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2-08-08
- 출처 : KOTRA
-
지난해 보수용 자동차 부품 시장 매출 49% 증가
올해부터 자동차 부품 수출 시 E-mark 취득 강제
HS Code 및 품목명
HS Code 870830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튀르키예는 13개의 완성차 업체가 존재하고 1천여개의 자동차 부품업체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 중에 세계 품질기준에 부합하는 업체는 300여개에 불과하다. 아울러 튀르키예 내에서 생산되는 완성차의 국산 부품 비율은 60%이며, 40%는 수입산 부품을 사용 중이다. 특히 브레이크 패드는 현지 제품보다 수입산 제품 비중이 더 높은 편이다.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21년 기준 약 10억2천만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시중에 유통되는 브레이크 패드의 70% 가량은 수입산이다.
브레이크 패드 주요 수요처는 신차 조립에 사용되는 신차용 부품시장과 정비소 및 대리점에 공급되는 보수용 부품시장이 있다. 튀르키예의 완성차 시장은 ’18년도 하반기에 외환위기가 닥친 이후부터 COVID19과 반도체 숏티지 등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신차용 부품 시장의 브레이크 패드 수요는 자연히 감소했다.
<튀르키예 연간 자동차 생산량>
(단위: 대)
[자료: OSD, 통계확인일: 2022.8.4.]
튀르키예 내 신차 가격이 상승하고, 반도체 수급 불안정으로 인해 신차 구매가 어려워지자 차량 구매수요는 중고차 시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증으로 튀르키예 내 등록 차량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보수용 부품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튀르키예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협회(OSS)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22년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수요가 49.3% 증가했다. 튀르키예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튀르키예에서 운행 중인 자동차의 평균 연식은 20년이다. 따라서 신차용 부품 시장보다 보수용 부품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어있다.
<튀르키예 내 등록된 차량>
(단위: 천 대)
년도
전체
승용차
미니버스
버스
소형트럭
대형트럭
오토바이
특수목적차량
트랙터
2018
22,866
12,398
488
219
3,756
845
3,211
63
1,886
2019
23,157
12,503
493
213
3,797
844
3,331
65
1,909
2020
24,145
13,099
493
212
3,939
860
3,513
70
1,959
2021
25,249
13,706
485
209
4,115
886
3,744
78
2,025
2022
25,811
13,972
485
208
4,189
901
3,919
82
2,055
주: 2022년은 상반기(1-6월) 기준
[자료: 튀르키예 통계청, 통계확인일: 2022.8.4.]
수입 동향
튀르키예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시장은 ’21년 기준 5억8천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수입 시장 내 상위 점유율은 대부분 유럽 국가들이 선택하고 있다. 중국은 다수의 기업들이 중국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중국 현지 기업도 저렴한 가격으로 보수용 부품 시장에 진입하여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산 제품은 수입 시장 내 1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4% 수요가 늘었다.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수입 시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20/'21 변동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588,208
540,946
586,714
100.0
100.0
100.0
8.5
1
독일
98,234
84,878
91,635
16.7
15.7
15.6
8.0
2
중국
55,070
66,025
77,757
9.4
12.2
13.3
17.8
3
스페인
76,566
66,800
73,627
13.0
12.3
12.5
10.2
4
이탈리아
66,960
60,336
69,766
11.4
11.2
11.9
15.6
5
일본
68,682
61,221
68,017
11.7
11.3
11.6
11.1
6
인도
43,180
40,692
55,390
7.3
7.5
9.4
36.1
7
프랑스
33,346
27,168
30,112
5.7
5.0
5.1
10.8
8
폴란드
26,015
26,355
24,994
4.4
4.9
4.3
-5.2
9
체코
21,528
19,526
19,131
3.7
3.6
3.3
-2.0
10
영국
10,745
8,578
14,957
1.8
1.6
2.5
74.4
11
한국
13,922
8,784
10,014
2.4
1.6
1.7
14.0
[자료: IHS Markit, 통계확인일: 2022.7.27.]
경쟁 동향
튀르키예에는 20여개의 브레이크 패드 주요 브랜드가 있다. 대부분이 독일, 영국, 이탈리아 제품이다. 한국산 제품은 2종이 있으며, 현지 브랜드도 일부 있다. KALE, BESER, ARFESAN, EKU는 현지 기업으로 튀르키예 내에서 직접 생산을 한다. MARTAS는 주로 OEM을 통해 생산한 몇몇 제품 외에는 대부분 수입산 제품을 취급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유통업체다. CHASSIS의 경우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튀르키예 부르사주에서 생산을 하고 있다.
<튀르키예 내 주요 브레이크 패드 브랜드>
브랜드
본사 위치
제조국
REMSA
스페인
스페인
AP
이탈리아
이탈리아
ZEGEN
한국
중국
ATE
독일
독일 외 다수
FERODO
영국
영국 외 다수
MEYLE
독일
중국
FEBI
독일
독일
DELPHI
영국
영국 외 다수
TRW
독일-미국
독일 외 다수
KALE
튀르키예
튀르키예
BOSCH
독일
중국 외 다수
MARTAS
튀르키예
중국
MGA
튀르키예
중국
HI-Q
한국
한국
4U
튀르키예
중국
BRAXIS
이탈리아
여러 국가
BLUEPRINT
영국
여러 국가
BREMBO
이탈리아
이탈리아
ZIMMERMAN
독일
독일
BESER
튀르키예
튀르키예
ARFESAN
튀르키예
튀르키예
EKU
튀르키예
튀르키예
CHASSIS
네덜란드
튀르키예
[자료: OSS 및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자료 편집]
유통구조
튀르키예에서 브레이크 패드 유통망은 아래와 같이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된다.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유통 구조>
[자료: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관세 및 인증
HS Code 8708.30 기준 기본 수입 관세는 4.5%가 부과되나 한국산 제품은 한-터 FTA 관세우대혜택으로 0%가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제품은 수입감시제 적용 대상 품목으로 수입 시 kg당 6 USD 이상이어야만 수입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터키의 수입 감시제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
튀르키예 무역부는 ’22.1.1.부터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 자동차 부품 형식 승인(Type approval) E-mark 취득을 강제하고 있다(관보번호 제31706/4호, 2021.12.31.). E-mark는 EU의 지침을 기반으로 하는 안전 인증 마크로, 유럽연합지침에 따라 승인을 받는 e로고와 유럽경제위원회(ECE)의 허가를 받는 E로고가 있다. 튀르키예는 E로고를 사용한다. E-mark 인증은 취득과 함께 제품 표면에도 반드시 E-mark를 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튀르키예 세관을 통과할 수 없다. 발급에는 제품당 평균적으로 400유로의 비용이 들며 한 달 가량 시간이 소요된다.
<자동차 부품 형식 승인>
로고 구분
e-Mark(소문자로 표기)
E-Mark(대문자로 표기)
관련 조직
유럽 연합(EU)
UN 유럽 경제 공동체(UN ECE)
적용 범위
부품, 모듈, 차량
부품, 모듈
적용 국가
27개 유럽 연합 회원국
64개 국가(한국 포함)
특징
EU 내 공식 인증기관을 통해 발급 가능
27개의 EU 회원국 외에도 비유럽국가도 참가 가능하도록 개정(1995)
ECE표준 또는 자체 국가 표준 적용 가능
*한국 코드는 51
승인 마크
(e/E 뒤에 숫자는 국가 코드를 나타냄)
[자료: TUV SUD]
<브레이크 패드 제품 표면 E-mark 표시 예시>
[자료: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자료]
시사점
일시적으로 튀르키예 내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하며 신차용 부품 시장에서는 수요가 감소했지만, 보수용 부품 시장에서는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기차가 보급되면 브레이크 패드 수요가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전기차는 회생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속도가 굉장히 늦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M사의 브레이크 패드 판매 담당자에 따르면 그렇다 하더라도 기존 마모 속도에 비해 조금 더 느려질 뿐 동일하게 주기적 교체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히려 예전에는 브레이크 패드가 사용되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전륜에만 사용됐지만, 최근 발표되는 신차들은 후륜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한편, 튀르키예 무역부가 자국 내로 수입되는 브레이크 패드에 E-mark 취득을 강제하며 기준이 더욱 엄격해졌다. 인증서 취득 이외에도 제품 표면에 각인을 새로 해야하기 때문에 기존에 생산되어 E-mark가 없는 제품의 경우 튀르키예로 수출이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로, 이러한 애로사항을 겪은 기업이 다수 있었으며 중국과 인도 등에서 온 제품들은 약 3개월 간 통관이 지연된 사례가 있다.
<자동차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Automechanika Istanbul
(이스탄불 자동차 부품 전시회)
개최예정일
2023.6.8-11.
홈페이지
https://automechanika-istanbul.tr.messefrankfurt.com/istanbul/en.html
연혁
2021년부터 15회째 개최
규모
전시면적 120,000m2,
한국관 참가현황
’21년 기준 6개사 참가
[자료: Automechanika Istanbul messe frankfurt]
자료원: GIIKOREA, 튀르키예 경쟁위원회 자동차산업 보고서, 튀르키예 무역부, IHS Markit, Tariff-tr, TUV SUD, 튀르키예 관보, OSS, Automechanika Istanbul messe frankfurt ,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터키의 수입 감시제에 대해 알아보자
튀르키예 2020.12.15
-
1
러시아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러시아연방 2021-11-26
-
2
2021 터키 자동차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1
-
3
일본 참치 시장 동향
일본 2022-08-08
-
4
계속 상승하는 멕시코 태양광 산업의 온도
멕시코 2022-08-08
-
5
중국 브레이크 패드 시장동향
중국 2022-06-23
-
6
러시아의 공작기계 시장 동향
러시아연방 2022-08-03
-
1
2021 터키 플라스틱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6
-
2
2021년 터키 철강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4
-
3
2021 터키 자동차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1
-
4
2021년 터키 방위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0
-
5
2021년 터키 건설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0
-
6
2021년 터키 섬유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19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