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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네일아트 시장 최신 트렌드...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이것'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규정
  • 2022-08-10
  • 출처 : KOTRA

헝가리 매니큐어 등 손톱관리 제품 시장 동향

HS코드 및 상품명


HS코드 : 330430, 821420

상품명 :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매니큐어나 페디큐어(pedicure) 세트와 용구(손톱줄을 포함)




시장동향


헝가리 색조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침체되었으나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색조 화장품 매출액은 약 7,700만 달러(한화 약 원)로 전년도의 8,800만 달러 대비 12.5% 감소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및 자가격리 시행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수요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에는 색조 화장품 수요가 증가해 매출액이 8,700만 달러 수준으로 회복되며 전년 대비 약 13% 매출 성장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향후 2026년까지 평균 7.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2012~2026년 헝가리 색조 화장품 매출액 현황 및 전망>

                                                                                (단위 : 백만 달러)

[자료 : Euromonitor]




2021년 매니큐어 등 손톱 관리 제품의 헝가리 내 매출액은 1,482만 달러로 전체 색조 화장품 중 16.99%를 차지한다. 이는 눈 화장품(36.09%), 입술 화장품(23.62%), 피부 화장품(22.78%)에 이어 4위이다. 2021년 기준 전년 대비 12.2%의 성장률을 보였고, 2026년까지 평균 4.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1년 헝가리 색조화장품 종류별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 만 달러, %)

연번

종   류

매출액
(만달러)

비율(%)

성장률(%)

2021~2026년
평균 성장률(%)

1

눈 화장품

3,149

36.09

11.4

7.3

2

피부 화장품

1,988

22.78

14.4

8.8

3

입술 화장품

2,061

23.62

14.1

7.3

4

손톱관리 제품

1,482

16.99

12.2

4.9

5

색조화장품 세트

43

0.16

57.5

9.2

합계

8,723

100

13

-

[자료 : Euromonitor]




헝가리 화장품 유통업체 Perfect Colors Bt의 매니저 괴르게 글뤼케르는 "매니큐어를 비롯한 손톱 관리 제품 시장이 향후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는 "헝가리 평균 임금이 대폭 상승하고 있어 제품의 주 소비자층인 2~30대 여성들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헝가리의 대형 드러그스토어 DM의 제품 분류 매니저인 언드레어 라치는 "마스카라와 파운데이션이 색조 화장품 판매의 50% 이상을 차지한다"면서도 "코로나19 이후 매니큐어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파운데이션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기 어려워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반면, 매니큐어 등 손톱 관리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기 쉽기에 시장에 기회가 열려있다.




헝가리 손톱관리제품 소비 특징 : 계절별 디자인 & 저가형 제품 & 비건


헝가리 소비자들은 계절 별로 다른 디자인을 찾는다. 헝가리 화장품 유통업체 Perfect Colors Bt는 한국산 손톱용 스티커를 수입하고 있다. 매니저인 괴르게 글뤼케르는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제품의 품질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며 "특히 디자인이 아름답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봄과 여름에는 밝은 색조가, 가을과 겨울에는 어두운 색조가 인기 있다. 또한, 봄과 여름에는 소비자들이 꽃, 태양, 구름, 해바라기, 레몬, 조개 등을 주로 찾으며, 가을에는 나뭇잎과 할로윈 관련 디자인이 인기이고, 겨울에는 눈꽃, 순록, 크리스마스 트리 등이 주로 소비된다고 설명했다.


한국산 제품은 가격 경쟁력이 다소 부족하다. 글뤼케르 "한국에서 매니큐어와 손톱 정리 도구도 수입하고 싶었으나 중국산에 비해 단가가 높고 최소 주문 수량(MOQ)을 높게 요구하여 수입을 포기했다"며 "품질은 중국산에 비해 뛰어나지만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이 30% 정도 비싼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헝가리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한 편이다. 헝가리 대형 드러그 스토어 Rossmann이 헝가리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점으로 응답자 중 81%가 '가격'을 뽑았다. 이외에 포장 크기(69%)와 성분(51%)을 중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중복 응답) 헝가리인은 평균 2개월에 한번 화장품을 구입하고 한 번 구입할 때 소비 규모는 가구 당 9,830 HUF(한화 약 33,324원, 8.9.기준)다. 


비건 매니큐어는 아직 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특히, 환경과 채식주의에 관심이 많은 헝가리 MZ세대가 비건 매니큐어를 찾고 있다.




<DM에 판매 중인 비건 매니큐어>

[자료 : KOTRA]




최신 기술 동향 : 자석/호흡/유리 매니큐어


헝가리는 매니큐어와 관련하여 특별한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다만, Benevia Kft. 등 다수의 유통업체에 따르면 외국에서 개발된 최신 기술이 헝가리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우선, 자성을 지닌 입자가 들어있어 자석이 가까이 가면 반응하는 매니큐어가 있다. 반응한 매니큐어는 색깔이 변하거나 패턴이 생겨 독특한 효과를 만들어낸다. 니켈, 코발트, 철, 가돌리늄, 터븀, 디스프로슘, 어븀 등 금속을 포함하는 물질이면 어떤 것이든 자석 매니큐어에 사용될 수 있으나, 가장 많이 활용되는 물질은 자철광이다. 


최신 기술이 반영된 또 다른 제품으로는 '호흡하는 매니큐어'가 있다. 이 매니큐어가 처음 등장한 건 약 10년 전이지만 헝가리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됐다. 기존 매니큐어는 손톱에 공기가 닿지 않게 하여 손톱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었다. 폴란드 사업가 보이치에흐 잉글롯은 필름에 물과 산소를 통과시키는 기술을 매니큐어에 적용했다. 매니큐어를 사용해도 손톱이 마치 숨을 쉬듯 외부 공기를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전문 업체에서 선호하는 제품은 아니지만 자연 친화적인 제품을 좋아하는 소비자 사이에 인기가 높은 편이다.


헝가리에서는 유리와 같이 투명한 매니큐어도 출시됐다. 헝가리 미용 용품점 Benevia Kft.는 지난 6월에 유리와 같은 효과를 내는 매니큐어를 출시했다.




경쟁동향


Euromonitor에 따르면 헝가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손톱 관련 제품 브랜드는 Avon과 Maybelline New York으로 2021년 기준 두 곳 모두 시장의 약 8.9%를 점유하고 있다. 3위는 Essence(7%), 4위는 Max factor(6.5%) 등이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L'Oréal Paris(5.8%), Catrice(5.4%), Miss Sporty(3.7%) 등이 있다.


한 헝가리 유통업체에 따르면 헝가리에서 주로 이용되는 젤네일 브랜드로는 Crystal Nails, BrillBird, Perfect Nails, Master Nails, Moyra, Profi Nails 등이 있다.





수입동향


헝가리는 주로 독일과 중국으로부터 매니큐어(HS코드 330430)를 수입한다. Global Trade Atlas(GTA)에 따르면 2021년 헝가리 수입 매니큐어 중 독일산이 44.48%로 가장 많았으며 수입규모는 952만 달러였다. 중국산이 수입규모 408만 달러로 전체의 15.59%를 차지했다. 이를 폴란드산(8.8%)과 네덜란드산(7.52%)가 이었다. 


한국은 수입 규모 기준으로는 전체의 0.03%를 차지하고 있으며 순위로는 25위에 불과하다. 단, 2021년에 전년 대비 매출액이 17.18% 증가했다.




<2019~2021년 헝가리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수입규모>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율

증가율

2019

2020

2021

2021

2020-2021

-

합  계

17,818,512

20,550,037

21,152,638

100.0

100.1

1

독  일

8,427,927

9,140,497

9,519,180

44.5

45.0

2

중  국

1,577,736

3,203,845

4,079,399

15.6

19.3

3

폴란드

2,060,017

1,808,784

1,562,293

8.8

7.4

4

네덜란드

1,522,145

1,545,964

954,937

7.5

4.5

5

크로아티아

495,136

519,924

946,999

2.5

4.5

6

룩셈부르크

521,193

716,870

778,746

3.5

3.7

7

오스트리아

775,214

1,074,663

762,298

5.2

3.6

8

슬로베니아

562,429

735,477

619,074

3.6

2.9

9

인  도

137,377

144,736

418,415

0.7

2.0

10

영  국

259,908

313,127

264,878

1.5

1.3

25

대한민국

3,391

4,571

5,356

0.03

17.2

                                                              * HS코드 330430(매니큐어 및 페디큐어용 제품류) 기준

[자료 : Global Trade Atlas]




헝가리 손톱 미용 관련 용구(HS코드 821420)의 경우, 2021년 한국이 수입규모 3위를 차지하고 있다. GTA에 따르면 용구의 경우 중국이 매출액 279만 달러로 전체 수입량 중 46.06%를 점유하고 있다. 독일산은 213만 달러로 35.1%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시장의 5.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에서 3위 수준이다. 중국과 독일의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80%가 넘기 때문에 갈 길이 멀다. 다만, 2021년 기준 전년대비 수입규모 증가율이 전세계적으로 -17.84%인 반면, 한국은 16.62%의 증가율을 보였다.




<2019~2021년 헝가리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용구 수입규모>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량(달러)

비율(%)

증가율(%)

2019

2020

2021

2021

2020-2021

-

총  합

5,751,557

7,380,957

6,063,996

100.00

-17.84

1

중  국

2,111,197

3,011,129

2,792,811

46.06

-7.25

2

독  일

1,692,847

1,698,562

2,128,631

35.10

25.32

3

대한민국

33,096

269,256

313,998

5.18

16.62

4

폴란드

238,262

144,799

184,864

3.05

27.67

5

오스트리아

170,055

175,627

178,784

2.95

1.80

6

파키스탄

75,453

105,732

119,738

1.97

13.25

7

인  도

107,992

39,079

105,497

1.74

169.96

8

체  코

35,535

55,967

87,134

1.44

55.69

9

슬로바키아

17,903

20,058

58,811

0.97

193.20

10

일  본

21,995

75,780

23,165

0.38

-69.43

                                                                                                       * HS코드 821420(매니큐어나 페디큐어 세트와 용구) 기준

[자료 : Global Trade Atlas]




유통구조 및 인증, 관세


헝가리인들은 화장품을 주로 DM, Rossman, Müller 등 드러그 스토어에서 구입한다. 7월 26일 헝가리 무역 관련 매체 Trademagazin에 따르면 헝가리인 중 55%는 드러그 스토어에서 화장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했다. 드러그 스토어에 입접하기 위해서는 헝가리 현지에 수입 대리인을 지정하고 대리인을 통해 유통업체 관계자에게 접촉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온라인 매장의 경우, 사용률이 아직 높지 않지만, 코로나19를 경험하며 과거보다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인플루언서 또는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온라인 매장이 증가하고 있다. 




<헝가리 유통업체(Müller 및 DM)에 진열된 손톱 관련 화장품>

[자료 :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헝가리는 유럽연합(EU) 회원국이기 때문에 유럽 화장품 규정 (1223/2009/EC)의 규제를 받는다. 해당 법에 따르면 유럽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려면 CPNP 등록이 필수다. CPNP는 화장품 시장을 관리하기 위한 유럽의 통합 등록 시스템이며, CPNP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현지 책임자(RP)가 지정되어야 한다. 손톱 관리 제품 중 기구류의 경우 CPNP 없이 판매될 수 있지만, 적절한 라벨 또는 CE 마크를 부착해야 한다.


한국은 EU와 FTA를 체결하여 손톱 관리 제품의 경우 관세는 부과되지 않는다. 




시사점


헝가리 손톱관리 제품 시장은 2026년까지 평균 4.9%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산 제품은 디자인이 아름다워 인기가 있지만 가격 경쟁력은 높지 않은 편이다. 최근 비건 제품을 비롯해 자석 등을 활용한 독특한 매니큐어 제품들이 등장했다. 한국이 현재 헝가리 손톱관리 제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으나,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제품은 주로 대형 드러그 스토어에서 판매되며, 판매를 위해서는 CPNP 인증을 받아야 한다.




자료 : Euromonitor, trademagazin, Global Trade Atla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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