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 동향
- 상품DB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박준엽
- 2021-07-07
- 출처 : KOTRA
-
ㅁ 상품개요
ㅇ 제품명 : 청량음료
-
생수, 주스, 탄산음료, 에너지 트링크, 차, 커피음료 포함
ㅇ HS코드 : 2202.99
ㅁ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세르비아 청량 음료시장 규모는 일반 소매 및 HoReCa(호텔, 레스토랑, 카페) 유통 포함 약 10억 달러 수준임. 소매 시장이 7억 720만 달러, HoReCa 부문이 3억 6980만 달러임
-
- 코로나19로 인해 HoReCa 부문 매출이 24.1% 감소함에 따라 소매부문이 5.6%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이 2019년에 비해 6.9% 감소함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 규모
(단위 : 100만 USD, %)
유통채널
2016
2017
2018
2019
2020
연상승률(’20)
소매
608.9
633.6
650.5
669.9
707.2
5.6%
HoReCa
418.0
441.1
463.3
486.9
369.8
-24.1
전체
1,026.9
1,074.7
1,113.8
1,156.8
1,077.0
-6.9%
자료: 유로모니터
ㅇ 소매 시장의 성장
-
- 2020년 소매 판매는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특히 코로나19가 창궐한 2020년에는 전년 대비 5.6% 성장함
-
- 반면 HoReCa 부문은 소매 판매에 비해 최근 5년의 성장률도 낮았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매출이 급격히 하락함
-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판데믹 초기 생수와 같은 필수품 사재기 현상 및 HoReCa 운영금지에 따른 가정 내 음료 소비 증가가 소매 부문 성장에 기여했음
품목별 매출 동향
(단위 : 100만 USD, %)
종류
2016
2017
2018
2019
2020
연상승률(’20)
Bottled water
194.3
207.9
220.5
235.1
255.3
8.6%
- - still
84.6
92.5
100.7
109.9
122.2
11.1%
- carbonated
96.3
100.6
103.4
107.1
112.7
5.3%
- flavored
11.1
12.0
12.7
13.7
14.8
8.7%
- functional
2.3
2.9
3.6
4.5
5.6
24.3%
Soda
176.5
185.1
190.6
194.8
204.1
4.8%
- regular cola
96.1
100.2
102.7
103.8
106.9
3.0%
- low calorie cola
21.0
22.3
23.2
24.4
26.5
8.6%
- non-cola sodas
59.4
62.6
64.6
66.6
70.7
6.2%
Juice
166.4
163.3
158.2
155.9
157.5
1.1%
- Juice (up to 24%)
72.0
74.9
77.8
80.2
84.0
4.6%
- Nectars
74.7
68.5
60.9
56.3
54.4
-3.4%
- Juice 100%
19.7
19.9
19.5
19.3
19.2
-0.9%
Energy drinks
37.1
40.7
43.0
45.7
49.6
8.4%
Concentrates
18.4
19.8
21.2
22.9
25.0
9.4%
- liquid
7.7
8.2
8.7
9.3
10.1
8.3%
- powder
10.6
11.5
12.5
13.6
15.0
10.2%
RTD* tea
13.1
13.1
12.7
10.6
10.0
-5.8%
RTD coffee
2.4
2.8
3.4
3.9
4.5
16.1%
Sports drinks
0.8
0.8
0.9
1.0
1.0
8.4%
* RTD : Ready to Drink
자료: Euromonitor
ㅇ 생수 및 탄산 음료 강세
-
-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은 생수, 탄산 음료, 주스가 약 87%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음
-
- 생수는 2020년 2억 5,530만 달러가 판매되어 전체 판매의 36.1%를 차지함
-
- 탄산음료는 같은 해 2억 4,100만 달러 판매를 기록, 28.9%를, 주스는 1억 5,750만 달러로 22.3%를 기록했음
o 건강과 웰빙 제품 성장세
-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소비자들은 음료를 소비함에 있어 면역력 강화 성분 포함 제품 등 웰빙제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 이에 따라 2020년 비타민과 미네랄이 첨가 된 기능성 물의 매출이 24.3 % 증가한 반면 스포츠 음료는 8.4 % 증가함
o 가격에 민감한 행동의 증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들의 가계 상황 악화됨에 따라 벌크 제품 및 조금이라도 저렴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함
ㅁ 수입 동향
ㅇ 세르비아는 2020년 약 2000만 달러의 청량 음료를 수입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74% 증가한 수치임
-
- 세르비아의 주요 수입 대상국은 루마니아(31.92%), 크로아티아(16.26%), 체코(8.03%)순임
-
- 한국으로부터는 총 15만 달러를 수입하여 0.74%를 차지, 15위를 기록함
세르비아 청량 음료 수입 동향
(단위 : 천 USD,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수입액 점유율
연성장룰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2020
1
Romania
6,101
5,847
6,490
42.42
29.55
31.92
11.00
2
Croatia
2,494
2,808
3,306
17.34
14.19
16.26
17.74
3
Czech Republic
443
952
1,633
3.08
4.81
8.03
71.53
4
Belgium
666
1,004
1,345
4.63
5.07
6.62
33.96
5
Hungary
349
1,646
1,224
2.43
8.32
6.02
-25.64
6
Germany
503
798
1,178
3.50
4.03
5.79
47.62
7
Netherlands
202
369
759
1.40
1.86
3.73
105.69
8
Austria
679
803
715
4.72
4.06
3.52
-10.96
9
Slovenia
165
560
644
1.15
2.83
3.17
15.00
10
Poland
218
2,892
590
1.52
14.62
2.90
-79.60
15
Korea
88
131
151
0.61
0.66
0.74
15.27
전체
14,383
19,787
20,329
100
100
100
2.74
자료: Trade Map
ㅁ 경쟁 동향
ㅇ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의 주요 경쟁자는 Coca Cola HBC, Knjaz Milos로, 양사는 전체 청량 음료 시장 매출의 3.6.6%를 차지함
2019 세르비아 청량 음료 매출액 top 10 기업
(단위: 백만 USD)
순위
기업명
홈페이지
특성
연매출액*
1
Coca-Cola HBC
https://rs.coca-colahellenic.com
주요 품목 : 탄산음료, 생수, 에너지드링크, RTD 드링크
주요 제품 :Coca-Cola, Coca-Cola Zero, Sprite, Fanta, Schweppes, Monster, Fuzetea, Powerade
336.52
2
Atlantic Group
www.atlanticgrupa.com
주요 품목: 탄산음료, 생수, 에너지드링크 주요 제품: Cockta, Donat, Karadjordje, Cedevita, Red Bull
205.03
3
Knjaz Milos
https://knjaz.rs
주요 품목 :탄산음료, 생수, 주스
주요 제품 : Knjaz Milos, Knjaz Milos Obogaceni, Knjaz Milos Aromaticni, Aqua Viva, Aqua Viva Vitamin, Aqua Viva Get On,
83.26
4
Swisslion Takovo
www.swisslion-takovo.com
주요 품목 : 주스, 액기스/희석 음료
주요 제품 : Swisslion Takovo
75.54
5
Nectar
www.nectar.rs
주요 품목 : 주스, 생수, 에너지 드링크
주요 제품 : Brands: Nectar Family, Life, Life Kids 100%, Nectar Sirup, Vocne kapi, Fructal,
69.52
6
Rauch Serbia
www.rauch.cc/sr/
주요 품목 : 주스, RTD 드링크, 스포츠 드링크 주요 제품 : happy day, JUICE BAR, Bravo, Yippy, My Tea, Cafemio, Sport Isotonic
57.05
7
A&P / Pepsi Srbija
www.osvezi.se
주요 품목 : 탄산음료
주요 제품 : Pepsi, Pepsi Max, Pepsi Twist, 7up, Evervess, Ivi, Mirinda, Rockstar
45.20
8
Vino Zupa
http://vinozupa.com
주요 품목 : soda, juice, concentrate, water
주요 제품 : Brands: Jaffa, LaVita, Fresh, SodaVoda
31.00
9
Fruvita
www.fruvita.com
주요 품목 : 주스
주요 제품 : Fruvita Samo voce & nista vise, Fruvita 100%, Vocna Dolina, Hello!
12.08
10
Mg Mivela
www.mgmivela.com
주요 품목 : 생수, 스포츠 드링크
주요 제품 : Brands: Mg Mivela, Jana, Jana vitamin, Jana Ice Tea
8.14
* 각 기업의 2020년 실적이 2021년 6월 기준 미발표됨에 따라 2019년 매출액 표기
자료: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각 기업 홈페이지
ㅇ 상위 10개사 중 Rauch를 제외한 모든 기업이 세르비아 내에서 제조 및 판매함
- 상위 10개 경쟁사 중 대다수가 청량 음료만을 전문적으로 취금함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 점유율 top 10 브랜드
(단위 : USD)
연번
브랜드
기업
Product
가격
1
Coca-cola
Coca-Cola HBS
Regular cola soda
1.37 / 2L
2
Knjaz Milos
Knjaz Milos
carbonated water
0.46 / 1.75L
3
Minaqua
BB Minaqua
Carbonated water
0.43 / 2L
4
Voda Vrnjci
Voda Vrnjci
Carbonated water
0.46 / 2L
5
Rosa
Coca-Cola HBS
Still water
0.52 / 1.5L
6
Pepsi
A&P
Regula Cola Soda
1.29 / 2L
7
Nectar
Nectar
Juice
1.44 /1L
8
Fanta
Coca-Cola HBS
Non-cola soda
1 / 1.5 L
9
Next
Coca-Cola HBS
Juice
1.38 / 1.5L
10
Guarana
Knjaz Milos
Energy drink
0.65 / 0.25L
자료: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각 기업 홈페이지
ㅇ 탄산 강세
-
- 시장 점유울 상위 10개 브랜드는 대부분 탄산 음료(4개) 및 탄산수(3개)로,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은 탄산 제품이 강세임
-
- 전체 매출액에 있어 선도 기업은 CoCa-Cola HBC임
품목별 주요 음료 브랜드
품목
브랜드
기업명
제품 정보
Bottled Water
Knjaz Milos
Knjaz Milos
- Carbonated water
- Pet and HoReCa bottles
- 0.5l, 1.25l, 1.75l
Minaqua
BB Minaqua
- Carbonated water with iodine
- 2l
Voda Vrnjci
Voda Vrnjci
- Carbonated water
- 0.5l, 2l
Soda
Coca-Cola
Coca-Cola HBS
- Regular cola soda
- 0.33l 0.5l, 1l, 1.5l, 2l
Pepsi
A&P
- Regular cola soda
- 0.33l, 0.5l, 1l, 1.5l
Fanta
Coca-Cola HBS
- Non-cola soda
- Various flavors
- 0.33l, 0.5l, 1l. 1.5l
Juice
Nectar
Nectar
- Juice
- Various fruit flavors
- 0.5l, 1l, 1.5l
Next
Coca-Cola HBS
- Juice
- Various fruit flavors
- 0.33l, 1l, 1.5l
La Vita
Vino Zupa
- Juice
- Various fruit flavors
- 2l
Energy drinks
Guarana
Knjaz Milos
- Energy drink
- Various flavors
- 0.25l, 0.5l
Ultra Energy
Coca-Cola HBS
- Energy drink
- Various flavors
- 0.25l, 0.5l
Booster
Nectar
- Energy drink
- Various flavors
- 0.25l, 0.5l
Concentrates
Cedevita
Atlantic brands
- Powder concentrate
- Various flavors
- 200g, 500g, 1kg
Swisslion Takovo
Swisslion Takovo
- Liquid concentrate
- Various flavors
- 1l
Nectar
Nectar
- Liquid concentrate
- Various flavors
- 0.5l
RTD tea
Fuze tea
Coca-Cola HBS
- Various flavors
- 0.5l, 1.5l
Chai
Nectar
- Various flavors
- 0.5l, 1.5l
Jana Ice Tea
Mg Mivela
- Various flavors
- 0.5l, 1.5l
RTD coffee
Nescafe xpress
Nestle Adriatic Foods
- Late Macchiato, Caffe Vanilla, Cappuccino White
- 0.25l
Flert
Imlek
- Strong, Macchiato, Cappuccino, Mocha
- 0.3l
Parmalat
Somboled
- Late Espresso, Late Macchiato, Late Cappuccino
- 0.2l
Sports drinks
Aqua Viva Get On
Knjaz Milos
- Get slim; Get active – Hydroactive; Get ready – Restart; Get strong – Recharge; Get shaped – BCAA
- 0.75l
Jamnica Pro Sport Isotonic
Mg Mivela
- Lemon/grapefruit; Orange; Red fruit
- 0.75l
Powerade
Coca-Cola HBC
- Mountain Blast Hurs, Lemon
- 0.5l
자료: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각 기업 홈페이지
o 코카콜라 HBC는 총 8개 카테고리 중 6개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
o 현지 기업인 Knjaz Milo의 경우 생수, 에너지 드링크, 스포츠 드링크에서 두각을 보임
ㅁ 유통구조
ㅇ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 기반 유통이 지배적
-
- 전체 유통 채널의 98.6%를 차지함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 유통 구조도
28.7%↑
Convenience Stores
5.5%↑
Discounters
69.3%↑
Modern Grocery Retailers
1.9%↑
Forecourt Retailers
15.3%↓
Hypermarkets
98.6%↓
Store-based Retailing
98.6%↓
Grocery Retailers
18%↑
Supermarkets
18.9%↓
Independent Small Grocers
29.4%↓
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0.9%−
Vending
10.4&↓
Other Grocery Retailers
1.4%↑
Non-store Retailing
0.5%↑
e-Commerce
↑Increasing ↓Decreasing −No change
자료: 유로모니터
ㅇ 외국계 대형 체인이 소매 시장 장악 중
-
- 벨기에 Delhaize, 슬로베니아 Mercator 및 German Lidl 등 외국계 대형 슈퍼마켓 체인이 시장을 주도 중
-
-
2019년 top 5 식료품 매장
(단위 : 백만 USD)
순위
기업명
체인 브랜드
매출액
유통 형태
1
Delhaize Serbia
Shop and Go/ Maxi/ Tempo
1,017.24
On/offline
2
Mercator - S
Idea/ Mercator/ Roda
747.86
On/offline
3
Lidl Srbija KD
Lidl
363.97
Offline
4
Aman
Aman
208.10
Offline
5
DIS
DIS
205.59
Offline
자료: 유로모니터, Business Registers Agency of Serbia
ㅁ 관세율 및 인증
ㅇ HS 코드 2202.99 기준 청량 음료의 수입 관세율은 30%
ㅇ 세르비아의 모든 수입품에는 20%의 VAT가 부과됨
ㅁ 전문가 인터뷰
ㅇ 베오그라드 무역관은 한국의 대표 알로에 음료 브랜드 중 하나인 OKF Aloe를 수입, 유통 중인 Servus사의 이사 Mr.Djordje Petric와 인터뷰를 가짐
Q1 : 한국 알로에 음료를 수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1 : 우리는 알로에 음료가 다른 서유럽 및 발칸지역의 다른 시장에 비해 세르비아에서 비교적 덜 소개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동시에 몇 년 전부터 한국의 다른 알로에 음료가 유통되고 있어 한국 알로에 음료의 인지도가 세르비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아지고 있는 추세였고, 해당 품목의 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하여 수입하게 되었습니다.
Q2 : 한국 알로에 음료가 다른 일반 음료와 비교할 때 경쟁 우위는 무엇이며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2 : 한국 알로에 음료는 세르비아에서 건강 음료 및 프리미엄 음료로 인식됩니다. 또한 음료 안의 알갱이가 씹히는 것 또한 세르비아 소비자들에게는 흥미로운 요소입니다. 단점은 가격입니다. 대부분의 기타 음료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Q3 : 제품 수입에 있어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A3 : 유기농 제품 인증 획득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한국은 물론 EU에서 유기능 제품 인증을 획득했음에도 불구하고, 세르비아 정부의 기준에는 유기농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특정 정분 때문에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은 제품만 유기농 라벨을 붙일 수 있었기 떄문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의 도움으로, 세르비아 농림부로부터 유기농 제품 인증은 아니지만, 유기농 알로에로 만든 음료라는 표기를 할수 있게 되어 유통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세르비아 정부는 EU의 유기농 제품 인증 호환을 추진 중에 있어 유기농 제품 인증 역시 조만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Q4 : 최근 시장 동향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A4 : 운송 가격이 크게 상승하여 공급망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제품 자체 및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운송 가격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제품 가격 및 수요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ㅁ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 동안 세르비아 청량 음료 시장은 연평균 7.7% 성장이 예상됨
-
- 20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HoReCa 부문의 매출이 급감했지만, 2021년 세르비아 정부의 규제 완화 및 2022년부터 예상되는 경제 정상화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됨
-
- 여전히 탄산음료 및 탄산수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나, 웰빙 음료에 대한 시장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
- 따라서 CoCa-Cola를 중심으로 탄산음료 및 탄산수가 지배하고 있는 세르비아 청량음료 시장의 틈새를 웰빙, 기능성 음료로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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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1년 세르비아 건설 산업 정보
세르비아 2022-01-10
-
2
세르비아 건설산업 정보
세르비아 2021-01-07
-
3
세르비아 농산업 정보
세르비아 2020-12-31
-
4
세르비아 IT 산업
세르비아 2019-09-26
-
5
세르비아 식품산업
세르비아 2019-08-27
-
6
세르비아 산업 개관
세르비아 2019-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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