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글로벌 인플레이션 중 슬로바키아 경제동향
  • 외부전문가 기고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윤지용
  • 2022-08-08
  • 출처 : KOTRA

유로존 금리인상 폭 비유로존보다 낮아 슬로바키아발 역외 수출 유리한 측면 있어

윤상원 전무 Raiffeisen bank(타트라은행한국데스크

 



슬로바키아는 27개국가의 EU회원국 19개국가로 구성된 유로존 회원국 하나이다. 그런데 비셰그라드 4개국 또는 간단히 V4라고 불리우는 중부유럽 4개국 간의 지역협력기구 슬로바키아만이 유일한 유로존 국가이다. 슬로바키아와 달리 회원국인 폴란드, 체코, 헝가리는 EU 회원국이긴 하지만 자국 통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유로존 멤버가 아니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에너지 가격의 급등으로 전 세계적인 하이 인플레이션 공습에 슬로바키아도 경제적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6 기준 슬로바키아의 물가상승률은 12.6% 이다. 주요 상승 부분은 식음료 16%, 에너지 20.1% 등으로 슬로바키아 정부는 인플레이션 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나 유로존 회원국이기 때문에 물가 상승 대응 관련 통화정책 자국 내 대응방안에 한계가 있어 효과적인 물가관리를 하기에 역부족인 상황이다. 유로존 국가이다 보니 유럽중앙은행(ECB) 의해 금리 통화정책이 결정됨에 따라 슬로바키아 중앙은행의 역할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슬로바키아 연간 물가상승률(22년 7월 기준)> 

[자료: TRADING ECONOMICS]


이에 반해 폴란드, 체코, 헝가리는 기준금리 인상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통해 적극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고 있다. 2021년 말 기준금리가 2.4% 였던 헝가리는 6개월 동안 기준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여 7 현재 9.75%이다. 폴란드의 기준금리는 6.5%(2021년 말 1.75%), 체코는 7.0%(2021년 말 3.75%) 폭의 기준금리 인상을 통해 물가상승에 대응하고 있다물가상승에 따른 슬로바키아 국민들의 구매력 약화는 소비 축소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슬로바키아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Alza 비롯해 주요 소매판매가 상반기 전년대비 매출이 약 11% 감소하는 소비 감소 경기 부진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슬로바키아 분기별 평균임금 상승률(전년동기대비)> 

 

 [자료: 슬로바키아 통계청]


현재 슬로바키아의 실업률은 1분기 기준 약 4.2% 기업들이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높은 물가상승에 따른 직원들의 임금인상 압박으로 사업 수익성이 악화되는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 노동자들의 입장에서도 명목임금 상승에도 불구하고 실질임금은 물가 때문에 하락하고 있어서 소비가 감소하는 경제 전반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명목임금 상승률이 1분기 7.8% 달했으나 높은 물가상승으로 인해 실질임금은 오히려 1.4% 감소하였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 신호가 강하게 확인되고 있고 최근 ECB 기준금리 인상 스탠스에 따른 유럽 금융시장의 시장금리가 상승하는 등의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서유럽, 캐나다, 호주 주요 선진국 국가들과는 달리 슬로바키아의 주택시장은 여전히 뜨거운 모습으로 주택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는 기현상을 보여주고 있다최근 발표된 주택가격 통계에 따르면 코시체가 전년대비 16%, 브라티슬라바 14%, 트렌친 13%, 트르나바 13% 주요 도시의 주택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높은 물가상승률 대비 여전히 낮은 실질 금리로 주택 구매가 하나의 투자처로 자리잡은 것이 지속적인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7월부터 슬로바키아 주요 은행들의 신규 주택 담보대출 금리가 연 1%에서 3% 가까이 대폭 상승함에 따라 주택가격 상승세는 주춤해질 가능성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슬로바키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운영 통화가 유로(EURO)이기 때문에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 확대를 기대하기 쉽지는 . 다만 유로화 사용을 통해 안정적으로 외환을 관리할 수 있고 폴란드, 헝가리에서 자체적인 긴축 정책으로 현지 통화가 강세가 되면 금리인상이 제한적인 유로화는 상대적으로 약세가 되어 수출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유로존 2022 2분기 GDP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4% 슬로바키아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들은 성공적으로 영업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최근 발표된 스웨덴 자동차 제조사인 볼보의 슬로바키아 투자 결정( 투자금액 12억 유로)으로 슬로바키아에 진출한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VW, KIA, STELLANTIS, J&L)풀이 넓어지며,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관련 기업들에 사업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 슬로바키아통계청, TRADING ECONOMICS, TATRA은행자료, 현지언론 SME(썸네일)


 해당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글로벌 인플레이션 중 슬로바키아 경제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