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2023년 페루 주요 PPP 프로젝트
  • 투자진출
  • 페루
  • 리마무역관 김민성
  • 2022-08-01
  • 출처 : KOTRA

도로 건설, 산업단지 조성 프로젝트 등 추진 예정

페루 투자청에서는 한국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기대

<페루 투자청(ProInversión) 유망 PPP 프로젝트>

 

[자료: 페루 투자청(ProInversión)]


최근 페루 친체로 신공항 건설, 리마 메트로 2호선 시공감리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수주에 성공하면서 페루 프로젝트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 덕분에 지난 7월 20일에는 페루 투자청과 KOTRA 리마 무역관의 협업으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망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민관합작투자사업) 프로젝트 웨비나가 개최되기도 했다.


페루 투자청에서 소개하는 2022~2023년 추진 예정인 주요 PPP 프로젝트들은 아래와 같다.


교통 분야


<산맥 종단 고속도로 4구간 건설 프로젝트>

 

[자료: 페루 투자청]


이 프로젝트는 페루 동쪽 산맥을 종단해 서쪽 Pisco 지역까지 이어지는 약 965.2km 길이의 고속도로를 설계·건설, 운영하는 프로젝트이다. 페루 교통통신부(MTC)에서 발주 예정이며, 프로젝트 전체 규모는 약 9억2900만 달러, 사업기간은 양허기간까지 포함해 25년이다. 신규 도로 건설뿐만 아니라 기존에 있던 구간을 보수∙개선하는 공사도 포함될 계획이다. 페루 투자청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2023년 2분기에 입찰 진행 예정이다.


<리마-카야오 순환도로 건설 프로젝트>

 

[자료: 페루 투자청]


이 프로젝트는 리마-카야오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순환도로를 설계, 건설, 운영하는 사업이다. 페루 교통통신부(MTC)에서 발주 예정이며, 전체 도로 길이는 약 34.8km, 일부 구간은 터널, 다리 건설도 포함돼있다. 프로젝트 전체 규모는 약 23억8000만 달러이며 사업기간은 양허기간까지 포함해 30년이다. 페루 투자청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중 이해관계선언서(Declaration of interest)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생산 분야


<앙콘 산업단지 프로젝트>

 

[자료: 페루 투자청]


이 프로젝트는 페루 리마 북부에 위치한 앙콘시에 약 1338헥타르 규모의 산업단지를 설계∙조성∙운영하는 프로젝트이다. 산업 기반시설, 물류센터, 상수도 및 변전소, 휴양지 조성 등이 포함돼 있으며, 페루 생산부(PRODUCE)에서 발주 예정이다. 프로젝트 전체 규모는 약 7억6200만 달러, 사업기간은 양허기간까지 포함하여 16년이다. 이 프로젝트는 2023년 3분기에 입찰 예정이다.


시사점


최근 페루에서는 반부패정서로 인해 PPP보다 정부간계약(G2G)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프로젝트를 G2G로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페루 국내의 여러 인프라 개선을 위한 사업 수요는 꾸준히 지속되는 만큼 다양한 PPP 프로젝트들도 계속 발주될 전망이다. 최근 페루 프로젝트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은 높아지는 추세이며, 페루 투자청의 라파엘 우가스 바예나스(Rafael Ugaz Vallenaz) 이사도 많은 한국 기업들이 PPP 프로젝트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전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페루 프로젝트 시장에서 우리 기업에 많은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페루 국내 정치적 불안 등으로 인해 여러 프로젝트 입찰이 중단되거나 연기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KOTRA 리마 무역관이나 페루 현지 언론 및 네트워크 등을 통해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의 진행 현황을 잘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 페루 투자청(ProInversión),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2023년 페루 주요 PPP 프로젝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