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2-08-08
  • 출처 : KOTRA

지난해 보수용 자동차 부품 시장 매출 49% 증가

올해부터 자동차 부품 수출 시 E-mark 취득 강제

HS Code 및 품목명

 

HS Code 870830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튀르키예는 13개의 완성차 업체가 존재하고 1천여개의 자동차 부품업체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 중에 세계 품질기준에 부합하는 업체는 300여개에 불과하다. 아울러 튀르키예 내에서 생산되는 완성차의 국산 부품 비율은 60%이며, 40%는 수입산 부품을 사용 중이다. 특히 브레이크 패드는 현지 제품보다 수입산 제품 비중이 더 높은 편이다.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21년 기준 약 10억2천만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시중에 유통되는 브레이크 패드의 70% 가량은 수입산이다.

 

브레이크 패드 주요 수요처는 신차 조립에 사용되는 신차용 부품시장과 정비소 및 대리점에 공급되는 보수용 부품시장이 있다. 튀르키예의 완성차 시장은 18년도 하반기에 외환위기가 닥친 이후부터 COVID19과 반도체 숏티지 등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신차용 부품 시장의 브레이크 패드 수요는 자연히 감소했다.

 

<튀르키예 연간 자동차 생산량>

(단위: 대)

[자료: OSD, 통계확인일: 2022.8.4.]

 

튀르키예 내 신차 가격이 상승하고, 반도체 수급 불안정으로 인해 신차 구매가 어려워지자 차량 구매수요는 중고차 시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증으로 튀르키예 내 등록 차량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보수용 부품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튀르키예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협회(OSS)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22년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수요가 49.3% 증가했다. 튀르키예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현재 튀르키예에서 운행 중인 자동차의 평균 연식은 20년이다. 따라서 신차용 부품 시장보다 보수용 부품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어있다.

 

<튀르키예 내 등록된 차량>

(단위: 천 대)

년도

전체

승용차

미니버스

버스

소형트럭

대형트럭

오토바이

특수목적차량

트랙터

2018

22,866

12,398

488

219

3,756

845

3,211

63

1,886

2019

23,157

12,503

493

213

3,797

844

3,331

65

1,909

2020

24,145

13,099

493

212

3,939

860

3,513

70

1,959

2021

25,249

13,706

485

209

4,115

886

3,744

78

2,025

2022

25,811

13,972

485

208

4,189

901

3,919

82

2,055

주: 2022년은 상반기(1-6월) 기준

[자료: 튀르키예 통계청, 통계확인일: 2022.8.4.]

 

수입 동향

 

튀르키예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시장은 21년 기준 5억8천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수입 시장 내 상위 점유율은 대부분 유럽 국가들이 선택하고 있다. 중국은 다수의 기업들이 중국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중국 현지 기업도 저렴한 가격으로 보수용 부품 시장에 진입하여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산 제품은 수입 시장 내 1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4% 수요가 늘었다.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수입 시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20/'21 변동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588,208

540,946

586,714

100.0

100.0

100.0

8.5

1

독일

98,234

84,878

91,635

16.7

15.7

15.6

8.0

2

중국

55,070

66,025

77,757

9.4

12.2

13.3

17.8

3

스페인

76,566

66,800

73,627

13.0

12.3

12.5

10.2

4

이탈리아

66,960

60,336

69,766

11.4

11.2

11.9

15.6

5

일본

68,682

61,221

68,017

11.7

11.3

11.6

11.1

6

인도

43,180

40,692

55,390

7.3

7.5

9.4

36.1

7

프랑스

33,346

27,168

30,112

5.7

5.0

5.1

10.8

8

폴란드

26,015

26,355

24,994

4.4

4.9

4.3

-5.2

9

체코

21,528

19,526

19,131

3.7

3.6

3.3

-2.0

10

영국

10,745

8,578

14,957

1.8

1.6

2.5

74.4

11

한국

13,922

8,784

10,014

2.4

1.6

1.7

14.0

[자료: IHS Markit, 통계확인일: 2022.7.27.]

 

경쟁 동향

 

튀르키예에는 20여개의 브레이크 패드 주요 브랜드가 있다. 대부분이 독일, 영국, 이탈리아 제품이다. 한국산 제품은 2종이 있으며, 현지 브랜드도 일부 있다. KALE, BESER, ARFESAN, EKU는 현지 기업으로 튀르키예 내에서 직접 생산을 한다. MARTAS는 주로 OEM을 통해 생산한 몇몇 제품 외에는 대부분 수입산 제품을 취급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유통업체다. CHASSIS의 경우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튀르키예 부르사주에서 생산을 하고 있다.

 

<튀르키예 내 주요 브레이크 패드 브랜드>

브랜드

본사 위치

제조국

REMSA

스페인

스페인

AP

이탈리아

이탈리아

ZEGEN

한국

중국

ATE

독일

독일 외 다수

FERODO

영국

영국 외 다수

MEYLE

독일

중국

FEBI

독일

독일

DELPHI

영국

영국 외 다수

TRW

독일-미국

독일 외 다수

KALE

튀르키예

튀르키예

BOSCH

독일

중국 외 다수

MARTAS

튀르키예

중국

MGA

튀르키예

중국

HI-Q

한국

한국

4U

튀르키예

중국

BRAXIS

이탈리아

여러 국가

BLUEPRINT

영국

여러 국가

BREMBO

이탈리아

이탈리아

ZIMMERMAN

독일

독일

BESER

튀르키예

튀르키예

ARFESAN

튀르키예

튀르키예

EKU

튀르키예

튀르키예

CHASSIS

네덜란드

튀르키예

[자료: OSS 및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자료 편집]

 

유통구조

 

튀르키예에서 브레이크 패드 유통망은 아래와 같이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된다.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유통 구조>

[자료: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관세 및 인증

 

HS Code 8708.30 기준 기본 수입 관세는 4.5%가 부과되나 한국산 제품은 한-터 FTA 관세우대혜택으로 0%가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제품은 수입감시제 적용 대상 품목으로 수입 시 kg당 6 USD 이상이어야만 수입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터키의 수입 감시제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

 

튀르키예 무역부는 22.1.1.부터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 자동차 부품 형식 승인(Type approval) E-mark 취득을 강제하고 있다(관보번호 제31706/4호, 2021.12.31.). E-mark는 EU의 지침을 기반으로 하는 안전 인증 마크로, 유럽연합지침에 따라 승인을 받는 e로고와 유럽경제위원회(ECE)의 허가를 받는 E로고가 있다. 튀르키예는 E로고를 사용한다. E-mark 인증은 취득과 함께 제품 표면에도 반드시 E-mark를 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튀르키예 세관을 통과할 수 없다. 발급에는 제품당 평균적으로 400유로의 비용이 들며 한 달 가량 시간이 소요된다.

 

<자동차 부품 형식 승인>

로고 구분

e-Mark(소문자로 표기)

E-Mark(대문자로 표기)

관련 조직

유럽 연합(EU)

UN 유럽 경제 공동체(UN ECE)

적용 범위

부품, 모듈, 차량

부품, 모듈

적용 국가

27개 유럽 연합 회원국

64개 국가(한국 포함)

특징

EU 내 공식 인증기관을 통해 발급 가능

27개의 EU 회원국 외에도 비유럽국가도 참가 가능하도록 개정(1995)

ECE표준 또는 자체 국가 표준 적용 가능

*한국 코드는 51

승인 마크

(e/E 뒤에 숫자는 국가 코드를 나타냄)

[자료: TUV SUD]

 

<브레이크 패드 제품 표면 E-mark 표시 예시>

텍스트, 안대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자료]

 

시사점

 

일시적으로 튀르키예 내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하며 신차용 부품 시장에서는 수요가 감소했지만, 보수용 부품 시장에서는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기차가 보급되면 브레이크 패드 수요가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전기차는 회생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속도가 굉장히 늦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M사의 브레이크 패드 판매 담당자에 따르면 그렇다 하더라도 기존 마모 속도에 비해 조금 더 느려질 뿐 동일하게 주기적 교체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히려 예전에는 브레이크 패드가 사용되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전륜에만 사용됐지만, 최근 발표되는 신차들은 후륜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한편, 튀르키예 무역부가 자국 내로 수입되는 브레이크 패드에 E-mark 취득을 강제하며 기준이 더욱 엄격해졌다. 인증서 취득 이외에도 제품 표면에 각인을 새로 해야하기 때문에 기존에 생산되어 E-mark가 없는 제품의 경우 튀르키예로 수출이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로, 이러한 애로사항을 겪은 기업이 다수 있었으며 중국과 인도 등에서 온 제품들은 약 3개월 간 통관이 지연된 사례가 있다.

 

<자동차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Automechanika Istanbul

(이스탄불 자동차 부품 전시회)

개최예정일

2023.6.8-11.

홈페이지

https://automechanika-istanbul.tr.messefrankfurt.com/istanbul/en.html

연혁

2021년부터 15회째 개최

규모

전시면적 120,000m2,

한국관 참가현황

21년 기준 6개사 참가

[자료: Automechanika Istanbul messe frankfurt]



자료원: GIIKOREA, 튀르키예 경쟁위원회 자동차산업 보고서, 튀르키예 무역부, IHS Markit, Tariff-tr, TUV SUD, 튀르키예 관보, OSS, Automechanika Istanbul messe frankfurt ,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튀르키예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