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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콰도르 승용차(1,500cc 이하) 시장 동향
  • 상품DB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2-06-22
  • 출처 : KOTRA

매년 수입 규모 증가세

성능보다는 저렴한 가격이 중요, 가격경쟁력 확보 필요

제품명 및 HS CODE


HS CODE

제품명

8703.22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승용 자동차와 그 밖의 차량(실린더용량 1,000cc 초과, 1,500cc 이하)


에콰도르 승용차 시장규모 및 동향


에콰도르 자동차 시장에서 연간 자동차 판매대수는 평균 약 11만 대이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약 85,000대에 그쳤으나 2021년 회복하여 119,316대를 기록했다. 2022년 1분기 자동차 판매량은 32,075대를 기록했는데, 2022년 총 판매대수는 11만 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기준 승용차 판대매수는 총 35,081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승용차의 비중은 낮아지고 SUV비중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에콰도르 2017-2021 자동차 종류별 판매 비중>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7d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3pixel, 세로 480pixel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 자료 활용 키토무역관 종합]


2017년부터 SUV 점유율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2021년에 들어서는 SUV 점유율 42.1%, 승용차 점유율 29.4%로 그 차이가 더 커졌다. 에콰도르 소비자들이 승용차보다 SUV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에콰도르에는 비포장도로가 많지 않지만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도로에 구멍이 있어도 방치되거나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부분 수리한 곳이 많기 때문에 도로가 울퉁불퉁하여 차체가 낮은 승용차보다는 비교적 높은 SUV를 선호하고 있다. 

2) 에콰도르는 해안 지역, 산악 지역, 아마존 지역 등 다양한 기후 및 고도를 가지고 있는 지역들이 있다. 이에 자동차로 시외 이동을 할 때 오프로드에서의 주행 능력이나 다용도 기능을 갖춘 SUV를 선호하고 있다. 

3) SUV 자동차는 1,500cc 이하 등 웬만한 승용차보다 가격이 비쌌지만, 저렴한 중국산 SUV들이 에콰도르 시장에 대거 유입되었고, 기존에 승용차를 구입할 비용으로 등급이 낮은 중국산 소형 SUV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1,500cc 이하 승용차 판매 비중은 계속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수출입 동향


최근 5년 간 수입 동향을 볼 때, 에콰도르 1,500cc 이하 승용차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으나 수입 금액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산 제품이 시장점유율 61%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산 수입규모는 5위를 기록했으며 약 4%의 점유율을 보였다. 


2016년까지만 해도 매년 한국이 1,500cc 이하 승용차 부문 1위 수입국가로 (점유율 약 50% 이상) 기록되고 있었으나, 2017년부터 중국산 자동차가 점유율 40%로 1위, 한국산은 22%로 2위로 밀려나면서 매년 중국산 자동차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 에콰도르 자동차산업회의소(CINAE)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고, 중국의 값싼 인건비 등으로 인해 중국산 자동차는 에콰도르에 들어올 때 35%~40%의 관세를 지불하고도 여전히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1,500cc 이하 승용차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번

수입 대상국가

년도

점유율

증감율

2017

2018

2019

2020

2021

2021 기준

1

중국

118,941

108,777

168,502

88,254

236,118

61.74

167.55

2

콜롬비아

35,747

98,965

141,365

27,431

44,059

11.52

60.62

3

인도

6,166

10,314

18,405

8,312

25,364

6.63

205.15

4

멕시코

42,900

84,144

60,318

21,548

19,508

5.10

-9.47

5

한국

64,384

44,315

40,305

14,272

15,427

4.03

8.09

6

브라질

-

-

2,740

6,082

11,616

3.04

90.99

7

인도네시아

-

-

2,304

10,558

11,038

2.89

4.54

8

스페인

-

-

483

450

9,437

2.47

1.998.73

9

태국

17,550

79,380

16,679

11,781

4,887

1.28

-58.51

10

독일

1,693

2,023

2,651

1,767

2,764

0.72

56.49

총 수입액

291,698

433,543

460,235

193,382

382,443

100.00

97.76

[자료: Global Trade Atlas]


1,500cc 이하 승용차의 경우 에콰도르는 수출도 하고 있는데 그 규모가 매우 작다. 2021년 기준 전체 수출 규모는 18,000달러이며, 규모는 매년 감소 추세이다. 


에콰도르 자동차산업회의소(CINAE)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4월까지 에콰도르 조립 자동차의 전체판매량은 총 4,299대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현지에서 조립 생산(CKD)하는 에콰도르 업체는 총 3개 사로, Great Wall, Haval, Zotye 등의 중국 브랜드 자동차를 생산하는 Ciauto사, 미국 GM(Chevrolet)사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Omnibus BB사, 한국의 현대 및 기아 자동차를 생산하는 Aymesa사가 있다. 


<최근 5년간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번

수출 대상국가

년도

점유율

증감율

2017

2018

2019

2020

2021

2021 기준

1

콜롬비아

-

-

377

84

18

100.00

-78.64

2

페루

-

-

-

41

-

0

-

3

미국

-

-

-

10

-

0

-

총 수출액

-

-

377

135

18

100.00

-86.77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제품


2021년 에콰도르 1,500cc 이하 승용차 판매액 중 국가별 원산지를 보면 중국산 자동차가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은 점유율 4%로 5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의 에콰도르 시장점유율은 2021년 기준 22% 정도 이나 상당 부분을 인도, 멕시코 등 해외공장에서 들여오고 있다.


<에콰도르 1,500cc 이하 승용차(HS Code: 8703.22) 2021년 국가 원산지별 판매액>

(단위: 천 달러, %)

순위

원산지()

판매액

점유율

1

중국

285,773

61.85

2

콜롬비아

45,210

10.81

3

인도

27,407

6.55

4

멕시코

23,785

5.68

5

한국

17,059

4.08

6

브라질

12,753

3.05

7

인도네시아

12,022

2.87

전체

418,402

100.00

[자료: SICEX]


실리더 용량과 관계없이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량 중 1위는 미국 Chevrolet사로 점유율 20.6%를 기록했으며, 기아 및 현대가 각각 2, 3위로 점유율 15,1%, 6.6%를 기록했다. 2021년 판매량 기준으로, 해당 3사의 1,500cc 이하 승용차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다. 


<에콰도르 2021년 판매량 상위 3사 브랜드의 1,500cc 이하 승용차 주요 제품>

(단위: 대, cc)

순번

브랜드 / 모델

판매량

실린더용량

1

Chevrolet: SAIL LS AC 1.5 4P 4X2 TM

1,976

1,500

2

기아: STONIC TM

1,931

1,000

3

Chevrolet: BEAT PREMIER AC 1.2 4P 4X2 TM

1,894

1,200

4

현대: GRAND i10 1.2 5P TM HB AC (CKD)

1,883

1,200

5

Chevrolet: CAPTIVA LT TURBO AC 1.5 4X2 TM

1,648

1,500

6

Chevrolet: BEAT LS AC 1.2 4P 4X2 TM

1,526

1,200

7

기아: SOLUTO XCITE AC

1,490

1,400

8

기아: RIO 4P SEDAN GT

1,339

1,400

9

현대: CRETA AC 1.5 5P 4X2 TM

1,118

1,500

10

현대: VERNA GLS AC 1.4 4P 4X2 TM

483

1,400

[자료: AEADE]


유통구조


에콰도르 1,500cc 이하 승용차 유통 구조는 크게 현지 제조업체 생산(CKD 조립 생산)을 통한 유통과 해외 제조업체 생산 및 수입을 통한 유통으로 나뉜다. 


<에콰도르 1,500cc 이하 승용차 유통 구조도>

[자료: 키토무역관 종합]


관세율 및 수입규제


<1,500cc 이하 승용차 수입관세율표>

(단위: %)

HS CODE

관세

(Ad Valorem)

특별소비세

(ICE)

아동발전기금

(Fodinfa)

부가가치세

(VAT)

8703.22

40

0

0.5

12

[자료: Pudeleco]


시사점 및 전망


에콰도르 자동차 시장에서 SUV의 비중은 높아지고 승용차의 비중은 낮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2021년 기준 에콰도르 자동차 판매량 중 SUV 차량이 약 42%, 승용차가 약 29%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5년 간 두 차종의 판매량 격차는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SUV 차종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1,500cc 이하 승용차의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2021년 에콰도르 자동차 판매량 기준 최대 판매 실적을 낸 상위 3사(Chevrolet, 기아, 현대)의 5대 주요 판매 제품 중 73%가 1,500cc 이하 승용차((HS Code: 8703.22)였기 때문이며, 경제성이 뛰어난 1,500cc 이하 승용차 등은 여전히 에콰도르 시장에서 주요 선택지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에콰도르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시 성능보다는 저렴한 가격을 더욱 중요하시며, 브랜드 충성도가 낮아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택하는데 비교적 자유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콰도르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거나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등급이 낮더라도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모델들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에 따르면, 2021년 에콰도르 승용차 평균 판매가는 대당 21,137달러였으며 SUV 평균 판매가는 34,229달러였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에콰도르 자동차산업회의소(CINAE),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 SICEX, Pudeleco, 현지일간지(El Comercio, El Universo, Primicias, El Telegrafo),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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