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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 동향
  • 상품DB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박준엽
  • 2021-07-07
  • 출처 : KOTRA

ㅁ 상품개요

 ㅇ 제품명 : 청량음료

  • 생수, 주스, 탄산음료, 에너지 트링크, , 커피음료 포함

 ㅇ HS코드 : 2202.99

 

ㅁ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세르비아 청량 음료시장 규모는 일반 소매 및 HoReCa(호텔, 레스토랑, 카페) 유통 포함 약 10억 달러 수준임. 소매 시장이 7720만 달러, HoReCa 부문이 36980만 달러임

  •    - 코로나19로 인해 HoReCa 부문 매출이 24.1% 감소함에 따라 소매부문이 5.6%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이 2019년에 비해 6.9% 감소함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 규모

(단위 : 100만 USD, %)

유통채널

2016

2017

2018

2019

2020

연상승률(’20)

소매

608.9

633.6

650.5

669.9

707.2

5.6%

HoReCa

418.0

441.1

463.3

486.9

369.8

-24.1

전체

1,026.9

1,074.7

1,113.8

1,156.8

1,077.0

-6.9%

자료: 유로모니터

 

 ㅇ 소매 시장의 성장

  •    - 2020년 소매 판매는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특히 코로나19가 창궐한 2020년에는 전년 대비 5.6% 성장함

  •    - 반면 HoReCa 부문은 소매 판매에 비해 최근 5년의 성장률도 낮았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매출이 급격히 하락함

  •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판데믹 초기 생수와 같은 필수품 사재기 현상 및 HoReCa 운영금지에 따른 가정 내 음료 소비 증가가 소매 부문 성장에 기여했음

 

품목별 매출 동향

(단위 : 100만 USD, %)

종류

2016

2017

2018

2019

2020

연상승률(’20)

Bottled water

194.3

207.9

220.5

235.1

255.3

8.6%

-           -  still

84.6

92.5

100.7

109.9

122.2

11.1%

-  carbonated

96.3

100.6

103.4

107.1

112.7

5.3%

-  flavored

11.1

12.0

12.7

13.7

14.8

8.7%

-  functional

2.3

2.9

3.6

4.5

5.6

24.3%

Soda

176.5

185.1

190.6

194.8

204.1

4.8%

-  regular cola

96.1

100.2

102.7

103.8

106.9

3.0%

-  low calorie cola

21.0

22.3

23.2

24.4

26.5

8.6%

-  non-cola sodas

59.4

62.6

64.6

66.6

70.7

6.2%

Juice

166.4

163.3

158.2

155.9

157.5

1.1%

-  Juice (up to 24%)

72.0

74.9

77.8

80.2

84.0

4.6%

-  Nectars

74.7

68.5

60.9

56.3

54.4

-3.4%

-  Juice 100%

19.7

19.9

19.5

19.3

19.2

-0.9%

Energy drinks

37.1

40.7

43.0

45.7

49.6

8.4%

Concentrates

18.4

19.8

21.2

22.9

25.0

9.4%

-  liquid

7.7

8.2

8.7

9.3

10.1

8.3%

-  powder

10.6

11.5

12.5

13.6

15.0

10.2%

RTD* tea

13.1

13.1

12.7

10.6

10.0

-5.8%

RTD coffee

2.4

2.8

3.4

3.9

4.5

16.1%

Sports drinks

0.8

0.8

0.9

1.0

1.0

8.4%

    * RTD : Ready to Drink

자료: Euromonitor

  

 ㅇ 생수 및 탄산 음료 강세

  •    -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은 생수, 탄산 음료, 주스가 약 87%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음

  •    - 생수는 202025,530만 달러가 판매되어 전체 판매의 36.1%를 차지함

  •    - 탄산음료는 같은 해 24,100만 달러 판매를 기록, 28.9%, 주스는 15,750만 달러로 22.3%를 기록했음

     

 o 건강과 웰빙 제품 성장세

   -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소비자들은 음료를 소비함에 있어 면역력 강화 성분 포함 제품 등 웰빙제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 이에 따라 2020년 비타민과 미네랄이 첨가 된 기능성 물의 매출이 24.3 % 증가한 반면 스포츠 음료는 8.4 % 증가함

 

 o 가격에 민감한 행동의 증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들의 가계 상황 악화됨에 따라 벌크 제품 및 조금이라도 저렴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함

 

ㅁ 수입 동향

 

 ㅇ 세르비아는 2020년 약 2000만 달러의 청량 음료를 수입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74% 증가한 수치임

  •    - 세르비아의 주요 수입 대상국은 루마니아(31.92%), 크로아티아(16.26%), 체코(8.03%)순임

  •    - 한국으로부터는 총 15만 달러를 수입하여 0.74%를 차지, 15위를 기록함

 

세르비아 청량 음료 수입 동향

(단위 : 천 USD,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수입액 점유율

연성장룰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2020

 

1

Romania

6,101

5,847

6,490

42.42

29.55

31.92

11.00

 

2

Croatia

2,494

2,808

3,306

17.34

14.19

16.26

17.74

 

3

Czech Republic

443

952

1,633

3.08

4.81

8.03

71.53

 

4

Belgium

666

1,004

1,345

4.63

5.07

6.62

33.96

 

5

Hungary

349

1,646

1,224

2.43

8.32

6.02

-25.64

 

6

Germany

503

798

1,178

3.50

4.03

5.79

47.62

 

7

Netherlands

202

369

759

1.40

1.86

3.73

105.69

 

8

Austria

679

803

715

4.72

4.06

3.52

-10.96

 

9

Slovenia

165

560

644

1.15

2.83

3.17

15.00

 

10

Poland

218

2,892

590

1.52

14.62

2.90

-79.60

 

15

Korea

88

131

151

0.61

0.66

0.74

15.27

 

 

전체

14,383

19,787

20,329

100

100

100

2.74

 

자료: Trade Map

 

ㅁ 경쟁 동향

 

 ㅇ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의 주요 경쟁자는 Coca Cola HBC, Knjaz Milos로, 양사는 전체 청량 음료 시장 매출의 3.6.6%를 차지함

  

2019 세르비아 청량 음료 매출액 top 10 기업

(단위: 백만 USD)

순위

기업명

홈페이지

특성

연매출액*

1

Homepage

Coca-Cola HBC

https://rs.coca-colahellenic.com

주요 품목 : 탄산음료, 생수, 에너지드링크, RTD 드링크

주요 제품 :Coca-Cola, Coca-Cola Zero, Sprite, Fanta, Schweppes, Monster, Fuzetea, Powerade

336.52

2

Atlantic logotipovi - Atlantic Grupa d.d.

Atlantic Group

www.atlanticgrupa.com

주요 품목: 탄산음료, 생수, 에너지드링크 주요 제품: Cockta, Donat, Karadjordje, Cedevita, Red Bull

205.03

3

https://knjaz.rs/wp-content/uploads/2017/10/knjaz-logo.png

Knjaz Milos

https://knjaz.rs

주요 품목 :탄산음료, 생수, 주스

주요 제품 : Knjaz Milos, Knjaz Milos Obogaceni, Knjaz Milos Aromaticni, Aqua Viva, Aqua Viva Vitamin, Aqua Viva Get On,

83.26

4

SWISSLION TAKOVO - VLANIK Srbija - Alat za obradu metala

Swisslion Takovo

www.swisslion-takovo.com

주요 품목 : 주스, 액기스/희석 음료

주요 제품 : Swisslion Takovo

75.54

5

Početna - Nectar Group

Nectar

www.nectar.rs

주요 품목 : 주스, 생수, 에너지 드링크

주요 제품 : Brands: Nectar Family, Life, Life Kids 100%, Nectar Sirup, Vocne kapi, Fructal,

69.52

6

Rauch - montecco.com

Rauch Serbia

www.rauch.cc/sr/

주요 품목 : 주스, RTD 드링크, 스포츠 드링크 주요 제품 : happy day, JUICE BAR, Bravo, Yippy, My Tea, Cafemio, Sport Isotonic

57.05

7

A&P d.o.o. - kakva je kompanija

A&P / Pepsi Srbija

www.osvezi.se

주요 품목 : 탄산음료

주요 제품 : Pepsi, Pepsi Max, Pepsi Twist, 7up, Evervess, Ivi, Mirinda, Rockstar

45.20

8

Vino Župa

Vino Zupa

http://vinozupa.com

주요 품목 : soda, juice, concentrate, water

주요 제품 : Brands: Jaffa, LaVita, Fresh, SodaVoda

31.00

9

Fruvita

Fruvita

www.fruvita.com

주요 품목 : 주스

주요 제품 : Fruvita Samo voce & nista vise, Fruvita 100%, Vocna Dolina, Hello!

12.08

10

SRCE VODI - Mg Mivela

Mg Mivela

www.mgmivela.com

주요 품목 : 생수, 스포츠 드링크

주요 제품 : Brands: Mg Mivela, Jana, Jana vitamin, Jana Ice Tea

8.14

    * 각 기업의 2020년 실적이 2021년 6월 기준 미발표됨에 따라 2019년 매출액 표기

자료: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각 기업 홈페이지

 

ㅇ 상위 10개사 중 Rauch를 제외한 모든 기업이 세르비아 내에서 제조 및 판매함

   - 상위 10개 경쟁사 중 대다수가 청량 음료만을 전문적으로 취금함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 점유율 top 10 브랜드

(단위 : USD)

연번

브랜드

기업

Product

가격

1

Coca Cola

Coca-cola

Coca-Cola HBS

Coca Cola 1.5l - Paralela Plus

Regular cola soda

1.37 / 2L

2

Knjaz Miloš - Photos | Facebook

Knjaz Milos

Knjaz Milos

Knjaz Miloš - Knjaz Miloš : Knjaz Miloš

carbonated water

0.46 / 1.75L

3

GAZIRANA VODA MINAQUA 2L

Minaqua

BB Minaqua

Gazirana voda MINAQUA 2l - CenotekaCarbonated water

0.43 / 2L

4

Voda je početak-Voda Vrnjci A.D. | Unija Poslodavaca Srbije

Voda Vrnjci

Voda Vrnjci

Voda Vrnjci - VODA koja živi hiljadama godina!

Carbonated water

0.46 / 2L

5

Voda ROSA - YouTube

Rosa

Coca-Cola HBS

Negazirana voda ROSA 1,5l - Cenoteka

Still water

0.52 / 1.5L

6

A&P d.o.o. - kakva je kompanija

Pepsi

A&P

Pepsi Cola 1.5l - Paralela Plus

Regula Cola Soda

1.29 / 2L

7

Početna - Nectar Group

Nectar

Nectar

Voćni sok NECTAR Family jabuka 1l - Cenoteka

Juice

1.44 /1L

8

Фанта — Википедија

Fanta

Coca-Cola HBS

Fanta

Non-cola soda

1 / 1.5 L

9

neXt

Next

Coca-Cola HBS

Voćni sok NEXT Classic breskva 1l - Cenoteka

Juice

1.38 / 1.5L

10

Гуарана (енергетско пиће) — Википедија

Guarana

Knjaz Milos

Guarana

Energy drink

0.65 / 0.25L

자료: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각 기업 홈페이지

 

ㅇ 탄산 강세

  •    - 시장 점유울 상위 10개 브랜드는 대부분 탄산 음료(4) 및 탄산수(3),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은 탄산 제품이 강세임

  •    - 전체 매출액에 있어 선도 기업은 CoCa-Cola HBC

  


품목별 주요 음료 브랜드

품목

브랜드

기업명

제품 정보

Bottled Water

Knjaz Milos

Knjaz Milos

Knjaz Miloš - Knjaz Miloš : Knjaz Miloš

-   Carbonated water

-   Pet and HoReCa bottles

-   0.5l, 1.25l, 1.75l

Minaqua

BB Minaqua

Gazirana voda MINAQUA 2l - Cenoteka

-   Carbonated water with iodine

-   2l

Voda Vrnjci

Voda Vrnjci

Voda Vrnjci - VODA koja živi hiljadama godina!

-   Carbonated water

-   0.5l, 2l

Soda

Coca-Cola

Coca-Cola HBS

Coca Cola 1.5l - Paralela Plus

-   Regular cola soda

-   0.33l 0.5l, 1l, 1.5l, 2l

Pepsi

A&P

Pepsi Cola 1.5l - Paralela Plus

-   Regular cola soda

-   0.33l, 0.5l, 1l, 1.5l

Fanta

Coca-Cola HBS

Fanta

-   Non-cola soda

-   Various flavors

-   0.33l, 0.5l, 1l. 1.5l

Juice

Nectar

Nectar

Voćni sok NECTAR Family jabuka 1l - Cenoteka

-   Juice

-   Various fruit flavors

-   0.5l, 1l, 1.5l

Next

Coca-Cola HBS

Voćni sok NEXT Classic breskva 1l - Cenoteka

-   Juice

-   Various fruit flavors

-   0.33l, 1l, 1.5l

La Vita

Vino Zupa

La Vita Classic - Jabuka 2l - Vino Župa

-   Juice

-   Various fruit flavors

-   2l

Energy drinks

Guarana

Knjaz Milos

Guarana

-   Energy drink

-   Various flavors

-   0.25l, 0.5l

Ultra Energy

Coca-Cola HBS

Ultra

-   Energy drink

-   Various flavors

-   0.25l, 0.5l

Booster

Nectar

Booster

-   Energy drink

-   Various flavors

-   0.25l, 0.5l

Concentrates

Cedevita

Atlantic brands

Cedevita

-   Powder concentrate

-   Various flavors

-   200g, 500g, 1kg

Swisslion Takovo

Swisslion Takovo

https://www.swisslion-takovo.com/wp-content/uploads/2019/10/Kupina.jpg

-   Liquid concentrate

-   Various flavors

-   1l

Nectar

Nectar

Nectar

-   Liquid concentrate

-   Various flavors

-   0.5l

RTD tea

Fuze tea

Coca-Cola HBS

Fuzetea

-   Various flavors

-   0.5l, 1.5l

Chai

Nectar

Chai

-   Various flavors

-   0.5l, 1.5l

Jana Ice Tea

Mg Mivela

Jana Ice Tea

-   Various flavors

-   0.5l, 1.5l

RTD coffee

Nescafe xpress

Nestle Adriatic Foods

Nescafe

-   Late Macchiato, Caffe Vanilla, Cappuccino White

-   0.25l

Flert

Imlek

NAPITAK FLERT CAFFELATTE STRONG 1,5% 300

-   Strong, Macchiato, Cappuccino, Mocha

-   0.3l

Parmalat

Somboled

SHAKISSIMO LATTE CAPPUCINO 190ML NESCAFE

-   Late Espresso, Late Macchiato, Late Cappuccino

-   0.2l

Sports drinks

Aqua Viva Get On

Knjaz Milos

Proizvodi | > Aqua Viva <

-   Get slim; Get active – Hydroactive; Get ready – Restart; Get strong – Recharge; Get shaped – BCAA

-   0.75l

Jamnica Pro Sport Isotonic

Mg Mivela

Pro Sport

-   Lemon/grapefruit; Orange; Red fruit

-   0.75l

Powerade

Coca-Cola HBC

external_image

-   Mountain Blast Hurs, Lemon

-   0.5l

자료: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각 기업 홈페이지

 

o 코카콜라 HBC는 총 8개 카테고리 중 6개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 

o 현지 기업인 Knjaz Milo의 경우 생수, 에너지 드링크, 스포츠 드링크에서 두각을 보임


ㅁ 유통구조

 

 ㅇ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 기반 유통이 지배적

  •    - 전체 유통 채널의 98.6%를 차지함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 유통 구조도

 

 

 

 

 

 

 

28.7%

Convenience Stores

 

 

 

 

 

 

 

 

 

 

 

 

 

 

 

5.5%

Discounters

 

 

 

 

 

 

 

 

 

 

 

 

 

69.3%

Modern Grocery Retailers

1.9%

Forecourt Retailers

 

 

 

 

 

 

 

 

 

 

 

 

 

 

 

15.3%

Hypermarkets

 

 

 

 

 

 

 

 

 

98.6%

Store-based Retailing

98.6%

Grocery Retailers

 

 

18%

Supermarkets

 

 

 

 

 

 

 

 

 

 

 

 

 

 

 

 

 

 

 

 

 

 

 

 

 

 

 

 

 

 

 

 

 

18.9%

Independent Small Grocers

 

 

 

 

 

29.4%

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0.9%

Vending

 

 

10.4&

Other Grocery Retailers

 

1.4%

Non-store Retailing

 

 

 

 

 

 

 

0.5%

e-Commerce

 

 

 

 

 

 

 

 

 

 

 

 

 

Increasing   Decreasing   No change

자료: 유로모니터

 

ㅇ 외국계 대형 체인이 소매 시장 장악 중

  •    - 벨기에 Delhaize, 슬로베니아 Mercator German Lidl 등 외국계 대형 슈퍼마켓 체인이 시장을 주도 중


  • 2019년 top 5 식료품 매장

(단위 : 백만 USD)

순위

기업명

체인 브랜드

매출액

유통 형태

1

Delhaize Serbia

Shop and Go/ Maxi/ Tempo

1,017.24

On/offline

2

Mercator - S

Idea/ Mercator/ Roda

747.86

On/offline

3

Lidl Srbija KD

Lidl

363.97

Offline

4

Aman

Aman

208.10

Offline

5

DIS

DIS

205.59

Offline

자료: 유로모니터,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ㅁ 관세율 및 인증

ㅇ HS 코드 2202.99 기준 청량 음료의 수입 관세율은 30%

              ㅇ 세르비아의 모든 수입품에는 20%의 VAT가 부과됨


ㅁ 전문가 인터뷰

 

 ㅇ 베오그라드 무역관은 한국의 대표 알로에 음료 브랜드 중 하나인 OKF Aloe를 수입, 유통 중인 Servus사의 이사 Mr.Djordje Petric와 인터뷰를 가짐

 

Q1 : 한국 알로에 음료를 수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1 : 우리는 알로에 음료가 다른 서유럽 및 발칸지역의 다른 시장에 비해 세르비아에서 비교적 덜 소개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동시에 몇 년 전부터 한국의 다른 알로에 음료가 유통되고 있어 한국 알로에 음료의 인지도가 세르비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아지고 있는 추세였고, 해당 품목의 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하여 수입하게 되었습니다.

Q2 : 한국 알로에 음료가 다른 일반 음료와 비교할 때 경쟁 우위는 무엇이며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2 : 한국 알로에 음료는 세르비아에서 건강 음료 및 프리미엄 음료로 인식됩니다. 또한 음료 안의 알갱이가 씹히는 것 또한 세르비아 소비자들에게는 흥미로운 요소입니다. 단점은 가격입니다. 대부분의 기타 음료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Q3 : 제품 수입에 있어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A3 : 유기농 제품 인증 획득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한국은 물론 EU에서 유기능 제품 인증을 획득했음에도 불구하고, 세르비아 정부의 기준에는 유기농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특정 정분 때문에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은 제품만 유기농 라벨을 붙일 수 있었기 떄문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의 도움으로, 세르비아 농림부로부터 유기농 제품 인증은 아니지만, 유기농 알로에로 만든 음료라는 표기를 할수 있게 되어 유통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세르비아 정부는 EU의 유기농 제품 인증 호환을 추진 중에 있어 유기농 제품 인증 역시 조만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Q4 : 최근 시장 동향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A4 : 운송 가격이 크게 상승하여 공급망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제품 자체 및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운송 가격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제품 가격 및 수요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ㅁ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 동안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은 연평균 7.7% 성장이 예상됨

  •    - 20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HoReCa 부문의 매출이 급감했지만, 2021년 세르비아 정부의 규제 완화 및 2022년부터 예상되는 경제 정상화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됨

  •    - 여전히 탄산음료 및 탄산수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나, 웰빙 음료에 대한 시장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    - 따라서 CoCa-Cola를 중심으로 탄산음료 및 탄산수가 지배하고 있는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의 틈새를 웰빙, 기능성 음료로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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