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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실버경제 발전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06-22
  • 출처 : KOTRA

의료 소비 비중 가장 높아

스마트 제품 수요 상승

인구 고령화 심화

 

중국의 인구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중국의 제7차 인구 조사에 따르면, 2020년 60대 이상 인구 수는 약 2억6401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18.7%를 차지했다. 중국 민정부 양로서비스국 부국장은 2021-2025년 중국의 노인 인구가 3억 명을 돌파할 것이며, 초급 고령화 단계에서 중급 고령화 단계로 심화될 것이라고 했다.

 

<2016-2020년 중국 60세 이상 인구 통계>

[자료: 중상(中商)정보]

 

중국의 노인인구는 화동지역에 비교적 집중돼 있으며, 화동지역 노인인구는 중국 전체 노인인구의 41.4%를 차지한다. 그 다음은 서남지역(19.8%), 화북지역(11.7%)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노인인구 분포 비중>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iimedia]

 

실버경제 시장 지속 성장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16-2020년 중국의 실버경제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해왔다. 2020년에 이미 시장규모 5조4000억 위안, 연간 25.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1년 시장 규모는 약 5조90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6-2021년 중국 실버 경제 시장 규모 및 증가율>

[자료: iimedia]

 

의료 분야 소비 비중 가장 높아

 

중국 노인인구의 주된 소비는 크게 일상 소비와 건강 소비로 나뉜다. 일상생활 중에서 소비 비중이 큰 품목은 식품, 의류 등 생활필수품으로 나타났고 건강 분야에서는 병원진료, 건강검진 등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중국 노인인구 품목별 소비 비중>

[자료: iimedia]

 

건강 서비스 및 여행 분야 소비 빠르게 증가

 

징동(京) 소비 및 산업 발전 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1-3분기 노인전용상품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3%, 판매량은 73% 증가하며 노인전용 제품의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21년 1-3분기 징동 노인전용상품 시장수요 증가율>

[자료: 징동(京)소비및산업발전연구원]

 

2021년 1-3분기 56세 이상 소비자가 온라인 구강치과 서비스에 소비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8배 이상 늘었고 건강검진·온라인 상담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0%, 71% 증가했다. 한 2021년 1-3분기 노년층의 여행레저 분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 근교여행·원예생활 분야 거래액은 3배 이상 증가, 화훼·식물 분야 거래액은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제품 수요 상승

 

노년층의 신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스마트 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2021년 10일 12일 타오바오는 최신 버전에서 화면에 나타난 정보를 간소화하고 글자크기를 확대한 “노년층 전용 모드”를 정식 공개했다. 10월 25일 티몰은 솽스이(11.11) 쇼핑페스티벌에서 “노년층 전용 화면”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며 이를 타오바오의 노년층 모드와 연동했다.

 

2021년 티몰의 솽스이(11.11) 쇼핑페스티벌 노년층 판매내역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이 패딩, 모직 자켓을 제치고 판매 1위 상품에 올랐으며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은 아이폰으로 나타났다.

 

<중국 솽스이(11.11) 티몰플랫폼 노년층 판매상품 TOP3>

[자료: 티몰]

 

신기업들은 실버분야 진출에 박차

 

1) 우링류링(伍零零), 노년층 소비자 전용 온라인 판매 플랫폼

 

'우링류링(伍零零)테크 선전(深)유한회사'는 2020년 하반기에 설립됐으며 설립 한달 만에 1,500만 위안대의 투자를 받았다. 주요 타깃 소비층은 1~3선 도시에 있는 50대 노년층이다. 우링류링(伍零零)은 노년층의 소셜 SNS 내용을 기반으로 위챗 미니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현재 온라인에서 50대 소비자들에게 인기있는 건강, 여행 관련 상품을 판매 중인데 향후 오락, 생활서비스 분야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이후에는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넓히고 양로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분야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2021년 6월까지 우링류링(伍零零)은 1000여 개의 SKU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노년층 소비자 3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우링류링 소비자의 1차 소비 후 당월 내 2차 소비율은 5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링류링(伍零零) 플랫폼의 상품 판매 화면>

3

[자료: 우링류링(伍零)]

 

싼전(善), 노년층 검강검진 플랫폼

 

싼전()2015년에 설립됐으며 건강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기본적인 건강 관련 서비스부터 보험 지급까지 연결해주는 중국 유일의 온라인 건강산업 플랫폼이다. 싼전() 자녀를 서비스 지급자로 지정, 부모를 서비스 수용자로 지정해 '세대 간 서비스 지급 모델'을 구축했다. 현재 싼전() 중국 최대의 건강검진 서비스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별 맞춤형 건강검진, 건강관리, 보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 중이다. 싼전(善)은 중국 300여 개의 도시에 있는 2000여 개의 공립병원과 유명 건강검진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2020년 말까지 누적 서비스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었다. ,  늘어나는 노년층 중증질환 및 간호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보험상품의 출시를 위해 연구 중이다.


<싼전() 플랫폼의 노년층 건강검진 서비스 판매 화면>


[자료: 싼전(善) ]

 

시사점

 

1) 노년층의 소비 업그레이드

동에 따르면, 80·90대 노년층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고품질·스마트·헬스케어·친환경 분야의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선식품·반려동물용품·여행·서비스 등의 분야에서도 노년층 소비자들의 참여율이 높아지며 중국 노년층 소비자의 소비 업그레이드가 실현되고 있다.

 

2) 건강소비에 주목

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건강소비는 노인인구의 소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또한 노년층의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과 건강의료를 결합한' 상품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향후 온라인 예약검진·진료 등 서비스의 보급도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노령과학연구센터(中学研究中心) 전문가에 따르면, 현재 노년층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노인전용 제품을 개발하려는 기업은 우수한 성능은 물론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노년층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제품 출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온·오프라인을 융합하고 레저·오락·스포츠헬스 분야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우링류링(伍零陆零), 중상(中商)정보, 중국 국가통계국, 티몰, iimedia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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