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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콰도르 자동차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0-08-31

가. 산업 개관 및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자동차 수입에 대한 쿼터제 및 세이프가드 종료
    - 에콰도르는 국내 자동차조립 산업을 장려하기 위해 세이프 가드와 쿼터제를 시행한 바 있으나, 2017년에 규제를 철폐함.

    - 2015년 46개 자동차 수입업체에 대해 연간 3억 달러를 할당했고, 2016년에는 2억 8,000만 달러에 달하는 수입 쿼터를 시행하였으나, 2016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가 40%나 감소하자 해당 규제를 철폐함.


  ㅇ 유럽과의 FTA로 인해 수입차 관세 및 가격 하락
    - 2017년 1월부터 에콰도르-유럽연합(EU) FTA가 발효되어 4단계에 걸쳐 분야별 자동차 관세 철폐 중에 있음. 농기계, 트랙터, 버스 등의 관세는 발효일로부터 즉시 철폐, 5년 안에 버스 관세, 7년 안에 승용차 및 SUV, 10년 안에 픽업 트럭 관세 철폐 예정.
    - 에콰도르에 수입되는 유럽차들은 신차출고가가 10% 이상 하락하였고,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른 브랜드 자동차들도 가격을 인하함.


  ㅇ 자동차 조립생산(CKD) 관련 정책
    - 에콰도르 CKD 부품의 수입관세는 세부 부품별로 0~15%이며, 부가세는 12%이지만 별도로 아동후원기금 0.5%를 납부해야 됨. 수입대금 지불을 위한 해외송금시, 외화유출세(Impuesto a La Salida de Divisas) 5%를 추가로 납부해야 됨. 이외에 품목별로 에콰도르기술표준원(INEN)의 기술 규정이 준수되어야 함.
    - 에콰도르자동차산업회의소(CINAE) David Molina 회장은, 위와 같은 정책들 때문에 자동차 1대를 조립하는데 평균 약 2,000달러 이상의 추가비용이 발생하며, 다른 국가들과의 동등한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고 지적. 콜롬비아의 경우 자동차 생산 라인 전체에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함.
    - 다행히 대외무역위원회(COMEX)의 025-2019 결의안을 통해 에콰도르에 새로운 CKD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무관세 수입이 가능해짐. 2019년 조립 생산이 시작된 Aymesa의 현대 Grand i10 생산라인에 이 혜택이 적용됨.


  ㅇ 전기차 산업 육성책
    - 전기차 도입을 추진하는 국가의 경우 전기차에 보조금을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에콰도르의 경우 재정난으로 인해 보조금을 제공하는 대신 면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음. 에콰도르 대외무역위원회(COMEX) 결의안 016-2019를 통해 관세 및 세금감면 혜택 적용중. 관세 면제, 자가용 또는 대중교통으로 전기차 등록 사용시 면세, 특별소비세 면제 및 차량요일제 적용 제외.


□ 최신 기술 동향


  ㅇ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 전기차 산업은 에콰도르 정부의 각종 지원혜택으로 인해 발전가능성을 보임. 국내 판매량은 2018년 130대, 2019년 103대를 기록함.
     - 에콰도르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은 2018년 2,829대, 2019년 1,406대이며 2019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현대자동차가 39%, 기아 35%, Toyota 24%를 차지함.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현황

(단위: 대)


구분

판매량

진출 브랜드

2018

2019

전기차

130

103

기아(Soul), BYD(E5), Volkswagen(E-Golf), Dayang(DY_GD), Renault(Twizy)

하이브리드

2,829

1,406

현대, 기아, Toyota, Mitsubishi, Ford, Chevrolet, Nissan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 전기차 충전소는 키토, 과야킬, 쿠엔카 등 대도시의 대형 쇼핑몰 등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키토 10개, 쿠엔카 및 과야킬에 4개의 충전소가 있음. 과야킬은 2020년에 20개의 충전소 건설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함.
    - 전기차 구매에 가장 고려되는 사항 중 하나인 충전소는, 운영을 통한 수익성이 낮아 공공부문의 투자가 필요함. 엘후리 그룹(Grupo Eljuri)의 Neohyundai는 쿠엔카 지자체와 함께 5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 2018년부터 쿠엔카 시를 중심으로 10개의 충전소를 건설함.
    - 기아는 에콰도르 전기차 시장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충전소를 설치하고 있음. 잠재적 전기차 구매자들을 확보하고 있음. 키토에 50대, 갈라파고스 40대, 과야킬 30대 등 전국 150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보임.
    - 중국 BYD사도 적극적인 프로젝트 참여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함. 이에 과야킬 시는 국가금융공사(CFN) 자금 770만 달러로 BYD 버스 20대를 구매, 로하 시는 BYD 전기택시 30대를 구매함.

□ 주요 이슈


  ㅇ 유럽 및 중국차와의 가격 경쟁
    - 에콰도르-EU 간 FTA 체결, 중국의 저렴한 자동차 유입 등의 영향으로 한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유지 또는 하락세를 보임. 특히 중국 브랜드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함께 신차 판매 시 10만km, 10년 보증 등의 조건을 내세우고 있어, 2016년 5.2%의 점유율에서 2019년 19.4%로 상승함.
     - 일례로 에콰도르 중고차 시장에서 현대 Accent 2014년식 모델의 판매가는 15,000달러 정도이나 비슷한 성능을 가진 중국 브랜드 신차는 11,000달러에 거래됨.
     - 에콰도르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구매 결정 시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타 브랜드와의 가격 경쟁에서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가격 책정 및 다양한 구매 혜택 등을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함.

 

한국 브랜드 에콰도르 자동차시장 점유율

(단위: 대, %) 

연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2017

9,443

9.00

18,223

17.30

2018

13,568

9.90

23,141

16.80

2019

9,382

7.10

22,171

16.80

         주: 수입 및 현지조립생산 포함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ㅇ 자동차 부품 시장 하향세 및 중국 제품 점유율 증가
    - 에콰도르 CKD 수입은 2018년 2억 8,000만 달러에서 2019년 1억 8,000만 달러로 감소했으며, 2020년 상반기 수입은 5,000만 달러 수준으로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30% 감소했음.
    - 에콰도르에서 한국 CKD 제품 시장점유율은 계속해서 줄어들어 2018년 30%, 2019년 18%를 차지함. 반면 중국 CKD 제품은 점유율이 늘어나 2018년 31%, 2019년 27%로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음.


에콰도르 CKD 수입국가별 시장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FOB

비중

FOB

비중

1

일본

30,677

11.00

54,644

30.00

2

중국

87,318

31.00

48,603

27.00

3

태국

77,663

28.00

35,071

19.00

4

한국

84,835

30.00

33,029

18.00

5

인도

-

-

8,658

5.00

6

EU

4

0.00

0

0.00

총합

280,500

100.00

180,007

100.00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 주요기업 현황


  ㅇ 수입차 주요 기업 현황
    - 에콰도르 수입차 기업 중 Chevrolet은 2017년부터 3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기아와 현대가 2, 3위를 차지함. 2019년 Chevrolet의 점유율은 29.79%, 한국 브랜드 기아, 현대를 합친 점유율은 23.87%임.


에콰도르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2017

2018

2019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1

Chevrolet

41,101

39.12

45,605

33.14

39,387

29.79

2

기아

18,223

17.34

23,141

16.82

22,171

16.77

3

현대

9,443

8.99

13,568

9.86

9,382

7.10

4

Toyota

4,804

4.57

7,947

5.77

7,821

5.92

5

Great Wall

6,792

6.46

8,380

6.09

7,305

5.53

6

Nissan

3,568

3.40

4,969

3.61

4,682

3.54

7

Hino

3,310

3.15

4,154

3.02

4,210

3.18

8

JAC

866

0.82

3,075

2.23

4,067

3.08

9

Chery

1,614

1.54

3,330

2.42

3,483

2.63

10

Renault

1,953

1.86

2,298

1.67

3,366

2.55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ㅇ 조립차 주요 기업 현황
    - 에콰도르 조립차 기업은 3개로 점유율 1위는 OMNIBUSS BB사이며, 그 뒤로 AYMESA사와 CIAUTO사가 2, 3위를 차지함.
    - OMNIBUSS BB사는 Chevrolet 자동차를 조립 생산
    - AYMESA사는 현대 Grand i10, 기아 Soul 및 Soluto를 생산
    - CIAUTO사는 Great Wall Haval 및 Wingle을 생산
    - MARESA사는 Mazda를 조립 생산했으나 쿼터 감소로 경제성이 없어 2017년 이후 생산을 중단함.


에콰도르 조립차 기업 연도별 판매량

(단위: 대) 

기업명

2015

2016

2017

2018

2019

OMNIBUS BB

34,149

24,066

30,095

26,397

16,180

AYMESA

4,467

3,078

6,351

6,716

5,634

CIAUTO

2,219

2,515

3,599

4,163

3,849

MARESA

3,375

2,079

144

-

-

총합

44,210

31,738

40,189

37,276

25,663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나. 산업의 수급 현황


  ㅇ 에콰도르 2019년 전체 자동차 수입은 전년 대비 10.45% 감소했으며,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중국으로 수입액은 2억 달러 수준이며, 전년 대비 39.67% 증가함. 2위는 1억 7,000만 달러 규모인 콜롬비아로 23.26% 성장, 3위가 한국으로 1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40.48% 감소함.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2017년과 2018년 모두 1위를 차지했으나, 2019년에는  중국, 콜롬비아에 이어 3위를 기록함.


에콰도르 자동차(HS Code: 8703)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규모

규모

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전체

929,669

1,129,868

1,011,821

-10.45

1

중국

146,902

143,709

200,712

39.67

2

콜롬비아

81,912

145,507

179,351

23.26

3

한국

283,722

256,290

152,553

-40.48

4

멕시코

92,389

135,888

116,802

-14.05

5

일본

108,826

98,986

85,801

-13.32

6

인도

46,094

52,287

39,513

-24.43

7

브라질

18,308

11,933

36,107

202.59

8

미국

34,701

34,523

26,770

-22.46

9

스페인

6,872

19,389

22,191

14.45

10

영국

1,468

3,130

21,920

600.29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에콰도르 자동차 수출은 2018년 대비 2019년에 985.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전체 규모는 45만 달러 규모로 크지 않음. 현지조립생산(CKD) 한 자동차를 다시 수출하는 방식으로 주요 수출 대상국은 콜롬비아임.


에콰도르 자동차(HS Code: 8703) 수출 상위 5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규모

규모

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전체

464

42

456

985.08

1

콜롬비아

76

20

415

1924.24

2

미국

95

18

40

116.22

3

독일

3

-

0

0.00

4

프랑스

-

3

-

-100.00

5

멕시코

33

-

-

0.00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2019년 전체 자동차 부품 수입은 전년 대비 9.33% 감소했으나,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오히려 8.28% 성장한 7,900만 달러를 기록함. 일본으로부터 수입도 3,4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24.06% 증가함. 한국에서의 수입은 3,200만로 5.62% 감소함.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규모

규모

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전체

267,727

274,111

248,526

-9.33

1

중국

67,148

73,052

79,098

8.28

2

일본

27,576

28,008

34,746

24.06

3

한국

32,660

34,394

32,461

-5.62

4

미국

48,496

47,519

22,007

-53.69

5

브라질

17,728

15,349

12,674

-17.43

6

콜롬비아

20,108

17,087

11,099

-35.04

7

대만

11,774

11,335

10,450

-7.80

8

태국

9,798

9,648

9,960

3.24

9

멕시코

6,085

7,395

8,326

12.60

10

이탈리아

3,409

3,500

4,367

24.77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2019년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 수출 규모는 14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55% 감소함. 수출 대상 국가 1위는 콜롬비아, 2위는 미국으로 각각 83만 달러, 38만 달러를 기록함.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출 상위 5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규모

규모

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전체

1,443

1,821

1,465

-19.55

1

콜롬비아

782

938

830

-11.52

2

미국

327

590

380

-35.54

3

파나마

3

11

80

593.27

4

중국

1

5

37

626.74

5

대만

-

2

25

986.71

자료: Global Trade Atlas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달러 사용 국가로 환위험 없음
  - FTA 체결 확대로 자동차 수입 관세 점진적 인하
  - 전기차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진흥 추진

 - 외화유출세(5%), 기술 규정 등으로 외국인투자 유인책 부진
 - 조립차 산업 하락세
 - 강력한 노동법으로 기업 부담 높음

Opportunities

Threats

 - 태평양동맹(AP) 가입, 미국, 한국 등과 무역 협정 추진
 -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경쟁 가능한 시장
 - 시장 개방 정책 가속화 예상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 및 불확실성 증가
 - 국제통화기금(IMF) 체결로 인한 경제 개혁 추진 및 반발 존재
 - 2021년 대선으로 인한 정치적 불확실성 증대


 □ 유망분야


  ㅇ 경차 또는 소형차 분야
    - 에콰도르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하락,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 고려하는 성향이 강해짐. 이는 저렴한 중국차들의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데서 확인할 수 있음. 따라서 경차나 배기량이 작은 소형차 분야가 유망함.
    - 에콰도르 2019년 자동차 모델별 판매실적을 볼 때, 배기량이 낮아서 경제적이고 실용성이 높은 승용차 모델들의 판매 실적이 높음. 판매실적 상위 10개 모델 중 8개가 1500cc 이하이며 그 중 4개가 1200cc 모델임.


에콰도르 2019년 자동차 판매실적 상위 10개 모델

(단위: 대) 

순위

차종

브랜드

모델명

판매량

1

승용차

Chevrolet

BEAT PREMIER AC 1.2

4,110

2

SUV

기아

SPORTAGE SL AC 2.0

4,077

3

승용차

Chevrolet

SAIL LS AC 1.5

3,576

4

승용차

Chevrolet

AVEO FAMILY STD 1.5

3,441

5

승용차

기아

RIO LX AC 1.4

3,397

6

승용차

기아

PICANTO EX AC 1.2

2,407

7

승용차

Chevrolet

SPARK GT AC 1.2

2,275

8

승용차

Chevrolet

SPARK GT LT AC 1.2

2,115

9

SUV

Chevrolet

CAPTIVA LT TURBO 5PAS AC 1.5

1,926

10

픽업트럭

Chevrolet

D-MAX CRDI 3.0

1,820

자료: 에콰도르자동차산업회의소(CINAE)

 

  ㅇ 친환경 자동차 분야
    - 에콰도르 정부의 전기차 산업 지원 정책으로 각종 면세 혜택 등이 있어 발전가능성이 높음.
    - 전기차 충전소도 키토, 과야킬, 쿠엔카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설이 확대되고 있음.
    -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등 친환경 자동차 분야의 한국 브랜드 점유율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시장 확대 가능성 및 잠재력이 높은 분야임. 2019년 한국브랜드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85%, 하이브리드 차량 점유율은 74%를 기록함.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에콰도르자동차산업회의소(CINAE), 에콰도르 주요 언론사,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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