

체인수

증감

점포수

증감

전년비

매출액

증감

전년비

총계

1,286

-22

250,288

-3,729

98.5

25,880,903

460,493

101.8

소매업

313

-9

105,750

-2,506

97.7

19,253,119

440,562

102.3

(소매업 중 편의점)

16

-1

57,577

-455

99.2

11,109,526

313.898

102.9

외식업(a+b+c+d)

547

-11

51,877

-900

98.3

3,711,705

41,447

101.1

  a 패스드푸드

243

-1

29,599

-378

98.7

2,220,931

92,363

104.3

  b 일반 레스토랑(1+2+3+4)

166

-4

10,942

-245

97.8

944,015

-11,918

98.8

    1일본요리・초밥집

54

-2

1,898

-141

93.1

146,666

2,499

101.7

    2서양요리・스테이크・피자・파스타

43

0

3,860

55

101.4

334,047

8,062

102.5

    3중화요리집

8

0

940

-13

98.6

97,932

2,469

102.6

    4야끼니꾸집・기타

61

-2

4,244

-146

96.7

365,370

-24,949

93.6

  c 이자카야・펍

98

-4

4,832

-302

94.1

170,643

-54,016

76.0

  d 커피숍

40

-2

6,479

6,504

100.4

376,116

15,019

104.2

서비스업

426

-2

92,661

-323

99.70

2,916,079

-21,517

99.3

[자료: 일본 프랜차이즈체인협회]

 

그렇다면 한식 프랜차이즈 시장은 어떤 상황일까?

 

한식 프랜차이즈 주요 품목 및 수요 동향

 

일본에서 인기 있는 한식 프랜차이즈 품목으로는 치킨이 있다. 네네치킨처럼 한국의 인기 치킨 프랜차이즈가 일본에서 UFO치킨의 신메뉴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가 하면, 일본 현지에서 만들어진 CRISPY CHICKEN n' TOMATO와 같은 한국식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도 있다. CRISPY CHICKEN n' TOMATO는 테이크아웃 및 배달을 전문으로 하여 2019년 12월 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개시한 이후 코로나 시기에도 전국에 250개 이상의 매장이 생겨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인기 한식 프랜차이즈 CRISPY CHICKEN n' TOMATO 와 앞으로의 대표 메뉴>

[자료: CRISPY CHICKEN n' TOMATO 보도자료 및 후쿠오카 무역관 제공]


후쿠오카에서 '앞으로' 라는 인기 한식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THINK DO 정승훈 대표는 “한식 프랜차이즈의 주요 품목으로 전통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삼겹살, 비빔밥, 순두부, 치즈닭갈비와 같은 메뉴가 있는가 하면 최근에는 넷플릭스 등에서 소개되는 한국 드라마나 예능, 그리고 유투브의 영향으로 뿌링클 치킨, 한국식 핫도그, 설빙 등 한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실제로 인기있는 음식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라고 전했다. “심지어 간장게장, 양념게장, 낙곱새와 같이 마니악한 요리도 점차 찾는 손님이 늘고 있는 경향이다.”라고 덧붙였다.

 

 리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에서도 매운 한식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인기 식당 예약 어플인 핫페퍼 구루메의 '핫페퍼 구루메 외식총연'에서 22년 6월 5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먹어보고 싶은 매운 한국 요리는?' 앙케이트 결과에 따르면 일본인들이 먹어보고 싶은 매운 한국요리로 찜닭이 1위, 낙지볶음, 오징어무침, 불닭, 감자탕이 각각 2~5위를 기록했다. 

 

<먹어보고 싶은 매운 한국 요리 랭킹>

(단위: %)

순위

메뉴명

먹어 보고 싶다

먹어봤다

1

찜닭

53.2

11.5

2

낙지볶음

52.4

10.3

3

오징어무침

49.4

17.3

4

불닭

47.6

15.1

5

감자탕

46.7

16

6

부대찌개

43.8

27.6

7

닭발

43.4

10.1

8

게장

38.4

23.6

9

양념치킨

36.9

37.8

10

비빔면

31.5

47.4

[자료: 핫페퍼 구루메 외식총연 , 2022년 6월  조사]

 

한식 프랜차이즈 개업을 원한다면

 

일본에서 한식당을 개업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재류자격 및 비자(경영관리비자 등) 취득 외에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절차가 필요하다. 


<일본 내 한식당 개업시 필요한 절차> 

- 식품위생법에 따른 영업허가: 보건소 식품위생과에 신청.


- 식품위생책임자 배치: 조리사, 영양사, 제과 위생사 중 하나의 자격을 갖춘 1인의 

  식품위생책임자를 두어야 함. 지역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식품위생 책임자 강습을 

  수강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 취득 가능.


- 기타 신고 및 절차: 개폐업 신고서 등 개업 수속 외에도 방화 관리자의 신고(30석 

  이상의 점포인 경우), 심야 영업 허가의 신고(밤 12시 이후 영업을 하는 경우) 등 

  경우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신고가 있음.

[자료: 일본 식품위생법, Food's Route Magazine 기사(2023.01.19.) 등 종합]


프랜차이즈로 가게를 시작하는 경우, 위와 같은 절차를 진행함에 있어 본사로 부터 다양한 경영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나, 로열티 부담 등의 단점도 있으므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일본 내 한식 프 개업과 관련한 정보는 개별 한식 프랜차이즈에 직접 연락하거나, Food's Route 나 Entre와 같은 일본 내 프랜차이즈 개업 정보 사이트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다.

 

THINK DO 정승훈 대표는 일본에서 한식 프랜차이즈를 차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전했다. “한식은 일본 내에서 독보적인 장르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수익성 있는 분야입니다. 특히 후쿠오카의 경우 한국 여행 경험이나 한국인 친구가 많아 한국에 대한 최신 정보가 많은 젊은 여성들이 주요 고객층이어서 애매한 '한국풍 요리'로는 승부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음식의 현지화는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가게의 분위기 만큼은 한국 분위기를 살릴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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