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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화장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2-05-24
  • 출처 : KOTRA

3년간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 증가, 2022년도 꾸준한 증가 기대

온라인 구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온라인 홍보에 집중 필요

시장개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상점, 행정 처리를 위한 전자정부 분야는 빠른 속도로 발전했지만 관광업, 숙박업, 도소매업 등 타 사업분야에서는 큰 피해를 받았듯이 코로나19는 모든 산업에 극적인 변화를 주었다. 그리스 화장품 시장의 경우 사람들이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여유 시간이 늘어나며 건강, 운동, 피부관리, 패션 및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변화를 받기 시작했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생기며 육체·정신 건강과 피부 관리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다양한 유튜브 채널과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다.

 

Statista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미용 &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시장 매출규모는 전세계적으로 약 4,720억 달러로 집계 됐으며 이 중 약 48%가 개인 위생 케어이고 약 27%가 스킨케어 부분이다. 뷰티 & 개인 위생 케어 시장규모는 2026년까지 연평균 2.6% 증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3.8% 그리고 스킨케어 시장은 연평균 2.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동향

 

Eurostat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온라인 쇼핑이 급증한 국가 순서로 체코, 슬로베니아, 헝가리, 루마니아 그리고 그리스를 선정했다. 또한 해당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품목 중 화장품·미용·웰니스(wellness) 제품군이 온라인 구매 품목군 4위를 차지했으며 온라인 구매가 해당 제품을 구입하는 주요 채널이라고 분석했다.

 

그리스의 경우 팬데믹으로 2020년 3월~2021년 5월 중 약 10개월을 전체 봉쇄(락다운) 또는 부분 봉쇄하며 이동을 제한했고 영업장도 대부분 테이크아웃이나 온라인 구매 후 상점을 방문해 픽업만 가능하도록 운영됐다. 락다운과 이동제한은 팬데믹 초창기때 많은 혼란을 불러왔지만 그리스 시장에 인터넷 사용자를 증가시켰으며 온라인 구매와 카드 사용이 익숙해질 수 있었다.

 

Datareportal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의 인터넷 보급률은 80.7%이며 인터넷 사용자 수는 약 839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1% 증가를 보였다. 또한 E-Commerce Europe과 Euro Commerce에서 발표한 연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그리스는 유럽국가 중에서 2020년 전자상거래(온라인 구매) 매출 규모 증가율에서 1위를 차지했다.

 

Datareportal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내 전사장거래를 통해 구매하는 제품군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보인 부분은 관광분야, 패션 & 뷰티, 전자 & 영상제품, 식음료 & 퍼스널 케어, 가구·전기기기 등 순으로 패션·뷰티 제품이 9억4,900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2020년 그리스 온라인 구매 제품군 매출액 순위>

(단위: 백만 달러)

*주: 2021년 1월 발간 자료

 [자료: Hootsuite, Datareportal]

 

코스메틱 유럽(Cosmetics Europe) 협회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 화장품 시장의 경우 스킨케어가 화장품 시장의 28%를 차지했다. 2021년에 시장 동향에 대한 추가로 발표된 자료는 없지만 그리스 화장품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2021년도 전년 대비 대폭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3~5년간 그리스 화장품 시장 규모는 매년 증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구조 및 바이어 인터뷰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화장품을 유통하는 Sarantis사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의 주요 화장품 유통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점을 유통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샤넬, 랑콤, 바비브라운 등 고가 브랜드 또는 인지도가 높은 화장품 브랜드들은 그리스 유통사 오프라인 상점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잘 알려지지 않은 화장품 브랜드들은 주로 그리스 온라인 화장품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편이라고 한다. 그리스의 주요 화장품 유통사와 각 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그리스 화장품 주요 유통사별 시장 점유율>

(단위: %)

화장품 유통사

홈페이지

시장 점유율

Hondos Center

www.hondoscenter.com

33

Attica Department Store

www.atticadps.gr

25

Sephora

www.sephora.gr

12.5

Estee Group - Sarantis

www.esteelauder.gr

www.scarletbeauty.gr

10

Galerie de Beaute

www.galeriedebeaute.gr

5

기타

-

14.5

[자료: 그리스 화장품 유통사 Sarantis사 인터뷰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자료 조사 종합]

 

그리스 화장품 주요 유통사들은 오프라인 상점과 온라인 상점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Similarweb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 화장품 온라인 시장점유율에서도 그리스 화장품 유통사인 Hondos Center사(www.hondoscenter.com)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Notino(www.notino.gr), 3위는 Sephora(www.sephora.gr), 4위는 Scarlet Beuaty(www.scarletbeauty.gr) 그리고 5위는 Fragrantica(www.frangratica.gr)사가 차지했다.

 

그리스 화장품 주요 유통사들의 시장 점유율의 기타(14.5%)에 포함된 유통사들의 대부분은 지난 5년동안 온라인 상점을 개설해 한국 제품을 포함한 해외에서 직수입 후 온라인 상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점들로 이루어져 있다. 대형 유통사들도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지만 취급하는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은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어 온라인 상점만 운영하는 유통사들은 K-Beauty, 천연 또는 비건 화장품 등 특정 컨셉을 잡아 운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입 동향 및 관세

 

그리스의 화장품 수입 규모는 2021년 기준 1억7,144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14.4% 증가했으며 락다운으로 상점 운영이 어려웠던 2020년을 제외할 경우 그리스의 화장품 수입액은 2015년 1억2,710만 달러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스의 화장품 주요 수입국은 2021년 수입액 5,670만 달러로 프랑스가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독일 2,806만 달러, 3위 체코 2,434만 달러, 4위 951만 달러 그리고 이탈리아가 866만 달러로 5위를 차지했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의 경우 2021년 154만 달러로 전년 대비 50.7% 증가를 보였으며 2015년 7만 달러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화장품 유통사인 Sephora를 통해 그리스에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후 조금씩 인지도가 생기며 2015년부터 한국 화장품 수입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2021년 한국으로부터 화장품 수입이 전년 대비 급증한 주요 사유로는 팬데믹 이후 활성화된 SNS를 통한 한국 화장품 마케팅과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한국 화장품, 즉 K-Beuaty에 대한 관심도 따라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화장품 수입이 감소했던 2020년에도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102만 달러로 2019년 73만 달러 대비 증가한 점을 볼 때 한국 화장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한국으로부터 수입액(달러): 2015년(7만), 2016년(9만), 2017년 (18만), 2018년(48만), 2019년(73만), 2020년(102만), 2021년(154만)

 

화장품에 해당되는 HS CODE 330499의 경우 모든 화장품 종류, 선크림 등 다른 제품군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정확한 그리스의 화장품에만 해당되는 수입 규모는 확인할 수는 없다. 아래 수입 통계는 해당 품목군에 해당되는 제품들의 주요 수입국과 규모를 파악하는 목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  

 

<그리스 화장품 수입 현황, HS코드 330499>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1/20

총합

172,957

149,877

171,443

100.00

100.00

100.00

14.4

1

프랑스

75,052

45,314

56,701

43.4

30.2

33.1

25.1

2

독일

21,944

24,237

28,057

12.7

16.2

16.4

15.8

3

체코

17,472

23,202

24,338

10.1

15.5

14.2

4.9

4

사이프러스

6,364

11,734

9,507

3.7

7.8

5.5

-19.0

5

이탈리아

7,345

8,784

8,657

4.3

5.9

5.0

-1.4

6

스페인

11,704

6,537

6,952

6.8

4.4

4.1

6.3

7

폴란드

5,361

5,038

6,394

3.1

3.4

3.7

26.9

8

스위스

1,965

2,259

3,582

1.1

1.5

2.1

58.6

9

불가리아

2,301

2,270

3,562

1.3

1.5

2.1

56.9

10

네덜란드

2,068

1,765

3,096

1.2

1.2

1.8

75.4

17

한국

735

1,020

1,538

0.4

0.7

0.9

50.7

*주: 2021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2. 4. 20]

 

-EU FTA 협약 체결로 인해 무관세 적용을 받을 수 있는 품목이며 수입자가 세관 통관시 제품 수입액의 24%에 해당되는 금액을 부가세로 지급해야 한다. 또한 유럽 규정에 따라 화장품의 경우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제품 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그리스내에서 식품, 화학물질, 의약품의 허가와 유통을 관리하는 그리스식약청(EOF)에도 유통사로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유럽연합은 2019년 8월 화장품 제조시 흔히 사용되던 라이랄(Lyral)에 대한 성분을 금지 목록에 추가했으며  2022년 3월 부틸페닐메틸프로피오날(Butylphenyl methylpropional)과 릴리알(Lilial)의 성분이 포함된 제품의 수입 또한 금지됐다. 유럽의 경우 화장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에 대한 규정이 엄격하기 때문에 그리스를 포함해 유럽으로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제품 수출 계약을 진행하기 전 유통이 가능한 성분으로 구성된 화장품 인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시사점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이후 SNS을 통해 미용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증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용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며 시장이 더욱 성숙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단순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에서 피부 건강과 육체 건강을 위해 좋은 성분으로 만들어진 화장품, 천연 용기 또는 성분을 사용하는 화장품, 비건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등 더욱 까다로운 조건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화장품들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스에서 개최되고 있는 화장품 전시회는 규모가 작은 편으로 그리스 유통상과 수입상들은 국제 미용 전시회를 방문하여 화장품 제조사를 발굴하고 있다. 그리스 유통사들이 방문하는 주요 전시회는 인근 국가인 이탈리아 볼로나 미용 전시회, 스페인 바르셀로나 화장품 전시회, 독일 베를린 화장품 전시회 그리고 중동 국가인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미용 전시회를 뽑을 수 있다. 2015년 이후 한국에서 개최되는 K-Beauty 전시회에 대한 관심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리스 내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현지 에이전트 또는 유통사를 통해 화장품 판매와 홍보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도 사전 시장 조사를 통해 유망 에이전트 발굴이 필요하며 에이전트가 기존에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제품 홍보가 필요하다. 보통 그리스 온라인 화장품 유통사들의 경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소량 구매하여 온라인 판매를 통해 관심도를 확인한 후 고객 반응에 따라 구매량을 증가하거나 유통 에이전트 독점 계약 체결, OEM 제품 주문 등 다양한 비즈니스 협력을 제시하는 편이다.

 

 

자료원: 그리스 화장품 수입상 바이어 인터뷰, Datareportal, 그리스화장품산업협회, Similarweb, Statistica, E-commerce Europe, Global Trade Atlas 수입 통계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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