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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화물 자동차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20-08-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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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레 화물 자동차 시장, 수입의존도 매우 높아 –
- 2019년 수입액 19억 9,617만 달러, 5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 비중이 제일 커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화물자동차
8704
총중량이 5톤 이하인 것
870421
총중량이 20톤을 초과하는 것
870423
□ 자동차 시장개요
ㅇ 칠레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전년 동기대비 0.57% 하락한 116억 2,000만 달러를 기록함.
- 칠레의 자동차 시장은 2017년과 2018년에 두 해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면서 과열된 모습을 보인 바 있으며, 2019년부터는 시장이 정상화되기 시작하며 성장이 정체된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칠레는 2019년 4분기 시작된 연이은 시위로 인해 시장이 침체된 바 있으며, 2020년에도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시장에 직접적인 제약이 생기면서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보임.
- 다만, 2021년부터는 급격한 시장회복이 예상되면서 자동차 시장도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보임.
칠레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
10,263.4
9,530.3
9,608.6
10,950.4
11,686.9
11,620.0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화물 자동차 시장동향
ㅇ (중소형 화물 자동차) 2019년 한 해 칠레 내에 판매된 차량은 전년대비 10.6% 하락한 총 37만 2,878대이며, 이 중 중소형 화물운송용 자동차 (소형 트럭 및 상용차량)의 9만 3,858대로 총 판매량의 약 25%로 나타남.
- 칠레는 특히 화물 자동차 중 소형 픽업트럭(camioneta)의 이용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소형 픽업트럭의 경우 2019년 기준 사용차량의 약 두 배인 6만 2,136대가 판매된 바 있음. 픽업트럭 소유주 D씨는 “소형 픽업트럭의 경우 주중엔 일을 위해 사용하면서도 주말에는 가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어서 선호하고 있다”고 밝히며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차종이다”고 언급함.
2019년 자동차 판매 세부내역
(단위: 대, %)
구분
2019
2018
증감률
승용차
141,717
165,828
-14.5
SUV
137,303
148,070
-7.3
소형 트럭
62,136
65,873
-5.7
상용차량
31,722
37,267
-14.9
총계
372,878
417,038
-10.6
자료: 칠레 자동차협회 (ANAC)
ㅇ 2020년 기준 소형 픽업트럭과 상용차량의 판매량은 6월 당월 기준 각 1,820대와 1,646대로 전년대비 -62.2%, -29.7% 하락함. 이는 코로나19와 이로 인한 이동금지령으로 인해 차량수요가 급감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됨.
2020년 소형 트럭 및 상용차량 판매동향
(단위: 대, %)
구분
6월 (당월)
6월 누적
2020
2019
증감률
2020
2019
증감률
소형 트럭
1,820
4,820
-62.2
18,141
30,900
-41.3
상용차량
1,646
2,343
-29.7
11,781
16,559
-28.9
자료: 칠레 자동차협회 (ANAC)
ㅇ (대형 화물 자동차) 대형 화물차량의 경우 별도의 판매통계가 집계되고 있진 않으나, 칠레는 자동차 생산이 전무하여 화물 자동차 수요를 수입으로 충당하고 있기에, 수입자료를 토대로 시장규모를 추론해 볼 수 있음.
- 2019년 기준 대형(20톤 이상) 화물자동차의 수입액은 2억 7,416만 달러로 전체 화물 자동차 수입의 13.73%를 차지함.
- 20톤 이상 대형 화물차의 1~5월 누적 수입액은 8,100만 달러(HS 870423 기준)로 전년동기대비 -36.63% 하락함. 이는 중소형 화물차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경기침체가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 수입동향
ㅇ 칠레의 경우 자동차 생산이 전무하기에 화물 자동차의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HS 8704 기준 칠레의 2019년 화물자동차 수입액은 19억 9,617만 달러로 집계됨.
ㅇ 화물 자동차의 경우 5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가 주로 수입되고 있으며, 실제로 HS 8704 기준 세부 수입품목을 살펴봤을 때 5톤 이하의 화물자동차 (HS 870421 및 HS 870431 합산)의 비중이 66.46%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 5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 수입액은 HS 870421 및 870431 합산 기준 13억 2,670만 달러 인 것으로 나타남.
- 반면 20톤 이상의 화물자동차의 수입액은 2억 7,416만 달러로 전체 화물 자동차 수입의 13.73%를 차지함.
2019년 칠레 화물 자동차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달러, %)
HS 코드
품목명
수입액
비중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8704
화물자동차
2,015,737,083
2,525,379,806
1,996,174,377
100
100
100
870421
총중량이 5톤 이하인 것
1,163,540,993
1,451,238,190
1,088,730,273
57.72
57.47
54.54
870423
총중량이 20톤을 초과하는 것
197,165,310
331,063,926
274,162,750
9.78
13.11
13.73
870431
총중량이 5톤 이하인 것
255,913,998
277,682,952
237,979,168
12.7
11
11.92
870410
덤프차(비고속도로용으로 설계된 것으로 한정)
213,590,336
235,367,790
210,474,216
10.6
9.32
10.54
870422
총중량이 5톤 초과 20톤 이하인 것
184,767,802
229,157,060
165,952,684
9.17
9.07
8.31
870490
기타
758,643
869,888
18,807,262
0.04
0.03
0.94
870432
총중량이 5톤을 초과하는 것
0
0
68,023
0
0
0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화물자동차 중 가장 수입비중이 큰 5톤 이하 화물자동차의 주요 수입국을 살펴봤을 때 태국, 아르헨티나 및 멕시코산 화물차가 가장 많이 수입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우리나라는 4위 수입국으로 총 수입액은 1억 2,187만 달러를 기록함.
- 태국의 경우 Mitsubishi의 생산공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의 경우 Toyota와 Ford 등의 생산공장이 있으며, 멕시코에는 Nissan의 생산공장이 위치해 있음.
칠레 5톤 이하 화물자동차(HS 870421) 수입동향
(단위: 달러, %)
구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총계
1,163,540,993
1,451,238,190
1,088,730,273
100
100
100
-24.98
1
태국
370,391,512
444,702,327
268,044,713
31.83
30.64
24.62
-39.72
2
아르헨티나
184,656,455
279,529,348
233,612,912
15.87
19.26
21.46
-16.43
3
멕시코
160,690,792
183,601,966
131,306,129
13.81
12.65
12.06
-28.48
4
대한민국
160,669,403
180,587,639
121,873,308
13.81
12.44
11.19
-32.51
5
프랑스
149,838,099
158,919,928
117,030,330
12.88
10.95
10.75
-26.36
6
중국
44,123,846
61,622,434
77,239,227
3.79
4.25
7.09
25.34
7
브라질
99,720
26,772,117
41,965,573
0.01
1.84
3.85
56.75
8
터키
23,045,513
25,180,017
24,868,397
1.98
1.74
2.28
-1.24
9
스페인
5,792,208
32,414,596
20,454,438
0.50
2.23
1.88
-36.90
10
일본
7,434,102
13,846,295
13,976,749
0.64
0.95
1.28
0.94
자료: Global Trade Atlas
□ 유통구조
ㅇ 칠레 화물 자동차의 경우, 브랜드별 공식 수입상이 차량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것이 대부분임.
ㅇ 2019년 HS 8704 기준 화물 자동차를 수입한 업체들은 다음과 같으며, 대부분의 경우 다국적 기업들의 법인 혹은 대표 딜러 회사가 칠레 내 판매를 위해 차량을 수입한 것으로 추정됨.
칠레 화물 자동차(HS 8704 기준) 수입업체 순위
(단위: %)
순위
수입업체
점유율
1
GENERAL MOTORS CHILE IND.A.LTD
9.43
2
FORD MOTOR COMPANY CHILE SPA.
7.70
3
MMC CHILE S.A.
7.11
4
COMERCIAL KAUFMANN S.A.
7.07
5
NISSAN CHILE SPA
6.72
6
TOYOTA CHILE S.A.
6.50
7
비공개
4.76
8
PORSCHE CHILE SPA.
4.30
9
PEUGEOT CHILE S.A.
4.16
10
THE RENTAL STORE CHILE S.A.
3.12
11
EXCAV.Y PROYECTOS DE CHILE S.A
2.38
12
SSANGYONG MOTOR CHILE S.A.
2.34
13
COMERCIAL ITALA S.A.
2.28
14
MOTORES DE LOS ANDES S.A.
2.22
15
COMERCIAL CHRYSLER S.A.
2.14
16
KOMATSU CHILE S.A.
2.14
17
TECMADUR LTDA
1.92
18
FINNING CHILE S.A.
1.90
19
KIA CHILE S.A.
1.90
20
AUTOMOTORES GILDEMEISTER SPA
1.67
자료: Checkpoint.cl
□ 경쟁동향
ㅇ 칠레 화물 자동차 시장의 경우 대부분의 다국적 차량 회사들이 진출해있으며, 중소형 화물 자동차의 경우 2019년 브랜드별 점유율은 아래와 같이 나타남.
- 소형 픽업트럭의 경우 Mitsubishi사의 L-200 모델이 가장 큰 인기를 끌었으며, 2019년 총 판매량은 9,898대로 집계됨.
- 상용 차량의 경우 Peugeut사의 Partner 모델이 2019년 4,317대 판매되며 가장 큰 인기를 끌었음.
2019년 칠레 소형 픽업트럭 판매순위
(단위: 대)
순위
브랜드
모델
판매량
1
Mitsubishi
L-200
9,898
2
Toyota
Hilux
7,152
3
Nissan
NP300
6,416
4
Chevrolet
D-Max
3,990
5
Mazda
New BT-50
3,865
6
Ford
Ranger
3,677
7
Maxus
T60
2,775
8
Ssangyong
Actyon
2,623
9
Volkswagen
Amarok
2,232
10
Ford
F-150
2,139
자료: 칠레 자동차협회 (ANAC)
2019년 칠레 상용 차량 판매순위
(단위: 대)
순위
브랜드
모델
판매량
1
Peugeot
Partner
4,317
2
Kia
Frontier
2,498
3
Foton
Midi
2,241
4
Citroen
Berlingo
1,732
5
Chevrolet
N300 Max
1,671
6
Hyundai
Porter
1,500
7
Mercedes Benz
Sprinter
1,328
8
Hyundai
H-1
1,241
9
Peugeot
Boxer
1,032
10
Changan
MD201
967
자료: 칠레 자동차협회 (ANAC)
ㅇ 대형 화물차의 경우 Kaufmann, Volvo와 Salinas y Fabres, Scania 및 Porsche의 수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이 중 Kaufmann사의 수입이 2019년 전체 수입의 25% 가량을 차지하며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Kaufmann에서 유통하는 대형 화물차
자료: Kaufmann 홈페이지 (kaufmann.cl)
□ 칠레 화물자동차 수입·인증규제 및 관세율
ㅇ 칠레의 일반 관세율은 6%이며, HS 870421 및 870423 기준, 한국산 화물 자동차는 한-칠레 FTA에 의거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ㅇ 중소형 자동차의 경우 칠레에 기존에 유통되지 않았던 차량을 수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유통단계 전 차량 인가 (Homologacion de Vehiculos Livianos-Medianos y Motocicletas)를 받아야 함.
- 인가증을 발급받은 모든 제조업자/수입업자는 칠레 내에서 해당 차종을 판매하거나 유통시킬 때 마다 각 구매자(이용자)에게 인가증을 발급하여야 되며, 개인 차량 이용자는 해당 인가증을 받고 신차구입 시점에서 36개월까지 법적 의무정기점검(Revision Tecnica)을 면제 받음.
- 단, 차량인가증을 발급받은 차량도 구입시점으로부터 36개월이 지나면 매년 법적 정기점검을 받아야 함. 이때부터 정기점검을 받는 주체는 제조업자가 아닌 차량 소유자임
중소형 자동차 인가안내 홈페이지
자료: 칠레 교통부 (MTT)
ㅇ 대형 화물자동차의 경우 마찬가지로 화물 자동차를 제조하거나 유통하기 전에 칠레 교통부에서 해당 모델에 대해 배기가스 배출량 인증을 받아야 됨.
- 이미 인증된 차량 모델들의 리스트는 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함 (https://www.mtt.gob.cl/archivos/5607)
대형차량 인증안내 홈페이지
자료: 칠레 교통부 (MTT)
□ 시사점
ㅇ 칠레의 경우 화물 자동차의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HS 8704 기준 칠레의 2019년 화물자동차 수입액은 19억 9,617만 달러로 집계됨. 2020년의 경우 2019년 4분기에 시작된 연이은 시위의 여파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차량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추세임. 다만, 2022년부터는 경기회복이 예상되고 있어 화물 자동차 시장도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전망됨.
ㅇ 화물 자동차의 경우 차량 중량에 따라 칠레 교통부의 차량 인가 혹은 배기가스 배출량 인증을 받아야 함. 인증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는 칠레 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ㅇ 칠레 화물 자동차 시장 혹은 관련된 품목의 시장진출에 관심이 있다면 KOTRA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서비스 혹은 지사화사업을 이용하는 방법도 추천함.
자료원 : KOTRA Web DB,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t, Euromonitor, Fitch Solutions,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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