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산업다변화 어디까지 왔나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2-07-04
  • 출처 : KOTRA

중동 제조업 강국 이집트, 경제개혁 6년차

러-우사태, 미국 금리 인상 등 대외악조건 대응 중

이집트는 206년에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을 신청하며 기나긴 경제개혁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IMF 3년간 120 달러 규모의 금융지원을 약속하며 변동환율제 채택, 세금개혁 등의 내용을 담은 이집트 경제 전반에 걸친 구조적 개혁을 요청했다.  이집트 정부는 경제개혁을 위한 Vision 2030 발표하며, 기존의 관광업 특정 산업에 집중되어 있던 지대추구형 경제구조에서 산업 수출에 기반한 성장형 경제로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21 IMF 최종보고서를 통해 이집트 구제금융의 모든 정략적 성과(QPC)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이집트 정부 역시 자국산업 육성을 통한 수출증대, 세수 확보 등을 위해 부던히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2020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어 최근 - 사태와 미국의 금리인상 대외적 어려움이 겹치는 상황이라 이집트 경제개혁의 길이 순탄치 못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이에 이집트 정부의 지난 경제개혁의 노력과 성과를 돌아보며 앞으로의 이집트 경제가 나아갈 길을 살펴보고자 한다.

 

비석유 수출 증가, 수출주도 경제로의 변환은 지켜봐야

 

이집트 경제는 과거 관광업 의존도가 높아 이집트 정부는 산업 다변화를 중요한 국정과제로 설정, 이를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 이집트 정부는 각종 산업 육성책을 발표하고 수출 보조금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자국 산업 발전과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지표를 살펴보면 수출 총량은 확연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비석유 분야 수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이집트의 수출기반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있고 석유 기존의 지대성 상품 수출이 아닌 실제 산업 상품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확인할 있는 대목으로 보인다.

 

[이집트 석유, 비석유 분야 수출 동향]

(단위:백만$US)

[자료: 이집트 재무부 무역관 자체편집]

 

그래프는 이집트 재무부에서 발표한 자료로 이집트의 대외수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있다. 특히 석유분야 수출은 유가등에 따라 유동성이 있는 반면, 비석유 수출이 꾸준히 증가세에 있어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도 이집트의 산업 기반 수출이 어느정도 공고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있다.

 

<비석유 수출품목>

(단위: 백만$US)

[자료: 이집트 재무부 무역관 자체편집]

 

비석유 수출 세부품목을 살펴보면 건설자재, 석유화학 비료, 농산품이 주요 수출품으로 2020 대비 2021 수출이 10%이상 성장한 모습이다. 외에도 전자산업제품, 기성복 수출도 크게 성장한 모습을 있다.

 

<2016(왼쪽) 및 2021(오른쪽) 이집트 수입원 변화 그래프>

 

[출처: 이집트 중앙은행 무역관 자체편집]

 

다만 아직 이집트 경제가 수출주도의 경제구조로 탈바꿈 했다고 말할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그래프를 보면, 2016 대비 2021년의 이집트 수입원에서 관광업과 수에즈 운하 통행료 지대형 수입원 비중이 줄어는 들었지만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8%p 소폭만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있다. 외에 해외송금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고 FDI 비중이 낮아진 사실도 있는데, 환율 불안정성과 글로벌 무역환경 악화등으로 앞으로 당분간은 해외송금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아직은 벌어들인 외화수입을 통해 자국 산업을 육성하고 수출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더욱 공고히 해야하는 시점이라 판단된다.

 

세수확보 주력, 디지털경제 전환 효과

 

<이집트 세수변화 그래프>

(단위: 백만EGP)

[자료: 이집트  재무부 무역관 자체편집]

 

외에도 이집트 정부는 IMF 조언에 따라 세수확보 시스템을 투명히 하여 세수를 늘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이집트 정부의 노력은 통관시스템을 디지털화하고 종이문서로 진행되던 기존 세무절차를 디지털화하는 방향으로 이어졌다. 그래프에서도 있듯이 조세분야 상품세나 통관세등에 따른 조세수입이 확대되는 모습을 있다. 특히 이집트 재무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21 10월에 모든 해상통관을 디지털플랫폼으로 진행하는 ACI(Advanced Cargo Information) 도입한 이후 통관세수가 회계년도 2020/2021 기준 작년 동기 대비 21% 증가하는 이집트 정부의 디지털 개혁이 세수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있다.

 

국가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내외적 문제 상존

 

이러한 이집트의 부던한 노력에도 아직 해결해야 문제들이 있. 우선 최근의 - 사태로 이집트에도 공급란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특히 주식인 밀을 비롯해 식량난이 가장 문제점으로 있다. 이에 이집트는 수입원을 인도, 아르헨티나 등으로 다변화하고자 하나 인도가 수출을 금지하는 마저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 최근 미국 금리인상에 따라 이집트 외환보유액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4월, 이집트 중앙은행은 22개월 만에 이집트 순외환보유액이 감소했다고 발표한 있다. 이집트 외에도 여러 국가들의 디폴트 위험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집트 중앙은행은 수입거래를 신용장 방식으로 제한하며 자국 달러 유출을 최대한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수입규제성 조치로 이집트 산업계에서는 이집트의 기초산업 생산이 영향을 받아 종국에는 제품 수출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란 우려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대외적 요소 외에도 이집트 내부에서 해결해야 부분들도 있다. 우선 계속 증가하는 인구수가 문제가 있다. 이집트 인구는 1 이상으로 매년 2%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문제는 증가하는 인구수 대비 농작지나 산업기반 시설들이 부족해 국가경제가 전체 인구의 보편적 삶을 보장해 주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더욱이 저소득층일수록 가계인구 증가가 두드러지는데, 양질의 교육과 훈련이 제공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증가하는 인구의 상당수가 1 산업에 계속해서 종사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고질적 구조는 분명 이집트의 산업 다변화 노력에 반하는 부분. 그럼에도 긍정적인 부분은 이집트 정부도 점을 인지하고 있어 도심 지역 삶의 개선을 위한 여러 이니셔티브를 조직하고 있다는 점인데, 계속해서 증가하는 인구수를 대응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 공교육에 대한 지원이 부족해 산업인력 육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집트의 교육 부분 정부지출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데, 이집트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1 이집트의 교육 부분 정부지출은 지출 대비 5%정도 밖에 되지 않아 중동국가들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이집트는 문맹률도 높은 편인데 2017 기준 이집트 문맹률은 20%  기초교육 조차 부족한 모습이다.

 

부족한 행정 투명성도 문제가 되는데 현지 진출기업들이 이집트 시장 진출에 걸림돌로 항상 언급하는 것도 역시 행정 투명성이다. 제품 서비스 창출을 위한 획일된 절차가 부족한 편으로 관세측정도 자의적인 부분이 있어 현지 투자기업들의 비즈니스 활동에 제약이 되고 있다. 외에도 수출업체에 제공되는 세금 인센티브 등도 불분명한  절차등으로 실제 혜택 효과가 반감되는 악영향이 있다.

 

시사점

 

이집트 정부의 경제개혁의 화두인 산업다변화 지난 성과를 돌아보면 어느정도 가시적 성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과거에 비해 실업률도 5% 가량 감소하였고, 경제 성장률도 증가하였으며, 정부 재정적자률도 감소하였다. 더불어 해외직접투자도 과거 경제개혁 시기 전에 비해 현저히 증가하였으며 외화보유액도 정량적으로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이런 분명한 성과를 지속하고 대외적 악조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경제 기반을 강화하는 집중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더불어 대외적 악조건을 위한 국제사회의 우선원조도 필요한 상황으로 향후 이집트가 국제사회에서 어떠한 활약을 펼칠지가 주목된다.

 


자료: 이집트 재무부, 통계청, 현지 언론 및 무역관 자체 수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산업다변화 어디까지 왔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