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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정수기 시장동향
- 상품DB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8-10-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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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미얀마 정수기 시장 전년 대비 80.22% 성장 -
- 식수에 석회질 다량 함유, 정수기 수요 급증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정수기 워터 필터 및 유사 장치(HS Code 842121)
☐ 생활용수 공급 현황
ㅇ 미얀마의 식수 소비
- 2015년 기준 양곤주개발위원회(YCDC; Yangon City Development Committee)의 관계자에 따르면, 미얀마는 1인당 하루 사용량은 113.562리터
- 물 사용량은 관개 목적뿐만 아니라 물을 마시기 위해서이기도 함.
ㅇ 양곤시 인구의 40%만 생활용수를 공급 받는 중
- 2017년 기준 양곤시는 Gyobyu, Phugyi, Hlawgyi, Ngamoeyeik, YCDC Tube Well 등에서 하루 급수량은 2억100만 갤런을 공급받고 있음.
- 양곤시 인구 수는 52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중 205만 명만 물을 공급 받고 있기 때문에 인구의 40%만 공급을 받고 있음.
- 수원은 지표수(92%) 및 지하수(8%)
양곤시 물 공급 지표
No.
지표
수치
1
총 인구
520만 명
2
공급대상
205만 명
3
공급량
914,000㎥/ Day
4
공급율
40%
5
수도관
309,343
6
1인당 소비량(1일)
95 lpcd
7
평균 전기요금
0.06달러/㎥
8
비공급 비율(NRW)
60%
9
수도관당 관리인원
7.06 Staffs/100 Connections
10
평균 연속 공급 시간
13/7(Hour/Day)
11
수집 효율
70%
자료원: Myanmar Water Portal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성장하는 미얀마 정수기 시장
- 정수기는 주로 호텔, 대형식당, 병원, 레지던스, 콘도,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일반가정에서 사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
- 미얀마에는 물의 용도에 따라 정수하는 방법이 다르며, 이에 따라 필터 종류가 나뉨.
- 시장에는 자외선살균(UV) 및 역삼투압(RO)의 두 가지 필터 종류가 가장 많음.
최근 5년간 미얀마 정수기 수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천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Myanwater 2018 보고서, 미얀마 물 관련 4가지의 사업 분야의 기회
- 물은 미얀마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미얀마 정부의 주요 도전과제 중 하나임.
- 외국인 투자 및 산업화가 활발함에 따라 정부는 물 및 폐수관리 관련 인프라를 우선순위로 고려 중
- Industrial Water Discharge and Supply(산업용수 배출 및 공급): 수처리 기술에서 수질관리를 위한 감시시설, 기록물의 체계적인 유지, 감시자료 필요
- Waste Water Treatment(폐수처리): 교외지역을 위한 하수시설과 폐수시설의 건축은 현재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에서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 Urban Water Supply(도시 물 공급): 기술과 관리 서비스가 포함한 양질의 Water Storage, Filtration, Treatment 및 Supply에 대한 수요가 높음.
- Urban and Rural Sanitation(도시 및 농촌의 위생): 정부는 2030년까지 농촌, 학교, 타운십, 병원 및 농촌 보건소 등의 기초 수질 및 위생시설 공급 100%를 목표하고 있음.
ㅇ 수입동향
- 미얀마 중앙통계청(CSO; Central Statics Organization)은 HS Code별 수출입 통계를 발표하지 않아, Global Trade Atlas를 통한 수입액 기준 상위 10개국 수입 현황을 확인함.
- 미얀마의 정수기 수입 시장은 중국이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전체 시장의 약 53%를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음. 그 뒤에 일본, 태국, 인도산 점유율은 10%를 넘지 않음.
최근 3년간 미얀마 정수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증감률
1
중국
7,972
3,801
9,086
139.03
2
일본
1,097
677
1,752
158.94
3
태국
684
759
1,265
66.7
4
인도
1,570
812
1,070
31.7
5
말레이시아
755
1,235
1,053
-14.8
6
벨기에
16
37
1,028
2,645.84
7
대만
885
637
505
-20.67
8
네덜란드
61
0
417
-
9
이탈리아
11
0
212
-
10
독일
233
329
199
-39.5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4년 이후 수입량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
- 한국은 2017년 기준 미얀마 정수기 11위 수입대상국으로, 전체 수입 시장에서 0.8%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66.34% 감소
- 대표적 한국 브랜드로 현대 및 청호가 시장에 진출
최근 5년간 미얀마 정수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533
639
459
410
138
증감률
88.99
19.89
-28.17
-10.68
-66.3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ㅇ 미얀마에서 판매되는 정수기 가격은 용도(산업/가정)에 따라 다르며, 기정용 정수기 대표 브랜드별 소매가격 현황은 아래와 같음.가정용 정수기 소매가격 동향
(단위: 차트)
제품 사진
브랜드/국산
소매가격
Fid/Malaysia
22리터 – 40,000
30리터 – 50,000
Korea King/China
16리터 – 20,000
24리터 – 30,000
28리터 – 35,000
32리터 – 37,000
Kangaroo/Vietnam
5 Stage RO
(1시간에 12리터)
330,000
Forbes/India
5 Stage RO
(1시간에 10리터)
429,000
Chungho/Korea
5 Stage RO
(1시간에 7.5리터)
450,000
Hyundai/Korea
5 Stage RO
(1시간에 7.5리터)
350,000
Pure/Thailand
5 Stage RO
(1시간에 18리터)
280,000
Instarguard/Malaysia
5 Stage RO
(1시간에 16리터)
230,000
Aqua Wave/Taiwan
8 Stage RO
(1시간에 7.5리터)
678,000
브랜드 없음
China
6 Stage RO
(1시간에 12리터)
230,000
브랜드 없음
Taiwan
6 Stage RO
(1시간에 12리터)
260,000
주: 1) 2018년 10월 26일 자 미얀마 중앙은행 고시환율 기준(http://forex.cbm.gov.mm/ 홈페이지 참조) US$ 1 = Ks 1,543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 및 상업세
- 미얀마는 수입관세와 더불어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Commercial Tax)가 부과됨.
미얀마 정수기 관세율 및 상업세
HS Code
품목
단위
관세율
상업세율
842121
For filtering or purifying water
Unit
7.5%
5%
자료원: 미얀마 관세청
ㅇ 규제 및 인증
- 미얀마에는 의약품, 화장품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UL, CE 마크와 같은 정부 및 유관기관에서 요구하는 각종 인증, 검사 제도가 특별히 존재하지 않음.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국제 인증마크가 있는 경우 시장진출에 유리한 측면이 있음.
ㅇ 주요 유통업체
- 미얀마 정수기 유통업체는 전국 약 150개사 정도로 추정됨.
- 주요 업체로는 Supreme Water Doctor, Aung Myanmar, Asia Water Treatment, Kaba Kyaw, Ever Purified Drinking Water, TAC-Water Engineering Enterprise, Myanmar Zaw Htoo 등
- 전문 서비스업체로 Supreme Water Doctor, Kaba Kyaw사가 두드러짐.
정수기 유통사 'Myanmar Zaw Htoo'
자료원: Myanmar Zaw Htoo Water Treatment사 홈페이지
☐ 인터뷰
ㅇ 정수기 유통업자 Zaw Htoo Naing(Myanmar Zaw Htoo) 인터뷰
- 미얀마는 생수를 많이 먹기 때문에 과거 가정용 정수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음.
- 최근 중산층의 성장에 따라 건강관리에 관심 많은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시민들이 RO 필터 정수기를 사용해 정수해야 물을 깨끗해진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
- 가정용 Portable Water Filter 및 RO 필터 정수기 사용 인구가 대부분임. 4~5년 전 한국산 정수기가 시장에 유명했으나 현재 브랜드 몇 개만 시장에 남아 있음.
- 그 이유는 중국 및 태국에서 수입한 정수기가 한국산 대비 상당히 낮은 가격대로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기 때문임.
- 한국 제품은 품질은 중국 및 태국산에 비해 높으나 아직 유럽, 일본산보다는 낮은 인식이 존재함. 따라서 더욱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낮은 제품 접근성, 사후관리 등의 약점을 보완해야 함.
☐ 시사점
ㅇ 인식 변화에 따른 정수기 사용 증가
- 미얀마의 물은 다량의 석회질을 포함해 음용에 부적합하며, 열악한 상수도 공급체계로 인해 수요 대비 공급이 크게 부족한 상황임.
- 많은 미얀마 시민들은 생수를 구입해 음용하고 있음.
- 미얀마 보건체육부(MOHA; Ministry of Health and Sports) 산하 식약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생수 브랜드 750개를 조사한 결과 그중 10%는 수질이 떨어지며, 식약청에 등록조차 안 돼 있다고 발표
- 이 발표의 영향으로 국민의 인식이 바뀌며 정수기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선전하는 중국, 태국산 정수기
- 미얀마는 국민소득이 낮은 국가로 가격이 중요한 결정요인
- 한국산 정수기 수입규모가 2014년까지 증가했으나, 이후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태국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며 수입량이 크게 감소
- 중국, 태국산 제품의 품질도 상당히 높은 수준
ㅇ 가격경쟁력 확보와 마케팅이 중요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이나 일본, 유럽제품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며 중국, 태국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약함.
- 품질 대비 적당한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 가격 설정 외에도 중국, 태국산 대비 높은 품질을 인식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
- 미얀마는 Facebook 등 SNS 이용율이 매우 높은 국가로,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적
- 한류가 활성화된 국가로 한국 드라마, 가수를 이용한 광고나 피부 미용과 연관된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Water Tech Myanmar 2019
전시 분야
Water Management, Showcasing Technologies Water Treatment
개최기간
2019.8.1.(일) ~3.(수)
행사장소
Novotel Yangon Max Convention Center, Yangon, Myanmar
웹사이트
http://www.water-myanmar.com/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Yangon City Development Committee, Myanwater, Myanmar Water Portal, 미얀마 관세청,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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