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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철강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허진학
- 2022-07-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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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파트너사 요구사항 적극적 대응을 통한 시장 확대전략 검토 필요
2014년부터 루마니아 시장내 자동차산업, 가전산업, 조선산업 등 분야 유명 제조업체에 철강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Steel Consult사 사업개발부장인 C씨를 만나서 현재 루마니아 철강 시장 상황 및 한국산 제품 경험 및 제언 등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참고로 Steel Consult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철강제품은 다음과 같다.
< Steel Consult사 판매 철강제품>
[자료: Steel Consult사 홈페이지]
루마니아 철강 제품 시장 현황
세계철강협회(World Steel Association /www.worldsteel.org)에 따르면 2021년 루마니아 철강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22% 증가한 약 350만 톤이 사용되고 있고 40여개의 철강관련 제조업체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루마니아 제조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이 5%가 넘지 않는 중소형 규모로 알려져있다.
루마니아에서 철강을 주로 사용하는 가장 큰 산업분야는 자동차 산업이며 그 다음은 건설산업, 조선산업, 가전 및 전자 산업이다. 참고로 루마니아 내 자동차 생산량은 2021년 기준 약 44만 대 정도이며 건설산업은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져 철강소비 증가세가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특히 최근 들어 루마니아내 중국의 H사 등 가전 제품들의 신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 가전 및 전자 분야의 철강제품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루마니아내 가장 큰 철강 제조업체로는 Liberty Steel Group’s Galati(www.libertysteelgroup.com)로 이 회사는 ArcelorMitta사 소유였다가 2019년 Liberty Steel Group사로 인수되었다. 2020년에 약 2백만 톤 생산량을 기록하며 작년부터 루마니아 내 뿐만 아니라 인근 유럽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올해 이태리 회사인 AFV Beltrame Group (www.gruppobeltrame.com)사와 러시아 Mechel사로부터 COS Targovite생산 공장을 인수하여 올 하반기부터 철근과 라미네이터 철사 등의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루마니아내 철강 가격은 러시나-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공급망 문제로 인해 유럽 전체와 마찬가지로 계속상승하고 있다.
루마니아내 철강류 HS CODE 7210류, 7219류 수입시장 규모를 보면 다음과 같다.
<루마니아내 철강류 HS CODE 7210류, 7219류 수입시장 규모>
(HS CODE : 7210 - Flat-Rolled Iron Or Nonalloy Steel Products, 600 Mm (23.6 In.) Or More Wide, Clad, Plated Or Coated)
(단위 : US 1,000, % )
연번
2019
2020
2021
21/20 증감률
1
이탈리아
192,198
146,127
221,941
142.7
2
터키
50,396
46,640
119,014
135.7
3
인도
32,684
46,426
93,587
41.8
4
한국
38,284
33,909
56,485
22.8
5
폴란드
37,324
35,761
51,579
128.1
6
오스트리아
36,959
32,598
50,645
28.5
7
독일
20,919
22,127
42,754
20.4
8
벨기에
17,147
15,276
27,207
7.2
9
우크라이나
12,463
12,157
26,748
41.4
10
슬로바키아
20,351
19,259
25,352
-3.1
총계
544,987
487,083
825,787
69.7
<HS CODE : 7210 -Flat-Rolled Stainless Steel Products, 600 Mm (23.6 In.) Or More Wide>
(단위: US 1,000, % )
연번
국가명
2019
2020
2021
21/20 증감률
1
이탈리아
140,928
132,699
199,031
34.8
2
한국
8,970
15,767
36,732
261.4
3
스페인
17,405
16,274
26,277
234.1
4
터키
12,420
10,340
17,901
4.6
5
핀란드
15,470
11,002
16,211
204.4
6
폴란드
2,538
5,456
10,284
109.9
7
벨기에
13,335
8,458
10,149
196.9
8
불가리아
6,110
5,253
7,435
65.0
9
독일
11,060
9,328
7,387
-17.1
10
스웨덴
1,353
1,558
4,148
129.5
총계
245,937
228,237
347,944
70%
[자료: IHS Markit, 2022, Global Trade Atlas]
상기 통계와 한국에서 발표되는 수출통계 수치는 다소 차이가 나지만 한국수출 통계를 분석해 보면, HS COCE 7210류 ’21년도 대루마니아 수출은 전년대비 75% 증가한 41,709천 달러를 기록하였고 올해 5월까지 전년동기대비 111% 증가한 22,635천 달러를 수출하고 있다.
HS CODE 7219류는 ‘21년도 대루마니아 수출은 232% 증가한 46,467천 달러를 기록하였고 올해 5월까지 전년동기대비 -21.3% 감소한 24,725천 달러를 수출하고 있다.
바이어 인터뷰 내용
Q1. 루마니아 철강시장을 간단히 설명해 주십시오
A1. 저의 생각으로는 루마니아 철강시장은 연간 약 3600만 톤 규모로 다소 적은 시장이며 Flat제품과 Long 제품 수요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현재 루마니아 내 자동차 산업, 가전 및 전자 산업분야 등에서 투자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분야를 중심으로 철강 수요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루마니아 철강시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그동안 우크라이나부터 수입된 철강제품이 수입이 막히면서 대체 공급선을 찾고 있다. 또한 인도의 자국산 수출세 부과로 인해 EU 내 공급이 제한되고 있다.
그리고 루마니아 내 HRP, HRC, CRC, GI, Tubes & Pipes, small Profiles 제품 등은 현지 생산이 되고 있으며 rebars, Galvanized materials & pipes 등이 주로 수입되고 있다. 특히 Rebars는 현지 생산이 안되고 있다.
Q2. 귀사의 제품을 시장 내 어떻게 판매하고 있습니까?
A2.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고 있으며 고객사를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마케팅 하고 있다. 또한, 루마니아 뿐만이 아니라 인근 시장인 불가리아, 헝가리, 슬로바키아까지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저희들의 주요 고객사는 자동차 제조업체인 D사 등 주요 제조업체와 거래하고 있으며 저희 고객사들은 일반 소비재와 달리 제품에 대한 특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제품 질, 가격, 배송 시간 등이 고객사들의 구매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고객사들에게 샘플을 제공하면서 가격, 배송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고객사들은 러시아와 우크라니아 사태로 인한 EU 시장내 공급제한으로 매우 높아진 철강의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가격이 낮아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밖에, 매년 루마니아와 해외에서 개최되는 관련 중요 전시회에 참가하여 주요 제조업체, 공급선, 고객사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Q3. 한국업체와 거래경험은 어떠합니까?
A3. 지난 10년간 한국 H사와 거래를 하고 있으며 주로 수입하는 제품은 조선산업에 소요되는 철강이다. 현재 한국으로부터 자동차산업에 소요되는 철강 제품 수입을 확대하려고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Q4. 한국 제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4. 한국제품의 품질은 좋지만 가격이 다소 비싸다. 무엇보다 배송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 가장 큰 애로점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지 재고를 보유하는 전략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Q5. 한국산 철강제품의 루마니아 시장내 성장세는 어떻게 예상합니까?
A5. 루마니아 시장 내 한국산 철강제품 판매가 증가할 것인가 정체될 것인가는 예측하기 힘들며 그보다는 한국 업체들이 루마니아 시장에 가지고 있는 관심도에 달려있다고 생각된다.
루마니아의 철강 시장 수요는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한국 제품의 가격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편이고 한국 업체들이 루마니아 내 오더에 크게 관심이 높지 않은 것 같다. 따라서 한국업체들이 루마니아 오더에 대해 적극성을 가지고 대처한다면 한국산 철강제품 판매가 증가될 수 있을 것이다.
Q6. 한국산 철강제품의 루마니아 시장 판매에 장벽과 루마니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한국업체에 제안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A6. 가장 큰 시장 장벽은 오랜 운송시간에 따른 긴 배송시간이다. 참고로 한국에서 루마니아로 제품이 배송되는 시간은 45-60일 정도이다. 그리고 한국업체들이 대금 지불조건에 유연하지 않다는 점도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업체들은 적격의 협력 파트너를 찾아서 그들의 오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대금 지불 조건의 유연성과 빠른 배송을 위한 현지 재고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자료원 : 바이어인터뷰, IHS Markit, 무역관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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