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르단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2-07-04
  • 출처 : KOTRA

최근 3년간 한국산 라면의 대요르단 수출 연평균 60% 증가

신규 한국산 제품의 경우 소비자 대상 테스트 선행되야

요르단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최근 들어 급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식사 수요가 늘어난 것이 라면 수입 증가의 한 원인으로 풀이된다. 이에 더해 요르단에서는 한국산 라면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현지 라면 시장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상품명 및 HS코드


라면은 HS코드 190230으로 분류되며, 영문 품목명은 Pasta, cooked or otherwise prepared이다.


시장동향 및 수입동향


요르단에는 라면을 생산하는 현지 제조업체는 없다. 또한 요르단 내 인스턴트 라면 판매량이나 기타 시장 현황과 관련한 별도의 자료는 없다. 요르단의 모든 인스턴트 라면 식품은 해외에서 수입되어 대형 슈퍼마켓, 식료품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따라서 요르단 시장 규모는 수입시장의 규모와 거의 일치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래는 최근 3년간 요르단으로의 수입규모이다.


<HS코드 190230 품목의 요르단 수입 추이(2019~2021)>

(단위: 천$, %)

[자료: Global Trade Atlas]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3개년 간 요르단의 라면 식품 수입규모는 연평균 22%씩 늘어났다. 이러한 라면 품목의 수입 증가율은 여러 식품군 중에서도 최상위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접촉을 꺼리고 집에서 혼자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도 라면 수입규모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산 라면의 수입 규모는 같은 기간에 연평균 60%가 늘어났다. 한국산 라면의 대요르단 수입 규모는 세계 4위이나 수입 증가율은 1위를 기록했다. 요르단 주재 한인 숫자가 최근 3개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음을 고려하면, 요르단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산 라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수입규모도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요르단 수입량의 약 17~20%는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주변국으로 재수출되는 물량이다. 무역중개지로서의 이점을 보유한 요르단에서는 식품을 포함한 여러 공산품들이 주변국으로 수출된다. 


< HS코드 190230 품목의 요르단 수출 추이(2019~2021)>

(단위: 천$, %)

[자료: Global Trade Atlas]


KOTRA 암만 무역관은 요르단 식품 수입업체 Food Security Store의 Basim Hamad 운영총괄, Abu Odeh Bros의 Mohammad Abu Odeh 이사, Arab Food Industries의 Khalid Al Soub 매니저 등 3개 유통 바이어를 전화로 인터뷰하여 추가적인 라면 시장 동향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알아보았다.

 ㅇ 최근 인스턴트 라면은 다른 종류의 음식과 달리 향긋한 맛과 저렴한 가격으로 요르단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요르단에서 가장 유명한 라면 브랜드는 인도네시아 브랜드인 Indomie로 모든 브랜드 중 가장 저렴하다. 일반적인 맛을 낸 인스턴트 라면의 가격은 단품 1개당 1~3달러 수준이다.

 ㅇ 한국산 라면은 Indomie, KOKA 등 유명 브랜드에 비해 100% 이상 비싸다. 또한 Indomie는 사우디아라비아에 3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그곳으로부터 요르단 수입을 진행하고 있어 배송 시간이 빠르다. 

 ㅇ 요르단인은 매운 맛을 좋아하지 않으며 순하거나 중간 정도의 매운 맛을 선호한다. 또한 치킨맛, 쇠고기맛, 야채맛 등에 대한 선호가 높다.


경쟁동향


요르단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라면 브랜드들은 아래와 같다.


<요르단 주요 라면 제품>

[자료: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관세 및 수입 규정


HS코드 190230 품목의 요르단 수출시 세금은 아래와 같다.


<HS코드 190230 품목 관세율 및 일반판매세율>

[자료: 요르단 관세청]


요르단은 모든 식품 품목에 대해 요르단 식품의약처(Jordan Food & Drug Administration; 이하 JFDA*)에 수입 전 사전등록을 완료할 것을 강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은 JFDA에 이미 등록된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 등록을 진행하게 된다. 식품 등록 관련 주요 규정은 아래와 같다.

 ㅇ 유전자 변형 물질을 포함한 식품 첨가물 및 식품에 대한 수입은 허가될 수 있다. 단, 원산지 국가에서 이미 동 식품이 유통된 정례가 있어야 하며 원산지 국가의 지침과 규정에 부합하는 제품이어야 한다.

 ㅇ 요르단 시장 유통 전에 식품 및 식품 첨가물에는 제품 이름, 성분, 사용 방법, 경고문 및 기타 정보를 나타내는 아랍어 라벨이 인쇄되어 부착되어야 한다.

 ㅇ 수입 식품 성분의 허위 기재시 또는 식용에 부적합한 식품으로 판명될 경우, 60일 기간 내에 수입업자의 비용으로 수출국으로 재수출해야 한다.

 ㅇ 요르단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식품은 등록이 유보되며, 해당 제품은 재가공을 통해 기술 기준에 부합할 경우 반입 가능하다.


라면 제품이 수입되어 요르단의 아카바 항구에 도착했을 때 JFDA는 샘플을 채취하여 실험실로 보낸다. JFDA가 샘플을 수집하는 기준은 배송량과 배송되는 라면 종류 등 두 가지에 따라 다르다. 다음 표는 선적 크기에 따라 JFDA에서 수집해야 하는 샘플 수를 보여준다. 


<JFDA의 라면 품목 샘플링 규정>

(단위: 개)

[자료: JFDA]


각 샘플은 물리성 검사, 화학성 검사, 병원성 검사 등 세 가지 검사를 받게 된다. 채취된 샘플 1개당 3회 검사 비용은 127 달러로, 이는 수입업자가 부담한다. JFDA 담당자는 컨테이너가 항구에 도착한 상태(온도, 습도, 냄새 등)에 따라 검사 횟수 연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유통구조 


대부분의 외국 인스턴트 라면 제조업체 및 수출업체는 요르단 내 유통 중개기업을 거쳐 제품을 요르단 시장에 내놓게 된다. 요르단에서 라면이 팔리는 유통망은 다양하다. 카르푸(Carrefour), 코즈모(Cozmo), 세이프웨이(Safeway) 등 대형 유통망을 비롯하여 로컬 중소형 슈퍼마켓에서도 쉽게 라면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요르단 내 주요 식품 유통기업은 아래와 같다. 


<요르단 내 주요 식품 유통기업>

[자료: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바이어 인터뷰


Khalaf Stores의 마케팅 및 영업 관리자인 Fared Khalaf에 따르면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2016년부터 트렌드가 되었고 요르단 소비자들로부터 상당한 수요가 발생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요르단 사회에서는 라면을 비롯한 인스턴트 가공 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도 함께 확산되고 있다. 


Arab Food Industries의 판매 및 수출 관리자인 Issam Tabbouni에 따르면 라면 단가가 높지 않기 때문에 요르단 식료품점이나 슈퍼마켓은 새로운 라면 제품을 주문하는데 열의가 높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한국산 라면을 수입해야 할 경우, 사전에 요르단 바이어들은 모든 종류의 제품군을 샘플로 요청할 것이며 기존 요르단 시장에서 인기 있는 맛과 비교하여 한국산 라면을 평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제품 마케팅과 요르단 소비자로부터의 맛 피드백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20피트 컨테이너 정도로 시범 주문을 할 수 있으며, 신규 제품의 경우 봉지라면보다는 컵라면이 조리가 쉬우므로 요르단 소비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으니 참고가 필요하다.


시사점


최근 K-드라마, K-팝 등 한국 문화의 약진에 더하여 전세계적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제조 기업들은 북미, 중국, 동남아 등 최대 수출지에서 생산 라인을 증설하거나 홍보 활동을 강화하는 등 글로벌 입맛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중동도 예외는 아니어서, 국내 S사의 경우 지난 해 중동 지역에서만 250억원 수준의 매출을 올렸고 2022년에는 500억원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최근 3년 간 요르단 시장에서 인스턴트 라면의 수요는 급격히 늘었으며, 이와 같은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산 라면은 간편한 조리법과 맛, 그리고 중간대의 가격을 내세워 요르단 수입업자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시내 주요 대형 마트의 인스턴트 식품 선반에서는 유명 한국산 라면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산 라면에 대한 선호도가 차츰 높아지고 있다.


국내 관련 기업은 이와 같은 기회 요인을 적기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국내 기업들은 현지 시연회 또는 판촉전을 통해 자사 제품의 현지 소비자 반응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경쟁력 있는 유통기업과의 파트너십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현지 유력 유통망 입점을 노려볼 수 있다. 



자료: 요르단 관세청, JFDA, Global Trade Atlas, 현지 유통망 인터뷰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르단 라면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