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1분기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착공 임박
  • 투자진출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송유미
  • 2021-01-27
  • 출처 : KOTRA

- 한국 HPH 컨소시엄 24억 달러 규모의 메트로 3호선 수주, 2021년 1분기 착공  -

- 중미 인프라 시장에 우리 기업 진출 확대 전망 -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계약 서명식(2020.10.29.)

자료: 파나마 메트로공사


2020년 11월 17일 열린 파나마 전국 민간기업 협의회(Conep)의 비즈니스 포럼에서 파나마 꼬르티소 대통령은 2021년 1분기에 메트로 3호선 건설 프로젝트가 시작될 것이라 발표했다. 작년 10월 29일 파나마 메트로공사(Metro de Panamá, SA)와 한국 HPH Joint Venture 컨소시엄은 메트로 3호선의 설계 엔지니어링, 토목 공사, 역사 및 보조 시설 설치, 철도 차량(모노레일)과 시스템 시운전(시스템 가동 개시)을 포함하는 철도 시스템의 공급 및 설치에 대한 계약서를 서명했다. 이는 2020년 2월 현대건설(51%)-포스코건설(29%)-현대엔지니어링(20%)으로 구성된 해당 컨소시엄이 메트로 3호선 프로젝트를 수주한 지 약 8개월 만에 체결된 계약이다. 아직 해당 계약서에 대한 파나마 감사원의 최종 승인과 건설 착공 지시서가 남았지만 2021년 1분기 메트로 3호선 건설 착공이 임박했다. 


더불어 지난 10월 서명식에는 일본 히타치와 미쓰비시와의 메트로 3호선 모노레일 철도차량 및 통합 운영체제 공급에 대한 하청계약 또한 체결됐다. 메트로 3호선 공사기간은 총 54개월이며, 공사비용은 23억9670만 달러(약 2조7000억 원)로 파나마 정부는 일본국제협력기구(JICA)의 차관으로 공사 자금을 조달한다. 


메트로 3호선은 파나마 시티 알브룩(Albrook)에서 파나마 서부 미래의 도시(Ciudad del Futuro)까지 총 24.5km를 운행할 계획이다. 총 6개의 차량 칸으로 구성된 모노레일은 총 14개의 역을 45분 내 이동하고 기존 메트로 1호선과 파나마 서부(Panama Oeste) 지역을 연결해 해당 지역의 교통 체증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출퇴근 시간대(러시아워)에 모노레일 운행 간격은 4분으로 1시간에 약 2만 명의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트로공사의 O씨는 "메트로 3호선 건설은 파나마에 5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50만 명의 파나마 서부 주민의 삶에 혜택을 주어 긍정적인 사회∙경제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메트로 3호선은 제4교량 건설 프로젝트와 분리된 건설 프로젝트로 파나마 운하 아래 약 4km의 해저 터널을 건설할 예정이다. 메트로 공사는 이와 같은 해저 터널 건설과 해저 모노레일 운행에 대해서는 파나마 운하청(ACP)의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민관합작투자사업(PPP) 제도로 추진 예정인 프로젝트


지난 11월 경제 포럼에서 파나마 꼬르띠소 대통령은 15억 달러의 투자 유치와 1만 개 이상의 직∙간접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민관합작투자사업(PPP) 제도로 추진 고려 중인 프로젝트들을 발표했다. 정부는 민간-정부 간 전략적 협력을 통해 취약한 공공 인프라 환경을 개선하고 투자를 유치해 일자리 창출, 민간부문 생산 활동 촉진, 상품 및 서비스 소비 촉진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PPP제도에 의해 실행되는 모든 공공 투자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마련하기 위해 세계은행, 중미경제통합은행(BCIE), CoST, 인프라 투명성을 위한 이니셔티브 등 여러 기관과 협력 중이다. 


민관합작투자사업(PPP) 제도로 투자 고려 중인 프로젝트


사업 내용

1

Costanera 도로 사업: Panama Pacifico- Arraiján-La Chorrera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

2

David주 북부지역 고속도로 건설

3

2,550km의 전국 도로 보수 유지 사업

4

파나마 메트로공사의 San Miguelito 케이블카 사업

5

ETESA(송전공사) 제 4송전선 건설

자료: 파나마 일간지 La Estrella 


시사점 


우리 기업의 투명한 이미지와 공사기간 준수 기록은 현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이에 더불어 우리 대기업이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건설사업을 수주한 것은 향후 파나마 및 중미 공공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21년 1분기 3호선 공사 착수로 파나마 경제는 코로나19의 타격을 비교적 수월하게 극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54개월의 공사 기간 이를 활용해 우리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전략적인 파트너십으로 우수한 한국 건설 기자재와 소비재를 공급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파나마 민관합작투자(PPP) 제도는 파나마 정부의 한정적인 재정능력을 보완하는 동시에 공공 인프라 건설 및 개선으로 중남미 및 카리브해에서 최고의 해상 및 항공 연결성을 가진 국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더 많은 해외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이다. 파나마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2021년 파나마 정부의 공공 인프라 투자 정책 및 계획 발표에 주시할 필요가 있다. 



자료: La Estrella de Panama, El Economista, 파나마 메트로 공사,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1분기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착공 임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