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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전자상거래산업
  • 국별 주요산업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0-08-20
  • 출처 : KOTRA

- 2019년 그리스 B2C 시장 규모는 58억 유로, 전년 대비 6.8% 증가 -

-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구매 증가로 2020년 전자상거래 규모는 107억 유로 전망 -

 



. 산업 특성


정책 규제


그리스 전자상거래 시장은 한국, 미국 또는 유럽 선진국들인 영국, 독일, 프랑스 등에 비해 늦게 시작됐다. 전자상거래가 늦게 활성화가 주요 원인으로는 열악한 통신 인프라, 온라인 결제가 익숙하지 않은 소비 심리, 변하지 않는 구매 패턴 등으로 꼽을 있다그리스 소비자들은 온라인 카드 결제보다는 상점 방문 현금 결제하는 익숙한 방법을 선호했다. 하지만, 2015 6월 말 도입된 자본 통제로 인해 1 현금 인출이 60유로 한도로 정해지며 일상 생활에서 현금보다는 카드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또한, 2008년부터 10여년간 지속된 재정위기로 인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장이 형성되며 가격 비교를 통해 더욱 저렴한 제품을 찾는 소비 심리도 온라인 구매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의 인터넷 환경 개선과 전세계적으로 SNS 통해 홍보되는 여행, 요리, 미용, 패션 다양한 트렌드가 빠르게 전파되며 그리스 기업들도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플랫폼 구축했다. 2020 7 기준, 소비자들은 관광업과 관련된 항공·여객선, 호텔·숙박업, 레스토랑 온라인 예약, 유적지 입장권, 배달음식,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택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화장품, 약국, 의류, 신발, 전자통신, 가전제품, 인테리어, 가구 DIY 제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구매를 하고 있다.


온라인 상점을 통해 그리스에서 규제하고 있는 부분은 유럽연합에서 2019 5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GDPR(개인정보) 수집, 공유, 유출 규정이 적용되고 있다. 만약, 한국기업이라도 유럽연합국의 소비자의 동의 없이 수집하거나 정보를 공유할 없기 때문에 온라인 상점 회원 가입 단계 또는 구매 단계에서 관련 정보 수집 동의서 확보가 필요하다.


전자제품, 식품, 의약품·기기, 화장품 경우 유럽연합에서 규제하고 있는 CE인증 CPNP 등록을 준수해야 한다. CE인증은 유럽연합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증기관 또는 한국 인증 에이전트 대행 기관을 통해 신청할 있으며 CPNP 경우 그리스 의약품청(National Organization for Medicine, EOF) 신고해야 한다. 그리스 의약쳥의 경우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동일한 기관으로 있으며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될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관련 서류를 검토 현지 유통 기준 준수 승인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스 의약품청(EOF, National Organization for Medicine)

전화: +30) 213-204-0000

팩스: +30) 210-654-5535

이메일: relation@eof.gr

홈페이지: www.eof.gr

 

최신 기술 동향


그리스온라인기업협회(GRECA) 자료에 따르면 2019 그리스의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75 유로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스의 B2C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58 유로로 2018 대비 6.8% 증가했으며 2013 대비 118.0% 증가를 보였다. GRECA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의 인터넷 보급률은 인구 대비 72% 그리스 e-GDP 2.96%이다Europe Ecommerce에서 발간한 유럽연합국 전자상거래 지역 리포트(European Regional Report’에 따르면 코로나19 인해 그리스의 2020 전자상거래 산업 규모는 107 유로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는 2019 75 대비 42.7% 증가한 수준이다.


그리스 온라인 구매자 51% 주문 카드결제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도 49% 되는 비중이 배송 현금 지불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편이다. 온라인 구매 51% 35% 직접 온라인 상점에서 카드 결제로 진행하는 반면, 10% Paypal 같은 3 서비스 기업을 통해 결제 그리고 나머지 7%는 현지 은행 계좌 입금을 통한 결제 수단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리스 이커머스 시장의 경우 Paypal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Viva Wallet, Revolut, Apple Pay, Google Pay결제 수단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2020 3 온라인 지불 수단 시장에 뛰어 들은 그리스 주요 은행인 Alpha Bank 이어Eurobank 또한 2020 5월부터Eurobank Wallet 구축해 온라인 결제 시스템 시장에 동참했다.


그리스  온라인 가격 비교 플랫폼은 Skroutz Best Price사가 있으며 사용자 증가에 따라 그리스 상점들은 해당 기업을 통해 온라인 구매자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Skourtz사의 경우 단순 가격 비교 플랫폼이 아닌 이베이와 아마존과 같은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주요이슈


그리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2020 3월부터 휴교령, 휴업령, 재택근무, 외출자제령을 순서로 도입했다. 이에 따라 3월부터 5월까지 오프라인 상점을 통한 구매가 어려워지며 온라인 구매가 증가했다.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진행에 따른 컴퓨터, 태블릿, 노트북, 카메라, 마이크를 기준으로 온라인 구매가 증가했다. 또한, 기존 식품, 음료, 의류, 화장품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던 품목들도 코로나19 인해 온라인 구매가 증가했다.


그리스온라인기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요식업의 경우 주로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커피와 음식을 위주로 주문했던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슈퍼마켓, 정육점, 생선·야채·과일, 칵테일 다양한 품목 주문도 증가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는 2020 5 중순부터 코로나19 정부 조치를 단계별 완화했으나 여전히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를 유지하는 추세이다. 이외에도 전자제품, 제빵·믹서기·전문커피기기 주방·가전제품, 의료용품·소모품과 피트니스 품목군을 중심으로 온라인 구매가 증가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구매가 증가한 품목군(대분류)

(단위: %)

/attach/binary/images/001134/20200730233123742_MJ5HUA3A.jpg

: 품목군 대분류 기준

자료: 그리스 온라인기업협회(GRECA), (2020 7)


코로나19 따라 정부 조치가 시행됐던 2020 3~5 가장 높은 판매액을 보인 품목은 건강보조제로 전년 동기간 대비 54.3% 증가로 1위를 차지했으며 컴퓨터(90.7%), 의약품(86.4%), 공구(120.5%) 그리고 어린이용 장난감(224.0%)이다.  전년도 동기간 대비 가장 증가를 보인 품목은 퍼즐로 2,675.5% 증가를 보였으며 뒤로 부활절과 관련된 제품(2,329.2%), 카메라(1,859.4%), 멀티미디어 제품(563.0%) 그리고 집에서 운동할 있는 러닝머신(492.7%) 이다.

 

포스트 코로나19 온라인 판매액 증가 품목

(단위: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순위

품목명

증가율

1

건강보조제

54.3

11

가전

52.5

2

컴퓨터

90.7

12

피트니스

625.6

3

의약품

86.4

13

메이크업

34.8

4

공구

120.5

14

소형 가전제품

75.2

5

어린이 & 유아용 장난감

224.0

15

페이스 크림/로션

28.3

6

PC 부품 액세서리

175.8

16

프린터 토너

143.3

7

어린이용 게임

242.1

17

산업용 마스크

327.3

8

헤어 케어

94.2

18

의료 소모품

304.7

9

개인 위생용품

38.5

19

구강 청결제

49.5

10

바디 케어

86.1

20

이유식

61.4

: 판매액 기준 정렬

자료: 그리스 온라인기업협회(GRECA), (2020 7)

 

포스트 코로나19 온라인 구매 증가율 기준 TOP 20

(단위: %)

순위

품목명

증감률

순위

품목명

증감률

1

퍼즐

2,675.5

11

프린터

301.8

2

부활절 연관 제품

2,329.2

12

DIY 용품

290.2

3

카메라

1,859.4

13

게임용 헤드셋

287.1

4

멀티미디어 관련 제품

563.0

14

페인트

268.9

5

러닝머신

492.7

15

게임용 패드

248.1

6

가전용 소형 클리너

387.7

16

어린이용 장난감

242.1

7

게임용 콘솔

358.6

17

헤어 염색 제품

241.4

8

산업용 마스크

327.3

18

작업복

231.5

9

PC 게임

325.2

19

실외용 게임·놀이기구

222.1

10

의료용품

304.7

20

의료소모품

183.5

: 판매 증가율 기준 정렬

자료: 그리스 온라인기업협회(GRECA), (2020 7)

 

. 산업의 수급 현황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그리스의 온라인 구매 소비자들은 3백만 명으로 추정되며 그리스의 전체 인구의 28.6% 차지하고 있다. 그리스 소비자들은 평균 1,300 유로를 전자상거래를 통해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9 1분기 기준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 소비자들은 분기 평균 1~5 정도 온라인 구매를 진행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019 1분기 온라인 구매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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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6 발간 자료 기준

자료: 그리스 온라인기업협회(GRECA), (2020 7)

  

전자상거래 유통채널 


그리스 온라인 시장의 경우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알리익스프레스, 쿠팡과 비슷한 형태의 플랫폼이 아직 구축돼 있지 않다. 이러한 환경때문에 일반 기업들이 직접 온라인 상점을 구축해 직접 운영하거나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는 유통사 또는 기업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할 있다.  


그리스 온·오프라인 시장 유통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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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2020 7)

 

2020 7 기준 그리스 도·소매기업들의 경우 오프라인 상점을 운영하다 어느정도 매출과 고객을 확보했을 온라인 상점을 구축해 온·오프라인을 상점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 온라인 상점만 운영하는 소규모 소매업체들도 활동하고 있으나 대부분 판매 제품에 대한 물량을 확보한 판매하는 형태가 아니며 구매자로부터 주문 접수를 받은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유통상을 통해 구매 최종 구매자에게 배송하는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온라인 상점만 운영하는 기업들의 경우 제품 구매 가능이 100% 확실하지 않는 , 물품 수령 예상일이 5~30 소요, 반품 절차가 복잡하고 가전·전자·통신 제품의 경우 A/S 제공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소모품 위주로 구매하는 편이다. 일반적으로 그리스 소비자들은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온·오프라인 상점을 같이 운영하는 곳에서 구매를 선호한다.

 

주요 유통업체

 

품목별 주요 유통업체 

품목군

기업명

특징

온라인

전자제품

Kotsovolos

 - 영국 Dixons 계열사

 - 전자통신·가전제품·완구·문구·도서

 - B2B, B2C 판매

온·오프라인

Media Markt

 - PC하드웨어·소프트웨어, AV장비, 전자통신·가전제품·도서·완구, 전자제품 A/S

온·오프라인

Public

 - PC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전자통신·가전제품, 도서·완구, 게임

온·오프라인

e-shop

 - PC 하드웨어·소프트웨어·부품, 전자통신·가전제품, AV, 게임

온라인

화장품

Sephora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온·오프라인

Hondos Center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의류, 신발, 주방·침구류, 소형 가전제품

Gallery de Beaute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Attica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의류, 신발, 주방·침구류

약국

Smile Pharmacy

 - 소형 의료기기, 의료·건강 소모품,미용(스킨·헤어케어, 색조화장품), 건강보조제

온·오프라인

Pharm24

온라인

Pharmacy Care

온라인

Box Pharmacy

온·오프라인

Digas

 - 의료기기, 의료용 소모품, 의료 장비, 의료진 안전복·신발

온·오프라인

패션·신발

Spartoo

 - 의류·패션 액세서리

온라인

Factory Outlet

 - 의류·패션 액세서리 아울렛

온·오프라인

Hondos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의류, 신발, 주방·침구류, 소형 가전제품

Attica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의류, 신발, 주방·침구류

Notos

 - 미용(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향수, 의류, 신발, 주방·침구류, 가구, 소형 가전제품

완구·잡화

Jumbo

 - 장난감, 게임, 완구, 문구, 스포츠 용품, 계절 용품

온·오프라인

Max Store

Moustakas

Toys Shop

가구·인테리어

IKEA

 - 가구, 주방용품 침구류, 인테리어, 조명, 정원 관리, 냉동·저장 식품

온·오프라인

Leroy Merlin

 - 가구, 주방용품 침구류, 인테리어, 공구, 조명, 정원 관리용품

Praktiker

Diafano Stores

 - 가구, 조명 인테리어 제품

Polihome

식품

AB Vasilopoulos

 - 대형 슈퍼마켓 체인

 - 식품, 음료, 주류, 냉동·저장 식품, 의류, 뷰티케어

온·오프라인

Sklavenitis

Lidl

My Market

Salamat

 - 아시아 식재료, 음료, 냉동·저장식품, 요리 도구 기기

Wok Shop

자료: KOTRA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2020 7)

 

. 진출 전략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구매 절차에 더욱 친숙 해지며 향후 온라인 구매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상점, 인플루언서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 홍보비가 다른 유럽 선진국들에 비해 낮게 형성된 시장 

 - 해운 강국으로 해상 물류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있으며 유럽, 아프리카와 중동(지중해 국가) 중간에 위치해 국가 진출 물품 운송에도 편리

 - 카드를 통해 결제하는 온라인 지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지 않은

 - 연령대가 높은 소비자들의 경우 온라인 구매가 친숙하지 않기때문에 구매 가능성이 매우 저조

 - 진입하려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따라 필요시 최종 구매자를 대상으로 청구서(인보이스) 발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리스 또는 유럽연합에 회사 설립이 필수

Opportunities

Threats

 -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전자상거래 활성이 늦게 시작된 국가로 그리스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하려는 신규 기업들이 진출 유리한 시장 

 - 현지 생산보다는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하는 시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이 진출할 있는 기회 시장

 -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택배 비용이 높으며 운영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음

 - 불투명한 관료주의적인 행정절차로 인해 통관 오랜 기간이 소요되고 통관 수수료도 높게 책정되는 반면 수수료 금액도 매번 규칙적이지 않음.

 

바이어 의견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Skourtz Mrs. G. Tzavara 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한국기업이 Skroutz사에서 구축예정인 Market place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시장을 진출할 있다. ,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최종 구매자를 대상으로 청구서(인보이스) 공식적으로 발급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한국기업이 그리스나 유럽연합국 회사 설립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Kotsovolos 유통사의 Mr. S. Sousanis 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해당 기업은 향후 온라인 상점에서 판매할 품목군을 전기자전거, 미용, 의류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취급 품목군 확대로 인해 수입, 통관, 창고 운영 회사내 처리해야 하는 절차를 단축할 있는 방안으로 한국으로부터 직수입 하기보다는 그리스 수입상 또는 벤더를 통해 공급받기를 선호한다고 한다.

 

  주요 디지털 마케팅 기업 인플루언서

 

그리스 주요 디지털 마케팅 기업

회사명

특징

홈페이지

1

MOZAIK

브랜드 홍보, 홈페이지·온라인 상점 플랫폼 구축, 디지털 마케팅 홍보

https://www.mozaik.com/

2

Ogilvy

브랜드 홍보,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비즈니스 컨설팅

https://ogilvy.gr/

3

KOVALD

디지털 마케팅 홍보 온라인 비즈니스 컨설팅

https://www.kovald.com/el/

4

SLEED

온라인 비즈니스 컨설팅, 디지털 마케팅 홍보

https://www.sleed.com/el/

5

RENFLUENCE

인플루언서를 통한 SNS 홍보

https://www.renfluence.com/

6

INTELLIFLUENCE

인플루언서를 통한 SNS 홍보

https://intellifluence.com/

7

Humble

온라인 비즈니스 컨설팅 마케팅

https://humble.gr/

8

V+O

브랜드 마케팅 홍보

https://www.vando.gr/

9

SoHo Square

브랜드 마케팅, 온라인 사업 컨설팅, 문화·엔터테이먼트 홍보

http://www.sohosquare.gr/

자료: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2020 7)

 

그리스 주요 인플루언서

분야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계정

인스타그램 구독자

(만 명)

1

IT·전자통신

unboxholics

32

2

Techitserious

10

3

gianuba

12

4

w1ndz_official

7.6

5

Techblogger

2.4

6

뷰티·메이크업

anabrand

11

7

giogiota

13

8

emmanouela_make_up_artist

7.9

9

leanna_,aropg;pi

5.1

10

dimitris_stamatiou

3.6

11

패션·의류

Officialtamta

23

12

evelynkazantzoglou

17

13

natgeorgala

14

14

shopranoblog

9.5

15

mariapapagewrgiou

5.2

자료: KOTRA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2020 7)

 

진출전략 유의사항

 

그리스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그리스 소비자들의 편리한 배송, 저렴한 가격 선호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한국기업의 그리스 온라인 시장 진출이 매우 유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기업의 경우 그리스 대형 유통망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상점에 입점해 그리스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려 인지도를 키워야 한다.  4 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산업 발전과 온라인 구매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SNS 통한 홍보, 인플루언서 활용, 빅데이터 정보 수집 디지털 마케팅을 통한 제품 홍보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하다.


특히, 그리스 대형 유통망을 통해 온·오프라인 시장 진입 제품 홍보가 더욱 수월하며 소비자들도 현지 유통망에 대한 신뢰도가 어느정도 생성돼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온라인 상점을 운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보다는 대형 유통망 온라인 상점을 통해 판매 소비자가 구입할 확률도 더욱 높아진다.


전자제품과 같이 A/S 발생할 수도 있는 제품일수록 한국 기업에서 A/S 지원할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대형 유통망에서 제공하는 A/S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추후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A/S 요청할 경우 현지 유통기업을 통해 지원할 있는 루트 확보가 필요하다.

 

 

자료: 그리스 Skroutz 담당자 인터뷰, 그리스 Kotsovolos 담당자 인터뷰, 그리스통계청, Europe Ecommerce 발간 보고서(European Regional Report), 그리스온라인기업협회(GRECA), 그리스기업연맹(ESEE)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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