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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동향
- 상품DB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19-07-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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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 5년 연속 한국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 보여 -
- 농업분야와 건설업 호황으로 화물 자동차 수요 증가 전망 -
□ 상품명 :
ㅇ HS Code 8704 : 화물자동차
□ 화물 자동차 시장 개요
ㅇ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은 매우 미미한 상황임. 설립 35년이 된 현지 업체 Timbo사가 2015년부터 중국 브랜드 Sinotruk 화물차를 현지에서 조립, 판매하기 시작했음.
- 현재 파라과이에서 조립하여 판매되고 있는 화물자동차 모델은 HOWO 290 6x2이며, 스펙은 무게 8,900Kg, 용량 290Hp로 소비자 판매가는 약 65,000 달러임.
<파라과이에서 조립되는 Sinotruk 화물자동차>
자료: Timbo사의 홈페이지 (www.timbo.com.py)
□ 시장규모
ㅇ 파라과이의 화물자동차 수입시장 규모는 2018년 2억 8,494만 달러로 2017년 2억 4,669만 달러 대비 15.51%의 증가율을 보이며, 지난 2년간 점진적인 증가세를 나타냈음. 2019년 1~4월 기준 수입금액은 1억 2,842만 달러로 전년 동기(8,989만 달러) 대비 42.86% 성장하였음. 최근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수입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시장동향
ㅇ 파라과이는 2017년 기준으로 농업분야가 GDP의 18.9%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재배 작물은 대두, 옥수수, 참깨, 밀 등이며, 특히 우유나 대두 같은 경우는 파라과이 수도인 Asunción을 벗어난 지방에서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화물자동차가 농축산물을 운송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으로써 사용되고 있음. 농축산물 물류를 위해 파라과이 내륙으로 유입되는 화물의 중량 및 트럭의 이동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파라과이에서 화물자동차가 이용되는 주요 산업분야는 유통업, 건설업, 농업 등이 있음.
ㅇ 가장 많이 수입되는 화물자동차는 ‘중량 5톤 이하의 디젤트럭’으로 2018년 16.07% 수입량이 증가했으며, 2019년 1~4월 중에는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42.48% 늘어남. ‘중량 20톤 초과 디젤트럭’의 경우, 수입규모가 2017년 745만 달러에서 2018년 1,140만 달러로 대폭 증가해 53%의 성장세를 기록함.
품목별 화물차 중량 별 수입현황(HS Code 8704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HS 코드
품명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1~4월)
-
화물자동차
212,171
246,692
284,943
128,429
1
8704 21
디젤
(중량 5t 이하)
162,734
199,162
231,163
105,077
2
8704 10
덤프차
(非고속도로용)
119
1,533
369
-
3
8704 31
가솔린
(중량 5t 이하)
10,821
22,779
23,037
5,628
4
8704 22
디젤
(중량 5t~20t)
34,173
15,685
18,921
14,946
5
8704 23
디젤
(중량 20t 초과)
4,228
7,453
11,403
2,744
자료: Global Trade Atlas
< 파라과이 화물차 등록 대수 >
자료: CADAM(자동차•기계수입협회) (2018년 기준)
□ 수입동향
ㅇ 파라과이의 화물 자동차 (Hs Code 8704) 수입 규모는 2019년 1월~4월 기준 1억 2,84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2.86% 증가함.
- 2015년부터 지속된 달러화 가치 상승의 영향으로 2015년도와 2016년에는 수입 규모가 하락세를 보인바 있음.
연도별 화물차 수입동향(HS Code 8704 기준)
(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1~4월)
금액
231,018
212,171
246,692
284,943
128,429
증가율
-10.22
-8.16
16.27
15.51
42.86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주요 수입국가
- 2018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아르헨티나가 약 9,544만 달러(33.5%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브라질 6,901만 달러(24.22%), 태국 2,562만 달러(8.99%), 일본 2,248만 달러(7.89%) 순임.
국가별 화물차 수입동향(HS Code 8704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년
2018년
2019년(1~4월)
2018년
점유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
전체
246,692
16.27
284,943
15.50
128,429
42.86
100
1
아르헨티나
84,370
10.63
95,442
13.12
26,066
-21.30
33.50
2
브라질
68,739
142.56
69,016
0.40
17,454
-14.96
24.22
3
태국
13,326
-12.90
25,623
92.28
35,484
214.50
8.99
4
일본
22,053
-44.05
22,485
1.96
27,657
321.16
7.89
5
멕시코
14,483
8.90
20,846
43.94
4,568
1.05
7.32
6
중국
23,883
4.03
19,849
-16.89
6,545
-15.42
6.97
7
대한민국
10,243
21.90
8,698
-15.09
5,992
104.65
3.05
8
스위스
6
-98.78
5,600
80921.35
457
84.52
1.97
9
독일
2,362
-14.26
5,184
119.46
1,104
45.57
1.82
10
인도
2,538
57.84
4,202
65.56
1,942
70.30
1.47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2018년 기준 AUTO MARKET S.A사가 전년 대비 15.52% 증가한 5,345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해 18.7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또한, 2019년 1~4월의 경우,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82% 상승세를 나타냄.
- 이어서 DIESA S.A사가 전년대비 16.05% 증가한 수입액 2,245만 달러로 2위를 차지하였음.
- 한편, 수입순위 3위 업체인 AUTOMOTR S.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29.09% 상승한 2,123만불을 기록했음.
업체별 화물차 수입동향(HS Code 8704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업체
2017년
2018년
2019년(1~4월)
2018년
점유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
전체
246,692
16.27
284,943
15.51
128,429,
42.86
100
1
AUTO MARKET S.A.
46,278
-13.30
53,458
15.52
22,036
10.82
18.76
2
DIESA S.A.
19,345
71.44
22,450
16.05
4,288
45.01
7.88
3
AUTOMOTOR S.A.
16,447
-38.27
21,232
29.09
5,769
-31.76
7.45
4
CUEVAS HERMANOS S.A.
13,015
17.56
20,047
54.03
4,507
6.51
7.04
5
TOYOTOSHI S.A.
15,281
81.83
18,135
18.68
3,657
-29.55
6.36
6
GARDEN MPY S.A.
7,822
467.12
13,919
77.94
33,480
562.34
4.89
7
DIVISA AUTOMOTORES S.A.
13,167
223.77
11,410
-13.34
1,829
-53.16
4.00
8
DE LA SOBERA HNOS. SAIC.
9,106
82.15
11,161
22.57
1,310
-45.28
3.92
9
EUROCAR S.A.
12,242
582.25
10,487
-14.33
3,147
-32.85
3.68
10
AUTOMOTORES CISA (ACISA)
8,978
240.79
10,293
14.65
1,476
-26.56
3.61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 자동차 브랜드 및 모델 수요 동향
ㅇ 파라과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중고 화물차의 주요 브랜드는 Mercedes Benz, Isuzu 등으로 주로 유럽과 일본 브랜드가 인지도가 높음.
ㅇ 신차의 경우 한국 브랜드인 Kia 및 Hyundai 자동차가 2018년 기준 시장점유율 1위, 5위를 차지함.
- 파라과이 자동차·기계수입협회(CADAM)에 따르면 2018년 파라과이 신차 수입 시장에서 Kia 자동차가 전체의 20.6%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Isuzu가 14.6%로 2위, Mitsubishi가 10.9%로 3위를 차지했음.
- 화물차 수입업체들의 경우, 장기 할부 판매, A/S 센터 확대 등 다양한 프로모션과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로 현지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시키고 있음.
< 파라과이 화물차 브랜드 수입 순위 >
자료: CADAM(파라과이 자동차•기계수입협회) (2018년 기준)
□ 화물자동차시장 특성
ㅇ 주요 화물자동차 브랜드 및 가격
- 화물자동차 브랜드 중 현재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브랜드는 중국 JMC, STAR와 한국 현대가 있으며, 일본 제품인 ISUZU도 잘 판매되고 있음.
파라과이 주요 화물자동차 브랜드 및 가격
(단위 : US$)
사진
판매업체
모델명
가격
현대 HD 55 3.5톤
(대한민국)
32,000
현대 HD 65 4.5톤
(대한민국)
30,000
현대 HD 72 5.5톤
(대한민국)
32,000
JMC NHR 2톤
(중국)
14,837
JMC NHR 2톤 DC
(중국)
18,819
JMC N720 3.2톤
(중국)
18,323
ISUZU NKR 4톤
(일본)
27,500
ISUZU Q시리즈
2.5톤
(일본)
18,900
ISUZU
Q 시리즈 3.5톤
(일본)
22,500
STAR
2톤
23,798
STAR
4톤
33,689
STAR
4톤
(듀얼)
29,130
주: 1USD=6,214 PYG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체 조사
ㅇ 화물자동차 유통구조
-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수입상은 대부분의 경우 외국 브랜드의 대리점 역할을 겸하고 있음. 화물자동차 소비자는 주로 수입상을 통해 직접 구매 하거나, 자체 사용을 위해 직접 수입을 하기도 함.
ㅇ 화물자동차 업계 관계자 의견
- 화물자동차 업계에서 35년을 넘게 활동해 온 Timbo사는 주로 중국에서 화물자동차를 포함하여 트레일러, 버스, 크레인 및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파라과이 현지에서 화물자동차를 조립하여 판매하고 있음.
- 아순시온 무역관 인터뷰에 따르면, Timbo사의 화물자동차 판매 담당자인 Eber Maciel씨는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이 할부판매를 시행하고 있음.
- Eber Maciel씨는 파라과이에서 농업분야가 GDP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농업분야에서 화물자동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함. 특히 지방에서 생산되는 대두, 옥수수, 참깨, 밀 등 생산물을 운송하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화물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의견을 피력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8704)
- HS Code 8704(화물자동차)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0~20%로 책정되어 있으며,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
부가세
8704
화물자동차
0~20
10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ㅇ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 성장추세 지속 전망
- 파라과이의 전통산업인 농축산업의 기본 운송수요와 함께 서비스업, 건설업 등의 성장세에 따라 화물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
- 파라과이는 선박 및 항공 운송 서비스 비용이 높고, 관련 인프라도 미비하여 대다수가 운송 수단으로 비용대비 편익이 높은 화물 자동차를 선호함.
ㅇ 파라과이 시장진출 성공을 위한 키 포인트는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
- 파라과이는 주로 아르헨티나와 중국산 화물자동차를 저가에 들여왔으나, 품질 면에서는 유럽 또는 한국산 화물자동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기아 등 한국산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는 아르헨티나 및 중국이 우위에 있으며, 기술력에서는 일본 및 유럽이 앞서 있음.
- 이에 따라,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 확보 및 브랜드 인지도 확대가 현지 시장진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음.
ㅇ 화물자동차 부품 시장 확대에 따른 진출 기회 모색 가능
- 파라과이에는 화물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가 없으며, 판매되는 제품은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2018년 기준 화물자동차 부품(HS코드 8708) 수입액은 1억 3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14%의 성장세를 기록하였음.
- 화물자동차 시장 성장 추세에 따라 관련 부품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화물자동차 부품시장 진입기회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음. 다만, 현지에서 주로 유통되는 중국 및 브라질산 저가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5Dias 일간, CIPAMA, CADAM,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수입업체 인터뷰 및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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