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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요르단 교통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2-01-05

근동지역 물류 중심지로서 요르단 위치 확고

요르단 정부, 도로·항만 등 교통인프라 시설보수 및 개선정책 추진 중

. 요르단 교통 산업 현황

 

1) 요르단 육상 네트워크 현황 및 정책

 

요르단은 서쪽으로는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북쪽으로는 시리아, 동쪽으로는 이라크·사우디아라비아 등과 인접한 도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요르단은 시리아, 이라크 등을 통하여 터키 및 유럽까지 향하는 중요한 거점이었다. 그러나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는 시리아, 이라크 혼란상황으로 육상 교통로가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는 요르단 운송업에 타격을 주고 있다.

 

남쪽 지역에는 약 300km의 65번 사해 고속도로(Dead Sea Highway)가 사우디 국경-아카바-마안-암만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이 왕복 4차선 도로는 요르단 도로 네트워크의 핵심 중 하나다. 또한, 65번 도로는 아카바-사해-요르단 북부를 연결하는 도로로 자동차전용도로 40번과 연결되면서 주요 산업 시설(비료 등), 그리고 이스라엘 국경과도 연결되어 있다.

 

자동차전용도로 15번 도로와 65번 도로 사이에는 35번 도로(과거 왕의 대로)가 있다. 35번 도로는 페트나, 타필라, 카락, 마바다 등 주요 관광지를 지나며 및 자르카, 람사, 시리아 국경까지 연결하는 도로와도 연결되어 있다. 한편, 북쪽의 자동차 전용도로 10번은 이르비드, 람사, 마프락, 이라크 국경까지 연결되는 도로들과 연결되어 있다.

 

요르단 총 도로 길이는 2018년을 기준으로 7,499km로서 고속도로 2,982km, 2급도로 1,954km, 교외도로 2,563km등으로 구성된다.

 

<요르단 도로 네트워크 현황>

(단위 : km)

년도

총길이

고속도로

2급도로

교외도로

2014

7,339

2,754

1,929

2,656

2015

7,348

2,758

1,934

2,656

2016

7,377

2,764

1,948

2,665

2017

7,483

2,805

1,999

2,679

2018

7,499

2,982

1,954

2,563

[자료: Ministry of Public works & Housing in Jordan]

 


<2019년 현재 요르단 지역별 도로 네트워크 현황>

(단위 : km)

지역

비중

총길이

고속도로

2급도로

교외도로

마프라크

15.1

1,133

450

305

378

암만

13.7

1,025

306

190

529

이르비드

11.9

892

162

383

347

마안

10.8

807

535

228

44

카락

9.0

677

295

175

207

발카

7.4

552

198

136

218

자르카

6.8

513

272

104

137

마다바

6.0

453

131

120

202

아카바

5.9

444

312

51

81

제라시

5.6

421

86

94

241

아즐룬

4.3

319

56

128

135

타필라

3.5

263

179

40

44

전체

100

7,499

2,982

1,954

2,563

[자료: Ministry of Public works & Housing in Jordan]

 

암만을 중심으로 주요 도시 및 주요 국가(시리아, 이라크 등)와의 연결망은 구축되어 있으나, 그 외 지역 인프라는 취약한 실정이다. 현재 요르단 내 등록차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도로 인프라 구축 및 개선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수요 대비 요르단 철도, 항만 등의 인프라 시스템이 미비하여 운송서비스는 대부분 도로 인프라에 의존한다.  이에 요르단 정부는 주요 상업 도로의 도로여건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요르단 자동차 등록 현황>

(단위: 대,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등록대수

1,347,983

1,446,649

1,542,166

1,612,018

1,668,322

1,729,343

증감률

1.23%

7.32%

6.6%

4.53%

3.49%

3.66%

[자료: 요르단 차량등록부처(The Licensing Department in Jordan)]

 

참고로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은 요르단 도로교통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다. 여객용 육상운송 부문 운행이 락다운으로 인해 전면 중단되기도 했으며, 차량 2부제, 좌석비율 지정제 등의 교통방역 정책이 시행되었다. 코로나19는 화물운송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요르단 정부는 코로나 대유행 기간 중 화물차 운전자를 검사하고 지정된 장소에 격리하며 경우에 따라 'back-to-back' 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또한 요르단 영토를 통과하는 수송 트럭의 운전자와 요르단인 사이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요르단 국경에서부터 보안 호위를 받으며 수송 트럭이 운행되기도 했다.

 

2) 대중교통 네트워크 현황 및 정책

 

요르단의 대중 교통 시스템은 미비한 편으로 특정 지역을 연결하는 몇 개의 시외버스가 소수 있다. 시내 교통의 경우에도 역시 버스 수단은 미비한 편으로 다수의 요르단인들은 택시 또는 우버 등의 승용차를 사용한다.


<버스 네트워크>

[자료요르단 교통부]

 

이에 따라 요르단 정부는 개인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난 해결을 위하여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2009년부터 BRT(Bus Rapid System)이라는 고속버스 시스템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까지 전체 프로젝트 완료를 목표로 추진되었으나 2011년과 2018년에 사업이 중단된 바 있으며, 마침내 2021년에 암만 시내 BRT 망이 구축됨으로써 1단계 BRT 프로젝트가 완료되었다.

 

<암만시 1단계 BRT 노선>

선번호

총길이

중앙역

정차역수

요금(JD)

편도 운행시간

Line 98

7Km

Sweileh -Sports City

10

0.35

10분

Line 99

16Km

Sweileh - The Museum

22

0.65

40-45분

Line 100

9Km

Sports City - The Museum

13

0.30

30 분

[자료: Municipality of Amman]


 현재 요르단 정부는 1억 4천만 요르단 디나르를 투입하여 암만과 자르카 시를 연결하는 2단계 BRT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도로 중앙에 BRT 전용차선을 건설하고, 고속도로를 확장하는 계획이 포함된다. 또한 BRT 노선 수용을 위한 인도 건설, 역사 건설, 기존 교량 철거 및 신 교량 건설, 전자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 기존 터널 확장, 임시 우회로 건설, 옹벽 및 하수도, 보행자 다리 등 주변시설 조성 등의 세부 계획도 포함된다.

 

3) 철도 네트워크 현황 및 정책

 

요르단에는 두 가지 철도 네트워크가 설치되어 있다. 하나는 Hejaz Railway Corporation에서 운영하는 Hedjaz 철도로, 시리아 다마스커스-마프라크-자르카-암만-요르단 남부까지 연결되는 철도로서 1908년 오스만 제국이 설치하여 다마스커스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메디나까지 운영되었으나 제 1차 세계 대전과 오스만 제국의 몰락 이후 운영이 중지되었다. 암만-다마스커스 구간만 여객용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나 현재 시리아 정세 불안으로 인하여 운행이 중지되었다.

 

다른 하나는 아카바 철도로, 1975년 마안주변-아카바만까지 철도를 연결하였으며 요르단의 주요 수출품중 하나인 인산염을 수송한다. Aqaba Railway Corporation에서 운영 중이다.

 

<철도 네트워크>

[자료 : rameuic]

 

2010년 요르단 정부는 국가철도망 프로젝트 발표를 통하여 기존 철도 네트워크를 사우디, 시리아, 이라크와 연결하고 해당 네트워크를 최종적으로 GCC의 쿠웨이트, 오만까지 연결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망으로 연결하고, 향후 요르단과 주변국을 연결하는 것이 동 프로젝트의 주 목적이다. 그러나 높은 용이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 최근 요르단 정부는 아카바항-마안시-알마두나(암만 남쪽)로 이어지는 1단계 국가 철도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동 1단계 프로젝트에 5억 요르단 디나르 (약 7억 달러)를 투자했다.

 

한편, 2017년에 이스라엘은 지중해 연안인 Haifa와 요르단을 연결하는 철도 계획을 제안하였으나 요르단 정부는 아카바 항구의 해상 운송 거점으로의 기능 상실을 우려하여 사업 추진을 꺼리고 있다.


4) 해상 네트워크 현황 및 정책

 

아카바는 요르단 수도 암만에서 남쪽으로 약 350k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요르단의 유일한 항구 도시로 홍해와 연결되어 있다. 요르단 정부는 아카바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을 2017년 기준 87만 TEU에서 2백만 TEU까지 확대하기 위해 최근 확장 및 현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아카바항은 두바이와 싱가포르항을 벤치마킹하여 홍해지역에서의 해상물류 허브로서의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2019년에 요르단과 UAE는 아카바항에 최첨단 유람선 터미널을 공동 설립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만약 동 계획이 실현될 경우, UAE 아부다비 포트 그룹의 요르단 내 첫 크루즈 접안 시설이자 아랍에미리트 이외의 첫 크루즈선 터미널이 될 것이다.

 

5) 항공 네트워크 현황 및 정책

 

요르단에는 크게 퀸 알리아 국제공항(Queen Alia International Airport), 킹 후세인 아카바 국제공항(King husein International Airport in Aqaba), 암만 시민공항(Amman Civil Aiport) 등 세 개의 국제 공항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퀸 알리아 국제 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두 개의 공항은 소규모 공항으로 주로 퀸 알리아 공항이 항공 네트워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퀸 알리아 국제공항은 현재 공항국제그룹(Airport International Group)에서 25년간 BOT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최근 몇 번의 확장 공사를 하였는데 2013년 첫 번째 확장공사를 완료하여 면적 112,955 s/m로 확장되었고 9개의 게이트를 추가했다. 2016년에는 두 번째 확장공사가 완료되었고 160,462 s/m 까지 확장되면서 8개 게이트가 추가되었다. 향후 최종 확장 단계에서는 25개의 게이트, 16백만 명까지 수용 가능한 공항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2021년에는 캐나다 정부의 지원으로 퀸 알리아 국제공항 및 암만 시민 공항 내에 방사능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되기도 했다.

 

암만 시민공항은 1950년에 영국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9년부터 Jordan Airports Company 가 공식 관리 운영 및 책임을 맡고 있다. 현재 암만 시민공항은 국내 및 인근 국제 노선을 서비스하는 지역 공항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2년 VIP 터미널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공항 내 VIP 라운지를 개조했으며, 2013년에는 터미널 재건, 공항 면세점 확장 등을 추진했다. 현재 추가 확장 및 인프라 개선 계획을 보유하고 있다.

 

킹 후세인 아카바 국제공항은 관광도시 아카바 북부에 위치한 소규모 공항으로 2015년도에 1,2차 확장 공사를 마친 바 있다.

 

. 최근 추진된 프로젝트 내역

 

요르단 정부 및 민간부문은 주요 교통 인프라 확장을 위해 아래와 같이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최근 주요 육상 네트워크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세부내용

2017년 완료

Facilities for Amman BRT System (Package 3)

암만과 자르 카 (Zarqa) 사이의 사용량이 많은 도로에서 연결성을 개선하고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두 도시를 연결하는 버스 고속 교통 (BRT) 건설

2018년 완료

Upgrade of Az Zarqa / Al- Azraq / Al -Oumary Road : Section 1

사우디 아라비아 Al Oumary 국경 지점에서 시작하여 Al Azraq City를 통해 시리아 국경 주변인 Az-Zarqa 까지의 도로 업그레이드

2018년 완료

Amman BRT:Project Press Tunnel: Queen Rania St

Queen Rania와 Yajouz Streets의 교차점에 버스 고속 대중 교통 (BRT) 도로를 건설

2018년 완료

Queen Rania와 Yajouz Streets의 교차점에 버스 고속 대중 교통 (BRT) 도로 건설

요르단 발카에있는 소금 (Es-salt) 순환 도로의 두 번째 단계(도로지하도경사로 등)

2021년 완료

Marj Al Hamam 지역의 교통 교차로 구현

마르즈 알 하맘/사해 교차로에 길이 콘크리트 교량, 지붕지하차도, 길이 600m의 하부통로를 지탱하는 콘크리트 벽체를 건설하고 주변 도로를 재건

2021년 완료

Amman Bus Rapid Transit Project

암만시 요르단에 암만 버스 고속 환승 시스템을 건설하고 있으며 구간별로 완료

2021년 진행중

Bus Rapid Transit

(암만-자르카 구간)

버스노선 중간에 약 20km 길이의 BRT 전용차로 건설, 각 방향의 3개 차선 외에 BRT 차로 수용을 위한 고속도로 정비 및 확장. 기타 교량, 터널, 옹벽 및 서비스 인프라를 위한 건설 및 유지 보수

2021년 진행중

Rehabilitation of Desert Highway R15 in Jordan

(15번 사막 고속도로 재건)

퀸 알리아 국제 공항 교차로에서 마안 주정부까지 운행하는 220km 길이의 도로 전체를 재건축. 현재 3단계 진행 중

2021년 진행중

Irbid Circular Road (1단계)

요르단 주요 도시인 Irbid(이르비드)와 암만, 아즐룬, 람타, 하와라, 북부 쇼네를 연결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자체조사]

<최근 주요 해상 네트워크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세부내용

2017년 완료

Aqaba New Port Project

터미널항만 등 신항구 시설 건설로 2단계 까지 완료

2020년 완료

Rehabilitation and Extension of Industrial Terminal

아카바내 산업 터미널을 개선하고 최첨단 터미널을 건설 및 확장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자체조사] 


 <최근 주요 항공 네트워크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세부내용

2015년 완료

King Hussein International Airport Expansion: Phase 1,2

1 단계는 도착 터미널을 1,120 평방 미터 (sqm) 확장. 2단계는 도착 터미널을 1,120 평방 미터 (sqm) 확장

2016년 완료

Queen Alia International Airport Expansion : Phase 2

 번째 확장 공사로서 추가 46,500 sqm 여객 터미널 구역, 8 개의 항공기 접촉 게이트, 8 개의 원격 탑승 게이트, 8 개의 단일 고정 항공기 또는 도착시 동시에 2 대의 좁은 항공기를 처리 할 수 있는 슈퍼 고정 링크 브리지 4 대 개발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자체조사] 


. 요르단 교통분야 주요기관

 

기관명

주요 기능

Ministry of Transport

요르단 교통부로 전반적인 도로 안전 감독, 정부 교통 정책 개발, 대중 교통 조직, 인프라 프로젝트 등 수행

The Land Transport Regulatory Commission

육상 교통 관련 관리 및 감독 업무 수행, 규제 수립 등

Greater Amman Municipality

암만 내 교통 담당

Aqaba Special Economic Zone

아카바 내 해상, 육상항공 교통 담당

Civil Aviation Regulatory Corporation

요르단 내 항공 분야 관리 감독

Hejaz Railway Corporation

요르단 내 Hejaz 철도 운영

Aqaba Railway Corporation

요르단 내 아카바 철도 운영


. 요르단 교통/운수 산업 수급 현황

 

요르단의 운송, 창고, 통신업의 규모는 전체 GDP의 9.6%에 달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요르단은 주변 중동국가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고 아카바항을 보유하고 있어 전통적으로 교통/운수업이 경제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요르단 운수·창고·통신업의 GDP 내 비중>

구분

2017

2018

2019

2020

비중

9.8%

9.9%

10.0%

9.6%

[자료: 요르단 중앙은행 2020 연례 보고서]

 

2021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요르단 인구는 1,100만명에 육박하는데 이들 대부분이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다. 이처럼 수도권에 밀집한 인구 때문에 대부분의 교통기반 시설은 요르단 북부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유일한 항구도시인 아카바는 운송에 있어 중요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남부지역은 북부 대비 상대적으로 교통기반 시설이 빈약하다. 또한, 남부의 내수시장은 북부 대비 규모가 작아, 북부에서 남부로 물류차량이 이동할 때는 거의 빈 화물로 이동해야 하는 실정이기 때문에 교통 산업 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요르단의 주요 운송 동맥인 Dead Sea highway의 교통 사고율은 높은 편으로 국민들의 생명에도 직간접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요르단 교통부문 전문가들은, 교통시설 개선 관련 투자가 최근 주춤하면서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의 하락, 공공 교통 서비스 운영을 위한 민간과 공공 부문의 협력 부족, 장소와 장소를 연결하는 교통편 자체의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또한 시리아 내전, 이라크 사태, IS의 세력확장 등 주변지역의 정세 불안이 지속되면서 최근 몇 년간 요르단의 레반트 거점 기능이 크게 약화되었다. 이는 요르단 재수출 산업을 악화시킴은 물론, 물류·인프라를 포함한 교통산업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

 

. 요르단 교통산업 SWOT 분석 및 진출 유망 프로젝트

 

요르단 교통 산업의 SWOT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요르단 교통산업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레반트 지역의 중심 지역으로 타국가 진출에 유망한 지리적 여건

- 정책 수립, 규제 운영 측면에서 역할을 명확히 하는 조직 프레임워크의 존재

- 운송 부문의 활동 개발을 지원하는 기관의 재정적 독립성

- 화물 운송을 위한 국가 고속도로망 지방 네트워크의 가용성
-
도로관리절차 정기보수

- 한정된 재원

- 운송 서비스 제공 높은 비용

- 철도 인프라가 노후되어 모든 주요 건널목에 액세스할 없음
-
도로 교통의 인프라 첨단 기술 시스템 부족

-운송 규제 통제를 담당하는 기관 간의 협업 및 조정능력 부족

Opportunities

 Threats

- 사우디, 서방권 등의 원조를 통하여 교통 프로젝트 진행

- 요르단의 안보와 안정

- 요르단이 교통 부문 발전을 위한 국제적 모범 사례와 양립할 있는 양자, 지역 국제 협약에 가입함

- 유럽 연합, 터키 걸프 지역의 운송 수요 증가

- 주변국들의 정치적 불안정

- 높고 변동하는 연료 가격

- 높은 투자비용으로 인한 교통사업 투자수요 감소

- 육상, 항공, 해상 운송 분야의 지역 경쟁

 

 

향후 우리 기업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는 요르단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 정보는 아래와 같다.

 

1) 마안-암만 철도 건설 (국가 철도망 프로젝트)

 규모: 200 km(10억 달러 이상)

 단계: 마케팅 단계

 내용: 마안에 추후 건설된 내륙항과 현재 건설 중은 Al Madonna 내륙항과 철도망을 연결하여 물류 네트워크 구축 예정

 

2) 마안-아카바 철도 건설 (국가 철도망 프로젝트)

 규모: 100 km(7.5억 달러 이상)

 단계: 마케팅 단계

 내용: 마안에 추후 건설된 내륙항과 아카바항에 철도망을 연결하여 물류 네트워크 구축 예정

 

3) Amman Civil Airport 확장 보수

 규모: 100 km (7.5억 달러로 예상)

 단계: 진행

 내용: 활주로, 통신 개선 전반적인 인프라 개선 확장. 추후 저가항공 서비스 항공 훈련 서비스 제공 예정

 

4) Cruise Terminal 건설

 규모:  2 정박지 (28 백만 달러로 예상)

 단계: 연구

 내용: 기존 정박지를 크루즈선이 입항할 있는 정박지로 개조

 

<크루즈 터미널 건설 프로젝트 예상도>

[자료: 아카바개발공사]

 

5)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구축

 규모: 2.8 달러 이

 단계: 20221분기에 입찰, 2022년 2분기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등

 내용: 기존 시설에 전자제어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 및 교통 효율화

 ㅇ 참고: 1단계는 제라시 주의 공립대학 노선에서 시작될 예정

 

6) 아카바항 유람선 터미널 설립

 ㅇ 단계: AD포트 그룹은 2021 아카바 개발 공사와 마르사 자예드에 크루즈 터미널을 설립하는 협약을 체결

 ㅇ 내용: 홍해 지역을 방문할 유람선에 탑승하는 승객들을 받기 위해 아카바항 유람선 터미널을 주요 관문으로 개발

 

 

자료: 아카바개발공사, 요르단 교통부, 암만 시, 요르단 차량등록부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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