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호주 유아동복 시장의 키워드는? 온라인, 유니섹스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황인재
  • 2018-12-31
  • 출처 : KOTRA

- 구매력 향상 및 타겟시장 인구 증가로 향후 5년간 연평균 5.9% 성장 기대 -
- 대형 할인점들의 가격경쟁력과 시장 점유에 대항하여 프리미엄 니치 마켓, 특히 온라인 바이어 공략 전략이 필요 -

 



□ 시장 규모 및 전망


  ㅇ 향후 5년간 연평균 5.9%의 성장세 기대
    - 최근 5년간 유아동복 시장은 연평균 연평균 3.2%로 성장하여 2017년도 시장규모가 23억 5백만 호주 달러를 기록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간도 연평균 5.9%의 성장세가 기대되어 2022년도에는  30억 6천 8백만 호주 달러의 시장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전체 소비재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인 5.2%를 웃도는 성장세임


호주 유아동복 매출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 호주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도 호주의 유아동복  총수입 규모는 22억 4천5백만 호주달러로 전년대비 0.8% 증가함 


  ㅇ 중국으로부터 15억 7천 호주달러를 수입하여 6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임.  그 뒤를 이어 방글라데시와 인도에서 각 3억 1천3백만, 1억4천4백만 호주달러를 수입하여 수입 상위 3개국에서 총 90%의 점유율을 기록함 

 
  ㅇ 2017년도 대한 수입 규모는 56만 호주달러를 기록,  0.02%의 점유율로 아직 미비한 수준이지만 2016년 대비 45%를 넘는 점유율 상승을 보이며 수입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


호주의 유아동복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6111/6209 합산)

(단위: 천만 호주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6/17년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

전체

239,800

222,857

224,577

100.00

100.00

100.00

-

1

중국

173,524

150,252

157,041

72.36

67.42

69.93

3.6

2

방글라데시

34,846

35,235

31,364

14.53

15.81

13.97

-13.2

3

인도

10,974

13,671

14,462

4.58

6.13

6.44

4.7

4

캄보디아

11,914

14,784

12,437

4.97

6.63

5.54

-19.8

5

인도네시아

755

2,222

2,324

0.31

1.00

1.03

3.7

6

베트남

1,046

1,388

1,538

0.44

0.62

0.86

9.0

7

태국

367

576

903

0.15

0.26

0.40

35.7

8

이탈리아

806

846

772

0.34

0.38

0.34

-10.4

9

필리핀

811

804

695

0.34

0.36

0.31

-16.7

10

영국

469

167

280

0.20

0.07

0.12

40.1

24

대한민국

3

30

56

0.00

0.01

0.02

45.5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주요 경쟁기업 및 시장점유율


2017년도 유아동복 브랜드 점유율

(단위: %) 

회사명

브랜드

2017년도 점유율

Hanesbrands Inc

word_image

6.1

Country Road Ltd

word_image

5.4

H&M Hennes & Mauritz AB

word_image

4.8

Cotton On Clothing Pty LTD

word_image

3.7

Premier Investments Ltd

 word_image

2.7

Kathmandu Holdings Ltd

word_image

1.9

Billabong International Ltd

word_image

1.3

PB(자체 브랜드)

 word_image

24.4

기타

 -

49.7

자료원: Eurmonitor


  ㅇ Kmart, Big W 등 대형 할인점의 PB(자체 브랜드) 상품의 시장점유율이 24.4%에 달함
    - 중간 유통 단계를 생략하고 중국, 방글라데시 등 제조국로부터 제품을 직접 대량 수입하여 비용을 절약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제공해, 실용성을 강조하는 소비자군을 적극 공략함


  ㅇ 브랜드 제품 중에서는  본즈(bonds)를 취급하는 해인즈 브랜즈(Hanesbrands Inc)가  6.1%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 편하고 실용적인 기본 스타일의 의류를 판매하며, 성인 속옷 및 실내복, 유아동 의류 라인을 보유함.
    - 호주 전역에 위치한 80여개의 직영매장, 백화점, 대형할인점 및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구매가 가능함
    - 각종 할인행사,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의 특별한 날을 위한 콜렉션 제작, 구매자가 원하는 문구를 옷에 새겨주는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수시로 진행함

 
  ㅇ H&M(점유율 4.8%, 2위)와 Cotton On(점유율 3.7%, 3위)등 SPA 브랜드의 성장도 돋보임
    - 합리적인 가격, 다양한 할인 행사, 짧은 주기의 신제품 출시 등을 기본으로 성인의류 라인을 동반하여 호주 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및 매장 확장에 힘씀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높아짐


□ 소비자 성향


  ㅇ 온라인 판매 강세
    - 향상된 광역 서비스,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기술의 발전,  컴퓨터 가격의 하락, 전국 광대역 통신망 서비스의 도입을 통해 온라인 쇼핑 환경이 진화하여 전반적인 소비재의 온라인 구매가 확산됨
    - 또한,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도 신용카드 및 페이팔(Paypal)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할부 제도가 제한적인 호주에 최근 애프터페이(Afterpay), 짚페이(Zip Pay) 등 구매 후 분할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가 등장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구매에 활력을 더함
    - 가족 세제 혜택 및 육아 보조금 지급 등 정부의 정책으로 출산 후 직장에 복귀하는 여성의 수가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시간이 부족한 맞벌이 부모가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상점의 매출이 상승함
    - 기존 오프라인 상점을 보유한 브랜드사 및 대형판매점들이 온라인 판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함. ‘클릭 앤 콜렉트(Click & Collect)’ 서비스가 확산되며 자사의 온라인 웹페이지 내 구매를 유도한 후 오프라인 상점에서 직접 물건을 받을 수있도록 연계하여 쇼핑의 편리를 도모함
    - 한편, 유아동복의 온라인 구매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호주의 대표적인 온라인 패션 상점인 아이코닉(iconic)에서는 2018년 7월 자사 웹사이트 내에서 70여개 브랜드의 유아동복 판매를 시작하기도 하였음


  ㅇ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가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 증가
    - 디지털 미디어사인 토털리오썸(TotallyAwesome.tv)에서 4세-14세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아동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호주 내 90%의 아동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접한 적이 있음
    - 2018년도에는 64%의 자녀가 온라인에서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제품을 보고 부모에게 구매를 요청한 적이 있으며, 이는 2017년도의 58%에서 상승한 수치임. 또한, 40%의 부모가 구매를 원하는 자녀의 요청을 듣고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ㅇ 중성적인 유아동복의 인기가 상승
    - 여전히 다수의 브랜드에서 여아용 남아용을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긴 하지만, 성별의 구분이 없는 유니섹스 의류를 판매하는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있음

    -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두왑키즈(Doo Wop Kids), 민티(Minti), 헉스베이비(Huxbaby)등이 있으며 고객 수요 증가에 따라 향후에도 이와 같은 브랜드들이 다수 생겨날 것으로 전망됨
    - 중성적인 유아동복의 부가적인 장점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어린 형제, 자매에게 옷을 물려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동복의 실용적인 구매를 원하는 부모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Doo Wop Kids(좌) 및 Minti(우) 제품 사진

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 수입 관세율 및 규제


  ㅇ HS Code 6111 및 6209은 한국-호주 FTA에 따른 무관세(0%) 혜택을 받음


  ㅇ유아동의 잠옷용 직물제품 및 원단에는 ‘화재 위험’에 대한 라벨이 반드시 부착되어야 함


구분

내용

부착라벨

카테고리 1

낮은 가연성 테스트를 통과한 섬유로 제작된 제품 예)울섬유, 일부 합성 섬유, 일부 튼튼한 면직물 (컨버스, 코듀로이 등) 저화재 위험 주의

저화재 위험 주의


카테고리 2

가연성 섬유로 만들어졌으나 아주 쉽게 불에 타지는 않는 제품. 의류 형태로 몸에 붙도록 디자인된 제품

카테고리 3

0세-2세 유아용 일체형 잠옷 제품. 본 카테고리에는 편직물로 제작된 제품과 제품의 80%이상이 몸에 붙도록 디자인된 제품이 포함됨

카테고리 4

카테고리 1,2,3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화재 테스트에는 통과해 유통이 가능한 제품 고화재 위험 경고

고화재 위혐 경고


자료원: 호주경쟁소비자위원회

 

    - 자세한 내용은 호주경쟁소비자위원회(Australian Competition &Consumer Commssion) 홈페이지(https://www.productsafety.gov.au/standards/nightwear-for-children)를 참조


□ 전망 및 시사점


  ㅇ 구매력 향상 및 타겟시장 인구 증가로 시장 성장세 기대
    - 30-44세 여성의 출산율이 증가하면서 유아동복을 구매하는 소비자층의 경제적 안정성이 향상됨에 따라, 자녀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나며, 이는 품질이 좋고 비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형태로 이어짐
    - 최근 5년간 여성 직장인의 수가 증가하였으며, 출산 후 직장에 복귀하는 여성의 수도 증가함. 따라서 양쪽 부모 모두가 일하는 비율이 향상됨에 따라 구매가 편리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함
    - 지속적인 이민 인구의 유입과 국가의 육아 수당 지원 정책으로 14세 이하의 유아동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ㅇ 대형 할인점들의 가격경쟁력과 시장 점유에 대항하여 프리미엄 니치 마켓, 특히 온라인 바이어를 공략해야 함
    - 온라인 유아 의류 쇼핑몰 S사를 운영하는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가격과 색깔, 디자인 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장점이 있으나, 제품을 접해보기 전에는 그 우수성을 알기가 쉽지 않아 호주 고객들에게 한국제품의 장점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고 이야기함

    -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으며 호주 온라인 바이어들은 차별화된 제품을 찾기 위해 한국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나, 한국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음. 따라서 영문 홈페이지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늘려 이러한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 한편, 소셜미디어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여 실고객층인  4세-14세 아동의 관심을 끄는 전략도 필요함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he Australian Financial Review, Australian Competition & Consumer Commission, Totally Awesome, Doo Wop Kids, Minti, 관련사 인터뷰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호주 유아동복 시장의 키워드는? 온라인, 유니섹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