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제39회 파라과이 종합 박람회 EXPO 2022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22-08-08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방식 대규모 박람회 개최 -

- 약 765개 기업 참가, 역대 최고로 약 71만 6천 명의 관람객 방문 -

- 파라과이 산업연맹 (UIP)과 파라과이 농업협회 (ARP)에서 공동 주최하는 산업, 축산업, 농업분야 박람회-

 

박람회 개요

<파라과이 종합 EXPO박람회 개요>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파라과이 종합 EXPO박람회장 입구>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파라과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박람회인 EXPO 2022(공식명칭: EXPO FERIA INTERNACIONAL DE GANADERIA, INDUSTRIA, AGRICULTURA, COMERCIO Y SERVICIOS)는 축산업, 농업, 상업 및 서비스업 박람회로 2년 만에 개최되었다. 올해 박람회는 7월 9일부터 24일까지 약 2 주간 RUTA TRANSCHACO KM14, MARIANO ROQUE ALONSO시 소재 행사장에서 개최되었으며, 파라과이 생산품 전시 및 홍보와 함께 다양한 산업의 상품 전시 및 서비스 체험 부스가 마련되었다.  2,880㎡ 규모의 박람회장에는 농업, 축산업, 서비스업 등의 분야에서 약 765개 기업이 전시업체로 참가했으며, 717,000명 이상이 행사장을 방문하였다. 예년에 비해 적은 수의 참가기업이 있었지만, 방문객 수는 역대 최고를 기록하였고 주최측과 방문객의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소, 염소, 말, 양 등의 가축 사육 및 관리에 관한 기술들을 전시, 발표하며 다양한 포럼과 이벤트로 이루어진 풍성한 프로그램은 유관 산업 관련자를 포함한 일반 관객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박람회 현장 사진

 

<파라과이 종합 EXPO박람회 전경 (전시장)>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박람회 주요 분야

 

  축산업 분야


  축산업은 파라과이에서 곡물과 함께 산업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로 엑스포 또한 소, 말, 양 등 가축 전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번 EXPO 2022에서는 경매행사가 큰 관심을 끌었으며, 그 외 부대 행사로 품종별 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전시된 소의 종으로는 BRAHMAN, BRANGUS, BRAFORD, NELORE, SENEPOL, SANTA GERTRUDIS, POLLED HEREFORD, RAZAS LECHERAS, ANGUS, LIMOUSIN Y HEREFORD등이 있다.

 

EXPO 2022박람회에는 총 2,000마리의 가축*이 전시됐으며, 약 20개 이상의 축산협회와 약 355개의 축산 업체가 참가했다. 파라과이 축산협회가 지정한 심사위원들은 가축의 품종, 성별 등에 따라 우수 가축들에 대해 상을 부여했다.

* 등록된 가축 두 수: 소 1,125, 말 180, 양 386, 염소 57, 토끼 80 등.

 


해마다 증가하는 육류 생산량과 수출량으로 파라과이 축산업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3년 EXPO 박람회 내에 축사시설 및 기자재, 사료, 동물약품, 축사경영 세미나 등 축산업 부문 규모와 행사가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로, 파라과이의 축산업은 쇠고기 산업에 초점을 두고 있다. 2021년 기준, 파라과이 축산업은 매우 긍정적인 수치를 기록한 한해였다. 동물 검역청(SENACSA) 육류 수출 현황 발표로는, 총 2,179,878두를 도축했으며 이는 2020년 대비 15.2% 증가한 수치이다.(2020년 1,891,477두가 도축됨.) 파라과이산 육류는 약 60여 개국으로 수출되며 수출액은 전년 대비 5.2% 성장했다. 2021년 기준, 주요 수출대상국은 칠레 36.7%, 러시아 18.82%, 브라질 10.42% 등이다.



 <EXPO 2022박람회장 전경 (축산업분야)>

: ANGUS 종 우승

[자료: 제39회 EXPO 박람회 홈페이지]

 

: NELORE종 우승 암소

: 동 박람회에서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며 약 7만3천달러에 낙찰됨.

[자료: 제39회 EXPO 박람회 홈페이지]

 

    산업·서비스업 분야

 

산업관의 전시업체 참가기업들은 주로 엑스포를 통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였다. 또한 참관객들에게 특별가로 제품을 직판 및 회사 유튜브나 SNS에 구독을 누르면 전시제품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였다. 엑스포 내 비중이 큰 산업 분야로는 전력 생산, 제약, 유업, 주류 및 음료업계, 오토바이 제조업 등이 있다.2022년 산업관을 사용한 중소기업들은 플라스틱 제품, 포장제품, 가정용품, 유제품, 제과제품 등이었는데 플라스틱 및 화학제품 생산업체의 참가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EXPO 2022박람회장 전경 (산업. 서비스업 분야)>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무역 상담 분야

 

제품 전시 및 홍보 외에 현지 업체 및 외국 기업과 국내기업이 참가하여 공식 비즈니스 상담회(RUEDA DE NEGOCIOS)는 파라과이 산업 통상부(MIC)가 주최하고, 미주개발은행(IDB)의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아르헨티나, 벨기에, 볼리비아, 브라질, 불가리아, 칠레, 중국, 코스타리카, 스페인, 미국, 슬로베니아, 필리핀, 프랑스, 과테말라, 온두라스, 인도, 멕시코, 파나마, 페루, 폴란드, 포르투갈, 체코 대표단 공화국, 도미니카 공화국, 세르비아, 대만, 터키, 우루과이 등 28개국이 참여하였다. 588개의 기업(파라과이 기업: 361개사, 외국기업: 277개사)이 참여하여 비즈니스 상담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파라과이 산업 통상부(MIC)는 2022년 엑스포 상담회를 통해서 총 2,800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약 1억 9,000만 달러 규모의 거래가 성사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EXPO 2022박람회장 전경 (무역 상담분야)>

 

[자료: 39회 EXPO 박람회 홈페이지]

  

박람회 주최자 의견

 

39회 파라과이 종합 EXPO 2022'ALLÁ VAMOS (HERE WE GO)’라는 표어 하에 개최되었다. 홍보 담당자인 AMADO RODRIGUEZ씨에 따르면 ‘코로나 19 이후 처음으로 열린 행사인 만큼 주최 측에서도 이번 행사가 전년도처럼 성공적일지는 미지수 였으나, 그 결과는 관객 수 갱신, 가축 등록 수 갱신, NELORE종 우승 암소의 경우, 역대 최고 경매가를 기록하며 약 7 3천 달러에 낙찰되기도 하는 등, 파라과이 경제 성장 및 발전에 많은 이바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EXPO 진행위원인 CYNTHIA DELGADO 씨는 “EXPO 2022 박람회에는 별도의 한국관은 운영되지 않았으나 내년 2023년도 EXPO에는 많은 한국기업, 또는 교포들의 참가신청하기를 희망한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시사점 및 전망

 

해마다 열리는 EXPO 박람회는 파라과이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종합 박람회로 학생들의 겨울 방학과 맞물려 전국에서 다양한 연령층이 참관한다. 주로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 홍보 위주의 성격이 강한 편이며, 참관객이 많으므로 신제품 출시를 할 때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 효과적일 수 있다. 

EXPO 2022 박람회가 71만 7천 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높은 성과를 달성한 만큼, 공동 주최 측인 파라과이 산업연맹 (UIP)과 파라과이 농업협회 (ARP)는 2023년도 EXPO 박람회를 통하여 중소기업 지원, 교육 사업, 건축사업, 프랜차이즈 사업 등의 신사업 확장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파라과이에 진출하여 B2C를 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이 있다면, 동 박람회를 통해 주요방문객이 최종 소비자인 만큼 즉각적인 제품 평가 또는 반응을 알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또한 방문객의 후기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 홍보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며 파라과이 내 여러 분야로 진출하는 데에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제39회 EXPO 박람회 홈페이지, 동물 검역청(SENACSA), 파라과이 산업연맹 (UIP), 파라과이 농업협회 (ARP), 현지 주요 일간지 (LA NACION, ULTIMA HORA, ABC COLOR),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제39회 파라과이 종합 박람회 EXPO 2022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