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반려동물용 스마트 GPS 추적기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Denise Czinczoll
  • 2021-07-21
  • 출처 : KOTRA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독일 펫케어 시장 -

- 독일 시장 진출 시 데이터 보안문제 고려해야 -

 



독일 반려동물업협회(Industrieverband Heimtierbedarf (IVH) e. V.)에 따르면 펫케어 산업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포함한다. 반려견 목걸이에 달린 반려동물용 GPS 추적기 같은 트렌드 제품은 HS 코드 420100에 포함돼 있다. 독일 펫케어 산업은 2020년 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일 때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주목받았다. 이런 가운데 성장 잠재력이 큰 스마트 반려동물용 GPS 추적기 시장동향을 살펴보자.

 

독일 반려동물수 추이

 

스타티스타(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독일의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했다. 특히, 많은 독일인들은 재택근무를 하거나 줄어든 업무 시간(Kurzarbeit)으로 인해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게 되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수는 2019 3400만 마리에서 20213450만 마리로 증가했다. 독일인들이 가장 많이 키우는 3반려동물고양이(1570만 마리), 개(1070만 마리) 그리고 애완 토끼, 햄스터 및 기니피그와 같은 소형 동물들(500만 마리)이다.

 

독일 반려동물수 추이(2020)

(단위: 마리)

external_image

자료: 독일 반려동물협회(Industrieverband Heimtierbedarf e.V)


반려동물용품 매

2020년 독일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45억1300만 유로 수준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반려동물 사료의 매출은 최대 34억6000만 유로, 반려동물 용품 및 액세서리의 매출은 10억53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독일의 반려동물용품 시장은 2020~2025년 연평균 2%의 완만한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반려동물용품 오프라인 매출(2020)

(단위: 백만 유로)

external_image

자료: 독일 반려동물협회(Industrieverband Heimtierbedarf e.V)


2020반려동물 용품 및 액세서리 매출은 고양이 관련 제품이 주도했으며, 고양이 제품 자체 매출은 전체 10억5300만 유로 중 5억1000만 유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견 관련 제품들은 2억2500만 유로를 발생시켰고, 4.7%로 다른 모든 제품들에 비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반려동물 용품 및 액세서리 오프라인 매출 추이 (2020)

(단위: 백만 유로)

external_image

자료: Industrieverband Heimtierbedarf (IVH) e. V.

 

독일 스마트 반려동물용품 시장 잠재력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2020년 `Pet Care in Germany` 연구에 따르면 앞으로 독일 펫케어 시장에는 크게 세 가지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동물 용품이 점점 더 똑똑해진다는 것이다. 더욱 세련된 반려동물 액세서리를 향한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반려동물 액세서리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추적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주인이 원격으로 반려동물의 활동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반려동물용 GPS 추적기와 관련하여 독일 시장은 잠재력이 있지만 고려해야 할 제한도 보여준다.

 

2020년 6월 스타티스타(Statista)는 전세계 반려동물 주인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홈 또는 스마트 기기 총수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들은 특별히 반려동물 추적기와 관련된 앱을 사용하는지 질문을 받았다. 독일 참가자의 4%만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이것은 독일이 스마트 반려동물 시장이 전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시장이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여전히 스마트 기기를 반려동물으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준다. 게다가, 일반 독일 소비자들은 그들의 개인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면 스마트 기기 구입을 더 망설이고 있다.

 

전세계 반려동물용 스마트기기 사용비율(2020)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이 결과는 스타티스타(Statista)의 2018년 설문 조사와 관련이 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유출에 대한 우려(33%)가 스마트 기기 구매를 반대하는 세 가지 주요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그러나 독일뿐만 아니라 EU도 데이터 보호 강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반 개인정보 보호시행했다. 2018년 5월 25일부로 이 규정은 유럽 전역의 모든 회원국의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법에 의해 조정되어야 했다. 이 법은 제3자가 다른 개인, 사업체 등의 개인 정보를 사용하고 공유하는 것을 금지한다.

 

독일 반려동물용 의류 및 목줄 수입동향

HS 코드 420100는 스마트 반려견 목걸이를 포함한 다양한 의류 및 목줄을 의미한다.  2020년 기준으로 독일의 동물용 마구 총 수입액은 약 56억200만 달러이며, 작년과 비교해 40.8% 증가했다. 2020년 기준 중국, 인도, 폴란드, 네덜란드 및 대만 동물용 마구 수입시장 상위 5개국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시장점유율은 약 75.93%에 달한다. 한국은 2020년 동물용 마구 수입시장에서 47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독일로 동물용 마구 관련 제품의 수출은 미미한 수준이다.

 

독일 동물용 마구 (HS Code 420100)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external_image

자료: GTA

 

 

경쟁기업 및 유통경로

 

독일 반려동물 시장은 유통식품유통업체(드러그스토어 포함)와 반려동물 용품점이 주로 유통하고 있다. 이 시장은 2020년에 총 10억5300만 유로를 창출했다.

 

독일 오프라인 반려동물 용품 및 액세서리 유통채널(2020)


Ein Bild, das Text enthält.

Automatisch generierte Beschreibung

자료: Industrieverband Heimtierbedarf (IVH) e. V.

 

2019년 스타티스타(Statista)의 주요 독일 반려동물 매장 체인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Fressnapf가 독점(13억9500만 유로)을 보유하고 있고, Futterhaus(4억 유로)가 그 뒤를 이었다.


 

독일 반려동물용 GPS 추적기 제품 종류


external_image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관세율 

 

한-EU FTA 발표 이후 한국산 동물용 마구(HS 코드 420100)의 관세율은 0%가 적용된다. 다만 EU지역으로 수출 건당 6000유로 이상 수출할 경우 한국 세관의 원산지 인증수출자로 지정돼야만 EU 회원국과의 무역 거래에서 FTA 특혜세율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관세청을 통해 인증수출자 신청을 진행해야 한다.  

 

HS Code

품목명

기본 관세율

FTA 협정 세율

관련 규정

420100

동물용 마구

0.0%

0.0%

Regulation 1523/07

Decision 0265/11

자료: EU Trade Commission

  

규제 및 인증

 

GPS 장치를 포함한 전자 장치와 관련해 많은 EU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규제

내역

Directive 2014/30/EU

(전자기 적합)

 

제조업체의 의무

- EU 적합성 선언문 작성 및 CE 마크 부착

- 기술 문서 및 EU 적합성 선언을 시장 출시 후 10년 동안 보관

- 장비/포장/일련서류: 종류, 배치, 일련번호 또는 기타 식별이 가능한 요소

- 장비/포장/기명서류: 제조사명, 등록상표 또는 등록상표 및 우편주소

- 장비에 지시사항 및 정보가 알기 쉬운 언어로 첨부되어야 함.

Directive 2014/53/EU

(무선 장비)

 

제조업체의 의무

- EU 적합성 선언문 작성 및 CE 마크 부착

- 기술 문서 및 EU 적합성 선언을 시장 출시 후 10년 동안 보관

- 무선 장비/포장/일련서류: 종류, 배치, 일련번호 또는 기타 식별이 가능한 요소

- 무선 장비/포장/기명서류: 제조사명, 등록상표 또는 등록상표 및 우편주소

- 무선 장비에 지시사항 및 정보가 알기 쉬운 언어로 첨부되어야 함.

- 무선 장비는 장비가 의도적으로 전파를 방출하는 경우 전파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된 지침과 정보를 동반해야 함.

Directive 2009/125/EC(에너지 관련 제품에 대한 에코디자인 요건)

제조업체 혹은 수입업체의 의무

- 시판 중인 제품이 본 지침 및 적용 가능한 이행 조치를 준수하는지 확인 - EC 적합성 선언문을 제공하고 기술 문서를 보관

Directive 2012/19/EU(전기 및 전자 장비 폐기물, WEE)

제조업체 의무

-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 처리 전반에 걸쳐 관리 책임                

- 지침 범위에 해당하는 모든 전기 및 전자 장비에는 다음 기호가 표시

필수

What Is WEEE Recycling?


인증

내역

CE(Conformité Européenne)

- CE 인증은 EU 안전 지침         

- 제품이 특정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EU 및 유럽 경제 지역 내 어디에서나 합법적으로 판매될 수 있음을 나타냄.

- 일부 제품의 경우 CE 마킹은 제조업체 자체에서 수행할 수 있으며, 다른 제품은 CE 마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예: TÜV Süd)에서 테스트해야 함.

자료: EU Trade Commission

  

전망 및 시사점

 

독일 반려동물 산업은 지난해 코로나19 잘 극복했으며, 긍정적인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 예상된다. 게다가 반려동물용 GPS 추적기와 같은 스마트 제품은 이러한 맥락에서 중요한 트렌드이다. 독일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한국 제조사들은 독일 시장에서 현재 선두 브랜드들의 기본 기능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데이터 보안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데이터 유출에 대한 우려로 인해 스마트 반려동물 기기는 틈새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GPS 반려동물용 추적기의 잠재력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EU Trade Commission, Industrie Heimtierbedarf e.V., Federal ministry for food and agriculture, Federal ministry for the environment nature conservation and nuclear safety, GTA, 픽사베이(Pixabay) 및 KOTRA 함부르크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반려동물용 스마트 GPS 추적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