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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정수기 시장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2-05-24
  • 출처 : KOTRA

시장규모2021년 전년대비11.1% 증가, 향후 2028년까지 연평균 5% 성장률 전망

對 한국 수입 매년 증가추세, 2021년 전년대비 53.4% 큰 폭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HS code 842121): 물의 여과기나 청정기, 정수 필터링 시스템 포함.

 

HS code

품목설명(국문)

품목설명(영문)

842121

물의 여과용이나 청정용 기기

machinery and apparatus For filtering or purifying water

 

시장동향

 

물은 건강과 직결되어 있어 깨끗한 음용수를 위한 정수기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폴란드에서도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정수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정에서는 필터 교체 등 유지비가 생수 배달보다 높아 호불호가 갈리지만 사무실, 병원, 학교, 레스토랑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는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해 왔다. 소형 정수기의 경우, 가정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향후 시장 전망이 밝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Perry/Hope Partners의 글로벌 정수기 시장 보고서에 의하면, 폴란드 2021년 정수기 시장규모는 약 1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1.1% 성장했다.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마이너스 성장을 했으나, 2021년부터 회복 추세로 돌아섰다. 올해는 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7.5% 성장한 약 1720만 달러로 예상되며, 동 시장은 2022~2028년까지 연평균 5%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8년 폴란드 정수기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8*

시장규모

15.4

15.4

15.8

14.4

16

17.2

18.4

23

증감률

-

0

2.6

-8.9

11.1

7.5

7.0

5.0**

주: *추정/전망치, **2022~28년 연평균 성장률(CAGR 2022~2028) 전망치

[자료: Perry/Hope Partners, 2022 Global_Machinery and apparatus for filtering or purifying water]

 

< 2017~2028년 폴란드 정수기 시장 규모 및 전망>

주: *추정/전망치

[자료: Perry/Hope Partners, 2022 Global_Machinery and apparatus for filtering or purifying water]

 

정수기는 정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정수기를 설치할 경우 필터에 대한 수요는 항상 잠재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학교, 병원 등 공공장소의 정수기는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주는 서비스를 포함한 패키지로 판매되거나 대여(렌탈) 형태로 거래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가정용 소형 정수기의 경우, 비교적 단순하여 소비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하며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폴란드에서는 가정용으로 주전자형 정수기가 보편화되어 거의 모든 가정이 이를 보유하고 있다. 음용 뿐 아니라 요리 등 여러 용도로 대량의 정수된 물을 사용하고자 할 때 싱크대 밑이나 조리대 위 사용지점에 연결하는 POU(Point-of-Use) 정수시스템이 주로 사용된다. 아직까지는 하우징 없이 필터만 연결된 정수시스템을 많이 사용하나, 최근 하우징이 있고 온수와 냉수를 공급해주는 가전식 정수기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레스토랑 등 상업적으로 대량 정수시스템이 필요한 곳 혹은 단독주택 등에서 집 전체의 물을 여과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는 수도관 진입로로 연결되는 POE(Point-of-Entry) 정수시스템이 인기가 있다.

 

폴란드에서 유통되고 있는 정수필터 종류로는 역삼투필터, 탄소카트리지필터 등이 있으며, 주전자형의 경우 대부분이 탄소필터이고, POU의 경우 역삼투필터가 많이 쓰인다. 2~4단계 필터링하는 경우, 탄소필터와 역삼투필터가 혼합되어 사용된다.

 

수입동향

 

폴란드의 정수기 수입규모는 2021년에 약 1억 7043만 달러로 이는 전년대비 36.8% 큰 폭 증가한 수치이다. 주요 수입국별 비중을 볼 때, 2021년 기준으로 독일이 30.7%, 중국 25.2%, 미국 6.7%, 에스토니아 6.1%, 영국이 4.8%를 구성한다.

 

정수기의 對 한국 수입은 2019~2021년 최근 3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다.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아직 미미하나, 2021년 전년대비 53.5% 크게 증가했다.

 

<폴란드 정수기 및 정수필터링 시스템(HS code 842121)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비율

증감률

2019

2020

2021

2021

2021/2020


전체

104.0

124.5

170.4

100

36.8

1

독일

32.0

43.0

52.3

30.7

21.6

2

중국

18.0

24.2

42.7

25.2

76.4

3

미국

9.3

8.7

11.3

6.7

30.3

4

에스토니아

6.2

10.7

10.3

6.1

-3.7

5

영국

2.7

2.9

8.1

4.8

173.4

6

이태리

5.1

8.2

6.4

3.8

-22.2

7

덴마크

2.2

3.8

5.6

3.3

47.6

8

네덜란드

6.4

2.4

4.8

2.8

99.1

9

스페인

1.1

1.7

4.3

2.5

147.3

10

프랑스

3.2

2.1

3.5

2.1

67.0

15

한국

1.5

2.0

3.1

1.9

53.5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2년5월5일 기준)]

 

경쟁동향 – 국내외 주요 제조사 및 제품

 

폴란드 내에서도 정수기 및 필터링 시스템을 많이 생산하고 있으며 주로 독일을 비롯하여 러시아, 우크라이나, 프랑스, 체코 등 인근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주요 국내 제조사로는 USTM, TMA, Ecoperla, Dafi, Amii, Aquafilter, Top Filter, Green Filter 등이 있다.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정수기는 주로 상업용이나 산업용이 많으며, 가정용으로는 주전자식 정수기 및 필터나 하우징이 없는 POU 및 POE 정수(필터링)시스템이 많이 생산된다.

 

<폴란드 정수 필터링 시스템 주요 제조사>

[자료: 제조사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외국 제조사로는 글로벌 기업 Brita 제품이 가장 많은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Bredeco(독일), Bluewater (스웨덴), Ecowater(미국), Chanson(대만), Blue Filters(독일), TAPWORKS(미국), Puricom(대만) 등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활발히 유통이 되고 있다. 한국 제품으로는 WINIX, COWAY, RUHENS 등 다수가 있다.

 

<폴란드 내 유통되는 정수기의 예>

 

주: 폴란드 중앙은행고시 1~4월 평균환율 1USD=4.1615PLN, 1EUR=4.6306PLN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oxyshop.pl, skapiec.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유통구조

 

단순한 형태의 주전자나 병 타입 정수기의 경우 일반 생활용품 판매점에서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필터도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여 교체한다. 한국에서 주로 쓰이는 설치형 정수기의 경우 대리점을 통해 회원제로 운영되어 정기적으로 필터교체 및 유지보수를 받거나, 개인이 구매하여 직접 관리하기도 있다. 병원, 학교, 관공서 등 국공립 기관의 경우 주로 입찰을 통해 구매한다.

 

<폴란드 정수기 및 정수시스템 유통채널>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정수기만 전문으로 유통하는 업체도 있으나, 최근 정수기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존 생수 업체가 사업영역을 넓혀 정수기를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주 취급 제품군

Darnatury

https://www.darnatury.pl/filtry/

생수, POU(point-of-use) 정수기

Aquamo

http://www.aquamo.com.pl

생수, POU 정수기

Eden

https://www.eden.pl/

생수, POU 정수기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842121기준, 제 3국 대상 관세율은 1.7%이며, 한-EU FTA로 한국의 경우 무관세율이 적용된다. 부가세는 23%이다.

 

폴란드 정수기와 관련된 인증은 EU 규정에 준하고 있다. 주전자형 정수 필터 시스템은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식품 법규(EU 규정 178/2002 1935/2004) 적용을 받는다. POU/POE 정수(필터링) 시스템의 경우, 건축자재(Construction Products) 분류되어 이에 해당되는 CE인증이 필요하다. 또한 전기로 연결되어 냉온수 기능이 있는 가전제품 형태의 정수기의 경우 가전제품에 적용되는 CE인증이 필요하다.

 

그 외 음용수의 수질과 관련하여, 필터의 위생관련 폴란드 위생연구소의 테스트를 거쳐 위생안전 테스트 시험성적서 및 인증을 의무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폴란드 국립위생연구소 정보>

기관명

홈페이지

국가공중보건연구소/국립위생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Public Health, National Institute of Hygiene)

http://www.pzh.gov.pl

<자료: PZH 홈페이지>

 

그 외 수질 관련 NSF(https://www.nsf.org/), TUV (https://www.tuv.com/)등 다양한 국제 인증이 있으며 의무는 아니나 이를 보유하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어필하는 마케팅 효과가 있다.

 

시사점

 

폴란드 정수기 시장은 2020년 팬데믹으로 약간의 마이너스 성장이 있었으나, 다시 회복 추세이며, 수입규모에 있어서는 최근 3년간 매년 성장해 왔다. 2021년에는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11%가 증가했고, 수입규모는 36.8%로 큰 폭 증가했다. 주로 소규모 사무실용, 병원, 학교에서 수요가 증가하던 정수기가 최근 소형화되면서 가정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다.

 

폴란드 내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있고 특히 COVID-19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향후에 동 시장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수기를 폴란드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CE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첫 단계이며, 품질보증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우리기업의 정수기에 대한 좋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과 확고한 품질 보증 정책으로 접근한다면 수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생각된다.

 

정수기는 렌탈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경험이 많은 현지업체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정수기 설치, 필터 교체, AS등 대리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전문 업체를 찾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자료원: Perry/Hope Partners, GTA, PZH(폴란드 국립위생연구소), oxyshop.pl, skapiec.pl, 각업체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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