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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유아동복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전희정
  • 2019-10-17
  • 출처 : KOTRA

- 호주 유아동복 시장의 40%, 여아 의류가 차지 -

- 온라인 유아동복 시장 꾸준히 성장세 -



 

호주 유아동복 시장

 

  ㅇ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호주의 유아동복 시장은 184000만 미국달러(이하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4.9%가량 성장함.

    - 유아동복은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 출산율 및 이민 인구 증가 등의 요인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꾸준한 가계 소득의 향상으로 약 5년 뒤인 2023년에는 235160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ㅇ 주요 트렌드

    - (온라인 마켓) 점차 보다 많은 호주 온라인 마켓에서 유아동복 브랜드를 취급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 호주 최대 온라인 의류 마켓인 Iconic의 경우, 기존 성인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를 위주로 취급하였으나 2018년부터 70개 이상의 어린이 및 유아의류 브랜드를 입점시켜 판매하고 있으며 기대 이상의 반응으로 점차 취급 브랜드 및 제품의 수를 늘려가고 있음. 호주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젊은 맞벌이 부부의 증가, 휴대폰 및 태플릿 PC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다른 소비재 품목과 함께 호주 유아동복의 온라인 구매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

    - (미니미 패션) 호주 리테일 잡지 Inside Retail에 따르면, 최근에 부모와 자녀가 비슷하게 매칭하여 옷을 입는, 일명 미니미(Mini-Me) 패션에 대한 열풍이 뜨겁다고 함. 미니미 패션은 부모와 자녀가 같은 브랜드나 같은 색상, 같은 느낌의 비슷한 의상을 입는 것을 의미하는데, 온라인 패션마켓 Iconic 사 최고 경영 책임자 Mareile Osthus는최근 가장 인기가 많은 미니미 관련 품목으로는 스웨터 및 각종 니트웨어, 스니커즈 등이며 남녀노소 편하게 입는 레깅스나 후드 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이야기함. 이러한 미니미 열풍의 특징 중 하나는 유니섹스 제품이 많다는 것이며 주로 검정, 흰색, 회색 등의 색상이 인기가 많음.

 

자료: Inside Retail

 

    - (가격 경쟁력) 아이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때문에 실용성에 높은 비중을 두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음. 많은 호주인 부모들은 가성비 높은 저렴한 유아동복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K-mart, Target, BigW와 같은 대형 할인마트 내 판매 제품들의 품질이 꾸준히 개선되면서 할인매장의 저렴한 의류, 신발 등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 또한 호주 국내 브랜드인 Bonds, Cotton On 등 중저가 가격대 이면서도 빠르게 트렌드를 앞서나가는 패스트 패션 유아동복 제품 역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아동복 업체 C사 판매 담당자는 최근 저렴하고 트렌디 하면서 취급이 쉬운 아동복이 많이 나오면서 많은 부모들이 비싼 옷을 한두벌 사는 것보다는 저렴한 옷을 여러벌 사 아이들에게 편하게 입히는 추세다. 특히 활동량이 많은 남자아이의 경우 운동으로 옷이 망가지거나 찢어지는 경우도 많아 더욱 부담없는 옷 구매를 선호하는 편이다.”라고 이야기함. 한편, 고품질의 고가 브랜드의 경우 세일 기간 및 아웃렛 판매 제품에 대한 구매율이 높은 편임.

 

대형 할인매장에서 판매되있는 아동복 가격 동향

판매처

제품명

사진

가격

 

Reverse Dobby Dress

 

AUD 6.00 (USD 10.14)

 

Short Sleeve Glitter Event Tee

 

AUD 5.00 (USD 3.38)

 

K-D Girls Wrap Short - Black

 

AUD 10.00 (USD 6.76)

 

B Collection Boys Print Tee - Grey

 

AUD 2.50 (USD 1.69)

 

B Collection Boys Zip Hoodie - Grey

 

AUD 18.00 (USD 12.17)

 

Knit Denim Jeans

 

AUD 15.00 (USD 10.14)

자료: K-mart, bigW 홈페이지

 

  ㅇ 품목별 수요 동향

    - 호주 아동복 시장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여아 의류로 전체 시장의 40.1%를 점유하고 있으며, 3~14세까지의 여아 드레스, 스커트, 청바지, 셔츠, 재킷 등이 이에 포함됨. 일반적으로 남아 보다는 여아 의류가 매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여자 아이들이 많이 입는 발레복, 발레 신발, 각종 액세서리 등의 매출 증가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 남아제품은 전체 시장의 36.8%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3~14세 남자아이들이 입는 티셔츠, 청바지, 재킷 등이 포함됨. 남자아이들은 비교적 패션에 덜 민감하고 스포츠 의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여아의류 시장 대비 매출 차지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유아(Infant) 의류은 전체 시장의 23.1%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2세 이하 영유아 의류에는 보통 바디 수트와 같은 일체형 의류, 잠옷, 턱받이, 양말 등을 포함하고 있음.

 

  ㅇ 경쟁동향

    - 호주 유아동복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업체는 Cotton on clothing(Cotton on kids)으로 전체 시장의 4~5%를 차지하고 있음. Cotton On Clothing Pty Ltd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호주 빅토리아주 Geelong 지역에 본사를 둔 패스트 패션 소매 회사로 Cotton On Body(속옷), Cotton On Kids(유아동복), Factorie(패션의류), Rubi Shoes(신발), Typo(문구류) Supre(여성의류)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Cotton On Kids는 유아동복에서부터 초등학생 의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로 유력 브랜드인  Cotton On(성인의류) 매장과 붙어있거나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음.

    - Purebaby Pty Ltd 2002년에 설립됐으며 4세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천연소재 의류를 판매하고 있음. 당사는 인증된 유기농 면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백화점을 포함하여 전국에 2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당사는 Baby Bunting과 같은 유아 제품 전문 판매점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4%가량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 Skye Group Pty Ltd는 미국에 본사를 둔 OshKosh B'Gosh의 자회사 인 OshKosh Australia로 미국에 기반을 둔 아동 의류 제조업체인 Carter's가 소유하고 있는 기업임. OshKosh Australia는 호주에 10개 가량의 영유아 의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주 전체 시장의 1~2%가량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전시회 정보

 

  ㅇ 전시회명 : Pregnancy Babies & Children's Expo

    - 기간장소 : 20191018~20/멜버른, 2019119~10/시드니, 2020222~23/멜버른, 2020418~19/애들레이드, 2020522~24/시드니, 2020626~ 28/브리즈번, 202087~9/퍼스

    - 주요 품목 : 유아용품 전반, 유아의류, 가구, 장난감, 식품 등

    - 홈페이지 : https://www.pbcexpo.com.au


Pregnancy Babies & Children's Expo 전시장 전경

자료: Pregnancy Babies & Children's Expo 홈페이지


    -  Pregnancy Babies & Children's Expo는 호주 최대 유아 및 어린이 박람회로 매년 호주 주요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소개뿐 아니라 세미나, 교육, 상담 등 다양한 경험거리를 제공하고 있음.

    - 해당 전시회는 사전 등록 시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당일 등록 시 20호주달러(13.6달러)의 입장료를 받고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14세 이하 인구 꾸준히 성장세, 유아의류 및 관련 제품 수요 늘어날 전망

    - 호주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 동안 호주 14세 이하 어린 인구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호주 국내 출산율 및 이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유아 및 어린이 인구 역시 지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따라 어린이 의류, 장난감, 바디용품 등 유아를 대상으로한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한편, 호주 유아동 제품 시장은 크게 중저가와 고가 제품으로 양분화돼 있어 현지 시장 진출 시 타깃시장을 명확히해 진입하는 전략이 필요함.

 

최근 10년 호주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동향

(단위: )

자료: 호주 통계청

 

  ㅇ 친환경 소재로 만든 유아의류 시장 성장세

    - 호주의 친환경 사랑은 식품, 화장품 등 소비재 제품에 그치지 않고 유아의류 시장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남. 친환경 유아의류의 특징은 자연친화 소재, 디자인뿐 아니라 세탁 등 취급 또한 용이하다는 점인데, 이는 일부 환경에 민감한 부모들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음.

    - 친환경 소재 의류, 보디용품 등은 일반 중가 브랜드 제품 대비 가격이 1.5~2배가량 높음에도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관련 제품 판매 업체들도 지속 품목 및 취급 브랜드를 확장시켜 나가는 추세임.

    - 시장 진입에 관심이 있는 업체라면 자연친화 소재와 제품의 실용성도 중요하지만 호주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 및 색상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음. 

 

자연친화 소재 어린이 의류

판매처

브랜드 및 제품명

사진

가격

 

Disana

Organic Merino Cardigan - Bordeaux

 

AUD 89.00 (USD 60.18)

 

Omibia

Billy Trousers - Aqua Green

 

AUD 69.00 (USD 46.66)

 

Pigeon Organics

Organic Cotton Retro Tee, Delft Blue

 

AUD 27.95 (USD 18.96)

 

Pigeon Organics

Organic Cotton Canvas Apron Dress, Walnut

 

AUD 54.95 (USD 37.28)

 

Poudre Organic

Girls Sleeveless Cotton Muslin Dress MATCHA, Starfish

 

AUD 83.95 (USD 56.77)

 

Minimalisma

Organic Cotton Nimbus LS Tee - Dusty Rose

 

AUD 39.00 (USD 42.60)

자료: Slow Threads, Elves In The Wardrobe 홈페이지


 

자료: IBIS World, Slow Threads, Inside Retail, Elves In The Wardrobe, 호주 통계청, Euromonitor, K-mart, bigW, Pregnancy Babies & Children's Expo 및 시드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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