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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 시장동향
  • 상품DB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주영
  • 2021-07-20
  • 출처 : KOTRA

- 캄보디아 살충제 시장 작지만 꾸준하게 성장중 -

-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판매 확대해야 -


 


캄보디아는 모기를 매개로 감염되는 뎅기열, 치쿤쿠니아로 인하여 살충제에 대한 수요 꾸준히 존재한다. 특히, 우기(5~10월)를 중심으로 모기활동이 활발해지므로, 우기(5~10월)동안 살충제 및 모기퇴치제의 수요가 급증한다. 습한 기후 특성상 모기 외에도 여러 벌레가 많은 편으로 연중 높은 수요를 나타낸다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380891) 살충제

 

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 시장동향


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 시장규모는 2017년 이후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가정살충제 시장규모는 2019년 1,330만 불로 2018년 1220만불보다 9% 증가하였다. 또한 소비자지은 2021년 6%, 2022년 6.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19년 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 시장규모

(단위: 달러, %)

연도

2015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달러)

10,051,050

10,291,675

11,196,925

12,221,650

13,347,550

성장률(%)

6

2.8

8.8

9.2

9.2

자료: 유로모니터


개미바퀴벌레 살충제 수요는 연중 높은 편이나, 모기살충제는 우기인 5~10월에 집중되어 있다. 도시지역 거주자들은 스프레이 모기살충제를 사용하며, 교외지역 거주자들은 모기향을 선호하는 편이다. 주로 사용되는 향은 레몬, 라벤더향이다. 캄보디아 인구는 2020년 기준 약 1,675만명이며, 이중 24.2%(약 405만명)가 도시지역 거주자이다. 그 중 절반인 202만명이 프놈펜에 거주하고 있다.


 2020년 캄보디아 인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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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orldmeter

 

가정용 살충제 수입동향


캄보디아의 전체 가정용 살충제(HS코드 38091) 수입규모는 2019년 2,162만불로, 이는 전년대비 36% 증가한 규모이다. 캄보디아의 전체 가정용 살충제 수입규모의 약 75%는 중국과 태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특히 태국제품 수입액은 2019년도 전년대비 252% 증가한 972만불을 기록하며, 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 수입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중국제품은 전년대비 31% 감소한 637만불을 기록하였다.


HS Code 380891 캄보디아의 최근 3년간 수입동향

(단위: 달러, %)

Exporters

수입액(달러)

점유율(%)

증감률(%)2019/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체

11,316,000

15,841,000

21,621,000

100%

100%

100%

36%

태국

1,496,000

2,761,000

9,724,000

13.22%

17.43%

44.97%

252.19%

중국

7,682,000

9,253,000

6,376,000

67.89%

58.41%

29.49%

-31.09%

베트남

1,091,000

2,075,000

3,205,000

9.64%

13.10%

14.82%

54.46%

싱가포르

721,000

965,000

1,695,000

6.37%

6.09%

7.84%

75.65%

말레이시아

100,000

3,000

201,000

0.88%

0.02%

0.93%

6600.00%

 

자료: ITC Trade Map

 

가정용 살충제 경쟁동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SC Johnson社의 Raid와 Mosfly International社의 Mosfly는 전체 시장의 60% 점유율을 갖고 있다. Raid제품은 전체 시장의 약 29%를 차지하는 가장 유명한 브랜드이며, Mosfly(24%), Jambo(17%) 순으로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들은 주로 태국이나 베트남 등 인근국 수입제품이다. 그 외 제품으로는 Shelltox/Shiledtox 등이 있다.


 


캄보디아에서 판매되는 살충제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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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eon Mall


현재, 캄보디아 슈퍼마켓 및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살충제 종류는 다소 적은 편으로, 주로 소량 수입되어 한인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캄보디아에서 판매되는 한국 살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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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eon Mall, KOTRA프놈펜무역관 촬영

 

가정용 살충제 유통구조


소비자들은 가정용 살충제 구입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며, 전체 유통망의 50%를 차지하는 주요 유통망은 가정용품점으로 전통소매점, 재래시장, 소규모 마트 등을 포함한다. 그외 Makro, Aeon mall, Chip Mong mall 등 하이퍼마켓(14.4%), Thai Huot, Lucky mart, Super Duper 등의 슈퍼마켓(31.7%)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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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캄보디아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적은 편으로, 온라인 쇼핑사용 고객은 주로 온라인 쇼핑 홈페이지나 어플을 이용하며, 관련 경험 및 지식이 없는 고객은 슈퍼마켓, 재래시장 혹은 페이스북 온라인 판매를 이용한다. 페이스북 온라인 쇼핑은 캄보디아에서 인기 있는 쇼핑방법으로, 페이스북에서 주문한 뒤 제품을 받을 때 현금으로 지불하거나 E-payment(Wing, Pipay, Emoney 등)을 통해 지불한다.




가정용 살충제 관세율인증등록절차


한-아세안 FTA 관세율은 HS Code 3808.91은 0%이다. 상무부 세관지침에 따라 부가가치세 10%가부과되며, 특별세는 0%이다. 가정용 살충제는 보건부 등록이 필요하며, 라벨링에 제품명, 사용법, 성분, 유통기한, 보관법, 포장크기, 생산자 이름과 주소가 영어 또는 캄보디아어로 표기가 필요하다.

 

시사점


캄보디아 가정용 살충제는 인근 국에 비하여 작은 시장이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가정용살충제는 캄보디아 가정에서 필수적인 제품으로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캄보디아 유통담당자에 따르면, 캄보디아인들은 종류별 살충제를 다양하게 구입하기보다는 한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여러 종류 벌레에 효과적인 제품이 판매율이 높다.


마케팅 부분에서는 프로모션과 가격경쟁력이 중요하며, 아직 대다수의 캄보디아 소비자에게 친환경 제품은 낯선 편이다. 캄보디아인들은 주변인 추천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제품홍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 유로모니터, ITC, Worldmeter, Aeon Mall, KOTRA 프놈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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